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장
命宮과 胎元과 限運
제1절
命宮의 안치법
1.
명궁이란 출생할 때의 月과 時를 가지고 태양의 위치를 추산하는 것이다.
명궁이란
命이 거하는 궁전이며 사람이 거주하는 집과 같아서 인명의 富貴貧賤과 수요에
관계된
것으로 사주를 감정할 때 참고해야 한다.
명궁에서
보는 월은 출생월을 뜻하고 시는 출생시를 뜻한다.
그런데
반드시 유의해야 할 것이 있으니, 사주를 뽑을 때 12節氣를 기준으로 월건을 정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는 사실이다.
사주에서는
立春이 지나면 寅月이요, 驚蟄이 지나면 卯月, 淸明이 지나면 辰月로 계산했지만
명궁은
다르다. 사주에서 12節을 기준해서 월을 정하는 것과 달리 명궁에서는 12中氣를
기준해서
월을 정한다.
즉
大寒에서 雨水까지가 寅月이고, 雨水에서 春分까지가 卯月이고, 春分에서 穀雨까지가 辰月이고,
穀雨에서
小滿까지가 巳月이고, 小滿에서 夏至까지가 午月이고, 夏至에서 大暑까지가 未月이고,
大暑부터
處暑까지는 申月이고, 處暑부터 秋分까지가 酉月이고, 秋分에서 霜降까지가 戌月이고,
霜降부터
小雪까지가 亥月이 되고, 小雪부터 冬至까지는 子月이고, 冬至에서 大寒까지가 丑月이
되는
것이다.
사주학은
지구와 태양과의 관계를 가지고 인간의 운명을 점치는 과학의 한 분야이다.
그리고
시간과 공간의 변화를 위주로 하는 학문이다.
하늘의
별을 보고 운명을 예측하는 점성학은 2,000년 전에 창시되었으며 하늘의 별자리 중에서
白羊宮에
黃道가 위치할 때를 春分으로 했고 지금까지 거기에 근거하여 인간의 운명을 점쳤다.
사주학은
처음에 발생할 때 五星術에서 파생되어 나왔다.
그리고
신살은 대체로 오성술의 이론을 도입한 것이었다. 천덕귀인, 월덕귀인, 천을귀인,
문창귀인,
화개, 장성, 역마, 함지, 망신, 겁살 등의 신살이 모두 오성술에서 나온 것이다.
명궁
역시 오성술에서 나온 것이다.
그런데
자미두수의 명궁은 태음력에 근거한 것이므로, 태양력에 근거하여 추산하는 오성술과
사주학의
명궁과는 다르다.
그러므로
우리가 논하는 명궁은 자미두수의 명궁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명리정종」에서는
卯에서 명궁을 일으키는 이유는, 卯는 東方의 正木으로 仁과 壽를 주관하므로
命이
존재하는 장소가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삼명통회」에서는 귀신에게 돌아갈 무덤이 있고
인간에게
기거하는 방이 있는 것과 같이 命에도 宮이 있다고 했다.
아래의
명궁을 보는 도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辰宮 |
巳宮 |
午宮 |
未宮 |
申宮 |
酉宮 |
戌宮 |
亥宮 |
子宮 |
丑宮 |
寅宮 |
卯宮 |
|
|
亥時 |
戌時 |
酉時 |
申時 |
未時 |
午時 |
巳時 |
辰時 |
卯時 |
寅時 |
丑時 |
子時 |
後寒大
前水雨 |
正月 |
戌時 |
酉時 |
申時 |
未時 |
午時 |
巳時 |
辰時 |
卯時 |
寅時 |
丑時 |
子時 |
亥時 |
後水雨
前分春 |
二月 |
酉時 |
申時 |
未時 |
午時 |
巳時 |
辰時 |
卯時 |
寅時 |
丑時 |
子時 |
亥時 |
戌時 |
後分春
前雨穀 |
三月 |
申時 |
未時 |
午時 |
巳時 |
辰時 |
卯時 |
寅時 |
丑時 |
子時 |
亥時 |
戌時 |
酉時 |
後雨穀
前滿小 |
四月 |
未時 |
午時 |
巳時 |
辰時 |
卯時 |
寅時 |
丑時 |
子時 |
亥時 |
戌時 |
酉時 |
申時 |
後滿小
前至夏 |
五月 |
午時 |
巳時 |
辰時 |
卯時 |
寅時 |
丑時 |
子時 |
亥時 |
戌時 |
酉時 |
申時 |
未時 |
後至夏
前暑大 |
六月 |
巳時 |
辰時 |
卯時 |
寅時 |
丑時 |
子時 |
亥時 |
戌時 |
酉時 |
申時 |
未時 |
午時 |
後暑大
前暑處 |
七月 |
辰時 |
卯時 |
寅時 |
丑時 |
子時 |
亥時 |
戌時 |
酉時 |
申時 |
未時 |
午時 |
巳時 |
後暑處
前分秋 |
八月 |
卯時 |
寅時 |
丑時 |
子時 |
亥時 |
戌時 |
酉時 |
申時 |
未時 |
午時 |
巳時 |
辰時 |
後分秋
前降霜 |
九月 |
寅時 |
丑時 |
子時 |
亥時 |
戌時 |
酉時 |
申時 |
未時 |
午時 |
巳時 |
辰時 |
卯時 |
後降霜
前雪小 |
十月 |
丑時 |
子時 |
亥時 |
戌時 |
酉時 |
申時 |
未時 |
午時 |
巳時 |
辰時 |
卯時 |
寅時 |
後雪小
前至冬 |
十一月 |
子時 |
亥時 |
戌時 |
酉時 |
申時 |
未時 |
午時 |
巳時 |
辰時 |
卯時 |
寅時 |
丑時 |
後至冬
前寒大 |
十二月 |
명궁표를
보며 1924년(갑자년)음력 3월 28일 寅시에 출생한 사람의 명궁을 알아보자.
穀雨
후에 태어났고 小滿 전에 해당되므로 명궁의 월은 巳月이 된다. 巳月은 4월이므로 명궁표의
월은
四月이다.
寅시에
태어났으니 명궁은 戌宮이 된다.
그럼
이 사주의 명궁의 천간은 무엇인가? 명궁의 지지를 태어난 해의 월건으로 가정하고
천간을
정하면 된다. 이 사람은 甲年에 태어났다.
甲己년은
丙寅월, 丁卯월, 戊辰월, 己巳월, 庚午월, 辛未월, 壬申월, 癸酉月, 甲戌月,
乙亥月,
丙子月, 丁丑月이다. 즉 戌月이면 월간이 甲이 되는 것처럼, 甲年生이 戌이
명궁의
지지이면 명궁의 천간은 甲이 된다. 그러므로 이 사람의 명궁은 甲戌이 된다.
2.
암산법 - 태어난 月과 時를 숫자로 표시하고 명궁을 간단히 알아내는 법이 있다.
寅=1,
卯=2, 辰=3, 巳=4, 午=5, 未=6, 申=7, 酉=8, 戌=9, 亥=10, 子=11, 丑=12이다.
즉
戌월이나 戌시는 숫자가 9다. 명궁암산법은 《14-(月의 숫자+時의 숫자)=命宮》이다.
月
과 時를 합친 숫자가 14이상 24까지로 되어 14에서 뺄 수 없을 경우에는
《26-(월+시)=명궁》의
공식을 쓰면 된다.
예를
들면 1935년(乙亥年) 음력 7월 17일 卯시에 출생한 사람의 명궁은 申월 卯시이므로
申은
7, 卯= 2이므로 14-(7+2)=5이다 5는 명궁이며 午이다.
그러므로
명궁의 지지는 午가 된다. 명궁의 천간은 年이므로, 乙庚年의 午月은 壬午月이라는
것을
이용하여 壬이 명궁의 천간임을 알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이 사람의 명궁은 壬午가 된다.
월과
시의 숫자를 합친 숫자를 14에서 빼면 명궁의 숫자가 나오는 것을 알면 간단히 명궁을
알
수가 있다. 손바닥의 그림으로 알 수 있는 방법도 있으나 오히려 복잡하므로 생략한다.
3.
명궁을 표시하는 방법 - 명궁은 사주를 적고 시주의 옆에 적는다.
예를
들면 서기 1935년 乙亥년 음력 7월 17일 卯시에 태어나 사람의 사주와 명궁은 아래와
같이
표기할 수 있다. 여기서 시주 옆의 壬午가 명궁이다.
時日月年
壬
乙癸甲乙
午
卯亥申亥
제2절
명궁을 보는 법
사주팔자와
명궁과 태원은 先天命이므로 평생 변함이 없고, 大運, 限運, 流年, 流月, 流日은
後天命으로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선천명을
보고 그 사람의 성격과 체격과 지위와 부귀빈천과 길흉요수와 육친 등의 사항을 알 수
있고,
후천명을 보고 한 사람이 언제 어느 때 어떤 일이 생기는지 길흉을 알 수 있다.
명궁은
선천명이므로 한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항상 영향을 미친다.
명궁의
간지로 사주팔자의 결함을 제거하면 길하고, 명궁이 사주팔자의 기신이면
흉한
작용을 한다.
명궁은
특히 일간의 왕쇠강약을 판단할 때 참고하는데 쓴다.
이제부터
명궁의 작용을 살펴본다.
∙
명궁이 양인이고 일간이 신강하여 의지할 데가 없으면 그 사람은 성격이 거칠고 희노가
무상하고
쉽게 충동되어 무슨 짓이건 저지를 수 있다.
이성으로
감정을 억제하는 능력이 결여되므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극단적인 변모를 나타낸다.
그리하여
주위 사람에게 걱정을 끼치고 고삐 풀린 말처럼 날뛰다가 재앙을 초래하고,
수단이
잔인악랄하여 살인을 하거나 자살하거나 급사한다.
특히
유년이 명궁의 지지를 충극하면 위엄이 있고 특히 칠살이 있어서 양인의 흉폭함을 잘
억제하면
영웅호걸이 된다.
용감하고
오만하므로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면 크게 발달할 수도 있다.
∙
명궁이 역마에 해당되면 타향에서 발달한다. 평생 주거를 이전함이 많고, 명궁의 지지가
財星이고
그 재성이 팔자의 喜用이 되면 사업에 성공하여 치부하고 횡재한다.
명궁이
역마이고 칠살에 해당하고 그 칠살이 팔자의 희용신이 되면 외교관이 되거나
장교가
되어 멀리 출정을 가서 공을 세운다.
∙
명궁이 역마, 목욕, 도화 등과 동주하면서 동시에 사주에 金水가 많고 사주의 짜임새가
나쁘면,
그 사람은 의지가 굳세지 못하고 정조관념이 없어서 음란하고 기타의 나쁜 습관이 있다.
∙
명궁이 길신이고 吉星이 夾祿, 夾貴, 祿馬하면 복이 많고 장수한다.
∙
대운 지지가 명궁 지지를 충하는데 귀인이 구출해주지 않으면 실직, 파산의 우려가 있다.
명궁과
사주가 충하면 흉하다.
∙
운과 명궁이 천극지충이 되면 재앙이 심하고 격국이 나쁜 사람은 죽는다.
∙
명궁이 공망이면 불리하다. 그러나 명궁이 흉신일 때는 오히려 흉이 감소하니 좋다.
명궁이
공망이면 소심하고 눈병을 잘 앓는다.
∙
대운과 유년이 모두 명궁을 극하면 죽을 위험이 있다.
∙
명궁이 겁살, 양인, 天耗煞 등에 해당되면 평생 재앙과 구설과 관재가 따르고 게다가
칠살의
기세까지 왕하면 요절한다.
∙
명궁이 길신이거나 길성이 명궁을 수호하면 총명하고 부귀한다.
∙
남자 명궁이 子午이거나 여자 명궁이 巳亥이면 음란하다.
∙
명궁이 酉卯이고 흉신이며 사주에 흉신이 있으면 이혼의 우려가 있다.
∙
명궁이 辰이면 애주가다.
∙
명궁이 亡神, 大耗이면 단명하거나 불구가 된다.
∙
시주와 명궁이 서로 공망이 되면 명예를 얻지 못한다.
∙
명궁이 재성이면서 형, 충, 공망, 파, 해가 되지 않으면 반드시 부자가 된다.
∙
명궁이 정관이나 정인이면 貴命이고, 명궁이 칠살이면 파란이 많다.
칠살이지만
공망이 되면 오히려 좋고 공망이 안 되어도 制化가 되면 복이 많다.
∙
명궁이 일주 또는 년주와 六害가 되면 고독하고 모든 일에 실패가 많다.
∙
낮에 출생하면 명궁이 木, 土, 水가 좋고, 밤에 출생하면 火, 金이 좋으니,
이렇게
되면 복이 증가하고 반대로 되면 복이 감소한다.
∙
명궁이 도화이면 음란하고 술을 좋아하는데 공망이 되면 그렇지 않다.
∙
명궁이 역마이고 冠帶이면 소실이 되거나 음천하다.
∙
명궁이 도화 또는 역마와 동궁하면 여자는 성기에 질병이 있거나 산액이 있다.
∙
명궁이 백호살이나 망신살 등의 흉살이면 관재, 소송의 우려가 있고 흉사하거나 질병이
있다.
여자는 제왕절개 수술을 한다.
∙
대운이나 유년이 명궁을 충극하면 생명을 잃거나 타향에서 뜻밖의 고통을 당한다.
∙
명궁의 천간이 비겁이고 명궁 지지가 인성이면 사주에 있는 형제수에 1~2명을 추가한다.
∙
명궁의 천간이나 지지에 정관이나 칠살이 있으면 사주의 형제수에서 1~2명을 감한다.
∙
명궁의 천간과 지지가 모두 관살이면 형제가 요절하거나 적다.
그러나
명궁 천간이 일간과 合하면 그렇지 않고 다정하다.
∙
명궁과 일지가 沖하면 부부의 인연이 바뀐다.
∙
명궁이 子午寅巳亥이면 길하고, 丑未申酉는 불길하고 戌辰卯는 평범하다.
∙
명궁이 고신, 과수살이면 승려가 아니면 고독한 사람이다.
∙
명궁이 월지 또는 년지와 상호간에 고신, 과수가 되면 결혼이 늦거나 승려가 되고
여자는
기생이나 소실이 된다.
∙
명궁에 망신, 겁살, 칠살, 백호살, 원진살 등이 있으면 빈천하고
질병에
시달리며 흉사한다.
∙
명궁이 亥인데 년지나 일지에 酉가 있으면 형제간에 불화한다.
∙
명궁이 일지와 형충파해되면 빈천하거나 요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