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제라블의 시작은 장발장이 감옥에서 풀려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은(‘시작’이라는 단어가 중복됩니다)
장발장은 19년 전 조카를 위해 빵을 훔쳤다. 그러나 그 일로 인하여 감옥에 가게 된다.
그리고 되었다.
그는 감옥에서 (여러번) 탈출(을) 시도(했고)
와 여러번의 일을 꾸미다가 결국에는 형벌이 몇 년씩 늘어나면서 19년을 채우게 된다.
그 결과 19년 동안 감옥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그러고서는 나와서
출소 후 장발장은
여러 곳의 일자리를 찾지만
일자리를 찾기 위해 애썼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노란색 카드를 보고
하지만 그가 전과자 신분을 알리는 노란색 카드를 보이면
모두 거절할 뿐만아니라 장발장에게 모욕감을 주었다.
그러나 우연히 (미라엘)주교를 만나게 되고 그의 집에서 숙박을 하고
그러다가 좋은 음식과 잠자리를 대접받게 되자,
자신이 감옥에서 번 모든 돈을 낸다.
주교에게 건넸다.
<<그러나 그는 훔치는 것이 습관이 됬는지, 아니면 그 물건을 훔치면 부족하지 않게 살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는지>>
-> 줄거리 요약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또한 ‘됬는지’는 ‘되었는지’의 줄임말이므로 ‘됐는지’가 맞습니다.)
(잠자리에 든 장발장은) 자는 척을 하다가 그 은접시와 값이 꽤 나가는 여러 물건들을 훔치고 달아난다.
달아났다.
그러나 달아난 지 몇 분 되지 않아 근처 장병들에게 걸리고 주교에게로 끌려온다.
붙잡혀 끌려왔다.
그러자 주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은촛대도 주면서 그를 용서한다.
장발장은 그의 행동에 감동을 받아 하나님 앞에, 주교 앞에서 맹세를 했다. 이제부터 정직
주교의(‘그, 그녀’ 영어문체로 유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는 주교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욱 명확합니다.)
하고 온화하며 인자함을 가지고 정의로운 사람이 되겠다고 말이다.
그리고 그는 중간에 행방을 감춘다. 그리고 사람들을 돕기 위해 자신의 본명을 마들렌으로 바꾸면서 시장의 자리를 갖게 된다.
오르게 됐다.
그는 (자신이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으려고 한 일은 아니지만)자신의 지위를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도우면서 존경을 받게 되었다.
많은 사람을(‘많은’이라는 말에 이미 복수의 의미가 있으므로 ‘많은 사람을’로 고쳐 씁니다)
<<그러나 자베르 경감은 그가 장발장이라는 사실을 의심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팡틴이라는 여자의 이야기를 듣고 테나르디에에게로 부터 팡틴의 딸인 코제트를 데리고 와 같이 살게 되었다. 시간이 흐르고 코제트가 마리우스라는 청년과 사랑에 빠지자 걱정을 하지만 코제트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다 해주는 장발장은 코제트를 위해 둘의 사랑을 반대하거나 말리지 않았다.>>->아래 <<>>한 이후 문단으로 옮겨 써야 합니다.
<<어느 날, 장발장이라고 누명을 쓰인 사람이 잡혔다. 그는 재판소에 서서 재판을 받고 있을 때 장발장은 그 사람을 위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던 모든 명예와 욕망을 버리고 그 사람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진실을 밝히고 그 사람을 구제했다. 그러고선 잡아갈 사람은 잡아가지만 지금은 바쁘고 할 일이 있으니 먼저 가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자베르 경감이 장발장을 잡기 위하여 온힘을 썼다. 그러나 장발장이 요리조리 피해 다니면서 시간을 벌었다.>>
코제트와 헤어지게 된 마리우스는 두려울 게 없어지고 코제트에게 편지를 쓰고 혁명에 참여했다. 그 혁명에서 용맹하고 정보통이 뛰어난 아이가 죽고 혁명군에 참여한 사람, 심지어 구경하는 사람들조차도 총에 맞아 죽었다. 그리고 결국에는 혁명군에 참여한 모든 청년들은 몰살을 당하고 만다. 편지를 본 장발장은 서둘러 바리케이드 안에서 부상을 당한 마리우스를 구하였고 살려내었다. 장발장은 마리우스가 다 나은 후 코제트와 결혼을 하기 전에 자신의 비밀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그리고 장발장은 어디론가 사라지겠다고 마리우스에게 말은 한 후에 코제트에게는 이 일을 비밀로 해달라고 한다.
시간이 흘러 마리우스와 코제트가 결혼을 한 후에 마리우스는 (자신의 생명을 구해준 사람이 장발장이라는) 한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코제트와 같이 마차를 잡고 어디론가 떠났다. 그곳은 바로 장발장이 있는 곳이었다. 둘은 그렇게 장발장의 마지막 때를 장발장 옆에서 지켜보았다.
이 책을 보고 나는 두 사람에게서 배울 것이 많았다. 첫 번째 사람은 장발장이다. 그는 전에 물건을 훔치는 것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였다. 그러나 그는 주교 덕분에 새사람으로 태어났다. 그는 자신을 높이기 위해서가 아닌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하여 시장이 되었고, 시장이 되어서도 많은 사람을 도왔다. 나는 장발장의 결단력이 마음에 들었다. 원래는 높은 곳에 올라가면 더 높은 곳으로 가고 싶은 것이 사람들의 마음이다. 그러나 그는 주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명예, 지위를 버리고 장발장이라고 누명이 쓰인 사람을 구제하였다. 게다가 그는 자신의 비밀이 밝혀지면 자신은 도망자의 신세가 될 뿐만 아니라 죽을 위험도 있었지만 그는 꿋꿋하게 진실을 밝혔다. 그는 자신을 쫓는 자베르를 죽일 기회가 있었지만 죽이지 않고 살려주었다. 그는 원수를 사랑하는 자세까지 갖춘 것이었다.
여기서 비유를 하자면 장발장은 베드로, 자베르는 가롯 유다 같은 사람일 것이다.
베드로는 자신이 예수님을 3번 부인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고 울며 통곡을 했다. 그러나 그는 회개를 하고 하나님을 더욱 멀리 퍼트리는 사람 중에 한명이 되었다. 이와같이 장발장도 주교의 행동을 통해서 감동을 받고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났다.
그러나 장발장의 반대인 품성을 가진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은 바로 자베르이다. 그는 장발장에게 용서를 받고 살아났지만 그는 다시 장발장을 잡으려고 했다. 그러나 내 생각에는 자베르가 죄인에게서 풀려서 살아난 것이 자존심이 상해서 자살을 택한 것 같다. 이 이야기에서는 두 가지 시점에서 볼 수있다. 풀려서 살아났을 때 굴욕을 당했기 때문에 자살을 한 것 과 그 곳에서 다시 새로운 삶을 살아가며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자베르는 가롯유다와 같이 자살을 택하였다. 비록 자살을 한 이유는 서로 달랐지만 결과는 똑같기 때문이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그 두 번째 사람은 바로 주교이다. 그는 장발장이 당시 위험인물임에도 불구하고 환대를 하며 친절을 베풀었고 장발장에게 기회를 더 주었다. 덕분에 장발장은 회개를 하고 착한사람이 될 수 있었다. 이 점이 바로 주교에게서 배울만한 성품이다.
첫 번째 장발장에게서 배운 것을 적용하기 위해서 쓰자면 ‘잘못한 일은 또 하지 않기’이다.
내가 잘못한 일을 하였다. 그런데 아빠 또는 다른 분이 내가 한 일을 용서해 주셨다. 그렇다면 내가 잘못한 일을 또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나를 용서해주신 분들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 될 수 있다.
두 번째로 주교에게서 배운 것을 적용하기로 쓰자면 ‘용서하기’이다. 주교는 위험인물인 장발장을 보통 사람과 같이 환대하였으며 그가 자신이 베푼 의를 악에 갚았음에도 용서하였다. 그 결과 장발장은 감동을 받고 다시는 그러지 않았다. 나도 내가 다른 사람에게 용서를 구해야 할 일 이 더 많지만 내가 용서를 해주어야 할 때가 온다면 망설임 없이 용서를 택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일 것이다. 왜냐하면 나도 다른 사람들에게 수없이 많은 용서를 받았는데 정작 내가 용서를 하지 않는 다면 정말 나는 이기주의자라고 불릴지도 모른다.
** 인상 깊었던 인물을 통해 느낀점을 쓰고 그것들을 내 삶에 적용하겠다는 다짐까지 아주 잘 서술하셨습니다. 잘 쓰셨어요. 칭찬합니다. 줄거리가 약간 뒤바뀌긴 했지만 줄거리 요약도 잘 되었고요. 덧붙인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다음 감상문을 쓰실 때 유의해 주세요. 그럼 마지막 감상문도 기대해볼게요~
첫댓글 흐미흐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