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는 수많은 신경세포가 쇠퇴하면서 뇌 조직이 소실되고 뇌가 위축하여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후천적으로 기억과 언어, 판단력 등 인지 기능의 여러 영역이 손실되어 일상생활을 제대로 영위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치매는 뇌 손상의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뇌 손상 부위에 따라 조금씩 다른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두엽이 손상되면 성격에 이상이 생기며 판단력이 저하됩니다. 두정엽이 손상되면 시간과 공간, 계산 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되며, 측두엽이 손상되면 기억, 언어 능력이 떨어집니다. 후두엽이 손상되면 시각 능력에 큰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알츠하이머병
최근 일이 기억나지 않는다
최근에 있었던 대화나 일상을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점점 심해진다면 알츠하이머병 촉기 증상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의 경우 최근 기억을 저장하는 뇌의 측두엽(해마)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최근 기억부터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옛날 일은 수년 후까지 잘 기억할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2. 피질하 혈관성 치매
누워있는 시간과 건망증이 늘어난다
스스로 생각하여 기억해낼 수 없는 상태의 건망증이 증가하고 신체 활동이 더뎌지는 등 행동이 꿈뜨고 우울증 증세가 나타난다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3. 전두엽 치매 (행동형)
중동적인 행동과 성격의 변화가 생긴다
거리에서 소변을 보는 등 충동 조절 능력이 저하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감정 기복이 커지는 등 성격의 변화가 생긴다면 전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4. 전두엽 치매 (언어형)
잘 아는 물건(사물)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한다
아이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언어 수준이 저하되면서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표현하지 못하며 사물의 이름을 잘 말하지 못한다면 전두엽치매 언어형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측두엽 치매
다른 사람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다
혼잣말은 잘하지만 다른 사람과 대화를 이어가지 못하며, 말귀 자체를 못 알아듣는 경우가 생기기 시작한다면 측두엽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대화를 이어가지 못하는 것을 기억력 저하로 착각하는 일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6. 레비소체 치매
헛것이 보인다고 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환각, 수면 이상 행동, 망상, 우울증 등 주로 정신 행동 이상 증상을 보인다면 레비소체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레비소체 치매는 뇌의 후두엽 부위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발견된 치매의 일종으로 단백질 덩어리(레비소체)가 뇌의 신경세포를 망가뜨려 발병합니다.
7. 파킨슨병 치매
손 떨림, 종종걸음 등의 행동이 보인다
굽은 자세, 종종걸음, 손 떨림이나 뻣뻣한 운동 증상, 느린 행동, 근육 강직 등이 나타나면 뇌의 흑색질 손상으로 발생하는 파킨슨병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얼굴 표정이 줄어들고 보폭이 감소하는 등의 전조 증상이 먼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8. 혈관성 치매
팔다리 마비, 뇌졸중 증상이 있다
팔다리 마비, 발음 이상, 쓰러짐, 두통 등 뇌졸증 증상이 보이기 시작하면 초기 뇌혈관 출혈이나 뇌혈관 경색으로 인한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치매를 일으키는 병 중 두번째로 흔한 유형입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더욱 건강에 유의하며 살아가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