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속담이 있다.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여러 사람이 협력한다면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이다. 누구나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어떤 목표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일을 처리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글쓴이도 대학생 때, 팀 과제를 진행하면서 팀원과 협력하여 어려운 과제를 쉽게 해결했던 경험이 있다.
가상화폐 채굴도 이런 협력이 가능하다. 바로 '채굴 풀(Pool)'에 가입하는 것이다. 개인 가상화폐 채굴 방법보다 더 쉽고, 꾸준한 보상이 있어 많은 가상화폐 채굴자들이 채굴 풀에 가입한다.
풀(Pool)
풀은 '수영장'이라는 뜻이다.
채굴 풀은 다수 인원이 수영장과 같은 공간에서 함께 채굴한다는 의미다.
개인 채굴? 그룹 채굴?
가상화폐 채굴은 개인 채굴과 그룹 채굴로 나눌 수 있다. 개인 채굴은 누구의 도움 없이 혼자서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것이다. 나 홀로 채굴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언제 어떻게 보상을 받을지는 불확실하다. 최악의 경우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는데도 운이 없으면 보상이 전혀 없을 수 있다. 그룹 채굴은 개인 채굴과 다르다. 개인 채굴은 혼자서 채굴하지만, 그룹 채굴은 수많은 채굴자가 채굴 풀 하나에 모여 가상화폐를 채굴한다. 수많은 채굴자 가운데서 누군가가 보상을 얻으면 그 채굴 풀에 있는 모든 구성원이 보상을 1/N으로 나누어 받는다.
가상화폐를 채굴할 때 개인 채굴로 할 것인지, 그룹 채굴로 할 것인지는 자유다. 그러나 채굴자 대부분이 개인 채굴보다 그룹 채굴을 선택한다. 왜냐하면, 그룹 채굴이 개인 채굴보다 더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그룹 채굴은 채굴 풀에서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채굴 풀은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또, 어떠한 채굴 풀이 있으며 주요 특징들은 무엇일까? 개인 채굴에 대해서는 다음에 알아보기로 하고 오늘은 그룹 채굴인 채굴 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마이닝풀허브, 한국어를 지원하는 채굴 풀.
마이닝풀허브(miningpoolhub.com)는 국내에 알려진 가상화폐 채굴 풀 사이트 중 가장 유명한 곳이다. 왜냐하면, 마이닝풀허브가 한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이 언어적 장점 덕분에 국내 많은 채굴자들이 마이닝풀허브를 이용한다. 마이닝풀허브는 이더리움, 대시, 비트코인 캐시 등 가상화폐 34종을 채굴할 수 있다. 더불어 홈페이지 첫 화면에 가상화폐 예상 수익 실시간 차트가 있어 어떤 가상화폐 수익이 가장 높은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한글 안내로 쉬운 회원가입
▲ 회원가입이 한글로 설명되어 있다.
마이닝풀허브의 회원가입은 상당히 쉽다. 사이트 좌측 메뉴에서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한국어로 친절히 알려준다. 회원가입은 아이디, 암호, E-Mail, PIN 번호만 필요하다. 채굴을 원하는 가상화폐 메뉴로 이동하여 마이너와 포트 번호를 설정하고 배치파일을 만들어 실행하면 채굴이 시작된다.
▶ 자동 스위치는 수익이 높은 가상화폐를 자동으로 채굴한다.
▲ 자동 스위치의 목록과 현재 채굴 중인 코인
마이닝풀허브는 똑똑한 채굴 풀이다. 마이닝풀허브가 수익률에 따라서 채굴하는 가상화폐의 종류를 달라지게 하기 때문이다. '자동 스위치'라고 부르는 이 방법은 한가지 가상화폐만 채굴하는 게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수익률에 따라 자동으로 가상화폐를 바꿔가면서 채굴하게 된다. 하지만 자동스위치 방법을 적용한다고 해서 가상화폐가 무조건 자동 채굴되는 것은 아니다. 같은 알고리즘을 가진 가상화폐 즉,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무지코인 등에서만 자동 스위치가 적용된다.
앤트풀, 어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가상화폐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우지한(Jihan Wu)'이라는 이름을 들어봤을 것이다. 우지한은 '비트메인'의 CEO이자 공동창립자다. 비트메인은 맞춤형 채굴 전용 칩셋과 연구, 개발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중국 IC설계 회사인데, 이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채굴 풀이 바로 '앤트풀'이다. 앤트풀(
www.antpool.com)은 대형 채굴 풀 중 하나이며 채굴 풀 시장 점유율은 15.4%다.
▶ 회원가입부터 채굴 세팅까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 이용방법이 단계별로 설명되어 있다.
앤트풀은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다. 회원가입부터 부계정, 지갑 설정, 채굴 세팅, 작업PC, API 등 가상화폐 채굴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예시와 함께 친절하게 알려준다. 중국어, 영어, 러시아어만 지원하는 점은 아쉽다.
▶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
▲ 앤트풀은 iOS, Android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앤트풀은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iOS, Android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잔액, 해시 레이트, 채굴PC, 풀 상황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채굴PC에서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원격으로 PC를 제어하거나 일일이 수작업으로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앤트풀은 스마트폰으로 채굴PC 작동상태뿐만 아니라 채굴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2MINERS, 신선한 느낌이 나는 채굴 풀.
2MINERS(
2miners.com)는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비트코인 골드, 제트캐시 등 가상화폐 12종류 채굴 풀을 제공한다. 데이터 센터가 유럽에 있어 스웨덴, 핀란드, 폴란드, 독일 등 유럽 주변 채굴PC들과 데이터 지연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텔레그램을 통해 채굴PC 모니터링과 채굴 알람 등을 받을 수 있으며 고객센터 문의도 가능하다.
▶ 초보자에게는 어려운 사용법.
▲ 잘 설명되어 있는 것 같지만, 요약되어 있어 바로 따라하기 어렵다.
2MINERS는 지갑을 생성하는 방법부터 채굴 프로그램 다운로드 경로, 배치파일 수정 및 실행까지, 상세하게 채굴 풀 사용방법을 알려준다. 그룹 가상화폐 채굴을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이라면 2MINERS에서 제공하는 설명이 살짝 부족해 어렵게 느낄 수 있다.
▶ 한눈에 들어오는 정보.
▲ 2MINERS 홈페이지 모습(위) ,실시간 해시 레이트 그래프(아래)
2MINERS에 접속하면 첫 페이지에서 가상화폐 종류별 해시 레이트와 채굴자 수를 보여준다. 어떤 가상화폐가 해시 레이트가 높은지, 채굴자는 몇 명인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번 2MINERS를 이용해 보자. 이더리움을 채굴한다고 가정하고 2MINERS 홈페이지에서 이더리움 탭을 클릭해 보면 새 창이 열리면서 한 그래프가 나타난다. 이 그래프는 이더리움 해시레이트를 10분 간격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래프를 통해 이더리룸 해시 레이트가 더 올라갈 것인지, 아니면 떨어질 것인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다른 채굴 풀이 단순한 문자정보만을 알려주지만 2MINERS는 다양한 글씨 색상과 크기,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사이트 이용자들에게 신선한 느낌을 제공한다.
각각 장단점이 다른 채굴 풀, 선택은 본인의 몫
▲ 각 채굴 풀의 장, 단점을 나타낸 표
지금까지 채굴 풀 3개에 대한 이용방법과 주요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이닝풀허브는 한국어 지원, 자동 스위치 기능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으며 복잡한 구성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 앤트풀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모니터링이 장점,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게 단점이다. 2MINERS는 해시 레이트 그래프 제공을 장점으로, 어려운 사용법을 단점으로 구분할 수 있겠다.
글, 사진 / 김영성 popeye@danawa.com
원문보기: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4&listSeq=3582764&page=2&site=1#csidxc8b9acb181b9c428b40aa1919b9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