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우리 아이들 어떻게 공부할까요? : 하브루타와 인지심리학 융합 교육법 : 이성일 선생님 강의
Sophie ・ 2020. 8. 21. 8:53
URL 복사 이웃추가
"마따호쉐프?"
(네 생각은 어때?)
유대인의 교육법 = 하브루타
탈무드로 서로 질문을 주고 받으면서 논쟁하는 유대인의 전통적인 토론교육방식
"아래 사진의 기업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유대인이 만든 기업들입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기업들이죠!
평소 하브루타 교육에 관심이 있어
책과 다큐멘터리도 찾아 보았었는데
며칠전 지인의 추천으로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의 저자이자
신선여고 수석교사 이성일 선생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자께서는 하브루타 교육법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서적을 읽고 관련 공부를 하셨고
실제로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적용하고 많은 효과를 보셨다고 하셨다고 합니다.
기술적으로 아이들의 성적을 오르는 것보다
스스로 탐구하고 공부하는 본질적인 부분에
항상 목말라 있었는데요.. ㅎㅎ
대학민국 최고의 공신들의 책에서도 등장하는
"어떻게 공부할 것 인가?"
즉, 인지심리학과 일맥상통한다고 볼수 있죠!
바로 유대인의 교육법은
인지심리학과 일치!
이해(읽기/듣기) → 암기(반복) → 인출 (설명하기, 기억해서쓰기)
우린 이해와 암기만 반복한 뿐
인출부분이 상당히 많이 결여되어 있어요.
우린 학습에서 배울 학만 있을 뿐
익힐 습의 시간이 너무 적죠.
1. 우리 공부 = 듣는 공부
(미국 MIT연구에서, 듣는수업과 TV시청할때의 뇌의 변화가 비슷함.)
2. 우리공부 = 외우는 공부
(서울대에서 A+ 받기 → 교수의 말대로 통째로 외우기)
3. 우리공부 = 혼자 공부
(모두가 경쟁자)
<하브루타 4단계공부법>저자 이성일 선생님 강의중
유대인의 공부법
1. 낭독하기
2. 설명 (대화, 토론)
3. 질문하기
쇠가 쇠를 날카롭게 한다.
유대인 속담
유대인의 공부법 : 창의 + 비판 + 문제해결
대화와 토론과 질문하기가 밑바탕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5200만명 인구 노벨상 1명
유대인 1500만명 인구 노벨상 200여명이라고 하네요.
EBS 상위 0.1%의 비밀
메타인지 :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를 안다.
상위 0.1%아이들은 메타인지가 되어있다.
메타인지 높이기 → 직접 설명하기
공신 엄마들의 3가지 말습관
1. 지금 말해보렴.
2. 대단해. 노력하는 재능이 있어.
3. 먼저 무엇부터 할까?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Step 1 낭독하기
(큰소리로 따라읽기, 묵독보다 뇌활성에 도움 훨씬 기억력이 좋아짐.)
Step 2 설명하기
(친구가르치기- 모르는부분 인지/
김경일 교수님이 얘기하신 다른 분야의 이들에서 가르키기)
Step 3 기억해서 쓰기 (인출)
저자께서 가르쳐주신 핵심적인 백지복습법★
Step 4 질문하기
(수업과 질문은 하나이다. by강성태 /
질문노트 만들기 → 수업후 질문 3개 만들기: 답도출이 아닌 생각을 위한 도구)
이 과정을 통해 창의성 키우기.
강의 마지막에 나태주 시인의 풀꽃을 보고
질문 3개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구요.
질문 만들고 답만들어 생각나누기를 통해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해주죠.
이성일 저자님께서 현재 신선여고 선생님이셔서
수업중 어떻게 하브라타 교육법을 실천하고 계시는지
듣고 배우는 값진 시간이었어요.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주신 저자님 감사드립니다.
당분간 코로나로 직접 강의듣기가 힘들겠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하브루타 교육의 정리가 확실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흐지부지 잊혀질까
블로그에 짧게나마 내용을 요약해 올려봅니다.
저자님께서는
이번 신간< 하브루타 교육법 4단계> 외에도
<하브루타로 교과수업을 디자인하다>, <얘들아, 하브루타로 수업하자>를 쓰셨습니다.
# 하브루타
#하브루타교육
#인지심리학
#하브루타4단계공붑법
#생각하는공부
#자기주도공부
#유대인공부
[출처]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우리 아이들 어떻게 공부할까요? : 하브루타와 인지심리학 융합 교육법 : 이성일 선생님 강의|작성자 Sophie
"마따호쉐프?"
(네 생각은 어때?)
유대인의 교육법 = 하브루타
탈무드로 서로 질문을 주고 받으면서 논쟁하는 유대인의 전통적인 토론교육방식
"아래 사진의 기업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유대인이 만든 기업들입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기업들이죠!
평소 하브루타 교육에 관심이 있어
책과 다큐멘터리도 찾아 보았었는데
며칠전 지인의 추천으로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의 저자이자
신선여고 수석교사 이성일 선생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자께서는 하브루타 교육법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서적을 읽고 관련 공부를 하셨고
실제로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적용하고 많은 효과를 보셨다고 하셨다고 합니다.
기술적으로 아이들의 성적을 오르는 것보다
스스로 탐구하고 공부하는 본질적인 부분에
항상 목말라 있었는데요.. ㅎㅎ
대학민국 최고의 공신들의 책에서도 등장하는
"어떻게 공부할 것 인가?"
즉, 인지심리학과 일맥상통한다고 볼수 있죠!
바로 유대인의 교육법은
인지심리학과 일치!
이해(읽기/듣기) → 암기(반복) → 인출 (설명하기, 기억해서쓰기)
우린 이해와 암기만 반복한 뿐
인출부분이 상당히 많이 결여되어 있어요.
우린 학습에서 배울 학만 있을 뿐
익힐 습의 시간이 너무 적죠.
1. 우리 공부 = 듣는 공부
(미국 MIT연구에서, 듣는수업과 TV시청할때의 뇌의 변화가 비슷함.)
2. 우리공부 = 외우는 공부
(서울대에서 A+ 받기 → 교수의 말대로 통째로 외우기)
3. 우리공부 = 혼자 공부
(모두가 경쟁자)
<하브루타 4단계공부법>저자 이성일 선생님 강의중
유대인의 공부법
1. 낭독하기
2. 설명 (대화, 토론)
3. 질문하기
쇠가 쇠를 날카롭게 한다.
유대인 속담
유대인의 공부법 : 창의 + 비판 + 문제해결
대화와 토론과 질문하기가 밑바탕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5200만명 인구 노벨상 1명
유대인 1500만명 인구 노벨상 200여명이라고 하네요.
EBS 상위 0.1%의 비밀
메타인지 :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를 안다.
상위 0.1%아이들은 메타인지가 되어있다.
메타인지 높이기 → 직접 설명하기
공신 엄마들의 3가지 말습관
1. 지금 말해보렴.
2. 대단해. 노력하는 재능이 있어.
3. 먼저 무엇부터 할까?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Step 1 낭독하기
(큰소리로 따라읽기, 묵독보다 뇌활성에 도움 훨씬 기억력이 좋아짐.)
Step 2 설명하기
(친구가르치기- 모르는부분 인지/
김경일 교수님이 얘기하신 다른 분야의 이들에서 가르키기)
Step 3 기억해서 쓰기 (인출)
저자께서 가르쳐주신 핵심적인 백지복습법★
Step 4 질문하기
(수업과 질문은 하나이다. by강성태 /
질문노트 만들기 → 수업후 질문 3개 만들기: 답도출이 아닌 생각을 위한 도구)
이 과정을 통해 창의성 키우기.
강의 마지막에 나태주 시인의 풀꽃을 보고
질문 3개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구요.
질문 만들고 답만들어 생각나누기를 통해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해주죠.
이성일 저자님께서 현재 신선여고 선생님이셔서
수업중 어떻게 하브라타 교육법을 실천하고 계시는지
듣고 배우는 값진 시간이었어요.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주신 저자님 감사드립니다.
당분간 코로나로 직접 강의듣기가 힘들겠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하브루타 교육의 정리가 확실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흐지부지 잊혀질까
블로그에 짧게나마 내용을 요약해 올려봅니다.
저자님께서는
이번 신간< 하브루타 교육법 4단계> 외에도
<하브루타로 교과수업을 디자인하다>, <얘들아, 하브루타로 수업하자>를 쓰셨습니다.
# 하브루타
#하브루타교육
#인지심리학
#하브루타4단계공붑법
#생각하는공부
#자기주도공부
#유대인공부
[출처]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우리 아이들 어떻게 공부할까요? : 하브루타와 인지심리학 융합 교육법 : 이성일 선생님 강의|작성자 Sophie
"마따호쉐프?"
(네 생각은 어때?)
유대인의 교육법 = 하브루타
탈무드로 서로 질문을 주고 받으면서 논쟁하는 유대인의 전통적인 토론교육방식
"아래 사진의 기업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유대인이 만든 기업들입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기업들이죠!
평소 하브루타 교육에 관심이 있어
책과 다큐멘터리도 찾아 보았었는데
며칠전 지인의 추천으로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의 저자이자
신선여고 수석교사 이성일 선생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자께서는 하브루타 교육법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서적을 읽고 관련 공부를 하셨고
실제로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적용하고 많은 효과를 보셨다고 하셨다고 합니다.
기술적으로 아이들의 성적을 오르는 것보다
스스로 탐구하고 공부하는 본질적인 부분에
항상 목말라 있었는데요.. ㅎㅎ
대학민국 최고의 공신들의 책에서도 등장하는
"어떻게 공부할 것 인가?"
즉, 인지심리학과 일맥상통한다고 볼수 있죠!
바로 유대인의 교육법은
인지심리학과 일치!
이해(읽기/듣기) → 암기(반복) → 인출 (설명하기, 기억해서쓰기)
우린 이해와 암기만 반복한 뿐
인출부분이 상당히 많이 결여되어 있어요.
우린 학습에서 배울 학만 있을 뿐
익힐 습의 시간이 너무 적죠.
1. 우리 공부 = 듣는 공부
(미국 MIT연구에서, 듣는수업과 TV시청할때의 뇌의 변화가 비슷함.)
2. 우리공부 = 외우는 공부
(서울대에서 A+ 받기 → 교수의 말대로 통째로 외우기)
3. 우리공부 = 혼자 공부
(모두가 경쟁자)
<하브루타 4단계공부법>저자 이성일 선생님 강의중
유대인의 공부법
1. 낭독하기
2. 설명 (대화, 토론)
3. 질문하기
쇠가 쇠를 날카롭게 한다.
유대인 속담
유대인의 공부법 : 창의 + 비판 + 문제해결
대화와 토론과 질문하기가 밑바탕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5200만명 인구 노벨상 1명
유대인 1500만명 인구 노벨상 200여명이라고 하네요.
EBS 상위 0.1%의 비밀
메타인지 :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를 안다.
상위 0.1%아이들은 메타인지가 되어있다.
메타인지 높이기 → 직접 설명하기
공신 엄마들의 3가지 말습관
1. 지금 말해보렴.
2. 대단해. 노력하는 재능이 있어.
3. 먼저 무엇부터 할까?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Step 1 낭독하기
(큰소리로 따라읽기, 묵독보다 뇌활성에 도움 훨씬 기억력이 좋아짐.)
Step 2 설명하기
(친구가르치기- 모르는부분 인지/
김경일 교수님이 얘기하신 다른 분야의 이들에서 가르키기)
Step 3 기억해서 쓰기 (인출)
저자께서 가르쳐주신 핵심적인 백지복습법★
Step 4 질문하기
(수업과 질문은 하나이다. by강성태 /
질문노트 만들기 → 수업후 질문 3개 만들기: 답도출이 아닌 생각을 위한 도구)
이 과정을 통해 창의성 키우기.
강의 마지막에 나태주 시인의 풀꽃을 보고
질문 3개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구요.
질문 만들고 답만들어 생각나누기를 통해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해주죠.
이성일 저자님께서 현재 신선여고 선생님이셔서
수업중 어떻게 하브라타 교육법을 실천하고 계시는지
듣고 배우는 값진 시간이었어요.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주신 저자님 감사드립니다.
당분간 코로나로 직접 강의듣기가 힘들겠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하브루타 교육의 정리가 확실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흐지부지 잊혀질까
블로그에 짧게나마 내용을 요약해 올려봅니다.
저자님께서는
이번 신간< 하브루타 교육법 4단계> 외에도
<하브루타로 교과수업을 디자인하다>, <얘들아, 하브루타로 수업하자>를 쓰셨습니다.
# 하브루타
#하브루타교육
#인지심리학
#하브루타4단계공붑법
#생각하는공부
#자기주도공부
#유대인공부
[출처]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우리 아이들 어떻게 공부할까요? : 하브루타와 인지심리학 융합 교육법 : 이성일 선생님 강의|작성자 Soph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