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구효소 발효액 만들기 ♣

살구는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고 시다.
폐경, 심장경으로 들어간다.
폐를 윤택하게하고 천식을 멈추게 하며 진액을 만들고 갈증을 멈추게 한다. 폐가 건조해 마른기침을 하고 진액이 말라 갈증이 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현대의학으로는 급, 만성기관지염에 의한 기침에 좋고 폐암, 비연암, 유선암에 효과가 있으며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 후에 도움이 된다.
살구에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돼있는데 이 베타카로틴은 항 노화 작용과 함께 항암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결과 규명됐다.
또한 헤모글로빈 재생효력이 뛰어나고 폐암과 췌장암을 예방하는 과일로 각광 받고 있다.
그러나 살구에는 독도 들어있다.
중국의서인 본초에 따르면 살구에는 독이 있어서 많이 섭취하면 정신이 흐려지고 근육과 뼈에 해가 온다고 한다.
민간에서는 가래가 끓거나 숨이 차며 개고기를 먹고 체 했을 때 살구를 사용하고 있다.
또 중풍으로 반신불수가 되었을 때 살구 씨를 갈아 하루에 한번 7개 분량을 7일간 먹고 7일간 중단하고 다시 7일간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살구는 대장을 깨끗하게 하고 얼굴에 생긴 주근깨, 검버섯, 기미, 등에도 특효가 있다고 한다.
영양 학자들은 살구를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으로 생살구보다 마른살구를 먹는 것이 고농도의 베타카로틴을 섭취할 수 있다고 권유하고 있다.
{배합의기}
1. 산약과 행인(살구 씨)을 배합하면 만성 기관지염이나 천식에 좋다.
2. 양고기와 행인을 배합하면 폐를 따뜻하게 하여 기침을 멈추게 하는 작용이 있다.
3. 행인과 배를 배합하면 기침이나 내열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 이다.
4. 행인과 바나나를 배합하면 노인성 변비에 좋다.
5. 행인과 국화잎을 배합하면 더위를 식히고 갈증을 해소하며 인후를 윤택하게 한다.
6. 돼지고기와 행인을 배합하면 복통을 유발한다.
♣살구효소 발효액 만들기♣
재료: 살구10kg, 설탕8kg (1: 0.8)
만들기:
1. 잘 익은 살구로 고른 후 물에 씻는데 약한 소금물에 식초를 넣고 씻으면 좋다.
2. 물기를 없애고 씨를 빼낸 후 설탕에 잘 버무리어 항아리에 넣어 보관 한다.
3. 3일 후부터 7일간 잘 저어준 후 3달간 숙성 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6개월후 다시 숙성 시킨 후 먹는다.
♣살구식초 만들기♣
재료: 살구10kg, 설탕4.5kg, 식초 또는 막걸리
만들기:
1. 잘 익은 살구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말린 후 씨를 제거한다.
2. 설탕과 잘 버무려 항아리에 넣고 식초( 1.8L ☉ 2병)를 넣어 2달간 발효 후 건더기는 걸러내고 원액만 다시 1년간 발효 후 먹는다
건강과 피부를 책임지는 여름 과일 살구달콤하고 상큼한 맛과 예쁜 모양이 일품인 살구는 아폴로 13호 우주탐사대의 식량으로 사용되었을 만큼 효과를 인정받은 동서양의 건강식품이다.비타민A와 C가 많아 야맹증 및 피로회복에 좋고 폐암과 췌장암을 예방하며 기침, 천식, 기관지염을 막아주는 효과가 씨에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 쓰인다.
그러나 살구와 살구씨에는 약간의 독이 있으므로 다량으로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동화속 요정의 주식, 살구의 이모저모예로부터 살구나무는 인가 근처에서 자라 아름다운 꽃과 열매로 서민들의 애환을 함께하며 배고픔을 달래주었던 나무다. 탐스러운 열매와 씨는 사람의 몸에 이로워 병을 치유하는 약재로 사용되었으며 한방에서는 살구를 행실(杏實), 살구씨를 행인(杏仁)이라고 불러왔다.
항암과 피부미용에 좋은 건강식품
아폴로 13호 우주탐사대의 건강식으로도 사용되었던 살구는 비타민A와 C가 많고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잘 익은 살구의 황적색은 베타카로틴을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어 폐암과 췌장암을 예방해 애연가들에게 좋다.또한 어린이의 발육을 도우며 야맹증 및 피로회복에도 도움된다.살구는 날것으로 먹어도 좋으나 덜 익은 열매는 몸에 좋지 않으므로 피해야 하고, 말린 살구는 높은 철분을 섭취할 수 있어 날것보다 좋다. 주스, 잼, 통조림 등으로 가공하거나 떡, 과자, 죽에 이용하기도 한다.
살구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살구씨인데 인, 단백질, 지방 함유량이 많고 기를 하강시키는 아미그달린이 들어 있어 기침, 천식, 기관지염, 급성간염에 약으로 쓰인다.오랜 기침이나 만성기관지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이나 감기몸살을 앓고 있는 노인은 껍질을 제거한 살구씨를 찧어 죽을 쑤어 먹거나 물에 타서 복용하면 좋다.
또한 살구씨와 씨에서 추출된 오일은 피부에 좋아 이것을 이용한 미용제품이 많이 나와 있다. 오일은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를 매끄럽게 하며, 씨앗은 피부를 희게 하고 여드름, 기미, 주근깨를 없애준다.그러나 살구와 살구씨에는 약간의 독이 있으므로 한 번에 열 개 이하를 먹는 것이 안전하다.다량을 복용할 경우 현기증, 호흡곤란이 생기고 근육과 뼈가 상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살구씨에 중독됐을 때는 살구나무 껍질이나 뿌리를 달여 해독제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