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직공무원시험학원 우편상식 국제우편 개요 - 우편에 관한 국제기구 - 아시아.태평양우편연합(APPU Asian-Pacific Postal Union)
국제우편 개요 - 우편에 관한 국제기구 - 아시아.태평양우편연합(APPU: Asian-Pacific Postal Union)
1) 개요
아.태우편연합은 한국과 필리핀이 공동 제의하여 1961년 1월 23일에 마닐라에서 창설대회를 개최하였고, 당시 우리나라, 태국, 대만, 필리핀의 4개국이 협약에 서명함으로써 창설되었다. 여기에서 서명한 아시아.태평양우편협약이 1962년 4월 1일부터 발효되었으며 지역 내 상호협력과 기술협조에 기여하여 오고 있다. 그 뒤 대만은 UN 및 UPU의 회원자격이 중국으로 대체됨에 따라 1974년 이 연합에서도 자격이 상실되었고 대신 중국이 회원국으로 되었다. 사무국(Bureau)은 태국의 방콕(Bangkok)에 있으며 2011년 3월말 현재 회원국은 31개국이다.
2) APPU의 설립 근거 및 목적
지역우편연합의 구성을 허용하고 있는 UPU 헌장 제8조에 근거하여 설립되었으며, 그 목적은 지역 내 각 회원국 간의 우편관계를 확장, 촉진 및 개선하고 우편업무분야에 있어서 국제협력을 증진하는데 있다. 구체적 실현방법으로 우편업무의 발전과 개선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우정직원의 상호교환 또는 독자적 파견을 위한 협정을 체결할 수 있다. APPU에의 가입은 아.태 지역 내에 있는 주권국가가 가입신청서를 제출한 후 과반수 회원국의 동의를 얻었을 때에 가입이 인정된다. 연합의 공용어는 영어로 한다(APPU 헌장 제3조).
3) APPU의 기관
가) 총회(Congress)
연합의 최고기관이며 4년마다 개최되는 비상설기구인 총회는 회원국의 전권대표로 구성되며 APPU 헌장 및 총칙의 수정과 공동 관심사 토의를 위해 소집된다. 제9차 APPU 총회는 2005년 5월 30일부터 6월 4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되었으며, 제10차 APPU 총회는 2009년 3월 9일부터 3월 13일까지 뉴질랜드 오클랜드(Auckland)에서 개최되었다.
나) 집행이사회(Executive Council)
총회와 총회 사이에 연합업무의 계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원칙적으로 매년 1회 개최된다. 총회의 결정에 따라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고 연합의 예산을 심의하고 승인한다. 우리나라는 제9차 APPU 총회 개최국으로서 2006년부터 2009년 총회 개최 때까지 집행이사회 의장국으로 활동하였다.
다) 아시아.태평양우정대학(APPC: Asian-Pacific Postal College)
o 아.태지역의 우편업무 개선 발전을 위한 우정직원 훈련 목적으로 1970년 9월 10일 4개국(우리나라, 태국, 필리핀, 대만)이 유엔개발계획(UNDP)의 지원을 받아 창설한 APPU 산하의 지역훈련센터로 태국 방콕에 소재하고 있다(설립 당시의 명칭은 아.태우정연수소(APPTC: Asian-Pacific Postal Training Center)이며, 2000년대부터 APPC로도 표기하고 있음)
o 우리나라는 연수소의 창설국인 동시에 APPC 관리이사회(GB: Governing Board) 이사국으로서 초대 교수부장을 비롯한 교수요원 및 자문관을 파견하고 있다.
o 교과과정으로는 우편관리자과정(PMC : Postal Management Course)을 비롯하여 20여개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우리나라는 1971년부터 매년 약 20명의 직원을 훈련생으로 파견하여 연수시키고 있다.
라) 사무국(Bureau)
집행이사회의 감독 하에 회원국을 위한 연락, 통보 및 문의에 대하여 중간 연락사무소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사무국장은 총회에서 선임하고 있다. 태국의 방콕에 소재하고 있다.
국제특급우편물(EMS) - 특 성
1) 신속성.정확성.신뢰성.안전성을 보장한다.
2) 공신력 있는 우정청 간에 맺은 협정이나 양해각서에 의하여 취급한다.
3) 모든 우체국 및 우편취급국에서 발송할 수 있다.
4) 당일 최선편 국외발송을 위해 각 접수 우체국마다 마감시간이 제한되어 있어, 마감시간 이후 분은 익일 최선편 발송승인을 얻어 접수하여야 한다.
5) 행방조사 결과 우체국의 잘못으로 인해 송달예정일보다 48시간 이상 지연배달된 것으로 판정된 경우 납부한 우편요금을 돌려주고 있다.
※ 단, 배달시도 시 수취인부재의 경우는 배달일로 보며, 배달국의 휴무일 및 통관소요일수는 송달예정기간에서 제외한다. EMS 배달보장서비스의 경우, 배달지연 확인 즉시 우편요금을 발송인에게 환불한다.
6) 접수에서 배달될 때까지 처리 단계별 종추적 정보를 전산 상 확인 가능하며 국가 간 전산망에 기초하여 행방조사(종추적 조사)가 가능하다.
우정사업본부 연혁
o 우정사업본부의 연혁은 다음과 같다.
- 1884년 4월 22일 우정총국 설치
- 1884년 11월 18일 우정총국 개국
- 1900년 3월 23일 대한제국 농상공부 산하 통신원 설치
-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체신부 탄생
- 1994년 12월 23일 정보통신부로 개칭
- 2000년 7월 1일 우정사업본부 출범
- 2008년 2월 29일 지식경제부 소속기관으로 부처 변경
우체국 CRM의 현황 - 우편사업 고객 분석 개요
o 우정사업본부는 우편 CRM의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체계적인 고객 분류와, 고객정보의 통합관리가 가능하도록 고객관리 시스템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정보의 현행화를 추진하고 있다.
o 시스템 구축을 통해 수집된 정보는 체계화된 방법에 의하여 분석되고 고객지향적 서비스 실행에 이용된다. 특히 고객을 기업고객과 개인고객으로 구분하고 세분화하여 각 고객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o 또한, 고객을 신규고객, 휴면고객, 이탈고객 등으로 구분하고 정의함으로써 고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o 한편, 고객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고객간담회, 우편을 통한 고객조사, 콜센터 운영, 전화 및 인터넷 활용, 정기적인 조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있다.
o 특히, 우편CRM 활동은 우체국 콜센터에 의해서도 지원되고 있는데, 우체국 콜센터에서는 우편상품 및 우체국 쇼핑 이용 우수고객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편의증진을 통해 고객의 외부이탈을 방지하고 우편매출 증대를 도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