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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규현 목사는 세상에 길들여진 우리의 몸과 마음을 새롭게 하는 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영에 속한 사람』을 썼다. 이 책은 저자가 그리스도 안에 감추인 경이로운 비밀을 캐내고, 기독교 전통의 보고들을 발견하며 그 뒤를 따라가는 격조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얘기들이 담겨있다.
저자소개
이규현 목사는 행복한 목회자다. 복음이 있다는 것, 들을 청중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임을 고백하는 그는 지금까지 목회 중 행복하지 않았던 순간이 거의 없었던 것으로 추억한다. 또 그는 열정적인 목회자다. 그의 사역에 대한 집중력은 전도사 시절부터 이민 교회 시절에 이르기까지 전력 투구할 정도로 치밀함이 엿보인다. 그는 목회보다 더 즐거운 일은 없다고 고백할 정도로 영락없는 목회자다. 교회의 영광의 회복을 생각하다 종종 눈물을 감추지 못하는 그에게 건강한 교회는 포기할 수 없는 꿈이다.
이제 쉰을 훌쩍 넘겨 버렸지만 젊은이들에 대한 애정은 남다르다. 다음 세대를 일으키는 것이야말로 교회에 있어 절체절명의 과제라는 인식이 그의 사역에도 나타난다. 그의 메시지의 중심에는 언제나 복음, 십자가와 고난 그리고 제자도가 묵직하게 자리한다. 방법보다는 본질에 더 접근하고자 노력하고 더 이상 우리만을 위한 복음이 아닌 세상을 위한 복음으로 일상에서 강한 성도들을 일으켜 세우고자 치열한 싸움을 한다.
익숙한 목회 사역을 뒤로 하고 고국으로 발걸음을 옮긴 그에게는 한국 교회에 대한 안타까운 목자의 심정이 수시로 터져 나온다. 그가 체감하는 한국 교회의 위기 상황에 대한 절박감은 생각보다 절박하다. 동서양의 문화를 체득한 그는 좀 더 넓고 통합적 안목으로 조국 교회에 기여하고 섬기고자 숨을 고르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부으시는 은혜가 다시 한 번 강력하게 흘러넘쳐 한국 교회는 물론, 통일 조국과 중국, 열방을 향해 나아가기를 열망하며 이 책을 내어 놓는다.
이규현 목사는 그는 현재 수영로교회 담임목사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호주에서 시드니새순장로교회를 개척해 약 20년 간 사역했고, 아시아언어문화연구소(아릴락, Asia Research Institute of Language and Culture) 이사장으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깊은 만족』, 『힐링 갓』, 『그대, 느려도 좋다』, 『흘러넘치게 하라』, 『그대, 그대로도 좋다』(이상 두란노),『영권 회복』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육은 죽고 영은 살고
1장 영에 속한 사람
영의 세계 vs 육의 세계
누가 육에 속한 사람인가?
신앙 생활 vs 종교 생활
영의 사람 vs 육의 사람
누가 영에 속한 사람인가?
인생의 차이는 분별력의 차이
손해에 감사하는 사람
영의 사람이 되는 길
하나님이 주신 참 자유
2장 진리로 사는 사람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시험
거짓 신의 속삭임, 더 많은! 더 나은!
현대인의 고질병, 우울증
떡의 문제에서 자유하라
풍성한 삶의 근원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사람
모든 문제의 해답
3장 거룩을 좇는 사람
성도의 정체성
세상에 속해 있지 않은 사람
세상을 고개 숙이게 만드는 사람
곧 음란을 버리고
회개하는 삶
거룩에 생명을 걸라
마음을 지키는 사람
영적 고삐를 바짝 당겨라
4장 몸의 제물을 드리는 사람
영적 예배
몸의 훈련이 필요한 이유
성화, 몸의 훈련을 위한 거룩한 몸부림
몸의 훈련, 그 구체적 사례들
작은 인내를 훈련하는 데서 시작하라
그 이후 우리가 할 일은?
산 제물의 삶
5장 경건을 훈련하는 사람
구원은 은혜로 얻었으나
말씀 앞에 복종하라
훈련하고 또 훈련한 사람들, 그리고 우리
기본기가 중요하다
삶의 훈련
내가 있는 곳이 성소다
하나님께만 초점을 맞추라
출판사 서평
세상에서 길을 잃고 고군분투하는
그리스도인에게 고함
세상과 다르게 사는 것이 영성의 길이며
하나님 없이는 살 수 없는 광야가
그리스도인이 머물 곳이다
인간은 영과 육을 가지고 있다. 인간이 타락하기 전에는 이 영과 육이 온전한 일치를 이루었으나 죄를 지은 후에는 그 관계 깨어지고 말았다. 본래 인간은 흙으로 지음을 받았지만 하나님이 그 안에 생령을 불어 넣으셔서 하나님과의 교제가 가능해졌다. 우리는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영적 존재였으나, 영의 타락으로 영과 육이 일치를 이루지 못하고 깨어져 버렸다. 영이 타락함으로 육도 죄의 지배 아래 있게 되었으며, 결국 인간은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기고 영적인 삶을 살지 못하게 되었다. 영은 죽고 육신은 죄의 지배 아래 놓여 살게 된 것이다.
이규현 목사는 세상에 길들여진 우리의 몸과 마음을 새롭게 하는 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썼다. 이 책은 저자가 그리스도 안에 감추인 경이로운 비밀을 캐내고, 기독교 전통의 보고들을 발견하며 그 뒤를 따라가는 격조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얘기들이 담겨있다.
영에 속한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참 자유를 누립니다. 그의 삶은 주님과 일치를 이루는 단계로 나아갑니다. 주님의 생각이 나의 생각이 되고, 주님의 관심이 나의 관심이 되고, 주님의 성품이 나의 성품이 되는 것입니다. 갈수록 주님과 더 가까워지고, 마침내 주님과 일치를 이룰 때 우리는 전혀 다른 차원의 삶을 누리게 됩니다.
영에 속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내가 어디에 속한 사람인가를 분명히 하라. 영을 추구하면 만족과 기쁨이 있고, 하나님이 주시는 자유가 있다. 기도하고, 결단하고, 나의 약한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하라. 왜 계속 그 부분에 넘어지는지 깨닫고 붙잡으라. 그로써 영의 세계로 완전히 진입하여 영적인 활력을 얻으라. 세상을 영의 눈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차원으로 나아가라!
책속으로
그리스도인은 순례의 길을 나선 사람들이다. 세상에 적응하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리스도인은 나그네처럼 단순한 삶을 살아야 한다. 화려하고 요란한 세상에는 우리가 찾는 것이 없다. 즐거운 망명자로 살아야 한다. 다르게 사는 것이 영성의 길이다. 육체의 자랑이 가득한 화려한 도시보다 한 순간도 하나님 없이는 살 수 없는 광야가 그리스도인이 머물 곳이다. 우리는 영적 훈련이 필요하다. 세상에 물든 때를 날마다 벗겨내고 성화에 이르기 위해 값비싼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우리는 오늘의 교회와 그리스도인이 어디에 서 있는지, 앞으로는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객관적으로 봐야 한다. 그리고 더이상의 변질과 세속화를 거부하며 성화의 길로 가야 할 기본기를 다져야 한다.
--- 「프롤로그」중에서
봉사든 선교든 육의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교회에서 성실히 봉사를 한다고 해도 하나님과 생명적인 관계를 맺고 있지 않은 상태면 종교 생활 이상이 아닙니다. 형식적인 종교 생활은 영의 일이 아닌 육의 일입니다. 열심히 봉사를 해도 자기 열심과 자기 만족을 위한 것일 뿐 하나님을 위하지 않는다면 영의 일이 될 수 없습니다.
육에 속한 사람이 되면 이 세상과 마귀와 육신을 이기지 못합니다. 우리의 영이 살아나지 않으면 이 세상과 마귀와 육신이 우리를 꼼짝 못하게 합니다. 세상은 지금 육으로 가득해 있습니다. 요한복음 6장 63절은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라고 말합니다.
육에 속한 사람의 신은 자신의 배입니다. 삶의 목적이 육신의 만족에 있습니다. 그러나 육체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것은 세상에 없습니다.
우리는 종교 생활과 영의 일을 구분해야 합니다. 교회에서 돈과 시간을 들여서 열심히 봉사했는데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시험에 든다면 그것은 자기 일을 한 것입니다. 자신이 한 일에 아무도 박수를 쳐주지 않고, 상응하는 직분을 주지 않아서 상처 받았다고 교회를 옮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직분 때문에 시험에 드는 이유는 자기 만족을 추구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하라고 하신 일이 아니라 자기가 하고 싶어서 하는 일은 하나님과 상관이 없는 일입니다. 스스로 보기에 아무리 대견해도 그 일은 육의 일이 될 뿐입니다. 교회를 오래 다녀도 여전히 육에 속한 사람으로 살아간다면 참 불행할 것입니다. 영이 눈을 뜨지 않으면 종교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는 단지 교인일 뿐 영적으로 살아 있는 신앙인이 될 수 없습니다.
--- pp. 24-25
우리는 모두 영에 속한 자들입니다. 영에 속한 사람의 목적은 이 땅에서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영원을 향해 가는 순례자들입니다. 이 세상은 잠깐이면 지나갑니다. 잠시뿐인 육을 추구하다가 영원을 잃어버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돈 버는 것, 세상적인 출세를 위한 노력보다 영의 회복을 위해 노력하십시오. 영이 회복되어야 세상의 출세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드릴 수 있습니다. 영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세상적인 명예와 권력과 물질을 가지면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영혼이 쇠약해져 있으면 죽은 시체와도 같습니다. 세상 문화의 힘에 의해서 육체의 정욕대로 살기 때문에 던져지는 대로 살 뿐입니다. 오늘날 화약고 같은 세상을 살면서 기름을 들고 불가를 왔다 갔다 하는 것입니다. 어디에서고 확 타고 끝이 날 것입니다. 죄의 밤이 깊어졌습니다. 덫이 사방에 깔려 있습니다. 우리의 영을 훈련하지 않으면 세속화된 이 세상에서 살길이 없습니다.
--- pp. 47-48
풍요에 눈이 먼 현대인들은 하나님께 무릎 꿇는 시간보다 나가서 돈을 한 푼이라도 더 벌기를 원하고, 번 돈으로 즐기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돈을 벌기 위해서 열심히 일하다 보면 허무가 몰려옵니다. 허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좋은 것, 자기를 편안하게 해 주는 상품을 사야 합니다. 그래서 소비주의가 뒤따르고, 소비주의가 강화될수록 돈이 더 필요해집니다. 또다시 돈을 벌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많은 일을 하니까 더 피곤하고, 힘들고, 허무와 절망이 찾아옵니다. 또다시 허무를 채우기 위해서 물건을 구입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투자합니다.
이처럼 인간은 허무를 해결하기 위해서 더 좋고, 더 나은 상품을 찾습니다. 하지만 초월적인 하늘의 신령한 것을 추구하지 않으면 허무를 이길 수가 없습니다. 더 나은 떡, 더 많은 떡으로는 배를 채울 수 없는 것입니다. 떡을 추구하는 사람은 떡의 배신을 맛보게 됩니다. 팀 켈러의 책 《팀 켈러의 내가 만든 신》(두란노 역간)의 프롤로그 제목은 “내가 만든 신은 반드시 나를 배신한다”입니다. 자기가 만든 신이 자신을 만족시켜 줄 수는 없습니다. 내가 만든 신은 반드시 나를 배신하게 되어 있습니다.
--- pp. 66-67
시편 1편은 “복 있는 사람은 …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시 1:1-2)라고 말합니다. ‘묵상’이라는 말 앞에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말씀을 즐거워하는 자가 묵상을 한다는 뜻입니다.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만 성경을 보지 말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성경을 묵상하십시오. 별미를 먹을 때나 돈을 벌 때의 즐거움보다 훨씬 더 강도 높은 ‘말씀을 묵상하는 즐거움’을 맛보아 아십시오.
--- pp. 80-81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사랑이 다른 종교에서 말하는 사랑과 다른 점은 그냥 사랑이 아닌 ‘거룩한 사랑’을 말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지만 죄인의 상태로는 사랑하시지 않습니다. 우리의 죄를 걷어 내고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이를 위해서 하나님은 자기 아들을 친히 십자가에 죽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기 위해서 엄청난 대가를 지불하신 것입니다. 왜입니까?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거룩이 빠진 사랑은 온전한 사랑이 될 수 없습니다.
거룩한 사랑이 진짜 사랑입니다. 거룩을 이해하지 못하면 십자가를 알 수 없고, 십자가를 모르면 하나님의 사랑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사실 우리가 거룩하신 하나님을 가장 깊이 만나는 지점은 십자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너무 쉽게 이야기해서는 안 됩니다. 거룩을 빼고 사랑만 이야기하는 기독교는 성경이 말하는 기독교가 아닙니다. 사랑과 거룩은 따로 떨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 pp. 90-91
중요한 것은 죄에 대해 민감한 태도입니다. 내가 죄에 민감한지, 아닌지는 회개 생활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회개가 없는 사람은 죄에 대해서 민감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회개는 죄에 대해서 민감한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회개가 없는 삶은 바리새적인 삶입니다. 즉 위선의 옷을 입고 자기 만족에 사로잡힌 삶입니다. 속에서는 냄새가 펄펄 풍기는데 겉만 단장한 거룩은 위선입니다. 그러므로 회개가 없는 삶은 종교적 행위에 불과하고, 자기 행위에 스스로 만족한 채 살아가며, 자기 우월을 증명하기 위해신앙 생활을 하는 거짓된 삶일 뿐입니다.
신앙 생활을 오래 하면 위선의 탈을 쓰고 사는 위험에 빠지기 쉽습니다. 가장 정직한 삶은 바로 회개하는 삶입니다. 만약 회개 없는 신앙 생활을 하고 있다면 위선의 탈을 쓴 채 자기도 속이고, 남도 속이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매일 회개해야 합니다. 아니, 어떤 때는 하루에 열두 번도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는 모아 두었다가 주일에 한 번 하는 것이 아니라 깨닫는 순간마다 해야 합니다.
--- pp. 107-108
우리는 선한 일을 위해 몸을 움직이는 훈련을 계속해야 합니다. 가만히 있지 말고 장애인 부서에 가서 연약한 성도들을 섬기고, 연로하신 분들을 돕고, 노숙자들을 위해 봉사하십시오. 이 일들은 생각만으로 되지 않습니다. 몸으로 해야 합니다. 농어촌 봉사를 가거나 여름에 오지로 단기 선교를 가서 봉사하는 일도 모두 몸의 훈련 영역에 포함됩니다. 덥고 열악한 환경에서 봉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시간과 물질과 많은 헌신을 드려 현실과 부딪혀 몸을 훈련시키는 일입니다.
실제로 섬김과 봉사의 현장에 가는 것과 헌금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물론 물질을 드리는 것도 일종의 몸의 훈련 영역에 포함되지만, 상당한 대가를 치르며 몸으로 봉사하는 일은 예배의 영역에 들어갑니다. 그런 경험이 점점 쌓일 때 우리의 육체가 거룩한 제물로 드려지는 일에 익숙해집니다. 내 몸을 드린다는 것이 머리에 있는 이론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부딪히면서 대가를 지불하고 땀을 흘리는 과정 속에서 체험되며 더욱더 영적인 삶에 익숙해져 가는 것입니다.
--- pp. 141-142
죄의 힘의 지배 아래 육체의 모든 본성이 나를 끌고 가는 일에 익숙해질수록 갈등이 심화됩니다. 영에 속한 삶을 살고 싶은데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어느 날에는 놓아 버리게 되고, 나중에는 멋있게 포장한 채 위선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이중적인 딜레마에 자기를 속이는 것입니다. 종교적인 활동을 할 뿐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니 어떻게 삶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릴 수 있겠습니까? 마음은 원인데 불가능합니다.
우리의 몸은 길들여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몸의 훈련을 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마음이 원하면 몸도 따라가는 영성체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몸이 신성해야 합니다. 죄를 짓고자 해도 죄를 지을 수 없는 상태까지 우리의 몸을 단련하고 수련해야 합니다.
훈련을 통해 영적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몸과 마음이 따로 떼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일, 용서하는 일, 봉사하는 일, 내어 놓는 일이 쉬워져야 합니다. 주를 위해 사는 것이 즐거워야 합니다. 몸과 마음이 일치를 이룸으로 우리의 몸을 산 제물을 드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