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후 7시 21분 EST(0021 UTC) 업데이트
파일: 팰컨 9 로켓이 2024년 10월 22일 예정된 스타링크 6-61 임무의 이륙을 앞두고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우주 발사 단지 40(SLC-60)에서 발사 위치에 서 있습니다. 이미지: Adam Bernstein/Spaceflight Now
스페이스X는 일요일 밤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계획된 스타링크 위성 발사를 취소했다. X(구 트위터)에 올린 게시물에서 회사는 "불리한 회복 기상 조건으로 인해" 출시를 11월 11일 월요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잠재적인 추가 요인으로, 팰컨 9 로켓은 계획된 이륙 시간보다 약 4.5시간 앞당겨질 때까지 발사대에 똑바로 세워지지 않았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발사 전에 사용되는 6시간보다 짧습니다.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패드 40에서 이륙은 11월 11일 월요일 오후 4시 2분(2102 UTC)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동부 표준시 오후 7시 44분(UTC 화요일 0044)까지 추가 발사 기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가 완료되면 SpaceX는 Starlink 위성의 다음 발사를 통해 Falcon 9 로켓의 한계를 계속 테스트할 것입니다. Starlink 6-69 임무는 V2 Mini 종류의 위성 중 24개를 특징으로 하며, 이는 이 특정 쉘로 Falcon 9 발사로 비행할 수 있는 최대치로 보입니다.
스페이스X는 지난 2월 케이프 커내버럴에서 스타링크 6-39호로 그룹 6 쉘을 위한 V2 미니 스타링크 위성 24개를 발사한 적이 한 번 있다. 그 후 후속 임무는 최대 23개의 위성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는 이륙 약 한 시간 전부터 생중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45기상비행대대는 일요일 발사에 대해 상당히 암울한 상황을 예보했다. 발사 기상 담당자는 발사 기간 동안 좋은 날씨가 나타날 확률이 90%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동쪽에 위치한 대형 고기압이 주말까지 계속 유지되면서 플로리다 동부 해안에 일정한 육상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간 동안 매우 고립된 소나기와 함께 상당히 꾸준한 얕은 적운 구름의 흐름을 가져올 것입니다." 라고 기상학자들은 썼습니다. "일요일 늦게쯤에는 고기압이 약해지기 시작해 동쪽으로 빠져나가면서 약한 열대성 저기압이 남쪽에서 이 지역으로 진입할 수 있겠습니다."
이 임무를 지원하는 팰컨 9 1단 부스터인 스페이스X 항공기의 꼬리 번호 B1080은 12번째로 발사될 예정이다. 이전에는 국제우주정거장(Ax-2, Ax-3, 백조자리 NG-21 및 CRS-30) 4개 임무, 유럽우주국(ESA)의 유클리드 천문대, SES 24 통신 위성 및 4개의 이전 Starlink 임무 발사를 지원했습니다.
B1080은 이륙 후 8분여 뒤 스페이스X 드론 우주선 '중력의 부족(A Shortfall of Gravitas)'에 착륙한다. 성공할 경우 ASOG에 84번째 착륙하게 됩니다.
출시 규모 확대
24개의 Starlink 위성의 발사는 SpaceX가 더 이상 도달할 수 없다고 인정한 목표인 144개의 임무 수행이라는 연초에 설정한 목표에 최대한 근접하기 위해 발사 주기를 늘리려는 가운데 이루어졌습니다. 일요일 임무는 4일 만에 세 번째 발사가 될 것이며 월요일 한국 통신 위성을 발사한 데 이어 주말까지 두 번 더 Starlink 배송 임무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스타링크 6-69는 올해 플로리다에 있는 두 개의 발사대와 캘리포니아에 있는 단일 발사대 사이에서 SpaceX의 107번째 팰컨 9 로켓 발사가 될 것입니다.
금요일 오후 10시 14분 PDT(오전 1시 14분 EST, 토요일 0614 UTC)에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된 후 SpaceX의 발사 담당 부사장인 Kiko Dontchev는 회사가 최근 VSFB로부터 올해 최대 50회 발사 승인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SpaceX와 @SpaceForceDoD 국가 안보와 환경 보호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돈체프는 X(전 트위터)에 올린 게시물에서 말했다. "증가된 주기에 대한 승인의 일환으로 우리는 매우 강력하고 상세한 종 모니터링 및 완화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정치가 아닌 데이터와 과학을 사용하여 태양계로 더 나아가 생명체를 다행성으로 만들면서 지구를 보호할 것입니다!"
지난 10월 중순, 로스앤젤레스 타임즈는 캘리포니아 해안 위원회(California Coastal Commission)가 허가된 발사 횟수를 50회로 늘려 달라는 스페이스X의 요청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이 제안은 미국 우주군과 미 공군 관계자들의 지지를 받기도 했다.
위원들의 반발은 스페이스X 창업자 일론 머스크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 활동을 강화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지구상에서 가장 광범위한 통신 시스템을 직접 통제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 소유하고 있습니다."라고 마이크 윌슨 커미셔너는 말했습니다. "바로 지난주에 그 사람이 정치 보복에 대해 얘기하더군요."
위원회는 또한 SpaceX가 환경 모니터링 및 완화 노력 영역에서 더 많은 일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L.A. 타임스」지의 보도에 따르면, 군 관계자들은 "감시를 강화하고 미국 어류 및 야생동물국, 국립해양수산청, 연방항공국을 포함하는 부처 간 실무 그룹을 구성하여 발사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우려 사항을 해결하기로 했다"고 한다.
뉴욕타임스(NYT)는 또 스페이스X가 2025년 캘리포니아에서 최대 100회 발사를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