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오래 살기
문희봉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라. 매일 일정 거리를 산책하거나 주 3회 정도 적당한 운동을 하면 뼈가 튼튼해지는 것은 물론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 줄어듭니다. 산책을 할 때는 적당한 긴장감이 느껴질 정도로 빠른 걸음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어라. 야채나 과일을 하루 5차례 먹어주면 뇌졸증, 심장병, 암, 당뇨병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고 여성의 경우 유방암 위험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나 포도, 브로콜리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을 많이 먹어라. 연어나 참치, 정어리 등의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전 생성을 방지하고 생선 기름은 면역체계를 강화합니다. 한 달에 한번 정도만 생선을 먹어도 심장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이미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습니다.
소금을 적게 먹어라. 세계보건기구(WHO)가 내놓은 1일 염분 섭취 권장량은 5mg이하로 되어 있습니다. 음식을 지나치게 짜게 먹을 경우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적당량의 와인을 마셔라. 하루 2잔 정도의 와인은 감기를 예방하고 암이나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와인도 1주일에 30잔 이상을 마실 경우 오히려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무엇이든 지나쳐서 좋은 것은 없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라.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이보다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적게 함유된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고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성관계를 가져라. 미국의 한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1주일에 2차례 이상 성관계를 갖는 사람은 체내 면역체계가 강화 돼 감기에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일주일에 3차례 이상 성관계를 갖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10년 정도 젊어 보인다는 연구 자료도 있습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개발하라.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과도한 긴장이나 스트레스가 장기간 축적되면 정신분열이나 불안장애, 우울증 등 정신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알레르기성 질환이나 류머티스성 질환, 심장혈관계 질환을 앓을 가능성도 커집니다. 1주일에 3차례 정도 '격렬한'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입 냄새를 없애라. 입 냄새는 입 속의 박테리아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식사 후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양치질을 할 때 칫솔로 혓바닥을 문질러 주면 입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노래를 불러라. 사람들과 어울려 노래를 부르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우울증이나 대인공포증, 불안 장애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콧노래를 흥얼거려라. 콧노래를 흥얼거리면 기도는 물론 콧속의 공기 흐름이 빨라져 축농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로 코가 막힌 경우에도 콧노래를 부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잠은 체내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필수 요건입니다. 미국 피츠버그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의하면 수면시간이 짧은 사람은 충분한 수면을 취한 사람에 비해 특정한 일이나 사물에 집착하는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잘 잤다'는 느낌이 들 정도, 낮 시간에 졸리지 않을 정도로 자는 것이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수면 시간입니다.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라. 복합비타민제를 매일 복용하면 심장병 발병 위험이 줄어들고 결장암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이 비타민 B 복합체인 엽산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임신 중독이나 출산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립선암 환자라면 과도한 비타민 섭취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므로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건강에 유의하라. 입 속 박테리아나 치석 제거를 통해 잇몸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사과나 오렌지, 당근등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를 씹어 먹으면 입 속 박테리아를 예방해 치아를 하얗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낵이나 당분 함량이 높은 채소는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라. 하루에 물을 6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2잔 이하의 물을 마시는 사람에 비해 결장암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2.9리터(약 12잔), 여성은 2.2리터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소변이 지나치게 노란색을 띨 경우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친구와 많은 시간을 보내라.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친구들과 이야기를 많이 하거나 사회활동을 함께 할 경우 치매에 결릴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