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국토면적의 약 43배를 넘는 963만 평방 km의 광대한 면적을 가진 아메리카 합중국의 4개 주가 한 지점에 만나 주 경계를 이르고 있다고 하면 믿기 어렵겠지요.아메리카 합중국 Colorado주 Cortez시 남서 방향 US 고속도로로 40마일 떨어진 불모지 같은 황량한 벌판에 Arizona, New Mexico, Utah, 그리고 Colorado의 4개 주가 만나는 경계지점에 경계구역 기념소가 자리 잡고 있으며 인디언 Navajo부족, Ute부족이 살고 있는 약 25,000평방 마일의 인디언 토지 안에 있습니다. 이 지역은 유서 깊은 고대 인디언 부족의 패망한 유적지로 수 백년동안 지켜 온 원주민들의 본향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 지역에서 서기 1300년경 이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수많은 고대 인디언 부족들의 유적지와 예술적 가치가 있는 유물들이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굴되어 왔습니다.
2. 4개 주 경계구역 위치도
본래의 4개 경계구역 기념소는 1868년 미합중국 정부의 측량사와 천문학자들에 의해 Colorado주의 남부 주 경계를 측량하다가 설치되었으나 1878년 New Mexico주의 서부 경계와 Utah주의 동부 경계 측량이 뒤 따라 행해지고 1901년 Arizona주의 북부 경계측량이 완료되어 1912년 4개 주의 경계가 교차되는 지점에 영구적 경계 표지를 세웠습니다.
3. 황량한 벌판에 세워진 4개 경계구역 기념소 전경
그 후 1992년 이 기념소가 대대적으로 개수되어 화강암의 정사각형 계단 평판 단 위에 사각형의 4개의 모퉁이 사선이 교차되는 4등분선 중앙지점에 4개 주의 경계를 원판형의 청동 판에 표식을 했습니다. 즉 모퉁이 사선이 교차되는 4등분선 분활 구역이 주 경계구역이 되는 셈이지요. 남동 방향 4등분선 분활 구역은 Utah주로 청동 판에 대문자로 FOUR STATES, 북서 방향 4등분선 분활 구역 New Mexico주에는 IN FREEDOM, 남서 방향 4등분선 분활 구역 Colorado주는 HERE MEET, 북동 방향 4등분선 분활 구역 Arizona주는 UNDER GOD라고 청동 판에 각인되어있습니다. 즉 4개주에 쓰여진 단어를 한데 뫃으면 FOUR STATES IN FREEDOM HERE MEET UNDER GOD라는 문장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