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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하나로 상단 원문보기 글쓴이: 작두파
안녕하세요 작두파 입니다.
포고령에 의한 장기간 동안 부담드린점 유저분들에게 죄송한 말씀 먼저드립니다.
2008년2월 포고문 초안의 계기로 해서 2008년6월13일 에이케이 인터렉티브 방문까지
관심과 열정을 보내주신 유저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사 방문에 참여해주신9명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바쁜 사회일정으로 참여못하셨더라도 그 열정과마음은 10명 모두에게 전달 됬을거라고 확신 합니다.
과거의 거상의 존속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향해 매진하는거상을 위해서라도 포고령 외 많은 불편사항이
해소되기를 열망 합니다.
감사합니다.
<<포고령 관련 회신>>
안녕하십니까!.
1년간 계획 된 일정이 있기에 아래 사항에 대해서 100% 장담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가능한 한 패치하겠다고 언급한 사항에 대해서는 게임 내 적용이 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파티사냥
파티사냥은 데이터 동기화에 관련된 문제인로 수정이 쉽지 않습니다.
패치 일정의 우선 순위에 대한 문제이며 다른 컨텐츠 추가 없이 3개월 ~ 6개월간 파티렉 현상 수정에 매달려야 하기 때문에 계속 후순위로 밀린 사항입니다.
AK 에서는 파티렉을 먼저 수정하고 작은 버그를 고칠 것인지 작은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큰 수정사항인 파티렉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고심중으로 이점 양해바랍니다.
2. 전투 후 사통팔달 문제
현재 채팅창 디폴트 값이 사통팔달이 올라온 상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전투 전에 채팅창 내렸더하라도 전투 이후에는 기본값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사통팔달 채팅창 부분은 전투 이후에도 이전 채팅 샛팅을 유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업체와의 협의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3. 특수지형 이동
현제 테스트 서버 패치 내용처럼 특수 지형 이동 주문서가 이벤트로 제공될 예정이며 이벤트 종료 후에는 다른 방법으로 유저들이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4. 일반 채팅, 상단 채팅 정지-확대
채팅내용을 정지 시키는 기능은 적용이 어렵습니다. 이전 대화내용 또한 스크롤바를 이용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대화창에 글이 많이 올라가는 경우는 유저들이 많이 모여 있는 대전과 한양 부근의 밀집 지역이며 마을에 들어갈 경우 채팅창에 더 이상 대화글이 보이지 않습니다. 중요한 내용이 있다면 여기서 스크롤바를 이용하여 검색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장면의 대화 내용 등이 증거로 필요할 경우 스크린샷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채팅창 확인 시 스크롤 바 이용이 불편하실 경우 마우스로 위아래 클릭하여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4/4분기에 패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상단원 직함 추가
도방과 서기의 추가 계획이 있습니다.
(3/4분기 패치 예정)
6. 상단원 대화 기능 – 미접속자에게도 편지 도착 기능
파발마의 추가 기능으로 미접속 상단원에게는 전서구로 편지함에 알림 문자를 남기는 방법을 고려 할 수 있으며 또 다른 방법으로는 파발마는 실시간 상단원 명령전달 수단으로만 이용이 가능하고 전체 상단 알림 메시지는 다른 아이템으로 제공될 수가 있습니다.
선결 조건으로는 전서구 보관함에 많은 메시지를 담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20 개 정도의 메시지가 있다면 21개 이후 메시지는 오래된 메시지부터 자동 삭제 하고 추가 메시지가 수신되게끔 변경을 해야 합니다. 즉, 보관함의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4/4 분기 패치 전까지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 상단원 관리 – 상단원 순서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
본캐릭터 레벨에 따라 순서가 결정 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생각합니다.
(3/4 분기에 패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 관청 상단 순서 – 순서에 대한 기준
관청의 상단 순서는 마을 보유 개수에 따라 순서를 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생각합니다.
(3/4 분기에 패치 되도록 해보겠습니다)
9. 마을 수익금 – 전장 자동입금
현재 수익금은 소지금으로 들어 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익이 났는지, 많은 금액을 들고 다니는 분이 없기에 소지금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지금 5억을 초과 할 경우 전장에 입금하고 마을 밖으로 나오거나 재로그인하면 추가로 돈이 지급됩니다.
전장으로 지급되나 수정하는 것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전장에 얼마가 있는지 인지하고 있는 분들이 많지 않을 것이며 수익금을 받고도 눈으로 보여지는 자금 유입이 없기 때문에 용돈(수익금은 어렸을 때 용돈 받는 기분이 들더군요) 받는 기분에서 기쁨이 조금 덜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전장으로 들어가게끔 수정도 할 수 있으며 소지금 한도를 늘리는 것으로 그냥 해결이 될 것 같기도 합니다. 수익금으로 3억 이상 가져가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전장보다는 소지금으로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도 있기에 이 부분은 논의 및 의견을 더 모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4분기에 패치 되도록 해보겠습니다)
10. 친구목록 추가
친구목록 추가는 이전 패치가 되었다가 롤백 된 사항이며 3/4분기 패치 때 50명으로 수정할 계획이 있습니다.
11. 상단원 목록의 레벨 표시
(3/4분기에 패치 되도록 해보겠습니다)
12. 전서구 목록 확인 기능
전서구를 상대방이 확인을 했는지 리턴 메시지 돌려 보내는 것으로 이해를 하겠습니다.
거상 게임에서 전서구는 상당한 리소스를 잡아 먹습니다. 예전에 초보자 퀘스트 전서구하고 샤오링 입장퀘스트 전서구에 대해서 기억하실 것입니다. 이것이 삭제 된 이유는 서버에 과부하를 주어서 렉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정말 필요한 기능이 아니라면 쾌적한 게임 환경을 위해서 양보가 되어야 합니다. 최신 온라인 기술로 개발된 게임이 아니라 6년 전 패키지 게임 기반으로 만들어진 거상이기 때문에 취약한 부분이 있으니 이점 양해바랍니다.
13. 초보자 가이드 업데이트
인원 변동으로 인한 개발 우선순위에서 밀린 경우 이며 4/4 분기 내에 가능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14. 경매장 재활용 방안
경매장의 마켓화(판매 후 전장입금)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거상의 경매장은 호가제로, 유저가 직접 경매에 참여하여 가격을 부르면서 경매를 진행합니다.
현재 경매장의 물품 대기 리스트를 20 개 정도 보여지도록 할 예정이며 수수료 현실화와 5회 유찰 시 물건이 사라지는 부분까지 고려하여 기획 중에 있습니다. 다만 다른 일정의 우선순위에 밀려서 작업이 늦어질 수는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산적한 문제들이 너무나 많으며 개발 인원과 버전관리 등의 문제로 인하여 많은 작업을 한꺼번에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이점 양해 바랍니다.
15. 지전 수행 NPC 의 저잣거리 이동
경매장 활성화의 일환으로 경매인이 지전 업무까지 보게 된 경우이며 저잣거리로 예정은 없습니다. 부산의 경매장이 너무 멀다고 느끼신다면 한양의 지름길을 거쳐서 도쿄 경매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경매장이 활성화 될 경우, 이 부분에 대한 불만은 많이 감소하리라 생각합니다.
16. 소지금 상향 조정
소지금 한도가 물가 안정에 기여를 한 것은 맞습니다. 다만 거상의 경제 규모가 5억 제한 이후 엄청나게 상승을 했기 때문에 이제는 한도를 어느 정도 풀어도 된다고 보여집니다. 손자병법 및 레어급 갑옷이 4억 ~ 5억으로 시세가 정해진 것은 저잣거리 좌판에서 팔기 위하여 고정이 된 가격이며 소지금 제한을 풀 경우 5억 이상 호가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게임내의 물건의 시세는 유저분들이 만들어 가는 것으로 소지금 상향 조정으로 인한 물가 급상승은 게임을 하시는 분들의 몫입니다. 개발자 및 운영자는 서버내의 시세에 관여를 하지 않습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인지를 부탁드리며 소지금 상향 조정은 3/4 분기 패치 시 고려해 보겠습니다.
17. [태산북두] & [사성수] 능력치 관련
[태산북두]의 주술 레벨은 4등급입니다. [사성수] 또한 4등급입니다. [태산북두]로 주술이 되는 재료 아이템은 만들기도 어려울뿐더러 재료 자체의 가치가 높습니다. 이러한 아이템은 성공만 해도 4등급으로 인정을 받으며 [사성수] 옵션은 스탯 분배만 다를 뿐입니다.
두 개의 아이템은 같은 등급이며 이러한 연유로 스탯 총합이 같습니다.
[절대] 주술과 [기적의] 주술의 스탯 합이 같은 이유도 두 개 모두 4등급 이기 때문입니다.
[치우천왕] 또한 4등급 주술서 입니다.
주술서를 보시면 푸른(1등급), 초록(2등급), 빨강(2등급), 노랑(4등급) 의 4가지이며 아이템에 주술이 성공되면 하늘색, 청록색, 연두색, 보라색으로 이름이 표시됩니다.
주술 쪽의 버그로 인하여 현재 태산북두와 절대 및 치우천왕 주술이 연두색의 3등급으로 표시가 되고 이펙트 적용이 되어 있는데 이는 수정되어야 할 사항으로 패치 우선순위에서 밀렸으나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의 애로사항에 관련된 내용이라 기간은 확답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18. 주술의 이펙트 차등화
방어구와 반지 주술은 1 ~ 4 등급으로 차등화 되어 있으며 한가지로 표현된 무기 주술은 현재 테스트 서버에 등급별로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19. 물품 생산 시 즉시 확인
거상 게임 내에는 천 개가 넘는 시설물이 존재합니다. 실시간으로 서버에 테이타를 보내고 완료된 물건 즉시 지급하는 시스템이 렉 발생의 원인이 되어 하루에 2번 일률적으로 완료된 물건을 지급하는 것으로 변경된 사항입니다. 보다 나은 환경에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된 사항이므로 이점은 양해 바랍니다.
20. 구매 및 판매 시 100개 제한
거상 초기에 특정 물건을 특정 개수로 유지한 채 한 마을에서 물건을 사고 팔기 만으로 수익이 남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 때문에 100 개 제한이 걸렸으며 초기 거상에서는 경제 규모가 작았기 때문에 이러한 편법 이용이 치명적이었습니다. 지금은 당나귀의 등장으로 인하여 한 마을에서 동일 물건을 그냥 사고 팔기만 할 경우 이전 보다 많은 수익을 낼 수가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물건 제한을 모두 해제 하기는 어려우며 한번 구매 시 500 개 까지는 구매/판매가 가능하도록 테스트 후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면 수정하겠습니다. 마을 수익금도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신중히 판단해야 하는 문제 입니다.
21. 수호부 기능 재검토
수호부는 4/4 분기에 패치 일정에 있는 예정사항입니다.
22. 1일용 캐쉬 아이템
충분히 가능한 내용이며 이점에 대해서는 검토 및 논의 후 통과가 되면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3. 폭죽 가격인하
현재 폭죽 샛트 아이템의 가격은
폭죽아이템 30개, 파발마(상단)10개 = 1.000 à 파발마 가격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폭죽아이템 30개 = 800 à 개당 26.6원입니다.
24. 거상 홈페이지 업데이트
전체적인 홈페이지 개편의 큰 업데이트는 어렵습니다.
다만, 시급한 게임가이드란 수정 및 보안/베스트 스크린 샷 등은 빠른 시일내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4/4분기 내로 업데이트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가로 말씀하신 ‘공지사항’란도 홈페이지에 추가해야하는 사항으로 빠른 수정은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25. 랭킹 시스템 및 무도장
무도장 활성화 부분과 연계되어 순차적 패치 예정인 사항입니다.
유저간 무도장 버그는 동기화 부분으로 첫번째 질문 부분과 연계 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26. 뇌공 휴전부 버그
휴전이 끝난 후 2초간 무적은 의도한 사항이며 전투시 가까운 몬스터가 휴전부에 걸리지 않는 사항은 몬스터 시야 문제로 인한 AI 우선순위 문제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현재 소스 분석 중에 있습니다. 패치 시기는 미정입니다.
27. 쎄스노카미 돌격 후 사라지는 현상
돌격 시 장애물 처리 문제로 보여지며 현재 소스 분석 중에 있습니다. 패치 시기는 미정입니다. 고치기 어려울 경우 스킬 자체가 약간 수정될 수 도 있습니다.
28. 김시민 마법 저항력 적용 무표시
3/4 분기 패치 시 적용 가능합니다.
29. 선무공신 철벽 방패 이펙트
철벽 스킬은 시전 시 처음 2초간은 데미지를 받으며 2초 이후부터 무적 상태의 기술로 최초 패치가 되었던 사항입니다. 이 사항은 철벽의 지속시간을 늘리는 수정 패치 시에 선무공신 사용에 제약으로 판단되어서 철벽사용 시 2초 이후 무적을 처음부터 무적으로 바꾸었습니다.
다만 방패 이펙트는 이전처럼 2초 이후에 뜨게 되어 있었기 때문에 생긴 문제로 보여지며 다음 패치 시 처음부터 방패가 나오게끔 수정할 예정입니다.
30. 챠우 인형 공격 이미지가 하카다 인형으로
다음 패치 시 수정가능합니다.
31. Alt+Tab 전환 시 채팅창 색상 문제
해당 사항은 창모드 실행 시에는 발생하지 않으나 전체모드에서 발생합니다.
자동외치기 등의 채팅 색상을 다양하게 넣는 패치 이후 발생한 것이며 현재 분석 중에 있습니다. 패치시기는 미정입니다.
32. 접속을 자주 할 경우 마우스 조정이 이상해 지는 현상
버그 수정을 위해서는 수차례 테스트를 거친 뒤 확인하여 문제를 수정합니다.
이 문제는 원인 파악이 쉽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하여 4/4분기에 패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3. 지도에서 캐릭터 찾는 기능에서 오류현상
캐릭터를 찾지 못할 경우, 캐릭터 찾기에 실패 했다는 메시지 전송하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맵을 인지하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경우로 사료됩니다.
34. 200 레벨 관련
거상 게임 구조상 200레벨 제한 확장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 대안으로 200레벨 보상에 대해서 테스트서버에서 테스트중입니다.
200레벨 컨텐츠에 대해서 앞으로도 여러가지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35. 돌하루방 à 돌하르방
몬스터 네이밍은 개발팀의 고유 영역이며 수정의 필요성은 느끼기 어렵습니다. 포탈 사이트에서의 돌하루방, 돌하르방 모두 검색이 가능합니다.
36. 보안서비스 신뢰구축
엔프로텍트의 게임가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2차 비밀번호 및 웹 보안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해커들의 수법이 날로 지능화 되고 있으며 새로운 사항 발견 시 보안업체와 즉각적인 연락으로 게임가드 패치를 하고 있습니다.
37. 하룡서버 업데이트 이용
시스템 적인 문제는 사내서버에서 충분히 테스트 후에 하룡서버에 패치가 되며, 하룡서버에서는 밸란스 패치와 오타 수정위주로 진행됩니다. 하룡서버에서 문제점이 발견되면 신고를 잘해주셔야 하는 것 또한 테스트 서버 이용자의 의무이자 권리입니다. 안건에 따라 테스트 서버에서 2주 ~ 4주 정도 거친 후에 본서버 패치 됩니다.
테스트서버에서 확인 된 버그가 본서버에 적용되어 패치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나중에 확인되는 버그 및 오류가 있기에 본서버에서 수정하는 것입니다.
38. 상대방이 전투중일 때 대화창 오류
전투 후에 귓속말이 남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생각되며, 이 방법이 어려울 경우 귓속말을 받는 캐릭터가 현재 ‘전투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도록 하겠습니다.
(3/4분기에 패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9. 몬스터 20마리 이상일 때 경험치 관련
특정 경험치 합을 넘을 경우 클라이언트 해킹으로 간주하고 데이터가 전송되지 않게 설정 되어 있습니다. 용병 및 몬스터 상향으로 인하여 경험치 합이 증가된 것을 반영하여 합리적인 수치로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글1>
<<포고령 원본은 파일로 저장 했습니다>>
<<2008년6월13일 거상본사 방문시 제출 서류>>
감사합니다.
첫댓글 수고많으셨습니다 ㅎ
수고하셧습니다 삼촌
고생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빠른시일내에 불편사항들이 개선됬으면좋겠네용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네용 이뤈님들때문에 아직 거상이 있놔봐용?
고생하셨어요
스크랩좀 해갈게요 ㅎㅎ
수고 하셨습니다
몸소 실천하신 형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회사를 상대로 이리저리 하겠다 말만 던져놓고 책임지지 못하던 몇몇사람들에 비하면 대다한 일을 하신겁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개편 내용이 마음에 드네요.
우 와... 수 고 하 셨 습 니 다 ^^
수고하셧어요 사진중 낚서되잇는 포고령:다음까페 신구저잦거리 참인상 ㅇㅅㅇ;;
수고 많으셨네용
고생만으셧어요 ^^
고생많이하셨습니다.^^
고생 많이 하셨네요~~ 이런 분들이 계셔 거상이 꾸준히 사랑받지않나 싶습니당 ㅠㅠ 감격
처음 회사 갔엇을때 반응보다는 예상 외의 답변입니다...가셧던 모든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수고하셨구요 2차로 또 개발진까지 찾아가신 열정 정말 감동스럽습니다. 좀 더 나은 모습을 기대 할 수있을것 같네요. 게다가 저번엔 운영진 그것도 대리라는 직책이어서 좀더 확답을 주지 못했는데 대답이 그나마 시원스러워졌네요
일단두고봐야겠지만...답변들이 영 못미덥네요...그날 대리라는사람이랑 대화할때도 게임회사에 근무한다는사람이 어떻게 이렇게 모를수가 있나 싶었는데...개발진도 직접 만나봤으면 좋았을걸 그랬네요...가실때 말씀좀 주시지 ㅠㅠ 가까웠는데...저희들 방문으로 인해서 조금이나마 거상개발팀이 자극을 받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신구썹 유저분들 모두 화이팅!
고생헀구먼^^ 때가되면 술한잔 삼세 ㅋㅋ
수고하셧습니다.
수고하셨어요~
수고하셨습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캬 수고하셧습니다 화이팅~
수고하셧습니다 ㅎ
수고하셧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수고하셧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셧습니다 ^^ 잘되서 기쁘내요 ^^
작두파 대방님 수고 하셧습니다^^ 모두의 거상을 위해 애쓰시는 모습이 보기가 좋네요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고하셧습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