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운데이션, BB크림, CC크림, 자외선 차단제 등 다양한 베이스가 담긴 쿠션 팩트. 쿠션 팩트만의 촉촉하고 가벼운 발림성은 내용물이 아닌 특별한 구조에 있다. 용기와 내용물, 스탬프 쿠션, 퍼프 등의 조화가 쿠션 팩트의 퀄리티를 좌우하는 것. <뷰티쁠>이 쿠션 팩트의 모든 것을 낱낱이 파헤쳐봤다.
에디터: 오지은 @smuphat01 | 사진: 박규용, 이승호 | 도움말: 한정은(아이오페 에어쿠션 담당 PM), 지혜란(헤라 메이크업 크리에이션팀), 강성수(피부 리퀴드 메이크업 랩 선임연구원), 조화순(토니모리 홍보팀), 이슬기(홀리카 홀리카 홍보팀) | 어시스턴트: 강수진

1 탁월한 밀폐력의 이중 용기
파운데이션이나 BB크림이 팩트 형태로 포장되어 있는 쿠션 팩트의 용기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밀폐력. 액체가 날아가지 않도록 고안된 이중 용기 디자인은 외부의 열기로부터 내용물을 상쾌하게 보관해준다. 쿠션 팩트의 뚜껑을 꼭 닫지 않으면 내용물이 현저히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는데, 항상 쿠션이 마르지 않도록 유지시키는 밀폐력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
2 수분을 머금은 루비셀 퍼프
물을 잘 빨아들이는 친수성 습식 퍼프인 루비셀 퍼프를 사용했다는 것이 쿠션 팩트의 핵심. 파운데이션이나 BB크림에 함유된 수분을 퍼프가 촉촉하게 머금고, 부드러운 촉감으로 피부에 착 밀착되어 촉촉하게 발리도록 도와준다. 촉감이 비슷해 다 똑같을 것 같지만 사실 같은 재질이라도 퍼프를 만드는 기술이 다르다. 퍼프에 내용물이 최소한만 흡수되도록 하는 것이 기술력. 이 기술력이 부족하면 퍼프에 파운데이션이 많이 흡수되어 바를 때마다 묻어나고 퍼프가 축축한 상태로 유지되어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다.
Check point
□ 파운데이션을 적게 흡수하는가.
□ 부드럽고 탄성이 좋아 피부에 밀착되는가.
3 스탬프 타입의 스펀지 수분 쿠션
단순히 스펀지에 파운데이션을 축축하게 묻혀놓는 것이 아니다. 공기층이 가득한 스펀지 쿠션을 스탬프에 도장 찍듯 톡톡 찍어 바르면 미세한 공기층이 파운데이션 등의 내용물을 잘게 쪼아 가볍고 산뜻하게 발리도록 한다. 내용물을 고르게 머금게 하고 위생적으로 보관하는 것도 기술력.
Check point
□ 스펀지가 고르게 파운데이션을 머금었는가.
□ 쿠션을 적당한 힘으로 눌렀을 때 적정량의 액체가 묻어나오는가.
흐르지 않는 액체 성분 및 제형
촉촉하고 얇게 발리는 쿠션 팩트 특유의 발림성의 핵심은 퍼프뿐만 아니라 흐르지 않는 액체의 제형에도 있다. 바르기 편하고 덧바를 수 있으면서 밀리지 않도록 흐르지 않는 액체 타입을 개발한 것. 요즘에는 이 액체가 파운데이션, BB크림 등으로 세분화되고 모공 및 탄력 케어, 미스트, 자외선 차단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제형의 차이가 곧 피부 표현의 차이를 결정한다.
Check point
□ 충분한 수분감이 있는가.
4 열전도 차단하는 쿨링 용기
수분이 밖으로 새어 나가거나 외부 온도로 인해 파운데이션 등의 내용물이 가진 유효 성분이 변질되지 않도록 열전도를 차단시킨 용기 내부 디자인 역시 특징적인 요소 중 하나. 쿨링 효과의 파운데이션이 피부에 닿는 순간 즉각적으로 청량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핵심 기술이다. 좋은 파운데이션이라도 용기에 보관이 제대로 되지 않는 구조라면 화장품이 변질되기 쉽다.
Q & A 전문가가 알려주는 쿠션 팩트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Q 바를 때 적당량은
A 스펀지 쿠션에 퍼프를 한 번 눌러 한쪽 볼 부분을 바르고 또 한 번 눌러 반대쪽 볼 부분을 바른다. 한 번 더 눌러 이마와 턱을 바른 후 남은 양으로 코, 인중, 눈 밑 등을 꼼꼼히 바르면 OK.
Q 두드리듯 바를까, 밀어내듯 바를까?
A 피부결을 따라 퍼프의 탄성을 이용해 밀어내면서 두드린다. 두드릴수록 윤기가 올라와 촉광 피부가 완성된다.
Q 쿠션의 내용물을 끝까지 사용하는 방법은?
A 퍼프를 두드렸을 때 내용물이 적게 올라온다면, 핀셋 등을 이용해 스펀지를 뒤집어준다. 바닥에 묻어 있는 파운데이션까지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다.
Q 퍼프는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할까?
A 리필 1개당 퍼프 1개 쓰는 게 기본. 특별히 지저분하지 않다면 팩트 한 통 쓰는 동안 퍼프를 바꿀 필요는 없다.
Q 퍼프 재활용해도 되나?
A 당연히 OK. 세척 시 엄지손가락으로 퍼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꼭꼭 눌러 내용물을 빼내듯이 세척할 것. 여러 번 세척해 모양이 변했을 경우 새 퍼프로 교체한다.
기능과 피부 표현에 따라 고르는 쿠션 팩트 선택법
덧바르는 자외선 차단제로 시작한 쿠션 팩트는 각종 기능을 추가해 파운데이션, BB크림 등의 커버는 물론 모공, 주름, 탄력, 미백, 보습 등의 멀티 기능을 갖췄다. 이제는 원하는 기능과 피부 표현에 따라 다르게 선택해야 할 때!


KEYWORD 땀과 피지에 견디는 메이크업 선블록
1 아이오페 에어쿠션 XP SPF 50+/PA+++ 15g×2(리필 포함) 4만원.
미백, 주름 완화 기능이 추가된 원조 쿠션 팩트. 붉은 기 커버에 탁월하고 덧발라도 밀리지 않으며 촉광 피부를 완성한다. 퍼프의 탄성이 좋고, 파운데이션을 적게 흡수해 위생적.
KEYWORD 7가지 기능의 올인원 선비비
2 토니모리 수분광채 수분쿠션 선BB 13g 1만8800원.
미스트, BB크림, 파운데이션, 선블록, 주름개선, 미백, 쿨링 기능의 선BB. 쿨링감이나 수분감은 다소 떨어지나 시간이 지나도 수분이 고르게 유지되었다. 여러 번 덧발랐을 때 살짝 밀렸고, 피부 표현이 두터워지는 느낌.

KEYWORD 대나무 수액 수분 쿠션
3 아모레퍼시픽 트리트먼트 컬러 컨트롤 쿠션 15g×2(리필 포함) 6만5000원.
대나무 수액이 함유된 강력한 수분 충전 쿠션 팩트. 바르자마자 피부에 수분감이 가득 느껴지며 피부톤을 자연스럽게 보정해준다. 톡톡 두드릴수록 커버력도 높아지고 윤기도 더해진다.
KEYWORD 커버 기능이 강화된 쿠션 팩트
4 보브 영커버 쿠셔닝 파운데이션 15g 2만9000원대.
주름 완화 성분, 에센셜 워터가 함유된 쿠션 팩트. 얇게 발라도 잡티를 잘 커버해준다. 다만 촉촉함이 다소 떨어지고 피부가 답답하게 느껴지는 것이 단점.

KEYWORD 촉촉하고 내추럴한 잡티 커버용 쿠션
5 홀리카 홀리카 페이스 2 체인지 모이스트 쿠션 비비 10g 1만9000원.
수분감이 충분해 피부에 촉촉하게 발리고 덧발라도 밀리지 않는다. 피부톤 보정이나 커버력이 뛰어나지만 텁텁한 느낌. 퍼프의 탄성이 떨어지지만 밀착력은 좋다.
KEYWORD 시원한 사용감의 안색 컨트롤 쿠션
6 클리오 VF21 쿠션 CC 13g 1만8000원.
피부에 닿자마자 시원한 쿨링감에 기분이 좋아지고 촉촉하다. 가볍게 발리지만 살짝 잿빛이 돌고 여러 번 덧바르니 메이크업이 들뜬다. 퍼프가 부드럽고 탄성도 나쁘지 않지만 CC크림을 많이 흡수하는 편.

KEYWORD 자연 발효, 미백, 주름 개선
7 숨37° 에어 라이징 티에프 모이스트 쿠션 파운데이션 15g×2(리필 포함) 4만8000원.
꽃 성분을 자연 발효한 주름 개선 및 미백 기능 쿠션 팩트. 쿨링감은 다소 떨어지지만 촉촉하고 피부에 착 밀착된다. 피부톤을 텁텁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커버한다.
KEYWORD 유기농 수분광 선블록
8 더페이스샵 내추럴 선 에코 스마트 쿠션 선 오리지널 SPF 50+/PA+++ 15g 1만9900원.
선 크림이 피부에 닿자마자 시원하고 상쾌한 느낌. 피부에 가볍게 펴 발랐을 때 촉촉함이 느껴질 정도로 보습력이 좋다. 잡티 커버에 효과적이지만 다소 들뜨고, 퍼프에 적정량을 조절하기가 힘들다.
- <뷰티쁠> 2013년 5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