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물감 등짓뭉개는장면 역풍
비난 쇄도하자 사과...방송 않기로
'16년 전 LG폰 광고 표절' 지적도
애플의 신형 아이패드 프로 광고 논란이 예술 조롱에 이어 표절 의혹으로 까지 번졌다.
인공지능(AI) 기술 경쟁에서뒤처진 데다 사법 리스크까지 안고 있는 에플의 주급함이
이번 논란을 자초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애플은 지난 7일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면서 1분짜리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유튜브 등에 게시된 영상에는 대형 유압 프레스가 피아노와 통기카, 필름 카메라,페인트 봉 등을
짓눌러 부순 자리에 신형 아이패드 프로 하나만 놓여있는 모습이 담겼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엑스(옛 트위터)에 광고 양상을 올리면서 '이 제품을 사용해 만들 모든 것을 상상해 보라'고 말했다.
그러나 창의성과 예술을 조롱하는 광고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애플은) 아름다운 것을 무자비하게 파괴하는 것을 추구하는가' 등의 지적이었다.
논란이 커지자 애플은 광고를 TV에 내보내지 않기로 했다.토르 마이런 애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은
지난 9일 광고 전문 매체 '애드 에이지'와의 인터뷰에서 '(광고 매시지는) 우리의 목표를 빗나갔다'면서 사과했다.
문제의 광고는 2008년 출시된 LG전자의 카메라, 악기 등이 유압 프레스에 뭉개진 뒤 카메라폰 하나만 나타나는 장면이 있다.
정보기술(IT) 업계 한 관계자는 12일 'AI폰 경쟁에서 밀린 테다 반독점 소송 등
여러 악재가 겹친 애플의 현주소가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