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이스X는 2024년 11월 17일 일요일 플라이트 6 준궤도 시험 임무를 준비하기 위해 스타베이스 시설에서 완전히 통합된 스타십 로켓에 연료를 공급했습니다. 이미지: 스페이스 X
20시간도 안 되는 시간 동안 3개의 팰컨9 로켓을 발사한 후, 스페이스X는 미국에서 네 번째이자 마지막 발사대를 사용하여 거대한 스타십 로켓을 발사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플라이트 6(Flight 6)이라고 불리는 이 임무는 스페이스X가 2024년에 거의 400피트 높이의 차량을 발사하는 네 번째 사례이자 프로그램 역사상 여섯 번째 완전 통합형 로켓의 시험 비행이 될 예정이다.
텍사스 주 보카 치카 비치의 스타베이스에 있는 패드 1에서 준궤도 비행의 이륙은 오후 4시 CST(오후 5시 EST, 2200 UTC)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는 발사 약 1.5시간 전부터 랩파드레(LabPadre)와 함께 공동 생중계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 임무는 SpaceX가 'Mechazilla' 타워를 사용하여 발사대에서 슈퍼 헤비 부스터를 다시 잡으려는 또 다른 시도를 특징으로 합니다. 발사 팀은 로켓과 관제탑의 데이터를 면밀히 추적한 후 71m(232ft)의 1단을 포착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는지 확인할 것입니다.
결정은 임무의 비행 감독관의 명령에 달려 있습니다.
SpaceX는 발사 전 성명에서 "부스트백 연소가 완료되기 전에 이 명령이 전송되지 않거나 자동 상태 확인에서 슈퍼 헤비 또는 타워에서 용납할 수 없는 상태가 나타나면 부스터는 기본적으로 멕시코만에 착륙 연소 및 소프트 스플래쉬 다운으로 이동하는 궤적으로 설정됩니다"라고 썼습니다.
"우리는 대중과 우리 팀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있어 어떠한 타협도 용납하지 않으며, 복귀는 조건이 맞을 때만 이루어질 것입니다."
비디오 게임 "디아블로 IV"의 라이브 스트림 중 일론 머스크가 실수로 공유한 오디오에서 SpaceX 직원들은 5편에서의 포착이 10월 13일에 보인 성공이 아닌 잠재적 실패에 얼마나 가까웠는지 설명했습니다.
SpaceX 직원은 X에 게시된 오디오에서 "착륙 연소 시 스핀 압력을 높이기 위한 적절한 램프 업 시간이 없는 잘못 구성된 스핀 가스 지지대가 있었고 그 트립에서 1초 이내에 로켓이 중단하고 타워 옆 땅에 충돌하려고 시도하도록 지시했습니다. 10월 25일 트위터
"와! 이런." 머스크가 오디오에서 대답했다.
NASA의 우주비행사 랜디 브레스닉(Randy Bresnik)은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와의 발사 전 인터뷰에서 자신과 동료들은 스페이스X가 슈퍼 헤비 부스터를 잡아 개조하는 개념의 실행 가능성을 계속 입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능력이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인간 착륙 시스템 구성 요소의 목표를 달성하는 열쇠라고 말했다. 스타십은 세 번째와 네 번째 아르테미스 미션을 위한 착륙선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하나의 데이터 포인트는 훌륭했습니다. 이것이 반복 가능하고 개념에 대한 수명이 어느 정도 길어지는 것을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는 스타십 유조선도 잡으려고 할 겁니다." 브레스닉이 말했다. "그래서, 첫 번째 단계를 잡고, 유조선을 위로 올라가고, (그 다음에는) 급유를 할 것입니다.
"내년에 기대했던 가장 큰 이정표는 유조선이 지구 궤도에서 추진체 스타십에 연료를 보급하고, 우주에서 극저온 연료를 옮겨 HLS 스타십이 발사 후 연료를 완전히 공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발사 후 가스를 얻어야 하는 창고를 채우는 방법을 보는 것입니다."
꼬리 번호 S31인 우주선의 상단 단계는 지구 반 바퀴 정도까지 날아올라 궤도에 가까운 속도를 달성할 것입니다. 항해 중에 SpaceX는 3개의 Raptor 진공 엔진 중 하나에 다시 불을 붙이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이 능력을 입증하는 것은 스타십이 향후 궤도 임무 후 궤도 이탈 연소를 수행할 수 있고 대규모 우주 쓰레기 덩어리가 되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데 중요합니다.
한 시간 남짓 지속되는 해안 단계가 끝나면 S31은 5편 때와 마찬가지로 인도양에서 연수 착륙을 시도할 것입니다. 이번에 다른 점은 낮에 해당 지역에 도달한다는 것인데, 이것이 스페이스X가 스타베이스의 발사 시간을 오후로 미룬 이유다.
스페이스X는 "여러 차례 열 보호 실험과 운영 변경을 통해 스타십 기능의 한계를 시험하고 비행 데이터를 생성해 우주선 포착 및 재사용 계획을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비행 테스트는 새로운 2차 열 보호 재료를 평가하고 미래 차량에 걸쇠를 가능하게 하는 하드웨어를 연구하는 위치에서 우주선 양쪽의 열 차폐 타일의 전체 부분을 제거할 것입니다.
"함선은 또한 하강의 마지막 단계에서 의도적으로 더 높은 받음각으로 비행할 것이며, 이는 미래의 착륙 프로파일에 대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플랩 제어의 한계를 의도적으로 강조할 것입니다."
스페이스X의 스타십이 일출 때 텍사스주 보카치카 비치의 스타베이스 패드 1에 서 있다. 이미지: Adam Bernstein/Spaceflight N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