작년에 그림판으로 일주일간 끙끙대면서 만들었던건데
밑에 분이 잘 만들어 올려두셔서 쫌 꿀리긴해도..
잘봐주시고 혹시 강서쪽 신항만이랑 기장쪽까지
잘나온 부산전도 있으시면 메일로 보내주세요.
다시 시도해보고 싶어서요..^^;
작년에 썼던 설명입니다..ㅋㅋ
1호선
먼저 신평-다대포 간 연장노선을 그려보았다
다대1,2동 인구만 7만 5천대를 넘으며
다대선이 연장될때 거치게될 장림동도 4만 명이 넘는데
지하철 연장이 시급한 상황이라 본다
그리고 괴정역부터 자갈치 역까지 송도쪽으로 돌아가는
송도선을 그려보았다.
인터넷 검색과 frdb의 자료로 역이 생길만한 장소에 표시해서
송도선을 표시해뒀다.
그리고 얼마전 뉴스에 소개된 1호선 연장 양산선도 표시해보았다.
2호선
별로 많은 변화는 없지만
우선 경성대-부경대 역에서 환승하여 용호동 까지 갈수있는
용호선 경전철 노선을 위치로만 대충 표시 해보았다.
그리고 호포부터 북정까지인 양산선도 완공노선과 같이 이어뒀다.
3호선
현재 공사가 막바지에 이르러 내년
2005APEC이 열리기 전까지 수영선은 완공이 된다고 한다.
3호선은 실제 노선과 일치하게 나타냈다.
4호선
저는 이번 노선도에 3호선 안평선인 경전철 구간을
4호선으로 분리했다.
우선 사용차량부터 차이가 나고 안평부터 기장쪽으로의
연장을 고려해서이다.
5호선
부산 5호선은 예전 IMF이전에 4호선으로 계획?獰駭?
노선으로 제가 비슷한 노선 구간으로 그려보았다.
노선도에 남항대교라 표시된 부분에 안상영 시장때
인공섬으로 도시를 꾸미려다가 무산?榮鳴灼磯?.
현재 공사중인 남항대교와 북항대교에 자동차와 함께
지하철이 지날수있으리라 생각하고 제작했다.
1호선 다대선에서 경성대 부경대 역까지 가는 노선이다.
경전철 영도선
부산역부터 관광적 명소인 태종대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
영도구민들의 교통적 편리와 태종대의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 노선이다.
경전철 사상-가덕선
부산광역시 강서구의 가덕도성북동과 2호선 사상역간의
노선이다.하단에서 사상까지 노선이 연결되어있어
마음에 든다.신평쪽에서 사상까지 가려면 너무 도심쪽으로
돌아가서 오히려 버스가 더 빠른 수준이었으나 이 노선이
개통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듯하다. 그리고 강서구 성북동의
사람들의 도심쪽으로의 접근성도 향상 시킬수있다.
김해 경전철
김해 신명부터 부산 지하철 2호선 사상역 까지의 노선이다.
여러가지 자금 문제로 미뤄지다가 최근 착공된거로 알고있다.
김해시가 인구가 40만명이 넘어 경남 제2 도시가 되고있다.
이에 맞춰경전철로 부산으로의 출퇴근과 접근성을 높혀준다.
김해 경전철은 부산 지하철 3호선 대저역과
부산 지하철 2호선 사상역에서 환승 가능하며
김해 국제공항과의 접근성을 높혀준다.
국철(동해남부선 복선 전철화)
부산역부터 동해 남부선을 따라 울산까지 가는 국철노선이다.
동해남부선을 가다가 신설선을 지나간다.
해운대역과 송정역은 이설된다.
대략 1주일여간 시간을 짬짬히 내서 수정에 수정을 거듭해서
완성시킨 노선도 입니다.^^;
아직 다룰줄 아는 프로그램이 없어 그림판을 써가며 제작했고
정보는 인터넷 검색과 FRDB의 자료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제가 중학생인지라 부산에 이곳 저곳을 돌아다녀 보지 못해 혹시
실수한 부분이 있을수있으니 너그러이 봐주세요..^^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저도 제가 만든 부산노선도 올려봅니다..
다음검색
첫댓글 부산지하철이 저만큼만 노선깔아도 충분히 수요로써 가능하다지만, 2호선의 부진이 맘에 걸립니다.
영도구를 뚫을 지하철은 마음에 듭니다. 공사비는 엉청 들겠지만
1호선차가 중부~북정 구간을 직통운전할 수 있도록 하면 안 될까요?^^
부산~물금구간도 전동차가 달리는것은..(중복되긴 하지만요..)
글구 동해남부선 전동차도 1호선과 직통해서 다대포 해수욕장까지 가면 편하겠군요..
글구 원래 4호선 3호선 직통으로 가지 않나요?안그러면 불편할듯..
3호선도 장산까지 가면 많이 편할듯..
동해남부선과 부산지하철의 직통운전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동해남부선은 좌측운행인데, 부산지하철은 우측운행이죠. 전기도 달라서 동해남부선은 교류, 부산지하철은 직류입니다. 그리고 부산지하철 차량은 중형전동차라서 동해남부선에 진입하면 승강장과 차량의 간격이 엄청나게 벌어지게 됩니다.;;;
2호선부진은 3호선 개통되면 해결합니다.
4호선은 우선 엄청난 공사비에 수요가 적을듯.....가덕선도... 가덕도 까지는 별로 수요가 안될듯..녹산~사상이 좋을듯...하고 우선은 신항개발이 완료되야 그나마 수요가 있을듯..그리고 김해경전철....저는 지금이라도 3호선 연장했으면 하는 바램...
3호선 연장이 힘든이유는 부산-김해 경전철 홈페이지에 글이 올라와있더라구요..그 글을 보고 나니 연장은 확실히 힘들거 같더라구요..http://www.bglrt.com/
전국지하철노선중 부산2호선노선이 제일빨리 만들었다는...노선 궁리하는데 20분걸렸다는...교통공단아는직원이 갈켜줌. 재대로해서 노선짰으면 이러지는않았을텐데...
노선이 많이 이상한가요.? 서면에서 해운대 쪽으로는 괜찮은데 호포쪽은 영....차라리 경전선 복선화는 어땠을지..정말 가야선부터는 바로 옆이던데..;;
공포의님 잘만드셨네요...아쉬운점이 사상가덕선 경전철...하단권(8만)차후 명지구거단지6만명 신호소규모주거단지2~3만명 녹산공단 부산신항만 경제자유특구지역을 감안하자면 소형전철이 필요한셈이죠...중형은 왠지 예산낭비일거같아 광주와 똑같은 소형전철을 도입했으면 하는바램입니다.
우리나라 지하철에 소형이 있나요?
서울:대형 부산 대구 인천:중형 광주 대전:소형전철로 알고있습니다...그리고 사진으로봐도 차이를느낄수잇죠.
실제로 부산3호선의 수영선과 반송선이 서울5호선과같은 직결운행이 아닙니다!! 반송선을 3호선에서 독립시켜야하는데 부산교통공단측에서 끝가지 3호선으로 밀고 나가려는군요!!
수영선과 반송선은 노선색깔조차 다르지요. 수영선은 갈색계통, 반송선은 짙은 파랑이죠.
광주,대전이 소형전철?우리나라에 경전철 운행되는 도시가 있었던가... 대전,광주는 중형전철 4편성 아닌가요?
사진으로 보면 부산,대구,인천 하고 대전 광주랑 차이가난는걸 알수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