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ELFAMA FANTASIA G (27.5)
2016 엘파마 환타시아 G
엘파마 모델 중에서, 저 뿐 아니라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신모델은 역시나 환타지아였습니다.
레이스용으로서 선수들이 사용하고 있기도 하지만,
동호인들도 많이 관심을 갖고 좋아하시는 환타지아G.
지오메트리나 튜브 디자인은 거의 15년 모델에서 큰 변화 없이 흘러갑니다.
저는 이번 지오메트리가 아주 좋았기에,
지오메트리나 프레임 형상을 안바꾼 것을 정말 반가워하고 있습니다^^
대신 작년에는 무광의 그레이 바탕에 블랙 유광 데칼 라인, 레드 유광 데칼 라인이 들어가는 두가지 모델이었는데, 올해에도 무광 그레이에 블랙 유광 데칼 라인 모델은 비슷한 느낌이면서도 좀더 부드럽고도 화려한 이미지를 강조한 디자인으로 변경.
검빨 프레임은, 전체적으로 유광의 느낌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좀더 고급스러워진 블랙의 유광 라인이 생동감 넘칩니다.
프레임의 카본 구성 등에 대해서는 본사 홈페이지 정보를 참조해주세요^^
HR40+MR60. 3레이어 카본층으로 강도와 탄성을 모두 높이며 가볍게 만들어낸 프레임!!
2015년 환타지아G 팀에디션 모델이 850만원으로 기억하는데,....????!!!!!
2016년 환타지아G 팀에디션 모델은 750만원!!!
그것도, 성능을 더 높이고 50그램 정도 경량화를 더 이루어낸 환타지아G 프레임과
나머지 동일한 XTR 구동계에..
휠셋도 신형 DT스위스 XMC 1200 스플라인 27.5 휠셋과,
역시 신형 DT스위스 OPM 100 ODL 리미티드 팀 에디션 포크 (스티어러와 크라운부까지 카본으로 변경된 모델) 장착하고도 가격이 100만원이 다운되다니!!
놀라울 따름이었습니다.
2016년 팀에디션을 꼭 타고 싶었음에도 사실 휠셋 때문에 걱정이 많았는데,
오늘 다녀오고 나서, 그냥 16년 팀에디션 완차를 타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었습니다!!
XTR 9000 신형 구동계와,
DT스위스 포크 리모트.
XTR 22단 구동계는 어느새 대세가 되어버렸지요^^
15년 모델과 동일한 지오메트리 라인을 갖지만,
더 이뻐지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싯클램프도 기존의 붉은색상에서 다크그레이 색상으로 변경되었네요.
검빨의 제품에도 이 클램프가 사용된걸 보면,
좋은 방향으로의 선택을 한듯 합니다.
2볼트 고정 방식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 같네요~!!
DT Swiss ODL 100 LTD Team Edition (전세계 300대 한정판)
정말... 멋집니다.
요건 쟁취해야돼!!!!
TFP (tailored fiber placement) 공법으로 제작된 카본 스티어러와 크라운..
그리고 SKF 실링을 사용하며 댐핑의 부드러움을 50%나 상승시켰다는....
5%만 해도 '오~~' 할텐데.. 50%라는 수치는 상당하죠.
사용해보신 엘리트 선수분들도 정말 놀라웠다고 합니다.
일단 내년 초에 저도 써볼게용 ㅎㅎㅎ
전세계 300개 제품 중 7번째 모델이라는..
이래서 LTD(리미티드) 팀 에디션입니다.
니노슐터가 사용하는 그 포크.
이전의 XRC 카본 포크에서는 경량화에 의존해서인지,
몇몇 사용자분들 중, 뒤틀림 등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던데,
이번 제품에서는 새로운 공법과 함께,
로우레그와 스텐션부는 기존 OPM 100 포크 방식 그대로 마그네슘으로 제작되면서, 그런 휘청거리는 뒤틀림 등은 사전에 예방해버린 것 같습니다.
OPM 100 포크의 경우, 권장 공기압보다 5~10psi 정도 에어를 덜 넣으면 아주 풍성하면서도 적당한 부드러움을 선사하곤 했는데, 그보다도 50%나 더 향상된 부드러운 댐핑을 보여준다니 정말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아~~ 이뿌다!!!!
환타지아G 팀에디션 완차는, XTR 22단 구동계 (38/28 혹은 36/26 크랭크)를 기본으로 하며,
이렇게 DT스위스의 ODL 100 LTD 팀에디션 포크,
그리고 DT스위스 XMC 1200 스플라인 27.5 카본휠셋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측 무게까지 공개되어있지는 않은데..
일단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프레임보다 50그램 경량에 스펙 등을 보았을때,
튜블리스레디 작업을 해두면 아마 8킬로 후반대로 예상됩니다.
체인스테이 튜브 쪽으로는,
Di2 (전동)케이블이 통과되는 위치에 커버가 보이는군요.
드롭아웃은 기존의 135/5mm QR 방식에서,
과감히 142/12mm TA (ThruAxle/쓰루액슬) 방식 적용.
대신 기존의 135/5mm QR 방식 휠도 사용 가능하도록 아답터가 제공된다고 들었습니다.
2016년 상당한 인기몰이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팀에디션 모델에는 기본사양으로 DT Swiss XMC 1200 Spline 27.5 휠셋이 장착되는데,
스펙상으로는 1410 그램. 림폭이나 림높이도 더 높고 (대신 스포크는 더 짧아지죠) 항속성과 접지력이 아주 좋다고 하더군요.
개인적으로는 XRC 1200 Spline 27.5 휠셋이 장착되어야 좋지 않을까 했는데요.
XRC 1200 모델은 1340 그램으로, 70그램의 경량이 더 되긴 하지만, 말 그대로 XC레이싱용.
그렇다고 XRC 1200 스플라인 휠이 내구성이 약하지도 않대요.
어느정도의 올마운틴까지 소화 가능한 휠이라고 해외평도 아주 좋으니까요.
항속성과 접지력의 XMC냐.. 경량화와 날렵함의 XRC냐...
한동안 상당한 고민을 하다가 휠을 선택하게 될 것 같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기존 XRC 1250 휠이 400만원대 가격이었는데,
이번 XRC 1200 휠과 XMC 1200 휠은....
소비자가격 190만원이래요!!!!!
정말 엄청난 가격의 변화를 이루어냈더군요.
아무튼 DT스위스의 이 카본포크와 카본휠셋 둘은 정말...
큰 혁신입니다!!
포스트마운트 브레이크.
역시 기존과 동일하죠.
주저하지 않고 선택하고 후회없이 탈 수 있는 모델.
상급 카본 프레임의 성능을 누리고 싶다면,
정말 추천드리고 싶은 환타지아G 입니다.
한켠에 Di2 구동계를 장착한 FANTASIA G970 Di2 모델이 보입니다.
전동 XTR 구동계를 사용하고 있기에, 구동계에서 약간의 무게는 더 나가지만,
경량의 DT스위스 XRC 1200 스플라인 27.5 휠셋을 장착하였고,
포크는 팀에디션의 포크와 카본 스티어/크라운 등 동일한 스펙을 지녔지만, 리미티드 에디션만 아닌... ODL 100 Race 모델이 장착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