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핵심 교리-
불심이 깊은 불교신자님이나, 초보불자님들도 불교핵심 사상을
인지하여 불교포교에 일조하시기
바라며 성불하시기 간절히 바랍니다
불교의 핵심교리는
삼법인(사법인),사성제,팔정도,무아,자비,업과 윤회,연기법,육바라밀등이다
불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불교는 단순한 철학이 아니라, 삶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가르침을 제공한다.
☆고통에서 벗어나기 → 사성제와 팔정도를 실천
☆올바른 지혜 얻기 → 연기법과 삼법인을 이해
☆타인을 돕고 함께 깨닫기 → 육바라밀 실천이다
●삼법인三法印:
불교의 세 가지 진리를 말한다
제행무상諸行無常,제법무아諸法無我,
열반적정涅槃寂靜이다
참조 <삼법인三法印이 뭐꼬?>
●사성제四聖諦: 삶의 진리를 말하며
고.집.멸.도이다
•고제苦諦: 인생은 고苦(괴로움)로 가득차 있다
생로병사生老病死와 같은 인생의 고통을 인정하는 고통이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
•집제集諦: 괴로움의 원인은 욕망(번뇌)과 집착이다
고통의 원인을 설명하는 진리로, 탐욕, 분노, 무지 등의 번뇌가 고통을 일으킨다고 본다
•멸제滅諦: 괴로움을 소멸하면 해탈(열반)에 이를 수 있다.
고통의 소멸, 즉 열반이다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상태, 번뇌를 없애면 고통도 사라진다는 것이다.
•도제道諦: 괴로움을 없애는 길은 팔정도를 실천하는 것이다.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팔정도를 실천하는 것이다
●팔정도八正道: 수행의 길를 말하며 정견(올바른 이해, 견해), 정사유(올바른 생각, 사고), 정어(올바른 언어, 말), 정업(올바른 행동, 행위), 정명(올바른 생계), 정정진(올바른 노력), 정념(올바른 마음챙김), 정정(올바른 집중, 선정)이다
•정견正見: 올바른 견해, 즉 사성제의 진리를 이해하는 것.
•정사유正思惟: 올바른 사고, 즉 무욕과 자비심을 가지는 것.
•정어正語: 올바른 말, 즉 거짓말, 험담, 욕설 등을 하지 않는 것.
•정업正業: 올바른 행위, 즉 살생, 도둑질, 사음을 하지 않는 것.
•정명正命: 올바른 생계, 즉 비윤리적인 직업을 가지지 않는 것.
•정정진正精進: 올바른 노력, 즉 선한 마음과 행동을 지속적으로 기르는 것.
•정념正念: 올바른 마음챙김, 즉 현재 순간에 집중하는 것.
•정정正定: 올바른 선정, 즉 깊은 명상과 참선 상태에 들어가는 것.
●무아無我:
제법무아諸法無我다
내가 없어므로 개체의 고정된 자아(실체)가 없다는 것이다
모든 존재는 상호 의존적이며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관점이다
●자비慈悲(Mercy)와 지혜智慧
: 모든 존재에 대한 자비로운 마음과 진리를 깨닫는 지혜의 중요성.
•지智: 슬기로울 "지", 지능이나 판단력이 뛰어남을 의미
•혜慧: 슬기로울 "혜", 총명하고 밝은 지혜를 뜻함
즉, "智慧"는 사물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슬기로운 능력을 의미한다.
●업業과 윤회輪回
행위(업業)가 결과를 가져오고, 이는 다음 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르침이다
윤회는 불교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모든 생명체가 죽고 나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업業(karma)에 의해 결정된다.
업은 개인의 행위와 그 결과를 의미하며, 선한 행위는 좋은 결과를,
악한 행위는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윤회의 과정에서 생명체는 다양한 형태로 태어나게 되며, 이는 업에 따라 달라진다.
불교에서는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열반(해탈)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열반은 더 이상 윤회를 반복하지 않는 해탈의 상태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 수행자들은 사성제와 팔정도를 실천하며, 마음의 평정과 지혜를 기르기 위해 수행한다.
●연기법緣起法
모든 것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즉 모든 것은 원인과 조건에 의해 생겨난다 모든것은 하나요 둘이 아니다
즉 원융일성圓融一性이다
모든 존재와 현상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사라지므로 저것도 사라진다."
●육바라밀六波羅蜜
보살행菩薩行의 실천를 말하며
보살이 깨달음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 가지 덕목이다.
•보시布施(나눔) : 남에게 베풀고 이타적인 삶을 살기
•지계持戒(계율 준수):
도덕을 지키고 올바르게 살기
•인욕忍辱(참음) :
화를 내지 않고 인내하기
•정진精進(노력):
꾸준히 수행하고 노력하기
•선정禪定:
선禪은 관觀(통찰,관조)이요 위빠사나 수행이다.
정定은 지止(집중,고요함,적멸)요 사마타 수행이다.
참선과 명상과(사마타수행) 마음챙김(위빠사나수행)을 통해 깨달음(해탈,열반)에 이르는 것이 선정이다
•반야般若(지혜):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지혜를 갖기
일향전념一向專念 일심불란一心不亂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 극락정토 아미타불~
-묘봉사 현각대일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