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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 톈저우 8호 임무는 최근 선저우 19호 임무를 위해 톈궁 우주 정거장에 도착한 3명의 타이코넛에게 보급품을 전달했다. 중국 유인우주국(CMSA)은 두 가지 새로운 차량 설계를 통해 향후 화물 재보급 임무를 통해 우주정거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두 가지 상업 계약을 발표했습니다. 한편, 향후 몇 년 동안 준궤도 및 궤도 비행을 위한 새로운 차량에 대한 진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톈저우 8호 화물 임무는 11월 15일 15시 13분(UTC)에 하이난성 원창 우주발사센터에서 창정 7호에 실려 발사됐으며, 약 3시간 후 톈허 모듈의 후미 항구에 도킹했다. 이 항공모함은 발사 전 점검과 준비를 위해 3일 전에 패드로 수직으로 운송되었습니다. 최근 태풍 야기(Yagi)로 인해 이 임무의 계획이 차질을 빚었지만 기반 시설은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지난 1월 우주정거장에 입항한 톈저우 7호 화물선은 11월 10일 일요일 도킹을 해제했으며, 곧 지구 대기권에 재진입할 예정이다.
Tianzhou 8이 탑승한 Chang Zheng 7 Y9가 Wenchang의 패드로 굴러갑니다(제공: CMSA).
톈저우 8호 화물 우주선에는 여러 가지 실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달의 레골리스에 대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으로 만든 벽돌 몇 개는 미래에 달에 거주지를 건설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열 성능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주 방사선이 그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노출 테스트를 받게 됩니다. 첫 번째 샘플은 지금부터 1년 후 추가 연구를 위해 반환될 것입니다. 두 개의 이전 선박에 비해 이 선박은 100kg의 화물을 추가로 운반하여 적재 중량을 7,500kg으로 늘렸습니다.
상업용 재공급 계약
CMSA는 톈궁 역을 상업 부문에 개방하고 있으며 10월 말에 두 건의 재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NASA의 상업용 재공급 서비스 계약과 유사한 두 개의 새로운 저비용 화물 우주선 설계를 개발하고 비행 검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봉사 임무는 이번 10년이 끝날 때까지 시작될 것 같지 않다. 비교를 위해 NASA의 계약을 체결하고 CRS-1 임무가 ISS에 도달하기까지 4년이 흘렀습니다.
CAS Space QingZhou 소모품, 저비용 화물선 렌더링(제공: CAS Space)
이러한 계약 중 하나는 설립자인 중국과학원(Chinese Academy of Sciences)이 대주주인 CAS Space가 수주했습니다. CAS Space는 Northrop Grumman의 Cygnus 선박을 연상시키는 배럴 설계 폼 팩터를 갖춘 소모품, 저비용 화물선인 QingZhou를 건조할 예정입니다. 이는 CAS Space의 Lijian-2(Kinetica-2라고도 함)에 실려 발사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르면 내년 9월에 처녀 비행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젠-2의 개발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회사는 올 여름에 첫 번째 단계의 테스트를 완료했다. 등유와 산소를 연소하는 YF-102 엔진 3대는 이후 인수시험을 통과해 조립 준비를 마쳤고, 2단계 등유 탱크는 지난달 기계적 시험을 완료했다.
칭저우 우주선은 상향 2,750kg, 하향 폐기물 2,900kg을 수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둘 다 계약 사양을 초과합니다. 이 항공기는 공유 설계를 기반으로 페어링 내부에 승차 공유 방식으로 다른 위성과 동행합니다. 리젠-2호는 지구 저궤도까지 최대 12,000kg, 태양 동기 궤도까지 8,000kg을 운반할 수 있다고 한다.
홍보 비디오에서 AVIC Haolong 화물 셔틀 디자인 렌더링(제공: 중국 항공산업공사)
CMSA는 청두 항공기 설계 연구소(Chengdu Aircraft Design Institute)가 설계한 하오롱(HaoLong) 재사용 가능 차량에 대해 국영 항공산업공사(AVIC)와 다른 화물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AVIC는 중국군을 위한 전투기를 제조한 경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Airbus 및 Boeing과 같은 고객을 위한 부품을 제조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오룽(HaoLong) 화물 셔틀은 길이 10m, 너비 8m이며 시에라 스페이스(Sierra Space)의 드림체이서(Dreamchaser)와 시각적으로 유사하다. 그것은 재사용 가능한 우주선의 형태를 취하며, 페어링 내부의 궤도를 위해 로프트 될 것이고 전개 될 때 날개를 펼칠 것입니다. Haolong에는 후미 도킹 및 적재 포트가 있으며 궤도에서 열어 태양 전지를 드러낼 수 있는 패널이 있습니다. 리프트 대 드래그 비율이 높은 이 화물 셔틀은 약 1,800kg의 큰 적재 용량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며 임무 완료 시 활주로에 착륙할 예정입니다.
선저우 18 & 19
이번 주는 현지 시간으로 11월 20일 오전에 중국의 첫 무인 선저우 1호 선저우 1호 임무가 시작된 지 25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이 캡슐은 베이징에 있는 중국 과학 기술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CMSA는 2003년 10월 선저우 5호와 함께 첫 유인 임무를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그 후 21년 동안 6개월간 우주정거장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정기 패턴으로 정착했습니다.
톈궁 우주 정거장에서 도킹하는 선저우 18호 우주선(제공: CCTV)
선저우 18호의 승무원들은 최근 톈궁 우주 정거장에서 거의 192일 동안 순환 근무를 마치고 캡슐을 타고 돌아왔다. 인계식에 이어 우주선은 11월 3일 08:12 UTC에 도킹을 해제하고 9시간 후 지구 대기권에 재진입했다. 캡슐은 낙하산을 타고 둥펑 착륙 지점에 착륙한 후 구경꾼들에게 재진입에 대한 놀라운 시각 자료를 제공했습니다. 선저우 16호 임무와 마찬가지로 주 낙하산에 작은 구멍이 생긴 것처럼 보였지만 캡슐의 안전한 귀환을 방해하지는 않았고 제동 추진기에도 불구하고 고비 사막에서 어려운 착륙처럼 보였습니다.
경험 많은 타이코넛은 두 명의 초보 비행사로 보충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Ye Guangfu 사령관은 이 임무가 끝날 때까지 우주에서 누적 374.5일을 기록했는데, 이는 총 1년을 초과한 최초의 타이코넛 기록이다. 그는 또한 승무원 리 광수(Li Guangsu)와 함께 8시간 30분 동안 지속된 가장 긴 중국 우주 유영에 대한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두 사람은 검사를 실시하고 정거장 외부에 우주 쓰레기 보호 차폐물을 설치했습니다.
선저우 19호 사령관 차이 쉬제(Cai Xuzhe)도 현재 선저우 19호 로테이션이 끝나고 돌아올 때 우주에서 1년 이상 쌓여 있을 것이다. 그의 동료인 쑹링둥(Song Lingdong)과 왕하오제(Wang Haoze)는 34세의 최연소 중국 우주비행사이며, 왕은 궤도에 도달한 세 번째 여성 타이코넛이 되었습니다.
선저우 19호는 10월 29일 20시 27분(UTC)에 주취안 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Chang Zheng, CZ) 2F/G 항공모함에 실려 발사됐다. 계획된 CZ-10이 가동되기 전까지 CZ-2F는 중국 유일의 현역 승무원 등급 차량입니다. 이 차량은 이후 CZ-5 및 CZ-7 차량에 구현된 적층형 수직 구성으로 조립 및 운송된 최초의 차량이었습니다.
발사 약 6시간 후, 선저우 우주선은 톈궁 우주 정거장의 톈허 전방 항구에 도킹했다. 선저우 19호에는 승무원 3명 외에도 의학, 재료과학 및 기타 첨단 연구 분야를 아우르는 86개의 과학 기술 실험이 이루어졌다. 연구에는 미세 중력에서 단백질 결정의 구조 분석, 연성 물질의 낮은 평형 역학, 우주 방사선 및 무중력의 생리학적, 분자 및 생물학적 영향이 포함됩니다.
Chang Zheng 차량
태풍 야기(Yagi)로 인해 잠시 멈췄던 후, 11월 초에 새로운 하이난 상업 우주 정거장에서 창정 8호의 리허설이 재개되었다. 같은 태풍으로 톈저우 8호 화물선의 진수도 지연됐다.
새 기지에서 발사되는 첫 번째 CZ-8은 지금까지 타이위안의 CZ-6A 차량에 의해 높이 솟아오른 Qianfan(또는 '천 개의 돛') 위성을 G60 별자리에 싣고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위성의 무게는 약 300kg으로 추정되며, 연말까지 최대 4개의 배치가 더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CAS Space는 적층된 위성을 방출하는 데 사용되는 잠금 해제 및 분리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작업에 기여했습니다.
하이난 상업 우주 정거장에서 리허설 중인 Chang Zheng 8(제공: 하이난 상업 개발 센터)
중국 남부에서 열린 주하이 에어쇼는 새롭고 업데이트된 우주선 디자인을 미리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그 중 일부는 최초 발표 이후 다양한 반복을 거쳤습니다. Chang Zheng 9는 이것의 좋은 예이며 이전에는 4개의 측면 부스터, 연소 액체 등유 및 산소가 있는 눈에 띄게 다른 소모성 디자인으로 묘사되었습니다.
슈퍼 헤비 리프트 차량 디자인의 최신 2단계 버전은 2022년 반복 이후 플랩이 2단계에 추가되어 스타십 슈퍼 헤비와 점점 더 유사해지고 있으며, 차량을 완전히 재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비디오 애니메이션은 부스터가 돌아올 때 따라잡기 위해 조정 가능한 그물 접근 방식을 보여주었지만, 쇼에서 나온 이미지는 이것이 이제 두 개의 평행 레일이 있는 디자인으로 전환되었음을 시사합니다.
1단은 액체 메탄과 산소를 연소하는 30개의 YF-215 엔진으로 구동되며, 이는 현재 스타십 슈퍼 헤비의 추력의 75%에 근접하고 약 150,000kg을 지구 저궤도로 들어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의 크기는 높이 114m, 지름 10.6m로 예상됩니다. CZ-9은 향후 10년 초보다 일찍 데뷔할 것으로 보이며, 이때 항공모함이 건설을 도울 국제 달 연구 기지(International Lunar Research Station)에 대한 작업도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전시되는 Chang Zheng 10은 중국의 두 번째 인간 등급 발사체가 될 것입니다. 이 탐사선은 멍저우(孟州) 유인 달 탐사선과 란위에 유인 달 착륙선을 따로 싣고 향후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두 우주선은 달 궤도에서 랑데부를 하게 된다. 이 차량의 프로토타이핑 및 테스트는 2028년경으로 예상되며, 이는 10년이 지나기 전에 출시되기 전입니다.
Chang Zheng 애니메이션 프로모션 비디오의 10가지 3코어 변형(제공: CCTV/CASC)
개발 초기에 CZ-5G로 알려졌던 CZ-10은 현재 현역 함대 중 가장 큰 CZ-5에 이미 사용된 더 큰 5m 직경의 코어를 기반으로 할 것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입증된 CZ-2F는 2003년부터 승무원을 안정적으로 궤도에 올려 놓았으며 핵심 스테이지의 직경 제한이 3.35m입니다. 이것은 철도 터널을 통해 발사대를 내륙 발사 장소로 운송하는 물류에 의해 여러 구형 차량에 부과됩니다.
2단계 싱글 코어 CZ-10A 변형도 주하이 쇼에 전시되었습니다. 이 열차는 톈궁 기지에서 화물 및 유인 임무를 위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2026년에 먼저 발사되고 CZ-10이 그 다음 해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CMSA가 선택한 두 가지 달 탐사선 설계 중 하나의 렌더링(크레딧: SAST/CAST)
CMSA는 또한 최근 두 개의 달 탐사선 제안에 대한 설계를 선정했으며, 이제 프로토타이핑 단계에 들어가 최종 검토를 거쳐 하나가 선정될 예정이다. SAST(Shanghai Academy of Spaceflight Technology)와 CAST(China Association for Science and Technology)의 설계가 모두 통과했습니다.
준궤도 우주선
AZSpace는 계획된 D6A 준궤도 우주선의 이미지를 공개했습니다. 이 회사는 이전에 D6A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지만 다른 준궤도 테스트 중에서 재사용 가능한화물 우주선의 DEAR-1 및 DEAR-7 프로토 타입을 발사했습니다. 이 회사는 현재 B300-L 시리즈 화물선 테스트의 최종 단계에 집중하고 있으며, 올해 말 이전에 처녀 비행을 할 예정입니다.
캡슐 디자인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Deep Blue Aerospace Rocketaholic, AZSpace D6A, InterstellOr CYZ1 — 확장되지 않음(제공: Deep Blue Aerospace, AZSpace, InterstellOr)
이는 딥블루 에어로스페이스(Deep Blue Aerospace)가 2027년 첫 유인 준궤도 비행에 대한 예약을 받기 시작했다는 소식과 4분 만에 좌석이 매진된 것으로 알려진 생방송에 따른 것입니다. 딥 블루(Deep Blue)의 로켓홀릭(Rocketaholic) 캡슐은 6명의 승객을 태울 계획이며 100km에서 150km 사이의 고도까지 여행할 예정이다. 직경이 약 3.5m에 달하며 최대 50회까지 재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 번째 유인 비행은 일반적으로 10분에서 15분 동안 지속되며 약 6분 동안 무중력 상태를 유지합니다. 성운-1호로 알려진 싱윈-1호가 에노구 비행과 착륙으로 그 위상을 입증한 뒤 비행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토타입의 다음 VTVL(Vertical Take and Vertical Landing) 시험 비행은 12월로 예상되며 5km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월에 100km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우주 관광 스타트업 인터스텔로어(InterstellOr)도 이번 달에 최대 7명의 승객이 20분에서 30분 동안 체험할 수 있는 직경 5m의 CYZ1 준궤도 유인 우주선을 선보였습니다. 이 회사는 향후 3-4년 내에 이 항공기를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며, 카르만 라인을 넘을 때 최대 6분 동안 무중력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로드맵의 야심 찬 계획에는 승객을 미래의 우주 호텔, 우주 정거장 등으로 실어 나르는 두 대의 추가 우주선이 포함됩니다.
Cosmoleap의 Yueqian 재사용 가능 로켓이 회수 타워에 착륙하는 렌더링 — 홍보 애니메이션에서(제공: Cosmoleap)
코스모리프
이전에 Beijing Dahang Transition Technology Company로 알려졌던 Cosmoleap은 최근 자금 조달 라운드를 완료하여 1억 위안(약 $14m)을 모금했습니다. 이 회사는 이를 Yueqian 재사용 가능한 차량 및 회수 타워에 투자할 예정이며, 공급망 붐을 활용하여 중국의 더 넓은 액체 로켓 산업에 도움이 되는 후발주자로서의 이점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애니메이션 비디오는 부스터가 젓가락을 들고 타워에 착륙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SpaceX의 Starship 프로그램의 인프라 및 착륙 프로필과 지나가는 것 이상으로 유사합니다.
스타십-슈퍼 헤비(Starship-Super Heavy) 전체 스택보다 작은 75m 높이의 이 야심 찬 회사는 빠르면 2026년에 첫 시험 비행을 할 계획입니다. 복구 타워의 프로토 타입은 이미 개발 중이며 지난 주에 등장한 비디오에 표시되었습니다. '점프' 또는 '도약'으로 번역되는 Yueqian은 액체 메탄과 산소로 구동되며 직경 4m의 페어링이 있습니다. 화성 식민지화를 목표로 하는 대신, 이 차량은 중국의 거대 별자리 건설에 대한 수요를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개발 중인 Cosmoleap 복구 타워(제공: Cosmoleap)
최근 출시
중국의 2024년 50번째 발사를 기념하는 창정 6호(CZ-6) 로켓이 10월 22일 화요일 00:10(UTC)에 중국 산시성 타이위안 위성 발사 센터에서 LC-16에서 이륙했습니다. 탑재된 톈핑-3A(01), B(01), B(02) 위성은 지상 기반 서비스에서 궤도 레이더 보정 목표로 사용되며 궤도 예측 모델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단핵 CZ-6 발사체는 액체 등유와 산소를 연소하며 2015년부터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2차례 발사되었으며, 가장 최근에는 지리자동차(Geely)의 미래 모빌리티 컨스텔레이션 그룹 3(Future Mobility Constellation Group 3)과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Chang Zheng 2C는 중국군을 위한 또 다른 원격 감지 위성을 탑재했습니다. 이륙은 10월 23일 수요일 01:09 UTC에 Xichang Satellite Launch Center의 LC-3 패드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높이 42m, 폭 3.35m의 페어링을 갖춘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CZ-2C는 1982년부터 활동해 왔으며 78개의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국은 10월 29일 화요일 20:27:31 UTC에 톈궁 우주 정거장에 3대의 타이코넛을 발사했습니다. 선저우 프로그램의 14번째 유인 비행인 이 임무는 3일 전 웨트 드레스 리허설을 마친 후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의 제901기지(SLS-1)에서 이륙했다. 이 임무를 이끄는 사령관은 2022년 선저우 14호를 비행한 베테랑 타이코넛인 차이 쉬제(Cai Xuzhe) 사령관이다. 그와 함께 톈궁 우주 정거장의 첫 여성 항공 우주 엔지니어인 쑹링동(Song Lingdong)과 왕 하오제(Wang Haoze)는 둘 다 첫 우주 비행을 하고 있습니다.
Chang Zheng 2C가 PIESAT-2 01-04 페이로드를 싣고 주취안 제9401기지에서 이륙하고 있다(제공: CCTV)
11월 9일 토요일 03:39 UTC에 중국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Jiuquan Satellite Launch Center)의 9401 기지(SLS-2라고도 함)에서 Chang Zheng 2C(CZ-2C) 로켓이 태양 동기 궤도로 발사되었습니다. 탑재된 탑재체는 중국 기업 PIESAT의 X-밴드 합성 개구 레이더(SAR) 원격 관측 위성 4개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2023년 3월 타이위안에서 이전에 발사된 4개의 유사한 위성을 보완하는 두 번째 배치입니다. 앞으로 4개월 동안 두 차례 더 발사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써 총 16개의 위성이 관측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키네티카 1호로 알려진 CAS 스페이스의 리지안 1호는 11월 11일 04:03 UTC에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의 제130기지에서 발사되었다. 이 위성에는 주로 도시 계획, 농업, 기상 모니터링을 위한 15개의 위성이 탑재되어 있었다고 CAS는 밝혔다. 여기에는 길림-1 가오펀-05B, 핑타이 02A03, 윈야오-1 31~36, 스옌-26 A,B & C, 시관-1 04 & 05, IRSS-1/OL-1, 톈옌-24 및 국제 고객을 위한 오만 IRSS-1/OL-1 원격 감지 위성이 포함됩니다.
Lijiuan-1은 9 월 이전 Y4 임무를 위해 Jiuquan에서 이륙합니다 (제공: CAS Space)
고체 추진제를 사용하고 높이 31m, 직경 3.35m 페어링을 장착한 4단 발사체의 다섯 번째 비행이었다. 이 회사는 올해가 끝나기 전에 Lijian 1을 한 대 더 출시할 계획입니다.
장정 4C | Haiyang-4 01 (하이양-4 01)
11월 13일 22:50 UTC에 타이위안 위성 발사 센터의 LC-9에서 발사된 Chang Zheng 4C(CZ-4C). 이번 발사는 CZ-4C의 올해 세 번째 비행이자 2006년 첫 선을 보인 이래 56번째 발사다. 이 임무는 소모성 1단의 괜찮은 것을 제어하기 위해 그리드 핀을 사용했는데, 이 차량에 과거에 사용된 것은 5번뿐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타이위안에서 발사된 대부분의 발사체와 마찬가지로 탑재체는 태양 동기 궤도로 향했습니다. Haiyang-4 01은 해양 및 생태 예측을 개선할 고정밀 해양 염분 감지 위성입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또한 기후 예측, 해양 기후 변화의 영향, 기상학 및 재해 완화를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교롭게도 이번 주에 CZ-4C 로켓체가 이란 상공에 재진입하는 것이 목격되었는데, 이 로켓체는 거의 정확히 5년 전에 타이위안에서 5개의 가오펀 12호 위성을 쏘아 올렸다.
(리드 이미지: 톈궁 우주 정거장을 출발하는 하오롱 우주 왕복선의 렌더링. 출처: 중국항공산업공사(Aviation Industry Corporation of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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