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주차제와 자율주차제의 장점과 단점들
A.지정주차제
장점
1. 언제나 아파트 주차장에 내자리가 있다.
2. 세대별 차량대수와 관계없이 형평성 있게 주차장활용이 가능하다.
3. 주차장 자리 확보를 위한 소모적 갈등해소
4. 쾌적한 주차환경이 가능함
단점
1. 자신이 지정된 주차장위치가 엘리베이터에서 멀거나 지하깊은아래층등 배정된 위치가 좋지 않을경우 불만이 발생한다.
2. 위 불만을 해결하기위해 정기적으로 추첨하여 주차장소를 재배정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3. 외부손님이나 방문객등의 주차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4. 주차수용량 감소
5. 관리사무소 입주자대표회의 업무량증가
6. 지정차량 부재시 지정자리의 효율성 저하
빈자리가 있어도 주차라인 옆에 일렬주차를 해야함
7. 차량 미보유 세대에 대한 보상책 필요
B.자율주차제
장점
1. 주차장 운용 효율을 높일수 있다
2. 주간 방문객 차량의 주차이용이 편리하다
단점
1. 출퇴근이 늦으시는 분은 항상 자리가 없다.
2. 세대간 차량수에 따라 형평성이 없다.
차량이 없거나 한대 있는 세대는 억울한 생각이 든다
3. 야간 외부차량은 출입금지 당한다
지정주차제의 단점을 보완한 주차장운용 방법
이러한 장단점들을 보완하여 합리적인 주차방법 고민하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주차장 출입통제가 확실히 가능한 세대당주차대수 1.1대 이상 단지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A.주차장 하드웨어 변경
1.아파트 주차장의 주차라인을 녹색과 노랑색 파란색으로 구분하여 그린다.
(녹색-세대당1대/노란색-세컨차량세대/파란색-방문차량)
2. 예를들어 세대당 1.1대의 주차가 가능한 1,000세대 아파트의 경우 주차장면수는 1,100면이 된다.
3. 녹색으로 1,000면을 그리고 노란색으로 50면 파란색으로 50면을 그린다.
4.노란색과 파란색의 비율은 그 아파트단지의 상황과 여건을 잘 반영하여 비율을 조절합니다.
5. 추가로 활용 가능한 정식 이면 주차면적을 확보해 노란색으로 배정한다.
B.주차장 운용방법 (소프트웨어변경)
1.관리사무소에서는 동호수가 적힌 녹색/노란색 스티커를 발급한다.
2.세대당 1대씩 주차하는 녹색 주차 공간 배정됩니다. 녹색스티커 1,000장 발급
차량이 없는 세대도 무조건 발급이 되며. 꼭 녹색 주차라인에 주차를 하여야 한다.
3. 차량이 없는 세대의 경우 발급 받은 녹색 스티커는 일정 금액을 관리사무소에 판매 보상 받을 수 있다.
4 세컨차량이 있는 세대는 관리사무소에 신청하여 차량이 없는 세대의 녹색스티커를 구매 할수도 있고 노란색스티커를 구매 발급 받을 수도 있다. 녹색스티커는 노란색스티커에 비해 가격이 더 고가 입니다. 경쟁이 치열할 경우 추첨제로 발급받는다. 스티커가 없는 차량은 무조건 외부 무등록 차량으로 간주됩니다. (녹색스티커와 노란색스티커의 금액은 입주민들이 합리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5. 차량이 없는 세대는 녹색스티커 금액만큼을 관리비에서 할인 받게되며 녹색스티커를 구입한 세대는 그 금액만큼 관리비에 추가 납부 하게 된다. 역시 노란색을 구입하면 그 금액만큼 관리비에 추가된다.
6. 노란색스티커를 발급받은 차량은 노란색 주차라인에 꼭 주차를 하여야 한다.
녹색과 노란색 그 어떤 스티커도 구입하지 못한 세대는 관리사무소에 신청을 한후 기다려야 합니다.
노란색 스티커차량은 녹색과 파란색 주차라인에 주차 해서는 안됩니다.
7.손님 / 방문객차량은 파란색주차라인을 이용하고 파란색주차장이 만차일경우 이면 주차하여야 한다.
방문동호수와 목적 주차시간은 관리사무소에서 필이 파란색 증명서를 받아 차량 전면에 놓아야함 (출입 출차예상시간 표기)
8. 이면식 주차장 간격도 구분지어 일렬 차량이 촘촘하게 주차되는 것을 방지하며 일렬 주차공간도 자리가 없을 경우 외부주차
9.강력하고 철저한 주차 단속이 관리사무소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 위 주차장 운영 방법을 위해 가장 중용한 포인트는 입주자협의회에서 센컨차량이 있는 세대의 노란색스티커 판매로 매달들어오는 주차비를 꼭 별도로 관리하여 그 확보된 예산으로 주차장만 관리하는 주차관리직원을 24시간 운영하여야 합니다.
C. 실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적용
샘플로 한번 지하주차장을 위 방법을 적용하여 주차장을 녹색/노란색/파란색으로 구분하여 보았습니다.
1000대 이상의 실제 주차장을 그리기에는 너무 많기때문에 그 수를 좀 줄여서 178세대가 입주한 단지로 샘플링해 보았습니다.
아파트 178세대 아파트주차장 주차면수 213대 세대당주차 대수 1.2대 (0을 붙이면 1780세대 샘프링도 가능합니다)
1.자율주차제 방식의 주차장 
2.지정주차제의 단점을 보완한 주차장

첫댓글 우림필유 주차가 세대당 1.55 정도로 알고있는데.. 거기도 주차장이 꽉차더라구요.. 아마 꿈그도 입주민만으로도 꽉찰걸로 예상됩니다;;
각세대에 1대만 주차하도록 유색선으로 칠하여 유색선에는 꼭 지정차량만 주차하고(번호는 따로 기입하지않고 자율적으로 각세대 정해놓은 한대만 주차) 그 외 세컨차량과 방문차량은 유색선이 아닌 빈 주차라인에 자율적으로 주차하는 방식으로 하면 복잡하지않으면서도 한 세대당 적어도 한대의 차량만큼은 걱정없이 주차할수있어 좋을것같습니다. 지정한 한 대의 차량 역시 유색으로 표시를 해두어야겠지요. 참고로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에서는 각세대 3대이상의 차량부터는 추가 금액을 매달 납부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도 괜찮아보이네요
다만 저 규정대로 되어도
막무가내로 주차하시는분들은 존재할거라 봅니다
막무가내 주차 하시는 분들은 패널티를 주셔서 다음에 지정 주차 권한을 박탈하면 됩니다.
지정구간에 다른업체나 방문객이 지정 주차 공간에 주차시 신고할경우 패널티를 주어서 3진 아웃 시켜 아파트를 못들어오게 하는 방법도 있기는 한것 같아요 사람들 의견을 통합해보면 좋은 의견이 나온다고 봅니다.
잘지키면 좋은 지정 주차인지만 안지키면 안좋은 제도 입니다.
위에 사진추가 했는데 지정주차 1-100번가있다면 매번 번호를 지우지 않고 추첨제로 기간을 정하여 돌리면 잘될듯 합니다.
좋은내용이네요.. 관리가 어렵겠지만 정착된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좋은내용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 지적하신 4번 6번의 해결책은 있을까요? 이게 가장 큰 문제점인것같은데....
4. 주차수용량 감소
6. 지정차량 부재시 지정자리의 효율성 저하
빈자리가 있어도 주차라인 옆에 일렬주차를 해야함
이렇
진짜 좋은 방법은요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774218&memberNo=23315462&vType=VERTICAL
무인 주차 시스템으로 자동 주차 시설인데요.돈이 많이 들겠죠.
4. 지금 아파트에 주차 공간을 만들수 있는곳 을 더욱 찾아 만들어야 할듯합니다 빈곳이 많이 보입니다.
6. 지정차량 부재시 지정자리에는 주차를 하지 못하지만 하루중언제인가는 들어옵니다.
장기간 출장이나 여행을 갈경우가 문제인듯해요. 여행자가 관리소에말하고 여행가 있는동안 가능을 표시하는방법이 일을듯 합니다.
지정 주차체... 꼭 이렇게까지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주차장까지 자기자리 지정해놓는다..?그럼 외부에서 손님이 오거나 했을때는 일절 안으로 못 들어오겠네요..누가 짜증나서 우리아파트 방문할려고나 할까요?;; 그리고 출근시간이나 퇴근시간이 지나서 주차장에 자리가 널널할때도 텅텅비워두고 자기자리 찾아서 가야되고 말슴하신것처럼 평행주차 해 놔야 되고 이게 과연 효율적인 건가요?;; 전 오히려 더 싸움 유발케 할거라고 봅니다..
주차 자리는 한정되어 있고 자유롭게 사용하되 어쩔수 없이 늦게 들어와서 자리가 없으면 평행주차 좀 하고.. 그래도 안된다 그러면 외부에 좀 주차하고 걸어들어오고 그렇게 해야 하지 않을까요?
저도 퍼온글이에요 다음에 운영위원회 및 설문조사 내용에서 좋은 안건이 나올꺼라고 봅니다.
자율 주차도 좋지만 집에 3대 가지고 있는분도 있으며 늦게 퇴근하신분은 항상 주차 자리가 없는 분도 있습니다.
저는 아파트 1가구당 1대 자리는 맞다고 생각은해요. 저는 자유주차든 지정주차든 상관은 없습니다.
좋은 제도가 활성화 되면 아파트 가격도 상승하고 그럴걸라고 봅니다.
특히 상가가 있기 때문에 지정 주차가 더욱 필요할듯하기는해요.
잘지키면 좋은 제도 이고 못지키면 없어져야할 제도 인듯해요.
그냥 싸우자는게 아닙니다. 좋은 제도가 있는데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바로 시행되는것도 아닙니다.
귀염둥희님은 퍼온글 한번더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손님분들같은경우는 위에언급된 내용을 요약하여 말씀해드린다면 손님지정 주차공간을 만들어서 거기에 주차를 하게 한다는거 같구요. 만약 평행주차를 하였는데 앞뒤가 막혀있어 차를 밀어낼수도 없는상태에 전화도 안받으신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런문제야 말로 서로 싸움을 유발케하는 행동 아닐까요? 물론 제가 너무 안좋은 쪽으로만 이야기한것도 있지만. 한가지 더 문제점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평행주차를 했을경우 주차된 차가 나가기 위해 평행주차된 차량을 밀어서 차를 옴기다 부딪혀서 범퍼가 찍혔다고 예를 들어보면 이건 누구잘못이라고 할수있을까요?
저희는 아니지만 한가구당 차량이 2대이상인 세대가 거진 태반일거라고 봅니다.. 한정된 주차공간 안에서 그 많은 세대원들 차 수용할려면 평행주차까지 허용 안하고는 절대 불가합니다.. 지웰도 그렇고 여수에 있는 거진 모든 아파트들 차량수용할 공간이 부족하여 다들 어쩔수 없이 평행주차 합니다..아파트 처음온 손님들이 지정공간을 어찌 알것이며 그리고 평행주차를 했으면 당연히 바퀴반듯이 기어중립에 두는것..그리고 남의 차량을 밀때는 앞뒤차에 흠집이 가지않게 조심히 미는것..이런것은 세대원들의 상식에 맡겨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 머 결국 입주자분들 다수의 의견을 따라야겠지만 쉽게 결정할 문제는 아닌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