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태생 규례와 불, 구름 기둥
[출 13장]
[내용개요]
전장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출애굽을 기념하여 유월절을 지키도록 명하신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출애굽과 관계된 절기에 대해 말씀하고 계신다. 본 장에서는 무교절에 관한 규례가 나타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출애굽을 기념하여 모든 초태생을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리라고 명하신다. 그리고 무교절을 지켜 애굽에서 그들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권능을 자손 대대로 기념하도록 하셨다(1-16절). 이제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하신 하나님은 그들의 가는 길을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인도하셨다(17-22절). 본장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구원자시며 인도자이심을 보여 주고 있다.
[강 해]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를 섬기기 위해 구별되어져야 했습니다. 본 장에서는 여호와를 섬기기 위해 봉헌된 이스라엘 자손의 초태생에 관한 진술과 유월절과 무교절에 대해서 백성들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유월절과 무교절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큽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향해 나아가는 도중에 뿐만 아니라, 가나안 땅에 이르러서도 이 의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큰 가치를 지니는 것입니다.
1. 초태생 구별에 관한 지시
1) 초태생은 하나님의 것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의 초태생은 하나님의 것임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초태생을 거룩히 구별하여 하나님께 돌리라고 명하셨습니다. 이 초태생은 여호와를 섬기기 위해 봉헌된 것으로서, 애굽에서의 열번째 재앙 시에 살아 남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애굽인들과 구별되었듯이 초태생은 여호와의 소유로서 다른 것들과 구별되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a. 초태생의 구별(민3:13)
b. 소유주 하나님(시24:1)
2) 백성이 지킬 무교절 절기
모세는 종 되었던 집에서 여호와의 권능의 손으로 구출함 받았던 그날의 중요성을 백성들에게 다시 상기시킵니다. 그리고 매년, 7일 간의 무교절 절기를 기억하여 지킬 것을 명합니다. 그리고 자녀들에게 이 예식의 의미를 잘 가르쳐야 함을 모세는 백성들에게 말합니다.
a. 무교병(출23:15)
b. 기념할 일(신16:3)
3) 이스라엘의 가정 교육
이스라엘의 모든 생활은 가정 중심이 그 특징입니다. 그래서 가정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무교절이 가정에서의 중대한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이 절기를 손과 미간의 기호로 삼으라는 것은 애굽에서 이끌어 내신 하나님의 능하신 구원을 계속 기억하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교육은 예식이 있을 때마다 계속 되어야 합니다.
a. 기억나게 하는 것들(신6:8)
b. 부모의 훈계(신31:13)
2. 가나안에서 기억될 하나님
1) 여호와의 것
초태생에 대한 규례의 의미는 영적으로도 큰 의미를 줍니다. 그 의미는 구원, 기념, 그리고 헌신을 말합니다. 이것을 잘 말해 주는 신약 성경은 롬12:1-2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초태생의 규례에 대해서 일부 학자들은 이 규정이 이전에 장자를 희생 제사로 드리는 관습 대신으로 등장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런 관습이 있었다는 증거는 전혀 없습니다. 그것은 오히려 역사상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에 대해서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또한 '모든 선한 것을 지으시고 주시는 분'에게 우리의 가진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그 보답으로 드리는 것이 합당하다는, 보다 일반적인 원칙으로 충분히 설명이 가능합니다. 그 일례로 레위 지파는 이스라엘 백성의 장자를 대신하여 구별되었으며, 레위인의 수로 상쇄되지 않는 몇 사람들은 각각 5세 겔씩 몸값을 내야 했습니다.
a. 여호와의 것(출13:2)
b. 장자들의 대속(민3:46)
2)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
교육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 날을 기억해야 될 것에 대해 본장에서는 다시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에 대한 의미에 대해서 잘못 받아들임으로 문자적 해석에 그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음을 봅니다. 후대에 유대인 남자는 기도할 때 성구함인 가죽 상자를 이마와 왼쪽 팔에 잡아매고 있었습니다. 그와 비슷한 다른 함인 메주자(mezuzah)도 성경에서 인용한 구절을 담고 있는 함으로, 이것은 문설주에 매달려 있어서 들어오거나 나갈 때마다 경건하게 만져졌습니다. 율법의 정신보다는 형식이 중요하게 지켜짐을 볼 수 있습니다.
a.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민17:10)
b. 권능의 손(신5:15)
3. 구름 기둥과 불 기둥
1) 홍해의 광야 길
마침내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 이스라엘 백성의 행군이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이 이스라엘 백성의 끝없는 행진을 언제나 함께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세심한 보호였음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행로를 홍해의 광야 길로 택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연약하여서 전쟁을 보면 애굽으로 되돌아갈까 봐 염려하셨던 것입니다. 그래서 가까운 길을 접어 두고 먼 길을 택한 것이었습니다. 모세는 이때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는 요셉이 하나님께서 예언해 주신 자기 백성의 미래를, 믿음으로 받아들였음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상기시켜 주는 것이었습니다.
a. 광야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심(신32:10)
b. 요셉의 유골(창50:25)
2) 구름 기둥과 불 기둥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험에서 지켜 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확신을 주시면서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는 물리적인 증표를 마련해 주셨습니다. 그 증표는 다름 아닌 구름 기둥과 불 기둥입니다.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 에담에 이르는 동안 하나님은 그들을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이 이스라엘 백성의 가나안 여정 중 늘 함께하였습니다.
a. 여호와께서 앞서 행하심(신1:33)
b. 구름 기둥과 불 기둥(시105:39)
결론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이것을 분명히 선언 하셨고 그들의 삶을 인도하셨습니다.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늘 함께하셨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볼 때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주는 영적 의미와 교훈은 매우 큰 것입니다. 신자는 하나님의 소유권 백성인 것입니다. 그에게는 언제나 임마누엘의 축복이 있고 그의 삶을 통해서 하나님은 놀라는 계획을 이루실 것입니다.
[단어해설]
2절. 내게 돌리라. 아스라엘의 구속자로서 그 구속함을 입은 자들에게 당연한 것을 요구하고 계심.
3절. 종 되었던 집. 이스라엘의 비참했던 역사 한때를 상기시키는 애굽의 별칭. 유교병을 먹지 말라. 유교병은 누룩을 넣어 만든 떡. 누룩은 부패와 죄를 상징하므로 유월절 예식에 적합지 않은 음식으로 판정하셨다.
4절. 아빕월. '녹색, 이삭'을 뜻하는 원어 <bia;:아브>에서 나온 말이며 '푸른 곡식의 달' 또는 '이삭이 익은 달'을 가리킨다. 태양력으로 3-4월경이며 근동 지방의 추수기이다.
9절.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 마음 깊이 그리고 영원히 하나님의 명령을 잊지 말라는 표현. 네 입에 있게 하라. 생활 속에서 항상 하나님 말씀을 가까이하고 묵상하며 봉독하라는 말.
12절.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애굽의 유월절 사건에서 장자는 다 죽고 이스라엘 가정의 수컷, 즉 장자가 살아 남은 까닭에 그 소유가 원칙적으로 하나님의 것이라는 의미.
18절. 홍해. 원어 <#Ws A!y":얌 수프>의 문자적인 뜻은 '갈대 바다'이다.
20절. 숙곳. 출애굽 한 이스라엘이 처음 당도한 곳. 라암셋 동남방 32마일 지점. 에담. 애굽의 동쪽 국경 지대.
21절. 구름 기둥. 태양열이 뜨거운 사막 광야에서 구름 기둥은 피할 그늘을 제공한다. 불 기둥. 사막의 밤은 급격히 온도가 떨어지므로 불 기둥으로 추위로부터 보호하셨다.
[신학주제]
초태생의 구별.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의 사람이나 가축 중 초태생은 모두 구별하여 하나님께 바치도록 하였다. 이는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장자의 죽음이란 재앙에서 하나님께 구원을 얻은 사실을 기억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고대 근동의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에서도 초태생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특히 장자는 한 집안의 권위와 영광을 상징하며 가업과 재산을 우선적으로 물려 받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초태생을 바친다는 것은 하나님께 자신과 모든 가축을 바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본장에서 초태생의 구별을 요구하는 하나님의 의도는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하나님의 소유임을 선포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초태생 구별의 완성은 예수님에 의해 완성되었다. 즉 하나님께서 손수 자신의 초태생인 예수를 구속을 위한 제물로 바침으로 믿는 자들을 자신의 백성으로 삼으신 것이다.
[영적교훈]
본장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초태생을 바치라고 요구하셨다. 초태생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무엇보다도 소중한 것이었다. 따라서 초태생을 바치라는 하나님의 요구는 하나님에 대한 전적인 헌신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처럼 성도들의 헌신도 자기에게 남는 시간이나 삶 속에 가장 소중한 시간과 물질로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하나님은 가축이나 물질이 부족하여 바치기를 원하시는 것이 아니며 헌제자, 즉 바치는 자의 중심과 성의를 보시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초태생를 하나님께 드리는 행위는 최선의 것을 하나님께 드린다는 중심과 성의의 의미를 갖는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사랑하는 진정한 마음을 드리는 것이 중요함을 교훈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