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의 변속기 레버가 오래되다보니 노후되어 변속기의 창도 흐려보이고 변속손잡이 고무나 낡아
찢어지고 손에 묻어 나게 되어 변속기 레버를 교체하였습니다. 자전거 정비 방법으로 변속기 레버
교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몇년된 자전거지만 많이 타지 않아 아직 쓸만하여 타려고 보니 변속기 레버 손잡이 고무가 노후되어
손에 묻어나고 찢어져 버렸더군요 변속기 레버를 교체하기로 맘먹었습니다. 아래처럼 간단하게 공구
를 준비합니다. 드라이버, 육각렌치, 몽키스페너, 롱로우즈프라이어(뺀치) 이정도면 충분하구요
추가로 손잡이 고무가 잘 안빠지시면 집에서 쓰는 헤어드라이기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변속기 레버는 여러가지가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나오는데요 이중에 시노마 revoshift 우측 7단 변속
레버를 구입하였습니다. 기존에 부착된거와 가장 유사하더군요.
숫자가 나오지 않는 다른 모델들중 저렴한 것은 4천원정도부터 있습니다. 알맞은 것을 구입하세요
아래는 오래되어 고무가 찢어지고 투명한 단수 표시창도 누렇게 되었네요 분해하여 줍니다.
먼저 손잡이 고무를 빼 줍니다. 고무로 되어 있는데요 그냥은 잘 안빠집니다. 그래서 헤어드라이기
를 사용하기로 합니다. 고무니까 열을 받으면 수월해 집니다. 가열안하면 안빠질거 같더군요.
포인트 :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가한후 고무 손잡이를 빼는 방법
아래 우측 사진에 보시면 헤어드라이어로 달군후 힘있게 뺀 모습입니다. 조금씩 빠집니다.
변속기 레버를 탈거합니다. 육각렌치로 하단에 있는 렌치볼트를 풀어줍니다. 조금만 풀어도 빠집니다.
변혹레버와 철로된 와이어는 자전거에서 분리하여 줍니다. 와이어를 감싸고 있는 검정색 피복은 남겨
놓습니다. 다시 사용해야 하니깐요
뒷바퀴 변속기 하단에 와이어가 고정된 부분의 너트를 몽키스페너를 이용하여 풀어 줍니다. 와이어가
완전히 빠지게 됩니다.
왼쪽이 교체할 신품 레버, 오른쪽이 노후되고 고무가 찢어져 떨어진 탈거품입니다.
신품 변속레버 와이어를 기존에 빼낸 검정색 와이어피복에 끼워 넣어 줍니다. 변속레버도 핸들에
부착하여 줍니다. 변속레버 하단에 육각렌치볼트를 위치를 잘 맞추어 조여줍니다.
뒷바퀴로 가는 축 중간에 와이가 빠져 나와 있으면 나머지 부분도 와이어를 끼워줍니다.
변속레버 아래쪽에 너트부분에 와이어를 넣고 손으로 살짝만 빠지지 않게 조여줍니다.
마지막 중요한 작업입니다. 변속레버를 1로 표시되도록 돌린다음 뒷바퀴 기어부분의 아래그림 2번을
손으로 누른다은 발판패달을 돌려 기어가 제일 큰 톱니바뀌에 체인이 위치하도록 합니다. 손으로
기어 변속기 2번 표시한 부분을 최대한 바퀴 안쪽으로 유지토록 누르고 있으면서 와이어를 팽팽하게
잡아당기고 와이어를 잡고 있는 너트를 몽키스페너로 조여줍니다.
그런다음 손잡이 고무를 끼어주고 신품으로 교체된 변속레버를 1단, 2단, 3단,...7단까지 한단계씩
넣어주면서 손으로 발판 페달을 돌려주면 기어가 단수별로 변속됨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만약 잘안되면 체인 밑에 와이어 고정 넛트를 풀러 준후 제일 큰 기어 톱니에 체인이 위치하게 한다음
작은 체인이 달린곳을 손으로 눌르면서 와이어를 잡아당기고 넛트를 조여주면 됩니다.
자전거 변속레버를 새것으로 교체하였으니 이제 쌩쌩 달릴일만 남았네요 노후된 시노마 레보 변속
레버를 교체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변속레버가 노후된 분들은 테이프로 감지 마시고 저렴한
변속레버도 있으니 한번 직접 교체해 보세요 자전거에 더욱 정감이 감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