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중앙일구회

▩추천하고픈곳 스크랩 [호수가 보이는 가을 명산] 제천 신선봉 & 충주호 르포
박순기 추천 0 조회 14 07.10.06 11:30 댓글 0

[호수가 보이는 가을 명산1] 제천 신선봉 & 충주호 르포

호수와 구름·기암·노송, 서로 어울린듯 희롱하는듯
암릉 곳곳에 절경의 호수 조망처…신선봉~미인봉~조가리봉 12km 답사

▲ 투구바위 앞에서 풍광을 즐기고 있는 일행. 뒤의 청풍호 왼쪽 옆 불룩한 봉은 비봉산(531m)이며, 그 기슭에 청풍문화재단지가 조성돼 있다.

충주호 동쪽, 제천시 청풍면과 수산면 일대는 ‘아마추어 암릉길의 보고’라 해도 좋을 만큼 무수한 바위능선들이 갈래를 뻗고 있다. 충주호 서쪽에 이웃한 충주시 입장에서는 샘이 날 정도로 조망 좋은 암릉길이 산재해 있다.

예전부터 등산꾼들 사이에 인기가 좋았던 이 암릉길들은 86년 충주호가 생겨난 이후부터는 더욱 주가가 오른 상태다. 멀리 월악산이며 주흘산쪽으로 펼쳐진 첩첩산릉만으로도 기막힌데, 아름다운 굴곡의 호안선을 가진 짙푸른 충주호 풍광이 거기에 보태졌기 때문이다.

충주호에 꼬리를 담근 이 지역 산릉 그 어느 것을 잡아 올라도 감탄스런 호수 풍광이 펼쳐진다. 그중에도 제천꾼들이 한 손 안에 꼽아드는 최상급의 절경 암릉들이 있으니, 신선봉~미인봉~조가리봉에 이르는, 청풍문화재단지 동쪽 바로 옆으로 흘러내린 암릉이 그중 하나다.

▲ 사태골 상류에서 계류를 건너는 일행. 이후 동금대 삼거리를 지나 신선봉 정상에 오르게 된다.

동산, 망덕봉 능선과 더불어 충주호를 향한 3대 암릉길 중 하나로 꼽히는 이 신선봉 능선을 제천 꾼들로부터 소개받아 9월8일 산행에 나섰다. 이틀 전 큰 비가 내려 충주호가 혹시 흙탕물로 부옇게 흐려져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걱정했지만, 만수위의 충주호는 속속들이 진한 짙푸름으로 채워져 있었다. 미처 숲에 스며들 새도 없이 집중적으로 쏟아붓는 호우만 아니면 충주호가 흙탕물로 흐려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제천꾼들은 일러준다.

충주호반에서도 산행은 낮은 곳인 호숫가에서 시작, 높은 산정을 향해 오르는 것이 정석처럼 굳어 있다. 그러나 호수가 이 산행로에서 가장 중요한 경관 포인트라면 굳이 호수를 등지고 오를 이유가 없다. 호수를 등지고 오르다보면 좋은 조망점을 그냥 지나칠 수도 있다. 그래서 우선 동쪽의 높은 산정인 신선봉에 오른 다음 호수를 마주 바라보며 내려가는 산행을 하기로 했다.

▲ 멀리 충주호를 바라보며 바위 위에 앉아 쉬고 있는 취재팀. 마침 구름장이 걷히며 푸른 하늘도 보였다.

몇 해 전 갑오고개(하오개) 길이 아스팔트로 포장되었기에 산행은 이곳 갑오고개에서 시작, 주능선을 따라 올라 900m봉~신선봉으로 이어갈 줄 알았다. 그러나 제천꾼들은 갑오고개에 오르기 훨씬 전인 상학현 마을에서 차를 세운다. 갑오고개에서 신선봉까지는 숲이 울창해 충주호가 전혀 보이지 않으니 시원한 사태골로 올라가자는 방태식 회장의 제안이다. 취재산행로는 그렇게 신선봉~미인봉~조가리봉으로 정해졌다.

호수쪽으로 하산하며 호수 풍광 보기로

상학현 마을 앞 널찍한 공터에서 하오개쪽으로 100여m 더 올라간 지점의 도로 오른쪽에 사태골로 접어드는 콘크리트 포장도로가 나 있다. 입구에 아무 팻말이나 표식이 없지만, 도로를 따라 걸어오르다 보면 쉽게 눈에 띈다.

차량이 겨우 드나들 좁은 콘크리트 포장길로 접어들자마자 나서는 갈림길목에서 계곡 길은 우측이다. 200m 남짓 더 간 곳에서 오른쪽으로 또한 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왼쪽의 직진 길을 택해야 한다.

용소라 이름 붙은 큼직한 소도 있는 사태골은 숲이 워낙 짙고 날씨마저 흐려 어둡고 침침해보였다. 등산로를 겸한 임도가 계곡에서 다소 거리를 두고 나 있어 계곡 구경을 제대로 하기는 어려웠다.

▲ 미인봉 정상부의 바위지대를 걷고 있는 취재팀.
임도는 가운데에 수북하니 수풀이 자라나 있는 등 경운기라도 올라가기 어려워뵈는 상태로 변했다. 방태식, 김동식 두 제천 산꾼과 힘 좋은 홍장천씨는 가파른 임도 저 위에 앞질러 가고 있다. 계곡과 다시 가까워진 길은 이윽고 지류를 두 가닥 오른쪽으로 가로지르더니 곧 가파른 산비탈로 붙는다. 10분 남짓 숨찬 걸음 끝에 올라선 평평한 안부는 신선봉 북릉 상의 동금대 삼거리라는 곳(토쿄 좌표 N 37。 00′ 10.8″ E 128。 14′ 53″). 거기서 왼쪽으로 직각으로 꺾어 한 치도 숙임이 없는 가파른 비탈길을 30분쯤 걸은 끝에야 신선봉에 오를 수 있었다.

▲ 햇살 찬란한 오후의 청풍호를 가로지르고 있는 유람선.

신선봉 정상은 누렇고 모난 돌들로 큼직한 돌탑이 쌓여 있다. 이 돌탑만 아니면 하나의 독립된 봉 정상임을 쉽게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밋밋하다. 주위는 짙은 숲으로 가려 조망 또한 전혀 없다.

신선봉에서도 평탄한 능선길을 따라 800m 남짓 서쪽으로 나아간 뒤에야 비로소 호수가 바라뵈는 암부에 다다랐다. 날이 흐린 데다 안개마저 몰려와 답답했던 숲속의 침침한 분위기를 훌쩍 거두어내는 듯한 기분으로 활갯짓을 하며 오른 이곳 능선 머리에서 바라뵈는 충주호는 아직 손바닥만 했지만, “야, 호수다!” 하는 감탄과 더불어 일행을 한 자리에 모여 서게 했다.

▲ 신선봉~조가리봉 암릉 곳곳에서 만나는 절벽지대 중에는 로프를 잡고 가로로 횡단해야 하는 곳도 있다.
흐린 날에 혹 고향 땅의 절경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조바심이 말없는 뒷모습에서조차 느껴지던 두 제천 꾼은 안도하는 기색이다. “절경은 이제부터 계속”이라면서 삼단 스틱을 그만 접는 게 좋을 거라고 두 사람은 권한다. ‘신선봉 1.2km’ 나무팻말이 걸린 곳에서부터 곧 급경사로 오르내리는 바윗길이 시작되었다. 물론 급경사 암부의 정수리로 나서면 이리저리 줄기가 비틀린 장송이나 고사목, 아니면 기암봉의 실루엣이 장식으로 얹히는 충주호 풍광이 시원스레 펼쳐지곤 했다.

20m 급경사 절벽지대 지나기도

▲ [좌]조가리봉 북서능선 상에 드러난 암릉. 호수가 한결 가까이 다가든다. [우]미인봉~조가리봉 사이의 암부. 대개 이런 암부에서는 호수면이 바라뵌다.

짧거나 다소간 길며, 간혹 매우 가파른 바위지대 중간의 어느 동앗줄은 중간이 끊어져 있다. 누군가 매달린 상황에서 끊어졌다면 심각한 부상을 입었을 것 같다.

로프 없이는 거의 통행이 불가능한 20m 급경사 절벽지대에 다다랐다. 중간중간 손으로 잡기 좋으라고 매듭을 지어둔 굵은 로프가 설치돼 있긴 하지만, 아까 끊어진 동앗줄을 본 탓에 안심하고 매달리기가 불안하다. 절벽에 겁먹고 혹 중간에 실수할 염려가 있는 초심자 한 사람은 가져간 보조자일로 만약을 대비해 확보한 뒤 내려보냈다.

▲ 조가리봉을 내려서며 바라본 충주호. 반공에 치솟은 월악산 영봉(왼쪽 중간)으로 초가을 충주호는 더욱 아름다워진다.
길손들이 암릉으로 나서길 기다렸다는 듯 푸른 하늘이 트이고 밝은 햇살도 비춘다. 급경사 오름길 끄트머리의 능선 위, 소나무가 그늘을 드리운 바위지대에 편히 앉아 간식을 들며 우리는 오래도록 초가을 산하가 펼쳐보인 절경을 완상했다. 그만 떠나기가 아쉬운, 만나기 쉽지 않은 멋진 조망처다. 호수 뒤의 반공에 솟은 월악산 영봉은 구름 속에 정수리를 디밀고 있다.

▲ 신선봉 서릉을 오르고 있는 방태식씨(앞)와 홍장천씨. 고사목과 어울린 호수 풍광은 신선봉~미인봉 암릉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왼편 저쪽으로 호수 풍경이 펼쳐지는 암릉길은 그 후로도 연속되었다. 바위턱을 손으로 잡거나 밀며 발 아래가 아찔한 절벽이기도 한 암릉길을 가는 재미에 빠졌다가, 기암 노송이 호수와 어울린 풍경을 만나면 잠시 멈추어 서로 기념사진을 찍어주기도 하면서 산행을 이어갔다.

바위지대 위의 소나무들은 늘 수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생장하며 자연스레 이리 틀리고 저리 휜 멋진 형상으로 자란다. 신선봉~미인봉~조가리봉 능선 전 구간에서 이렇듯 일부러 철사로 틀을 잡아 키운 것 같은 노송을 수없이 만났다.

깊이 안부로 떨어졌다가 다시 오밀조밀한 암릉길을 더듬어 오르자 거기서는 코뿔소의 두상을 닮은 코뿔소바위가 기다리고 있다. 제천사람들은 충주호에서도 청풍문화재단지 근처의 호수면을 일러 청풍호라 달리 부른다. 이곳 코뿔소바위에서는 청풍호가 한결 넓게 드러나뵌다. 발 아래가 절벽임을 깜박 잊게 하는 절경이다.

학현리 아름마을 민박으로 내려가는 갈림길목엔 신선봉 2.2km, 미인봉 1.2km 팻말이 걸려 있다. 이곳 이후부터 한동안은 또한 숲으로만 길이 이어지다가 미인봉에 다다라서야 비로소 다시 조망이 터졌다. 미인봉 정상 동쪽의, 호수가 아니라 우리가 내려온 능선이 바라뵈는 그늘 아래 암반에서 점심 도시락을 풀었다. 이 봉은 저승봉이라는 음산한 이름으로 불리다가 최근 제천시가 미인봉으로 바꾸었다. 절반쯤이 맑고 깨끗한 화강암으로 드러난 이 봉이 왜 저승봉이었는지 모르겠다. 아무튼 호수쪽 풍경은 진작에 끝난 것 같은데, 방태식씨는 아직 조가리봉이 남았다면서 수통을 챙겨 넣는다.

암릉 위에 앉아 오후 호수풍광 감상

▲ 충주호 동쪽 호안의 볼거리 중 하나인 금월봉. 도로공사 중 우연히 땅속에서 드러난 것이라 한다.

쪼개진 나무팻말이 걸려 있는 미인봉 정상(596m)을 넘자마자 왼쪽 갈림길로 내려가야 조가리봉 방향이다(오른쪽은 급경사 샛길). 여전히 오르락내리락 하며 이어지는 능선의 암부가 드러난 곳이면 어디든 호수가 뵈는 조망처였다. 고사목, 바위 사이에 뿌리내린 뛰어난 조형미의 소나무들도 여전히 풍경을 돕는 장식물로 따라왔다.

저 앞의 조가리봉은 그 어원이 쪼가리가 아니라 조의 낟가리라고 방태식씨는 말한다. 비록 높이는 582m에 불과하지만, 쪼가리라 하기엔 솟아오른 덩치나 기세가 너무 당당하다.

▲ 학현리 주민이 운영하는 펜션단지. 계곡가엔 평상과 그늘막 시설을 해두었다.

왼쪽으로 300m만 가면 정방사 안내팻말이 선 갈림길목을 지나 곧 조가리봉 정상에 섰다. 동전조차도 들어갈 틈이 없어 뵈는 바위틈새에 뿌리를 박고 자란 작은 소나무 한 그루가 감탄스럽다.

이제 그만 끝인 것 같았지만, 이곳 조가리봉 북서릉에서 내려다뵈는 충주호 풍경은 호수로 바투 다가든 지점이라 호수면의 서늘한 바람결이 금방이라도 얼굴을 스칠 듯 시원스럽고 넓었다. 마침 오후 햇살이 비치며 호수면은 찬란히 빛났다. 내려가기 싫어, 하면서 다들 호수 풍경이 펼쳐지는 평평한 암릉 위에 배낭을 벗고 앉았다.

단순히 맑기만한 하늘이었다면 이렇듯 풍경이 아름답지 못했을 것이다. 성하의 녹음으로 치장한 산릉들이 에워싼 푸른 청풍호 위로 눈부시게 희거나, 혹은 두터워서 짙게 회색이 배어들기도 한 갖가지 모양의 구름들이 푸른 창공과 뒤섞이듯 하며 시시각각 다른 빛의 조화를 보였다. 그 생동하는 풍경을 마주한 채로 우리는 오래도록 앉았다가 “다음에 이곳으로 노을 구경 하러 올라오자“며 마지못해 일어섰다. 그후 20여 분 이어진 급경사 내리막에서는 무릎이 제법 시큰거렸지만, 조금 전의 그 절경을 본 댓가 치고는 오히려 가벼웠다고 할 것이다.

/ 글 안중국 차장 tksdkr@chosun.com
/ 사진 허재성 기자 heophoto@chosun.com

청풍문화재단지

충주호 수몰지구
농가와 문화재 옮겨둔 곳

▲ 청풍호가 바라뵈는 해발 230m 둔덕에 조성된 청풍문화재단지.

청풍문화재단지는 20여 년 전 충주댐 건설로 수몰될 처지에 놓인 청풍면내 여러 문화재들을 옮겨둔 곳으로, 주변의 드라마세트장들과는 격을 달리 하는 곳이다. 청풍면 비봉산 동쪽, 해발 약 230m 되는 동산 일대에 옛 농가 4채를 비롯해 여러 유적 유물을 옮겨와 농촌 풍경을 재현해두었다. 솥, 옷장, 함, 농기구 등속도 거의 쓰던 것들을 그대로 가져다두었다. 성문 안으로 들어 곧장 옛 농가 구경부터 한 뒤 걸음을 옮겨 고인돌, 문인석, 비석 등을 보기 좋게 배열해둔 잔디밭 옆을 지나면 옛 관아 건물이 호수가 보이는 둔덕에 서 있다. 대개 이곳까지만 갔다가 되돌아서는데, 그러지 말고 망월산성벽 위까지 올라가본다. 청풍문화재단지와 호수면과 어울린 풍경이 아름답게 펼쳐진다. 전화 043-647-7003.  개장시간 09:00-19:00.

문화재단지는 SBS 장길산 촬영장과 한 구역으로 묶여 있어, 안내팻말을 따르면 곧 촬영장으로 내려설 수 있다. 입장권을 소지하고 차로 돌아 내려가도 된다. KBS, SBS 제천촬영장은 드라마가 흥미로웠던 이라면 한번 볼만할 것이나, 별도의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볼 만한 곳은 결코 아니다. 단지 카메라에만 그럴듯하게 잡히게끔 임시로 지은 것이라 모든 구조물들이 조악하기 짝이 없다.

충주호 유람선
쾌속선 말고 3층 유람선을 타라

▲ 청풍호 수경분수 옆을 지나는 유람선.

충주호반의 여러 나루터 중에 가장 경치가 좋은 구간으로는 청풍나루~장회나루 구간이 꼽힌다. 옥순대교 근처에서 장회나루에 이르기까지 구담봉, 옥순봉 등 허리까지 물에 잠긴 기암봉과 푸른 호수가 어울린 풍경이 뛰어나다. 특히 단풍이 절정인 때인 10월 말~11월 초순경이 좋다.

유람선은 상갑판의 의자에 편안히 앉아 캔맥주라도 하나 들며 주위 절경을 바라볼 수 있는 3층 유람선을 타도록 한다. 이 배는 편도 30분, 왕복 1시간 정도로 알맞은 편이다. 장회나루 도착 후 곧바로 쾌속선을 타고 되돌아올 수도 있고, 한두 시간 머물다가 다음 배를 타도 된다. 쾌속선은 유리창을 통해서 내다보기가 답답하다.  요금 왕복 10,000원. 전화 043-647-4566.

산행 길잡이
설치된 밧줄 낡아서 위험…반드시 보조로프 지참해야

신선봉~미인봉~조가리봉 능선은 암릉길이어서 족적이 희미한 구간이 많으므로 주의한다. 급경사로 안부까지 떨어졌다가 다시 급경사로 치닫는 등, 실제로 가보기 전에는 신선봉~미인봉~조가리봉 능선을 벗어났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는 경우가 간혹 있다. 만약 계속 족적이 보이지 않는다면 발길을 되돌려야 한다. 길이 없는 지능선 상에는 절벽지대가 많아 위험하다.

족적이 확실한 갈림길로 들어섰다면 그냥 내려가도 괜찮다. 신선봉~조가리봉 능선 북쪽으로 여러 가닥의 갈림길이 나 있다.

산행로 곳곳에는 로프가 매어져 있지만,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제때 교체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썩은 동앗줄이 많았다. 그러므로 길을 잘못 들었을 때, 로프가 끊어져 있을 경우 등을 대비해 반드시 8mm×30m 정도의 보조 자일은 챙겨가도록 한다.

상학현 마을~신선봉~조가리봉~영아재 코스의 도상거리는 9.3km, 실거리는 약 12km쯤 되며, 소요시간은 5~6시간 잡으면 된다. 조가리봉 북서릉을 하산할 즈음 노을 볼 작정을 하고 아예 11시쯤 산행을 시작하는 것도 좋다. 조가리봉 하산 중 청풍호 중간의 수경 분수가 치솟는 풍경을 볼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물줄기 높이가 155~160m로 동양 최고라는 수경분수는 9, 10, 11월중은 월요일을 제외한 평일은 1일 5회(11:00, 13:30, 15:00, 17:00, 20:30), 주말(토·일)은 6회(11:00, 13:30, 15:00, 17:00,  19:00, 20:30) 연출한다. 문의 043-641-4317.
산행 전후의 편의를 위해 하산지점인 영아재에 차량을 한 대 미리 가져다두는 것이 좋다. 아니면 학현 아름마을민박 주인에게 잠시 수고를 부탁하도록 한다.

교통

수도권의 경우, 영동고속도로에 이어 중앙고속도로로 갈아타고 남하하다가 남제천 나들목으로 나온 후 우회전, 82번 지방도를 따라 금성면 소재지를 지나면 이내 충주호수면이 오른쪽 옆으로 펼쳐진다. 금성면 소재지에서 9km 내려간 지점의 삼거리에서 좌회전, 고개를 넘으면 학현리 계곡으로 접어든다. 북단양 나들목으로 나와 좌회전해 하오개를 넘어도 된다.

버스편은 불편하다. 일단 제천 거쳐 청풍까지 간 다음 청풍콜밴을 이용하면 다소 낫다.

강남고속터미널에서 제천고속터미널까지 고속버스 06:30~20:40, 하루 22회 운행. 2시간 소요. 제천동부고속 전화 043-648-3182.
동서울터미널에서 30분 간격으로 제천행 시외버스 운행(06:30~21:00, 요금 9600원). 제천 시외버스터미널(043-644-3355)과 고속터미널은 도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해 있다.
제천~청풍=하루 22~25회 시내버스 운행. 제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200m 거리인 동양증권 앞에서 출발. 오전 8시20분 발 버스는 학현리로 곧장 들어가며, 오후 1시20분 발 버스는 청풍 지나 학현리로 간다. 제천운수 전화 043-646-2955.
6인승 청풍콜밴(011 485 2513) 상학현 마을까지 7,000원.

숙박

학현아름마을민박은 이곳 토박이 김동춘씨가 최근 새로 지은 민박 겸 식당이다. 청국장과 송이백숙이 별미. 2층엔 10평쯤 되는 민박용 방 2칸이 있다. 전화 043-647-5999. 017-486-5599.
학현리펜션는 하학현 마을 절경 계곡을 끼고 조성한 마을 직영의 펜션단지로, 계곡가 데크, 구이틀 등 여러 시설을 갖추었다. 6~8평형 펜션 60,000~80,000원. 전화 043-647-7080.
레이크&힐호텔은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운영하는 호텔로, 호반에 바투 붙어선 레이크호텔과 그 뒤의 언덕배기에 선 힐 호텔이 있다. 둘 모두 충주호가 아름답게 바라뵈는 곳에 위치했다. 국민연금 가입자의 경우 30% 할인. 호숫가쪽 할인가 2인1실 주중 85,000원, 주말 96,600원, 반대쪽은 주중 64,400원, 주말 73,600원. 전화 043-640-7000.
블루밍데이즈펜션은 충주호가 내려다뵈는 둔덕에 있다. 주말 13평형(2인실) 13만원, 22평형(6인실) 20만원. 전화 043-642-4600.
드림레이크 관광펜션은 레이크호텔 북쪽 바로 위의 조용한 호숫가에 연하여 자리 잡은 펜션이다. 주말 9~10평형 90,000원, 15평형 15만 원. 옆에 주인 가족이 머무는 매점이 있다. 043-648-6380.
그외 뉴월드모텔(043-652-3843), 미담산장(043-652-2428), 장평가든민박(043-647-0151), 상천 참숯불가마 민박(043-653-5501) 등의 업소가 추천할 만하다.

먹거리

청풍루횟집은 청풍문화재단지 옆 호수가 보이는 산비탈에 자리잡은 업소로, 푸짐한 야채, 콩가루, 들기름장을 곁들인 송어비빔회가 일미다. 043-652-4200.
청풍면 일대에 어부네매운탕집(011-786-2415), 얼음골매운탕집(043-651-6075) 등 자기 어선으로 직접 탕거리를 잡아 장사하는 집이 두엇 있는데, 쏘가리매운탕이 유명하다.
학현식당의 닭도리탕은 삶은 국수를 푸짐하게 덤으로 내주어 산꾼들에 특히 인기다. 학현 학생야영장 맞은편에 위치. 043-647-9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