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지금 일하느라 밤샐 것 같아서 짤막하게 나마 모던 환경 예상도 해보겠습니다[...]
--- Bitterblossom 언밴
- UB 페어리의 대두.
페어리를 직접 경험하지 않은 입장에서 왈가왈부하는게 웃길 수 있긴 합니다만 이번주 이리저리 플레이 테스트를 해본 결과를 보면 '강력하긴 하지만 환경을 지배할 정도는 아니다'라는 생각입니다.
우선 스탠다드/익스텐디드 당시와 비교했을때 가장 큰 차이로 당시 Zoo가 가장 강력한 시점이 아니었기 때문에 둘이 직접 붙어봐야 알것 같다는 점, 그리고 갑작스러운 부패, 잔존하는 영혼, 질병창궐 등 괜찮은 메인/사이드 견제 카드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프로플레이에서 짚어줬듯이 Ancestrall Vision, Preordain, Ponder까지 몽땅 짤려나가서 Bitterblossom이 짚힐 확률이 줄어든게 꽤 크다고 느껴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비터의 가장 큰 수혜자는 BW 토큰즈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밑에서 더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테스트에서 느낀 바로는:
- 비터가 깔렸을때와 안 깔렸을때의 안정성 차이가 매우 큼
- 준드, 콤보계열, 어피, 포드 상대로 강세. 단, 포드와 준드는 환경 적응도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날 것으로 보임. 특히 포드는 잔존의 메인 투입을 다시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생각.
- UWR 미드레인지 등 템포 계열과는 비등비등. 누가 잘 때리느냐 싸움.
- 머폭 계열에게 매우 취약함. 가뜩이나 타싸와 파도의 대가의 추가로 나름 티어급 덱으로 성장한 머폭이라 성가실 것으로 예상. 일단 저쪽이 거의 항상 방어불가라는 점이 문제[...]
- BW 토큰즈는 테스트는 안해봤지만 그냥 덱리스트만 봐도 게임이 호러일것으로 예상[...]
--- WIld Nacatl 언밴
나카틀의 경우 방송에서도 밝혔지만 모던 초에 존재하다가 녹색 어그로 덱들이 대부분 Zoo 계열 밖에 존재를 안해서 덱의 다양화를 위해서 밴을 먹인 카드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녹색 어그로 덱이 다양화 된게 아니라 아예 죽어버려서 이번에 밴을 풀었습니다. 번을 많이 채택하고 있다는 측면에서는 페어리 상대로 좋을 것 같지만 역시 비터가 깔리면 돌진이나 비행이 없는 Zoo 쪽이 힘든 싸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긴 합니다. 한가지 변수는 '카운터-고양이' 등의 템포덱도 나올 수 있는 등 다양한 형태의 덱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사망의식 주술사 밴.
사망의식 주술사는 방송에서 밝혔듯이 Green Sun's Zenith와 밴 이유가 비슷하다고 봅니다. 부스팅인데 중후반에 탑드로우가 되도 썩지 않고 라이프를 채우거나 피니셔로 쓸 수 있는 생물. GSZ가 1턴 부스팅인데 중후반에 안 섞어서 밴된걸 생각하면 당연한 처사로 보입니다. 그리고 나카틀이 언밴되는데 주술사까지 있으면 아주 아름다운 5색 Zoo가 탄생했을겁니다[...]
포드 유저들이 주술사 밴으로 우는 소리를 하지만 아직 튜닝 방향이 안잡혀서 그렇지 환경 적응만 하면 오히려 포드에게는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하며 4c 기프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해외 포럼등에서는 아니러니하게도 사망의식주술사만 믿고 사이드에 무덤견제를 안 넣던 덱들이 강력한 무덤 견제를 넣기 시작하게 되는 점이 두렵다는 의견이 꽤 신빙성을 얻고 있긴 합니다[...나름 설득력도 있고..;;]
준드는 아마 죽음의 용암술사나 Kitchen Finks등의 투입으로 극복하려고 할거고 충분히 적응할거라 생각합니다. 단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비터 쓰는 덱들 상대로 Bloodbraid Elf가 짤려서 매우 고통 받을 소지가 높아보이긴 합니다[BW 토큰 상대로는 원래도 약했는데 비터까지 추가라니...]
- 전체 판도 예상
일단 프로투어야 프로들이 많을테고, UB 페어리 같은 어그로-컨트롤 계열이 꽤나 어려운 덱인 동시에 실력만 좋으면 매우 강력한 덱이기 때문에 프로들이 좋아하는 형태의 덱일 것입니다. 그리고 나카틀의 언밴으로 Zoo 역시 꽤 분포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 양쪽 덱 모두에게 강력한 카드를 뽑자면 갑작스러운 부패와 잔존하는 영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BW 토큰이 강력할 것으로 예상되고요.
저 리스트에서 페어리가 싫어하지 않을 카드가 1장도 없습니다[...] 1턴 소트 2턴 비터도 똑같이 적용되는데 상대가 오리옥 챔피언 깔리면 난 1점 씩 째면서 페어리가 나오는데 상대방은 1점이 차고 있다던가[...] Zelous Persecution 한방에 필드가 정리되는 아픔이라던가..
그리고 잔존하는 영혼이 원래 어그로 상대로는 좋은 카드였기 때문에 어그로 매치업 역시 괜찮을 것으로 예상되고, 디스카드등의 투입으로 컨트롤을 견제하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결정적으로 가장 어려운 상대인 GR 트론은 Zoo가 강세가 되면 파클이 안통해서 적어진다는 점 역시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모던 판세는 UB 페어리와 BW 토큰 양쪽에게 할만한 새로운 덱이 나올 것인가 하는 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Illness in the Ranks가 급부상 할 수도 있겠네요
좋은글이네요 잘봤습니다
자대 오니까 주술사가 밴이라니... 아... 안돼!
신파님께 질문 하나 - BW토큰 리스트는 참조하신 원본이 있는건지 직접 작성하신건지 궁금합니다.
salvation에서 bw토큰 관련 포스트에서 작성된 리스트 중에서 제일 밸런스가 좋아보이는 덱을 선택했습니다. 엘페 대신 블레이드홀드가 많이 쓰이긴 하는것 같습니다.
@[2LS]sinfire 이젠 블레이드홀드보다 냥이왕이 쓰이게 될까요.
하지만 블레이드홀드의 워크라이도 무시못할테니... 블레이드홀드2, 냥이왕3정도로 낙찰?
잔존하는 ''영웅''!
아 저런 디나이얼 적은 BW덱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그대신 형이 굴리는 덱들은 Zealous Persecution에 취약하던가 디스카드에 취약하거나 둘중 하나 아닌가요[...]
@[2LS]sinfire ZP에 약할 것 같진 않고, 디스카드에 약한건 모든 미드레인지의 숙명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