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도자기 거래 TOP10| 건륭양채환심병 1억7700만 홍콩달러 1위!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지난해 경매시장에서 '청나라 건륭제 어채 연지홍색 압연도자 투공 '유봉래의 백조조조봉' 도쌍이귀대전심병'이 2억6565만 달러에 낙찰돼 연간 1위(자기류)일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귀한 도자기가 돼 한때 풍광이 무난했다.(파란글씨 클릭해 세계에서 가장 비싼 도자기 보기) 2021 중국 도자기 거래 Top10 | 2억6565만 건륭 건륭제 환심병 세계 최고 도자기 기록 경신!
올해 경매시장은 비록 기이하고 어려움이 많지만 여전히 강세를 감추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명품들이 눈에 띈다.
올해 TOP10 경매는 약 4억 832만 위안으로 지난해 5억 5500만 위안에 비해 감소했다.본토는 전염병 통제 정책의 영향을 받아 시장 성적이 만족스럽지 못했으며 동시에 홍콩 시장은 전례 없는 활력을 얻었습니다!올해 TOP 10 중 8건이 모두 홍콩 시장에서 방출되었습니다!나머지 두 점은 영보재(난징)와 중무성가(中圣聖佳)에서 나왔다.
Lot 3801 청건륭어제 양채자홍금지 건곤교태회전병
사이즈 : 높이 31cm
거래가격: HKD 177,463,000
경매회사: 소더비 홍콩
날짜: 2022-10-09 오전 10:00
설명: 이 교태회전병 역시 오권박사가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1741년부터 1743년까지 절정에 달한 도자기 제조공예를 보여준다. 청나라의 가장 유명한 어요독 도관인 당영은 건륭제의 노여움을 달래기 위해 심신을 소진하여 만든 귀신도끼의 신공작이다. 기예는 그 어느 때보다 높고 후대에도 따라오기 어렵다.이 병은 궁중 전적(典记载)에 기록되어 있는데, 제작 연도가 1743년 또는 그 직후임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중국 도자기 제조사에서도 의미가 있다.건륭제의 예술적 미학을 총결산하고 당시 장시성 징더진의 어요의 뛰어난 솜씨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그러나 이 병은 정교하고 천공적이며 조각, 교태, 회전으로 한 몸에 모이고, 중국 징샹 문양으로 서양 바로크풍의 문양을 받치고, 배색이 화려하고, 자홍명황의 절묘하게 어울리며, 봉미권초금문을 틈틈이 송곳으로 발라내고, 성귀도끼의 신공으로 앞섰다.건륭제(36-帝, 1736~95년 재위)는 감식과 감장을 잘하여 엄격한 신중함을 요구하였고, 그보다 나은 것이 없어 일반적으로 환심을 사기 어려웠으나, 이렇게 훌륭한 도자기를 만든 것을 받아도 나무랄 데가 없었다.청궁 기록에 따르면 이 병은 건륭 8년(1743) 또는 후년에 소성되었으며, 당시 황제가 한창이었고, 어요의 발전은 더욱 극에 달했다고 한다.
전설: 로흐 경(1827-1900) 소장
영국 윌트셔주 티스베리 야산거 에이버리 모리슨(1821-97년) 소장, 번호 328, 또는 1861년부터
스코틀랜드 아이레 섬 마그데일 경 (1906-96년)수집
런던 크리스티 1971년 10월 18일, 일련번호 56
오권박사 (1910-97년)수집
우롄보 박물관, 1971년 현재, 일련번호 Q11.49
Lot 2994 청건륭 분청유각해수룡문매병
사이즈 : 높이 33cm
거래가격: HKD 81,060,000
경매회사: 크리스티 홍콩
날짜: 2022-11-29 오후 13:30
특별관: 2022년 가을경매 - 중요중국 도자기 및 공예품
설명: 올해 홍콩 추경에서 열린 '중요 중국 도자기 및 공예품' 경매는 청나라 건륭제 분청유약 해수용문 매화병을 선두로, 이 분청유약 해수용문 매화병은 1996년 크리스티 홍콩에서 티베트인을 위해 구입했으며 이후 공개 시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경매품은 결국 81,060,000홍콩달러에 낙찰되어 전체 경매 중 최고 낙찰가가 되었다.매병의 모양은 준준하고 무늬는 선명하고 강력하며, 세 마리의 오조룡이 바닷물 위로 소용돌이치는 것을 보고 황제의 바람과 순풍과 국태민안에 대한 기대를 전한다.중국 도자기에서 매병의 모양은 독특하고 입은 작고 가늘며 넓적하거나 둥근 어깨에서 점차 좁아지는 둥근 발을 사용하여 서 있는 인체의 형태를 시각적으로 모방합니다.이 병에는 '삼조룡 한 마리가 한가운데 우뚝 서 있고, 그 아래에는 두 마리의 날렵하고 공손한 오조룡이 있다'는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쩡즈펀은 '흔히 볼 수 있는 유가의 이미지로 존경받는 장로를 대표하여 지혜와 전통적 가치관을 다음 세대에 전수한다'고 말한다.
Lot 3803 청건륭양 컬러 파우더의 나비병 한 쌍
사이즈:높이 47cm
거래가격: HKD 46,355,000
경매회사: 소더비 홍콩
날짜: 2022-10-09 오전 10:00
특별: 2022년 가을 경매 - 예취류팡 - 우취안 박사 장전: 2부
설명: 이 한 쌍의 양채 병 무늬는 수려하게 장식되어 있고, 밝은 분홍색을 띠며, 나비춤과 꽃 사이를 그려 화려하고 아름답기 그지없다.경덕진 어요공장은 건륭제를 바치기 위해 서양 채색 도자기를 굽는데, 요를 연 시간이 매우 짧고, 성체가 귀하며, 특히 가루밭이 드물다.양채색 도자기는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고, 색채가 알록달록하여 청궁 도자기의 최고 등급 중 하나이다.양색병의 생산량은 적으며 스타일에 따라 단일 제품으로 또는 쌍으로 생산됩니다.타이베이의 고궁 소장품 외에도, 전 세계에 전해지는 양채색 병은 새벽 별처럼 드문데, 이렇게 기골이 장대한 사람은 더욱 구할 수 없다.'양채'라는 명칭은 처음 옹정 13년(1735)에 나타나 경덕진 어요공장독 도관 탕잉(1682-1756)에 의해 정해졌다.《도무서략비기》에서 탕잉은 "양채그릇은 본조에는 서양 법랑화법을 모방하여 인물, 산수, 화훼, 령모가 모두 정교하고 섬세하게 빠져들었다"고 썼다.건륭 8년(1743년), 탕잉은 또 《도야도책》을 저술하여 양채에 대해 색칠을 하고, "원탁백기, 오채화.서양을 본떠서 양채라고 한다.반드시 소습묘사의 고수를 선발하여 각종 안료를 곱게 갈아서 섞어야 하며, 백자편화로 염색을 하여 소성하면 반드시 안료의 화기(火氣)를 익혀야 한다.(랴오바오슈, 《화려한 채색 도자기: 건륭제 채색》, 타이베이 고궁 박물관, 2008년, 페이지 14 참조).당영의 말처럼 서양 장인으로부터 유래된 양채는 강희일조(1662-1722)가 궁에 전래하였다.옛날 유약채에 비해 양채가 더 부드럽고 섬세합니다.양장인이 채색을 사용한 전례는 없으며, 도자기의 배색은 새로워졌고, 그림 도안도 새로워졌으며, 소재는 대부분 유럽 유행이다.이와 같이 꽃나비의 배치는 소박하고 독특하며 전통적인 중국 문양과 장식의 구도가 아니며 색상을 설정하고 명암을 잘 사용하고 3차원 시각적 효과가 눈에 띈다.
전설: 로흐 경(1827-1900) 소장
영국 윌트셔주 티스베리 야마구치 에이버리 모리슨(1821-97년) 소장, 번호 552
스코틀랜드 아이레 섬 마그데일 경 (1906-96년)수집
런던 크리스티 1965년 5월 31일, 번호 107
오권박사 (1910-97년)수집
오련백박물관, 1968년 현재, 일련번호 Q7.34
Lot 0005 명영락 청화 기룡문항아리
크기:높이 24.4cm, 너비 29.8cm
거래가격: HKD 42,725,000
경매회사: 소더비 홍콩
날짜: 2022-04-29 오전 10:10
특별: 2022년 봄 경매 - 황원온진-류란웅장어자취진
설명: 류란슝은 중국의 진귀한 도자기를 소중히 여겼고, 훌륭하며, 동료들을 무시했습니다.이제 좋은 기회를 얻었으니 혜안의 선비들이 감자의 즐거움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영락어요산 도자기 화풍은 정교하고 붓놀림이 민첩하여 상상력이 풍부하다.이 항아리는 당대에 유일무이하며 보나어요 공방의 공예 정수를 장식합니다.이룡은 기구를 한 바퀴 돌며 앞뒤로 서로 겨루고, 입이 넓고 앞발이 펴져 용의 자태를 최대한 발휘해야 하며, 긴 꼬리를 굽히고, 더욱 쾌활하고, 보는 이로 하여금 즐겁게 하며, 마치 개가 꼬리를 흔들며 짖는 것 같이 생동감이 넘친다.화하의 용은 형태가 매우 많은데, 이 그릇이 장식한 기룡(일명 '바닐라 용')은 특히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이 문양은 불교의 연원을 가지고 있어 명나라 초에 이미 중국을 풍미하였으나, 도자기에 사용되었다는 것은 실로 드문 일이다.이러한 용무늬는 바다의 동물인 인도 모가로(염소 물고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건물 입구에 자주 사용되며 문호를 보호하는 데 사용됩니다.13세기경 티베트 불교 소화는 이미 모가라로 신단의 아치형 구조를 장식하여 인도 토라나문 전통을 계승하였다. 한 쌍의 금동 모가라 예를 비교할 수 있거나 원래 일불조상 아치형 배감, 영락일조에 속하였으며 불교 소재도 징더진의 어요공장에서 채집하였으며 징더진은 장시성에 위치하여 도성 난징과 200여 해리를 마주하고 있어 그 가마 굽는 사무가 황제의 주목을 받았다.영락청화는 주로 수출용으로 사용되며, 불사를 위해 그릇이 되어야 하며, 이 항아리는 예불 어기가 되어야 합니다.명나라 초기에 아치형 구조에서 모가로의 이미지는 대부분 티베트 전래의 원형에 의존했지만, 징더진은 독창적이고 독창적인 중원 스타일을 창조했습니다.항아리 몸체 모가로는 기라고 할 수 있는데, 용과 비슷하지만 뒷다리를 양날개로 대체한 것은 티베트 모가로와 상당히 다르다: 코와 용과 다름없으며, 티베트의 신수가 높이 뒤집힌 모양과 같지 않고, 수염이 무성하며, 티베트 모가로는 머리카락이 하나도 없고, 발톱이 세 갈래로 갈라져 사자 발바닥과 같지 않으며, 몸에 용비늘이 있고, 긴 꼬리가 가지를 감은 듯 말아서 티베트 모가로의 꼬리 자세와 약간의 호응만 있을 뿐이다.
Lot 0006원 고등어 조문통
사이즈 : 폭 35.3cm
거래가격: HKD 39,700,000
경매회사: 소더비 홍콩
날짜: 2022-10-08 오후 7:30
특별: 2022년 가을 경매 - 허훙칭 경 개인 소장품 1부 • 저녁 경매
설명: 허훙칭 경 장원대 청화항아리는 그릇이 크고 차분하며 짙은 코발트빛 푸르스름하며 물고기는 수조 사이를 헤엄쳐 연못의 우아함을 묘사하고 물고기의 즐거움을 다합니다.어조도는 원나라 청화자의 고전 문양에 속하며, 이 제품은 풍어 네 마리를 그리며 쌍쌍이 되어 편안하고 자유롭게 수조 사이를 누빈다.도학의 오의를 생략하고 도안의 아름다움을 보면 충분합니다.물고기는 스스로 만족하고 조용하고 온화하며 마치 신들이 강남의 수향으로 헤엄치는 것 같으며 아름다운 호숫가, 청록색 연잎 정자, 흰 가루 연꽃으로 장식되어 맑은 호수의 금빛과 은빛과 푸른색의 헤엄치는 물고기와 어울린다.허훙칭 경은 구 티베트 원대 고등어 조문 큰 항아리로 물고기 무늬가 쌍을 이루며 서로 마주보고 있으며 연못 사이를 헤엄치고 있으며 네 어종은 붕어, 은잉어, 잉어, 쏘가리이며 부귀의 의미가 있다.
유럽 개인 소장품
런던 크리스티 2006년 7월 11일, 번호 111 및 뒷면
에스카나치, 런던, 2006년
British Museum, London, on loan, 2012.
대영박물관, 런던, 대출전, 2012년
대영박물관, 런던, 대출전, 2012년
Lot 1053 원 푸른 꽃 가지치기 꽃 쌍룡 구슬무늬 항아리
크기: 37.5×15.6×18cm
거래가격: RMB 34,500,000
경매회사:영보재(난징)
날짜: 2022-12-08 오전 9:30
특별: 영보재(난징) 2022년 유물·예술품 경매 - 골동품 진품
설명: 원청화자기는 세상에 가로놓여 품질이 뛰어나며 경덕진 천년요불의 영광을 차지하며, 매력은 무한하지만 안개가 짙다. 따라서 독특한 역사적 배경, 참신하고 정교한 공예와 호매분방한 기백으로 중국 도자기 역사상 영원한 전설이 되었다. 14세기 중국의 대외 도자기 무역의 성황을 반영하여 중국의 높은 도자기 제조 기예와 외역의 실제 수요의 완벽한 결합이다. 그 형제, 용도, 코발트 재료는 모두 외래적이지만 중국 장인들의 높은 기예와 영적 창조, 중화 문명의 광화를 발전시키지 않는 곳이 없다.
몽원(之后元)이 중원을 정정한 후, 남쪽의 도자기 문화는 통치자들에게 점점 더 중요시되었고, 기원전 15년(서원 1278)에 조정은 경덕진(景德鎭)에 부염자국(浮磁局局) 전담사(全司)를 설치하여 소성하였는데, 내부의 어용(御用)과 하사(赐外销)의 도자기 수출은 모두 그 곳에서 이루어졌으며, 후에 요주(州州)의 관리인 '몽지독도(旨督陶)'의 사례를 보고 '어사요(御士")'라는 호칭이 있다.이슬람 문화의 영향을 받아 전례 없는 번영을 누렸던 이전과 가장 다른 이유는 개방된 사회 환경 덕분이었다.원나라와 서역 이슬람 지역은 서로 광범위하고 빈번하게 교제하였고, 서로의 미적 관념이 서로 어우러져 몽원제국 문화예술의 새로운 자태를 파생시켰다.몽원시대 조정은 페르시아 몽기 칸조인 이르 칸국과 긴밀한 번속 관계를 유지했다.일 칸국은 한전국새부터 관등호칭, 천문역법부터 화폐제도까지 상으로 주고받았다.
청화자의 소성은 당나라 궁현요에서 시작하여 원나라 징더요에서 성숙했습니다.원나라는 중국 도자기 역사의 중요한 시기로서 역사 문헌과 전세기품이 제한되어 오랫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다가 1950년대 말까지 미국 학자 존 포프는 영국 대위드 예술 재단에 소장된 원지정 11년(1351) 청화 큰 병과 터키와 이란에 각각 소장된 원청화 실물을 결합하여 이른바 '지정형' 이론을 제시하여 원청화의 면모를 확립하고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원청화는 페르시아 코발트 원료를 사용하며, 청화는 머리색이 짙고 모양이 다양하며 무늬가 풍부하며 장식의 다층 배치가 전형적인 특징이다.이 기구는 모양이 고풍스럽고 모양이 크고 기세가 웅장하며 청화의 머리색이 짙고 청록색을 띠며 문신과 붓의 의미가 시원하고 소탈하며 원나라 청화자의 전형적인 기이다.
이 항아리는 원나라 청화자기 중 3대 고전 조형물 중 하나로, 청화무늬가 웅장하고 화려하여 원나라 청화기의 모범이라 할 수 있다.항아리는 목이 짧고 배가 불룩하며 어깨가 대칭인 쌍수이삭으로 기세가 웅장하다.전체는 청화를 장식하여 위에서 아래로 공분수층, 입 가장자리는 두루마리 무늬, 목 중간은 볼록현 무늬로 갈라져 있고, 위아래는 모두 가지와 모란 무늬를 두르고, 어깨는 둘레에 여의운두무늬, 구름머리에 사계절 꽃무늬를 그리고 배는 쌍룡무늬를 그리며, 거대한 용은 서로 쫓아다니며 기세가 당당하다.아래는 주간 풀잎을 경계로 하고 경골은 서로 연결되지 않은 변종 연판문이다.모양과 문양에 관계없이 모두 뚜렷한 시대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해외장가 구장, 2013년 가덕춘경매장 표지
일본인 수집가 사토(藤藤) 선생의 구장(舊藏)으로 전해진다.이 항아리는1995년 항저우 주재 일본 영사에서 근무하던 사토 선생의 아버지 사토 에이좌(藤藤榮座)가 항저우에서 구입해 일본이 패망하자 일본으로 가져간 것으로 '사토' 가문에 소장돼 있다가 아들 '사토' 선생의 일본 동료인 조 선생의 소개로 중국 티베트인에게 팔렸고, 사토 가문은 현재 일본에서 일본 제과업을 하고 있어 명성이 높다.
Lot 2863 청건륭 두채만복경수쌍이룡이대병
사이즈 : 52.7cm (wood stand)
거래가격: HKD 34,050,000
경매회사: 크리스티 홍콩
날짜: 2022-05-30 오전 11:30
특별관: 2022년 봄 경매 - 중요 중국 도자기 및 공예품
설명: 독특한 투채 장식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이 매우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제조방법은 블랭크를 성형하고 완전히 마른 태아를 만드는 것으로, 장인은 가마에서 굽지 않고 통기 및 물이 스며드는 기물 표면에 유약 아래 코발트 블루로 섬세한 윤곽선을 그려야 하며, 이때 태토는 즉시 녹색 재료를 흡수하기 때문에 매번 붓을 놓치면 안 된다.이렇게 큰 건륭제의 투채병 수는 극히 적었다.영지 모양을 본뜬 여의문(纹意文)은 '모든 일이 뜻대로 된다'는 뜻과 함께 제왕의 생일에 많이 쓰이는 문양이다.동시에 병 몸체에는 네 개의 눈부신 금색 '만'자 문양이 그려져 있으며, 이는 역대 왕조들이 즐겨 듣던 상서로운 상징이다.미국 볼티모어 월터스 미술관(Walters Art Museum)에는 크기가 비슷하지만 기형이 다른 투채포월병이 있는데, 이 병에 그려진 금반홍이버섯은 베이징 고궁박물관에 소장된 투채개 꽃병과 참고 및 비교가 가능하다.이 큰 병은 헬렌 엘리자베스 먼슨 윌리엄스 부인(Mrs. Helen Elizabeth Munson Williams, 1824-1894)이 1883년 미국 아트 갤러리(American Art Galleries)에서 구입하였으며, 이후 미국 뉴욕주의 문슨-윌리엄스-프로크토 예술대학(Munson-Williams-Proctor Arts Institute, Utica New York)의 중요한 소장품 중 하나가 되었다.
Lot0903 청옹정어제 양채레몬노랑지개광구도문보월병
사이즈 : 높이 34.5cm
거래가격: RMB 28,290,000
경매회사: 중국무역성가
날짜: 2022-07-26 20:00
특별관: 2022 봄경매·반짝반짝-고대예술 진품야장
설명: 이 입찰은 680만 위안으로 시작하여 111번의 입찰 끝에 2,460만 위안에 낙찰되었고 2,829만 위안의 수수료가 추가되었습니다.이 제품의 출처는 명확하며, 현대 유럽과 미국의 Annie Lee Allen에서 1886년 중국에서 얻었습니다.미국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의 명문가 출신으로 국회의원이었던 아버지가 퍼시픽철도 회장을 맡아 세인트루이스를 상업의 전초에서 공업대도시로 전환하는 데 앞장섰던 그는 이 도시에서 가장 걸출하고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이다.형 토마스 앨런도 미국 보스턴미술관 이사회 의장을 지냈다.이 제품은 유일품으로 오늘날까지 존재하며, 완벽한 품성으로 청나라 세종 내정 문예수준의 높은 수준과 미적 격조의 탈속함을 세상에 보여주며, 일찍이 유일무이한 만수절 선물로 옹정황제에게 성의없는 축복을 바쳤다.동시에, 이 제품은 또한 일대의 도도관인 당영의 충성과 근면을 증명합니다. 반드시 명청 6백 년의 어요 역사에 기록되어 주산창수간에 빛날 것입니다!
Lot 3312 청옹정유리홍삭각해수룡문매병
사이즈:높이 27.8cm
거래가격: HKD 30,000,000
경매회사: 폴리 홍콩
날짜: 2022-07-14 오후 2:00
특별: 10주년 경매·청록뿐만 아니라: 구미장가 소장중국 색채예술 진품
설명: 유약리홍은 명청 경덕진요에서 굽는 유약하채색자 품종 중 하나로 동홍료를 착색제로 사용하여 자기 태아에 문양을 그리고 투명한 유약을 씌워 고온 환원 분위기에서 소성하여 유약 아래에 붉은 무늬를 보이게 한다.구리는 환원 분위기에서만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유약 홍자기의 소성은 가마실 분위기에 대한 요구가 매우 엄격하고 소성이 어렵고 수율이 낮습니다.선덕시대에는 유약리홍이 성공적으로 소성되어 화면의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묘사할 수 있었다.이 시기에는 흰색 유약과 꽃을 붉은 물질로 채워 장식하기도 했는데, 소성 후 문양이 흰색 유약으로 드러나 선홍색을 띠었다.청나라 건륭제 당영이 편찬한 《도야도편차》는 이러한 방법을 "바오야오"라고 불렀다.선덕시대에는 유약 아래 동홍 소성이 비교적 능숙하여 자유자재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선덕 이후 유약 속 붉은 색의 수가 급격히 감소하여 청나라 옹정일조에 이르러 유약 속 붉은 색을 만드는 데 가장 성공한 시기이며 색이 안정되고 색이 붉습니다.구운 품종은 명나라 융선 도자기를 본떠 만든 것으로 삼어높이족컵, 접시, 그릇, 삼과높이족그릇, 운룡문사발 등이 있어 정교하게 만들어 진품이다.다른 하나는 옹정기의 대표적인 그릇으로 삼과문옥호춘병, 해수룡문매병 등이 있는데 이 제품은 영선을 본뜬 대표적인 예이다.
예술가는 정교한 조각 솜씨로 기체에 통경창룡교자도를 새겨 넣었는데, 창룡은 거친 바닷물 사이로 뛰어오르고, 용신은 건장하고, 발톱이 날카로워 그 속을 주름잡았으며, 출렁이는 세파에 받쳐 기품이 비범하고, 기세가 천리를 빼앗길 기세였다.어린 용이 성난 바다에서 창룡을 맞이하고, 이룡이 사방을 마주보고 있으니, 교자의 은근한 기대가 도자기 위에 일약 떠오른다.전체 기의 문양은 생동감 있고 정교하며 완만하게 그려져 있으며, 절벽과 바닷물에 파도가 거세고, 세부 사항은 조금도 빈틈이 없으며, 공예가 섬세하고 능숙합니다.두 용은 생동감 있고 생동감 넘치는 모습으로 서로를 바라볼 때 묘필로 깊은 애틋함을 전할 수 있다.조각과 소성이 적절히 배합되어 옹정상품 어자의 비범하고 아름다운 자질을 보여준다.
장식된 용무늬는 흰색으로 새겼으며, 용비늘의 등지느러미 조각이 섬호(毫毕)와 함께 유약 속의 붉은색과의 경계선이 뚜렷하여 존귀한 주체적 지위를 부각시켰다.해수는 순전히 유약과 붉은색으로 그려지며 선묘, 렌더링 및 흰색 기법이 결합되어 장식 효과가 큽니다.창룡교자도(永龍敎子圖)는 명나라 영락(永樂) 때 탄생한 것으로, 도자기 장식 문양이지만 영락황제가 저군 주고열(朱高的)에 바라는 간절한 기대를 담고 있다.
Lot 3507 명영락 청화전가지연문매병
사이즈 : 높이 31.4cm
거래가격: HKD 24,575,000
경매회사: 소더비 홍콩
날짜: 2022-10-09 오전 10:15
특별: 2022년 가을경매·황원온진-류란웅장어자취진:2부
설명: 이 매병의 감은 가지와 잎이 휘어진 것은 불교 연화이며 부처의 법좌이며 진흙에서 나와 오염되지 않으며 무구정정을 상징하며 불교는 특히 눈에 보이는 경치를 더 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영락일대에는 금동이나 견직불상의 백라이트, 불상자수추장식, 도색호경판 등 불교적 소재에도 많이 사용되었는데 굴지인, Denise Patry Leidy, 《Defining Yongle. Imperial Art in Early Fifteenth-Century China》,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뉴욕, 2005년 도판 22, 24, 34, 35.
1405-33년 정화칠(鄭和七)은 서양으로 내려와 아시아를 두루 방문하여 동아프리카로 건너가 여러 나라와 유무를 통달하였으며, 청화가 연문매병에 감겨 있거나 환관 정화(1371-1433년)가 외사헌례로 사용하였다.티무르 사절단은 사마르칸트와 헤라트로부터 영락(永樂)을 순례하였고, 중국에서는 진성(陳(, 1365~1457)을 파견하여 티무르를 답방하게 하였는데, 이러한 매병은 육로로 양국을 왕래하기도 하였다.중동의 두 가지 중요한 도자기는 이란과 터키에 소장되어 있으며, 그 중 매병은 이란에 소장되어 있거나 중국과의 친분으로 직접 기증받았으며, 터키에 소장되어 있는 것은 전쟁과 무역을 거쳐 취득하였다.장이란 아드빌 사원의 경우 존 알렉산더 포프, 《Chinese Porcelains from the Ardebil Shrine》, 워싱턴, 1956년, 도판 51, 번호 29.409; 삽화에 따르면 아드빌 사원은 남아있을 수 있으며, 사찰의 많은 소장품들은 테헤란 국립박물관으로 옮겨졌고, 《중근동의 중국 도자기》, 홍콩, 1981년 권3, 페이지 353; 또 다른 크기 동일 사례 및 크기 대예군, 존, 《체임스 인스 인스 인스 인스 인스 인스》.
또한 같은 문양과 비슷한 크기의 매병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영박물관 사례, 런던 대위드 경 구장, Margaret Medley, 《동양도자기 대관》, 권6, 도쿄, 1982년, 번호 104 및 이즈미 미술관 사례, 도쿄, 《이즈미 미술관 図品蔵錄: 중국도자》, 도쿄, 1987년, 도판 630에 수록되어 있습니다.80년을 거슬러 올라가면 경매시장에는 같은 종류의 매병이 3건밖에 보이지 않는데, 그 중 하나는 린제이 F. 헤이 대령 야저, 런던 소더비 1946년 6월 25일, 번호 61로 판매되었고, 둘째, 수입 《용천집방: 창업 70주년 기념》, 1회, 도쿄, 1976년, 번호 740, 페이지 246은 뉴욕 크리스티에서 2002년 9월 20일, 번호 313 및 뉴욕 소더비에서 2007년 3월 20일, 번호 750, 그 중 셋째는 런던 소더비에서 1999년 11월 17일, 번호 744로 판매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