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이 많을수록 행복할까?’
돈과 행복의 연관성은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문제다. 심리학자와 경제학자들 역시 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각기 다른 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하버드 의대 교수인 산지브 초프라(Sanjiv Chopra)는 행복이란 더 많이 갖는 데서 오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테드(TED) 토크강연에서 2000만달러(약 240억원)짜리 로또에 당첨됐다고 더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며 연구 결과 로또 당첨자들은 1년 후에 이전 상태로 돌아갔고 일부는 이전보다 덜 행복해졌다고 밝혔다.
그는 로또 당첨자들은 대저택을 사고 환상적인 자동차를 구매했지만 3개월 뒤엔 그저 그냥 집이고 차라고 인식했으며 익숙해지는 순간 행복으로 다가오지 않는다고 전했다. 초프라는 이런 현상을 ‘쾌락적응’이라고 불렀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적응이 되면 별다른 행복감을 주지 못한다는 개념이다.
사람들은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을 겪은 후에도 행복감이 비교적 빠르게 이전의 안정적인 수준으로 돌아가는 경향이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우리를 진정으로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초프라의 강연 내용을 토대로 정리한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4가지를 소개한다.
1. 가족과 친구
행복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신뢰할 수 있고 기쁨과 슬픔을 솔직히 나눌 수 있는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초프라는 친구는 현명하게 잘 골라 좋은 일이라면 사소한 것이라도 함께 축하하라고 조언했다.
미국 군의장교를 지낸 비벡 머시는 2017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게재한 연구논문에서 전 세계가 외로움이라는 전염병을 앓고 있다며 강력하고 진실한 사회적 관계는 필수적이라고 목소리 높여 이야기 했다. 만약 이런 관계들이 없다면 우리는 일터와 사회에서 계속 외로움을 느끼며 살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연구 논문에 따르면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은 하루에 담배 15개비를 피우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건강에 미칠 수 있다. 반면에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는 수명 단축의 위험과 질병 악화의 가능성을 낮추고 질병 회복 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용서
초프라는 남을 용서할 줄 아는 능력은 미움과 같이 행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감정들로 인해 느끼는 부담감에서 당신을 자유롭게 해준다고 말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흑인 인권 운동가로 대통령을 지낸 넬슨 만델라는 1990년 27년간의 감옥생활에서 석방될 때 자신을 억압한 사람들에게 원망이 없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어떤 미움도 원망도 없다고 말하며 원망이란 독극물을 마시고 원수가 죽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고 답했다.
3. 나눔
초프라는 기부하고 봉사하는 것이 시간과 돈을 가장 충만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시카고대학과 노스웨스턴대학의 연구 결과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만들었다.
한 실험에서는 96명의 참가자에게 5일간 매일 5달러씩 주면서 마음대로 쓰라고 했다. 실험을 시작할 때는 모든 사람들의 행복감이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5일간 돈을 자신에게 쓴 사람들은 점차 행복감이 떨어진 반면 돈을 다른 사람을 위해 쓴 사람은 행복감이 낮아지지 않았다.
4. 감사
초프라는 강연에서 ‘감사의 언어를 모르면 결코 행복과 대화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미국심리학회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한번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경험을 하는 것 같은 효과가 있었고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잘 대처하는데 도움이 됐으며 사람들과의 관계도 강화됐다.
행복은 육체적인 즐거움이나 부나 권력 같은 물질이나 외부 조건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영혼과 마음 깊숙한 곳에 존재하는 우리의 선함에 맞는 삶을 사는데서 오는 것이다. 초프라는 시간을 들여 무엇이 감사한지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삶에 존재하는 긍정적인 일들을 더 잘 인식하게 된다며 이런 사고방식은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인생의 부정적인 일에 덜 치우치며 살게 된다고 조언했다
출처 : 마음건강 길(https://www.mindgil.com)
긍정심리학 대가가 말하는 '행복한 삶'
"돈-건강-지위 아니라 이 3가지 갖추세요"
외부 요인으로 인한 행복과 불행은 오래 지속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았다. 많은 사람이 행복과 불행의 잣대로 여기는 돈, 건강, 지위, 명예 등이 행복을 결정짓는 요소가 아니다. 그럼 행복의 조건은 무엇일까?
긍정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마틴 셀리그만(Martin Seligman) 박사는 행복한 삶의 세 가지 유형을 제시했다.
◇ 행복한 삶의 필수요소 3가지
1. 즐거운 삶
일차원적인 본능과 욕구에 충실한 삶은 진짜 즐거운 삶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즐거움은 순간적이고 지속되지 않아 또 다른 욕구를 충족하는 데 관심을 가지게 된다. 진심으로 즐기는 것이 아닌 즐거운 척 하는 것은 공허함만 남길 수 있다.
당신의 내면을 즐겁게 하는, 그 즐거움이 오래오래 가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을 찾아 실행하라.
2. 자신에게 집중하는 삶
자신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에 몰두하는 삶이다. 이들은 여가를 즐기는 순간에도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인지한다. 현재의 욕구만을 충족하는 걸 넘어 장기적인 미래 목표에 집중함으로써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한다.
미래의 목표를 위해 현재의 욕구를 포기할 수도 있는 사람이다. 유전적으로 낙관적인 성격을 가지지 않았더라도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3. 의미 있는 삶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영향력을 인지하고 의미를 찾는 삶이다.
지향하는 가치와 목표가 일관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한다.
개인을 넘어 주변 사람, 지역 사회 그리고 미래 세대와 함께 인생의 가치를 나눈다.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의 삶도 변화시킬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진 삶이다.
출처 : 마음건강 길(https://www.mindg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