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십 년 전만 해도 가족 저녁 식사는 모든 가정에서 전형적인 것이었다. 60년대 혹은 그 이전에는 둘러앉은 사람들이 이웃은 어떠한지를 떠올렸다. 늦은 오후 모든 아빠들은 조용해진 일터와 거리로부터 귀가했고, 따라서 모든 가족들은 적어도 한 시간은 가족 저녁 식사를 위해 앉아 있었다. 아마도 저녁 시간에 아빠의 경우 모임에 가야 하거나 엄마는 아이들의 음악 수업을 돌봐줘야 할 때도 있었겠지만, 그럼에도 저녁 시간은 불가침의 영역이었다.
하지만 얼마나 시대가 변했는가! 지금은 가족 저녁 식사가 마치 노먼 록웰(Norman Rockwell : 미국 중산층의 모습을 주로 그렸던 일러스트레이터-역자 주)의 향수 어린 그림처럼 되어 버렸다. 이런 모든 생각이 오늘날에는 어쩌면 별스러워 보인다.
너무 바쁨
전통적인 가족 식사가 사라지게 된 것은 사람들이 그것을 즐기지 않거나 좋게 생각하지 않아서가 아니다. 실제로는 이웃들과 이야기를 해 보면 한결같은 결론은 모두 가족 저녁 식사를 즐거워한다는 것이지만, 실제 그들의 현재 가족들의 삶에서는 실현될 수 없어 실망이 더해가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참으로 이를 그리워한다. 그런데 동시에 그들은 이 가족 저녁 식사를 다시 탈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있다. 왜 안 되는 것일까? 사람들이 단지 너무 바쁘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가족들에게 함께 저녁 식사를 한다는 것은 악몽 같은 일정 관리를 의미한다.
부모들은 모두 일을 하고, 저마다 다른 일정을 갖고 있다. 아이들은 온갖 종류의 과외 프로그램(수영, 음악 수업, 발레, 스포츠 활동, 미술반, 보이/걸 스카우트 모임 등)에 붙들려 있다. 십대들은 아르바이트를 한다. TV나 컴퓨터 역시 이에 대한 대단한 조력자이다. 십대 자녀들이나 더 어린 아이들에게 있어 자기 방 침실의 컴퓨터 화면 앞에서 전자레인지에 데운 음식을 먹는 일은 낯선 것이 아니게 되었다. 아빠나 엄마 역시 집에 돌아오면 비슷하게 행한다. 주방 싱크대 앞에 서서 먹는 일이 잦다. 접시와 컵을 씻으면 그것으로 끝이다.
사회학자들의 염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가족들이 함께 하는 시간의 가치를, 그리고 가족으로서, 또 하나님 안에서의 우리의 관계에 있어서 함께 자라는 데 있어서 저녁 식탁이 얼마나 놀라운 기회의 자리인지를 알고 인정해야만 한다.
일반(secular, 세속의) 사회학자들도 가족들이 함께 하는 식사와 대화 같은 단순한 활동들이 관계성과 긍정적인 행동 발달을 진척시킨다고 오랫동안 동의해 왔다. 가족 식사는 대화와 생각 나눔, 염려와 관심을 털어놓는 것을 증진시킨다. 그리고 가족 식사는 친밀한 관계를 창출한다. 이는 매일 매일 자기들이 경험하는 것들에 대해 많은 질문들과 염려, 의심들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아이들이 가족 저녁 식탁이 말을 하고 듣기에, 그리고 마음을 열기에 편안한 자리라는 것을 느낄 때, 비로소 부모와 형제들이 서로에게 놀라운 버팀목이 되어줄 수 있다. 이 자리에서 아이들은 감히 자기 동료들에게는 공유하려 하지 않는 것들에 대해 마음을 열고 이야기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저녁 식탁은 인생 최고의 효과적인 교실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이 자리야말로 아이들이 가치 있는 일들과 매너들, 그리고 사회성을 배울 수 있는 자리이다. 이 자리야말로 듣는 것이 무엇인지, 상호작용이 무엇인지, 또 누군가를 돕는 것이 무엇인지를 배우는 자리이다.
사회학자들은 가족 간의 연결성이 쇠퇴하고, 젊은이들에게 진공상태가 만들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가족 식사가 사라지는 것은 그저 슬픈 문제만이 아니다. 이는 우리 사회에 대단히 위험한 문제이다. 한 고등학교 상담교사는 이렇게 말한다. “사람들이 더 바빠지고 가족으로서 서로에게 시간을 쓰는 일을 줄일수록 더 많은 아이들이 가족들과의 분리를 느끼게 되고,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하게 됩니다.......제가 알기로 너무나 많은 아이들이 우울증을 겪고 있고 이로 인한 약물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온갖 것을 다 가진 아이들이 말이죠.” 한 아동발달학 교수는 이렇게 쓰고 있다. “아이들이 다양한 원인들로 인한 많은 스트레스 아래 있을 때 이 아이들이 의지할 수 있는 이러한 정규적 식사 시간, 즉 부모들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정규적 식사 시간을 갖는 것은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최근의 연구들
2005년에 여러 대학들과 가족 지향 단체들에 의해 가족 식사의 소멸과 젊은이들 사이의 문제들 간의 관계에 대한 통계 분석학적 주요 연구들이 많이 발표되었다. 이 연구는 저녁 식탁에서 아이들이 옳은 것과 그른 것을 배운다고 제시하고 있다. 콜롬비아 대학의 한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주고 있다.
“한 주에 최소 다섯 번 이상 가족들과 저녁 식사를 하는 십대 청소년의 경우, 그렇지 않은 이들과 비교했을 때, 술을 마시는 비율에 있어서는 42퍼센트, 담배에 있어서는 59퍼센트, 마리화나에 대해서는 66퍼센트가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녁 식사 시간을 갖는 청소년의 경우 약 40퍼센트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A나 B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는 통계 수치가 완전하고 확실한 그림을 우리에게 제시해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잘 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인할 수 없는 논리가 여기에 있다. 시간을 공유하고 서로 대화하는, 가깝게 결합되어 있는 가족들은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도덕적인 것, 가치로운 일, 윤리적으로 선한 일과 좋은 매너를 익히는 데 격려를 주고 이를 창출해낸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인 가정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가족 저녁 식사의 가치를 잘 알고 있다. 우리는 신명기 6:6-7과 같은 말씀에서 이 강조점을 듣는다.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하지만 그리스도인 가정에서조차 가족 식사가 점점 덜 보편화되어 가고 있음을 보게 된다. 나는 목사로서 이 점에 증인이다. 나 역시 우리가 다른 시대들에 살고 있고 이는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에 있어 중대한 충격이라는 점을 잘 인식하고 있다. 대학과 대학교 학생들은 아침 일찍부터 밤 늦게까지를 투자해야 하는 의무적인 수업들을 할 수도 있고, 어떤 직업은 밤까지 일할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런 일들은 저녁 식사 시간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주는 것들이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수영과 음악 수업을 시키려고 하고, 적당한 시간을 찾기는 어렵다. 이런 점들은 현대 사회에서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압박이다.
동시에 우리의 우선순위가 심각하게 한쪽으로 쏠리게 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자기 침실에서 컴퓨터를 하면서 저녁을 먹는 것을 허용하는 일, 계속해서 TV를 보는 일, 온갖 종류의 스포츠 활동들을 즐기는 일과 같은 것이 여러분의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될 수 있고, 더 많은 소유를 쌓아 올리려고 늦게까지 일을 하거나, 더 쉽게는 멋진 저녁 식사를 준비하려는 수고를 하려 하지 않는 것, 이런 일들이 모두 우리가 피하거나 변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는 일들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더 많은 돈이나 스포츠들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축구를 하러 가는 것보다 좋은 대화가 있는, 함께 하는 멋진 식사로부터 얻는 유익이 더 크다는 것을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일을 않고 있지는 않는가? 우리에게는 우선순위의 설정이 필요하다.
저녁 식탁에서 가족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함께 기도할 수 있다. 모두가 그날의 경험을 나눌 수 있다. 염려나 의심들, 그리고 나쁜 경험들도 들려질 수 있다.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에게 공감을 나타낼 수 있고, 이는 서로를 지지해 준다. 도덕이나 선택에 대한 질문들도 제기되고 답변될 수 있다. 교육, 직업, 친구, 결혼에 대한 토론들은 가족이 밀접하게 연결된 한 단위로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일에 있어 놀랍도록 도움이 되고 만족을 준다. 그리고 이는 각 사람이 가족 안에서 또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라도록 해 준다.
우리의 이웃들
또한 우리는 전통적인 가정이 심각한 위험에 놓여 있는 우리 사회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내 말은 이 점을 이웃들과 공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이들이 전통적 가족 저녁 식사의 감소에 대해 슬퍼하고 있으며, 많은 이들이 이 결과의 위험성을 알고 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우리 이웃들을 향한 긍정적인 모델이 될 수 있어야 한다. 가족 저녁 식사라는 이 놀라운 가족 경험을 유지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 것인지를 말로써 알려주는 것과 실제로 보여주는 것 모두에서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