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과 심장병에 대한 더 나은 이해 날짜: 2023년 1월 19일 원천: 몬트리올대학교 요약: 한 연구팀이 마침내 핵심 단백질이 LDL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분자 메커니즘을 확인했습니다.
심혈관 질환 및 특정 암과 관련된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에서 캐나다 주도의 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단백질 PCSK9가 가장 풍부한 저밀도 지단백질의 수용체를 분해하는 분자 메커니즘을 발견했습니다. 혈류의 콜레스테롤 입자.
몬트리올 임상 연구소(Montreal Clinical Research Institute)의 생화학적 신경내분비학 연구 부서장이자 몬트리올 대학교(Université de Montréal)의 의학 교수인 Nabil G. Seidah의 발견은 Molecular Metabolism 1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
그의 작업은 Carole Fruchart Gaillard와 Université de Paris-Saclay의 약물 및 건강 기술 부서 동료들과 이탈리아 피사 대학 약학부의 과학자들과 공동으로 수행되었습니다.
저밀도 지단백질(LDL)은 혈액에 축적되어 죽상동맥경화증과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LDL 및 관련 콜레스테롤(LDLc)의 수치는 혈류에서 LDL을 수집하여 주로 간 세포로 내재화하는 LDL 수용체(LDLR)의 능력에 의해 직접 조절됩니다. 표면 LDLR은 LDL을 캡처된 셀로 이동시키고 LDLR은 또 다른 캡처 라운드를 위해 표면으로 돌아갑니다.
PCSK9 단백질과 관련된 드문 경우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의 대부분의 경우는 LDLR 기능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2003년에 Seidah의 연구실에서 발견한 PCSK9 단백질과 관련된 드문 경우도 있습니다. PCSK9는 또한 혈류에 존재하여 LDLR과 결합하고 간 세포에 의한 분해를 촉진하여 LDL을 포획하기 위해 표면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일부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는 LDLR의 분해를 강화하는 "수퍼 PCSK9"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혈류에서 PCSK9의 기능(단클론 항체라고 함)을 억제하거나 수준(RNAi라고 함)을 감소시키는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 환자에게 제공되어 LDLc를 기존 스타틴 대비 60%
이제 Seidah와 그의 팀의 작업은 PCSK9가 LDLR을 리소좀 쪽으로 끌고 가는 이전에 오해되었던 메커니즘의 베일을 벗겼습니다. 여기서 세포는 PCSK9-LDLR 복합체를 분해합니다.
세 가지 파트너 단백질의 복합체
연구실에서 Seidah와 그의 팀은 LDLR, CAP1 및 HLA-C를 포함한 세 가지 PCSK9 파트너 단백질의 복합체 형성을 밝히는 구조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면역 체계의 핵심 단백질인 HLA-C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전체 복합체를 리소좀으로 안내합니다. HLA-C는 "자신"의 인식을 허용하고 T 림프구의 항종양 활동을 자극합니다.
PCSK9는 세포 표면의 HLA-C 수준을 증가시켜 종양의 성장 및 관련 전이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궁극적으로 희망은 PCSK9와 HLA-C의 상호작용을 방지하고 LDLR과 HLA-C에서 PCSK9의 기능을 차단하는 억제제가 개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돌파구는 환자의 다양한 유형의 암 및 전이뿐만 아니라 심혈관 병리를 치료하기 위해 임상 실습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