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05.10 동아일보 김기용기자
서울 워커힐호텔의 한국 전통공연 ‘꽃의 전설(Legend of Flower)’이 중국인을 상대로 ‘대박’을 냈다.
티켓 5만 장을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9개 여행사에 판매한 것. 1회 500명까지 관람할 수 있어 100회 공연이
이미 매진된 셈이다. 워커힐은 9일 “지난달 중순 중국인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여행사 사장들이 ‘꽃의 전설’을 관람한 뒤 5만장을
샀다”며 “1963년 시작된 워커힐 공연 역사상 처음 있는 최대 규모 판매”라고 밝혔다.
화방관광, 아주세계 등 티켓을 예매한 여행사들은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 프로그램에 이 공연 관람을 넣을 계획이다.
‘꽃의 전설’은 워커힐이 한국 방문의 해(2010∼2012년)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등을 겨냥해 자체 제작한 블록버스터급
전통공연으로 약 60억 원의 제작비를 투입했다. 남자 주인공인 ‘아라’가 여자 주인공 ‘미르’를 ‘마마왕’에게서 구출해 사랑을 이룬다는
내용으로 입장권 가격은 6만∼30만 원. 부채춤, 살풀이춤, 승무 등 전통춤 외에 대형 야외무대에서나 볼 수 있었던 차전놀이와
외줄타기가 포함됐고 60여 명의 무용수가 입는 의상은 300여 벌에 이른다. 김종식 아주세계 사장은 “규모도 크고 스토리도 탄탄해
중국인들이 좋아한다”며 “한식과도 결합한 디너 공연이어서 앞으로 한국 대표 여행상품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워커힐은 이 공연의 영향으로 4월 중국인 고객이 지난해 동기의 약 3배로 늘었으며(207% 증가) 면세점 매출도 같은 기간
31% 증가했다. 워커힐은 앞으로 중국인 관광객을 위해 직원의 70% 이상이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고찰> 101식48최혜인
태국 여행을 갔을 때, 태국 전통 가무 공연을 봤었다. 태국 여행시 거의 빠지지 않는 코스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명한
공연이라고 했다. 그 때는 그러려니 했는데 이 기사를 보니 우리는 전통을 살린 공연이 많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해마다
한번씩 열리는 지역축제가 아닌,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우리의 전통을 살린 공연이 있었으면 좋겠다. 워커힐에서도 이런 것을
캐치해서 마케팅을 잘한 것 같다. 화려한 무대와 흥겹게 즐길 수 있는 살풀이, 외줄타기 공연 등 딱히 중국어를 구사하지 않더라도
감상하는데 문제가 없는 공연들이다. 중국인을 대상으로 판매된 공연이지만 앞으로는 더 나아가 중국뿐 아니라 한국을 방문하는
모든 관광객에게 우리의 전통을 알리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