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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구란 놈
속내를 들여다 보니………..
(화 / 포 핸드 /포 핸드 스트록 : Fore Hand Stroke)
일반적으로 화 라고 합니다
포 핸드 스트록이라는 표현이 맞지만 통상 화 라고 하고
입력도 쉽고 다들 아는 용어 이기에 화 라고 쓰겠습니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김사장님
바쁘게 탁구장으로 향합니다
그 무슨 바쁜 일이라고..아무튼 바삐 갑니다
구장 입구에 들어서자 톡, 탁, 떼구르르…….
느낌이 옵니다
탁구대 3대는 이미 점거 당하고 2대는 놀고 있구나…
후다닥 문을 열고 인사를 나눈 뒤 레슨 순서가 적힌
칠판에 재빠르게 이름을 올리고 탈의실로 향합니다
레슨 순서가 5번째…그러면 최소한 1시간 이상 시간이 있구먼 하고
앉아서 쉬고 있는 후배 정군을 이끌고 탁구대로 향 합니다
그리고 두 사람은 약속이나 한 듯이 화를 칩니다
누가 시키지도 않고 약속도 없는데 화부터 칩니다
15분~20분 한참을 치다 게임을 합니다
한참 열을 내던 게임이 끝나자 쉬러 나오면서
아!....... 화가 흔들려서 원 (제대로 안되어서) 하면서
한번 치자는 최선생님과 다시 탁구를 합니다
똑 같이 화를 칩니다…………….
이러기를 벌써 5년째
그렇게 쳐대는 화지만 도대체 제대로 되질 않는 겁니다
5년 동안 구장을 3번 옮기고 코치 선생님은 5번째 바뀌어 가면서
지도를 받으면서 폼을 교정 받고 무단히 치지만
게임만 하고 나면 도대체 화가 마음에 안 드는 겁니다
탁구 경력 5년째인 김 사장님 경우만 그런 게 아닙니다
20년 30년 한참을 치신 분들도 화가 안 된다고 합니다
특히 펜 홀더 그립 사용자는 뭔가가 안 맞으면
구장에 앉아서 라켓을 깎습니다
그러면서 화가 가장 어렵다고 합니다
여기에 가장 큰 오류를 범하고 있는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김 사장님인 경우 게임을 하다 보면 돌아서서 시원하게
한방 때려야 시원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원하게 때리는 것이 몇 번 들어가면
그 게임에 져도 기분이 좋습니다
그런데 마음 먹은 대로 안되면 화가 안 된다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화와 스매싱의 개념을 섞어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화와 화 스매싱(FORE HAND SMASHING)은 각기 다른 기술이면서
그 맥락은 한가지 입니다
하지만 이를 섞어서 생각하기에 아주 큰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겁니다
다른 기술 같은 맥락…….?
천천히 설명 드려볼까 합니다
탁구를 오래 치신 분이나 새로 시작 하는 분
그리고 하위 부수에게 이것 저것 가르쳐 주시는 분에게는
필요한 내용이라 생각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 됩니다
화 스매싱 공격이 안되면 화에 문제가 있다 합니다
이는 화와 스매싱을 분리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화와 화 스매싱이 결합된 묘한 형태의 화를 칩니다
화도 아니고 화 스매싱도 아닌 아주 특이한 형태의 기술이
수년간에 걸쳐 만들어져(굳어져)있지만 그것을 나름대로
화라고 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화에 문제가 있다고 투 덜 댑니다
화는 화 스매싱 , 플릭 , 화 드라이브(FORE HAND DRIVE) , 파워 드라이브로
발전 하는 기본(기초)기술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화는 단순히 화에서 화 그 자체로 끝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고집스럽게 매달립니다
대표선수 또는 실업선수 들을 비롯하여 선수들 연습하는 곳에
한번 가보세요
가볍게 몸풀고 그리고 화를 치는데 아마 5분 이상 오래 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바로 다른 기술 연습에 들어 갑니다
요즘 화 스매싱 공격보다 드라이브가 위주이다 보니
그러지 않느냐 반문 할지 모릅니다 만
아무튼 그래도 그렇습니다………………..
화는 공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상대편 테이블로 보내는 선에서
끝내면 됩니다
화는 강하고 힘있는 공을 보내는 것이 아닙니다
높거나 낮은 볼
길거나 짧은 볼
힘이 실어있거나 약한 볼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자연스럽게 공을 넘기기 위한
가장 편하고 자유로운 형태의 스윙궤적(호:弧)을 익히는
아주 기본(기초) 단계입니다
화와 화 스매싱을 섞어서 폼을 만들려고 하다 보니
엉뚱한 결과를 낳게 되어 화가 요구하는 (목적하는)
형태의 기본 스윙궤적아 아닌 화도 아니고 스매싱도 아닌
짬뽕된 폼이 고착되어 드라이브를 배우고 실전에서 써먹으러 할 때
엄청 애를 먹게 됩니다
그럼 화가 무엇인가………
아래 영상을 먼저 보세요
널리 알려진 중국국가대표 왕 하오와 왕 리친이 시합 바로 직전
몸푸는 장면 입니다
[왕 하오/왕 리친 화 치는 영상]
경비가 없어 가서 직접 촬영을 하지 못했고 설혹 간다 해도
찍는다는 것은 상상도 못하겠지만
가지 않은 것이 다행일지 모릅니다
두 선수 시합 전에 몸을 풀면서 화를 치는 것이 겨우 2초가 안됩니다
겨우 2초도 안 되는 화 만 목적으로 간다면 말입니다
시합장에 가서 게임 시작 전에 보면 그렇게 매일 치는 화 이건만
누가 공이라도 빼앗아 갈 까봐 죽어라 기를 쓰고 칩니다
그거 말렸다가는 항의 하고 난리 납니다
영상을 보면서 무엇을 느꼈을까요
저것은 화이긴 한데 화는 아닌 것 같다
워낙 잘 치는 선수이기에 그렇게 쉽게 치는 거다
그것 참 쉽게 치네…………
영상에 보이는 것은 화가 맞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쉽게 가볍게 쳐야 정상입니다
아마도 배만 고프지 않고 특별한 실수가 없다면 종일 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대 우리는 어떻습니까
뭔가가 잘못 되어 있습니다
유명한 중국선수들 치는 것을 옆에서 찍는다면
아래 영상과 비슷합니다
(화 주고 받는 일반 영상)
펜 홀더와 세이크 핸드그립 두 종류의 치는 스타일이
약간 다르다 하는 느낌이 있지만 숨겨진 원리는 대동소이 합니다
(펜 홀더 화 측면 영상)
먼저 팔꿈치를 보세요
팔꿈치의 전진 후퇴가 과거에(20여 년 전) 비해 아주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상대가 친 공이 넘어오는 순간 위치를 파악하고 (뒤로 빠지면서)
좌우 어깨가 30도 정도 우측으로 돌아가면서 동시에 팔꿈치
역시 뒤로 후퇴 합니다
팔꿈치의 후퇴 전진과 양쪽 어깨는 큰 회전이 없이
동시에 빠졌다 부드럽게 전진 합니다
아래 고속 영상을 보세요
(펜 홀더 화 측면 고속 영상)
(세이크 화 측면 고속영상)
하완(팔꿈치에서 손목 사이)의 움직임은 팔의 길이에 따라
약간 다릅니다 만
하완과 팔꿈치 위의 상완과의 각이
거의 직각인 상태로 움직이는데
뒤로 후퇴 시에는 공을 때리는 힘을 주기 위해
공을 때리기 바로 직전 약간 각이 넓어졌다가
거의 직각인 상태로 공을 앞으로 때려 보내고
때린 후에도 그 각에는 거의 변화가 없이 직각을 유지 하는 것이
바람 직 합니다
공을 때린 후의 각이 직각이 아닌 듯 보여지나
측면에서 보면 어깨가 우측으로 돌아간 다음 좌측으로 이동 되기에
거의 직각이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펜 홀더 화 gif 화일)
중요한 것은 공을 때리는 임팩트 순간과
다음에 이어지는 라켓의 스윙궤적 입니다
아래 그림 임팩트 순간을 자세히 보세요
(화 임팩트 직전 멈추기gif)
그냥 일반적인 속도로 보면 그저 그렇겠지 하던 부분 입니다만
자세히 보면 넘어오는 공을 끝까지 노려 보다가 때립니다
또한 공을 치기 바로 전에는 부드럽게 스윙을 하다
공이 맞기 바로 직전에 라켓에 힘을 모아
(공이 임팩트 되는 순간 상대편에게 안전하게 보내는) 적당한 힘을
가하면서 넘겨 줍니다.
또한 라켓의 움직임을 보면 약 45도 각도(넘어오는 공의 높낮이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로 라켓을 스윙 하는데 라켓이 임팩트 순간에서
마칠 때까지 다른 움직임 없이 고정되어 있는 부분을 눈 여겨 봐주세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금도 그러한지 모릅니다 만
예전에는 화를 칠 때 스윙궤적을 표현 할 때 경례 하듯이 하라고
얘기 했는데 군대를 안간 여자분 그리고 나이가 드신 여자분은 그 말의 뜻이
이해가 갈 리가 없지요
농담입니다 만
육군 해군 경례가 다르고 나라마다 다 틀린대 …..
사실은 적절하지 않지만 그리 틀린 이야기도 아닙니다
화를 치는 모습을 보고
야!...... 폼 정말 깨끗하다……
선수 물을 먹은 것 같은데 하고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바라 봅니다
[폼(FORM) : 전체적 모양이라는 뜻으로 해석함이 맞다 보여집니다]
우리는 주로 탁구를 치는 특정기술의 전체적 형태를 표현 하는 용어로 사용 하는데
화를 치는 경우 라켓을 들고 멋있고 깨끗하게 스윙궤적을 그리는 모양을 보고
폼이 좋다고 말합니다
물론 잘 치는 선수의 치는 모습을 따라 해보는 것도 좋지만
폼이 좋다고 무조건 따라 하지 말고 그 선수가 치는 형태 중
상대가 보내온 특정 형태의 공을 치는 스윙궤적을 눈 여겨 보고
따라 해 보았으면 합니다
(세이크 화 측면 고속)
화는 하나의 폼으로 이루어지는 기술이 아니라
높은 공은 눌러 쳐서 보내고 짧은 공은 들어 올리고
길고 강한 공은 부드럽게 살려서 보내는 등
다양한 형태의 스윙궤적을 가진 기술로 인식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화는 폼이 좋아야 한다는 등
폼이라는 용어는 적절한 표현이 아닙니다
그리고 스윙을 할 때 궤적을 그리는 호가 가급적 원형을 유지하고
스윙궤적이 역 스윙 형태가 되거나 S자 형을 그리는 흔들거리는 형태가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는 사실 명심 했으면 합니다
원호를 그리는 스윙궤적 아래 영상을 잘 보세요
초등4년 꿈나무 최인혁군 입니다
어깨가 겨우 상판을 조금 넘는 체구가 작은 학생입니다
이 학생에게 경례 하듯이 쳐 라고 단정적으로 말한다면
공은 전부 어깨위로 지나가 헛 치게 되겠지요
결국 키가 작던 크던 팔이 길던 짧던 간에 자신의 체형에 맞는
원호를 그린다는 뜻으로 해석 해야 하고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적절한 원호를 가진 부드러운 스윙이 바로 화의 기본입니다
그렇게 치면 강한 화가 나오지 않는데 어떻게 합니까!!!!!!!
그것은 화가 아니고 화 스매싱에서 고민 하십시오………….
탁구를 처음 배울 때(화)
양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왼쪽 발을 조금 앞으로 하고 허리를 조금 앞으로 숙이고……
하지만 저는 발의 스텐스나 허리는 별로 강조 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탁구에서는 발의 움직임이 중요하다 합니다만
화에서는 원호를 가지는 스윙의 중요성이 중요하다 강조 하는 편입니다
물론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만
아래 영상을 보면 이해가 됩니다
( 휠체어 일반영상 과 아래 고속)
(고속영상)
장애인 탁구는 장애의 형태에 따라 아주 다양합니다
다양한 형태에 맞추어 치는 형태를 보여주기에는
너무 다양 하기에 전부를 보여줄 수 없지만 상기 윗부분은
스탠딩이면 대부분 이해가 가능한 설명이라 봅니다
뿐만 아니라 휠체어 부문에 있는 분들도 상기 해설을 따라 하되
바로 위 영상에서 보듯이 스윙의 중요성만 이해 한다면
하체의 움직임에는 상관없이 휠체어 화를 배우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다 생각 됩니다
손목이나 손가락에 장애가 있는 분은 지지대를 하고 묶어서 치기에
어찌 보면 화를 치는 대에는 더 유리 할 수 있습니다
라켓이 움직이는 현상이 방지 되기 때문 입니다
3년 전 장애인 전국체전으로 영천에 내려가 숙박시설에서 머물며
가볍게 맥주를 먹다 나온 이야기 입니다
하체마비 장애인 3명이 야외에서 삼겹살에 소주를 나누고 있었는데
화장실을 다녀오던 한 친구가
아니! 누가 오징어를 몰래 먹냐고
내 놓으라고 하는데 알고 보니 쭈그리고 있던 하체마비 장애인
발이 가스레인지에 닿아서 타는 냄새였다는 겁니다
육 개월 전쯤 고기 좀 먹자 하고 끌려 갔는데 다리를 구부리지 못하고
발을 뻗고 앉은 제 다리가 타면서 그 냄새가 나는 게 아닙니까
당시에 그럴 수 있겠다며 같이 웃고 넘긴 제 자신이 부끄럽더군요
지금 이야기는 장애인을 동정 해 달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번쯤은 장애인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는 생각에서 그냥 써 보았습니다
이번 고속 동영상 작업을 포기 하려는 시점에서 서울시장애인협회 회장이신
여 봉구님께서 지원을 하겠다고 하여 촬영이 되었고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지원 조건에는 장애인에 대한 글을 올리는 조건은 없었지만
제 자신도 장애인이고 평소에 장애인 탁구 치는 요령에 대해 언젠가는 글을
올려보자고 마음 먹었던 바도 있었고 회장님도 좋은 생각 이다는 의견이 있어
한번 시도해 보았습니다
그냥 관심만 가질게 아니다 하는 생각에 제가 올린 글이 옳던 그르던
필요한 분이 복사해 가는 데에 어떤 승낙을 요구한적이 없이 그냥
복사하도록 허용 하였지만 이번에 올린 글은 서울시장애인협회 홈 페이지를 통해서
http://cafe.daum.net/STAD 복사를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점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화는 강하고 힘있는 공을 보내는 것이 아닙니다
높거나 낮은 볼
길거나 짧은 볼
힘이 실어있거나 약한 볼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자연스럽게 공을 넘기기 위한
가장 편하고 자유로운 형태의 스윙궤적(호:弧)을 익히는
아주 기본(기초) 단계이며
화는 화 스매싱 , 플릭 , 화 드라이브(FORE HAND DRIVE) , 파워 드라이브로
발전 하는 기본(기초)기술이라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몸에 익혀진 화가
드라이브를 익히고 정말 제대로 된 드라이브를 구사 하고자 할 때
어떤 현상이 나오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영상 은 세이크 화와 드라이브 비교 영상입니다
상기 영상은 자이안트 드래곤 한국총판 사장님이자
노원 OK탁구교실 이 옥규 관장님이 직접 촬영에 참여한 영상 입니다
화를 치는 형태가 바로 드라이브치는 폼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또 다른 영상입니다
왕 하오의 화 드라이브
역시 화에서 몸에 익혀진 스윙궤적이 바로 드라이브로 연결 됩니다
때문에 화를 익히는 데에 있어서 화와 스매싱이 혼합된 형태의 습관은
실제 드라이브 치는데 엄청 애로가 있게 됩니다
해서 드라이브가 제대로 안 된다 고민하는 분은
본인의 화에 문제가 없나 따져 보고 바로 교정 작업을 한 후
드라이브를 연습 하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임팩트는 어떤 힘으로 해야 하는가
정말 표현 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60대 노장 분과 화가 일정 수준 올라있다 생각되는 분들께
여쭈어 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표현이 나왔습니다
공을 건들듯이? 가볍게 쳐 올려야 한다
라켓을 받쳐서 가볍게 밀어 올려 쳐야 한다
라켓을 세우고 공을 잡아 던지듯이 가볍게 때려 쳐야 한다
사실 세가지 표현이 틀린 이야기가 아닙니다
각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표현 하는데 다를 뿐이지
맞는 이야기 입니다
그렇다면 임팩트를 정확히 누구나 다 알아 듣는 표현은 무엇일까요
답은 없습니다
직접 타구를 하면서 느끼는 수밖에 글로 말로 표현이 안됩니다
상기 3가지 표현을 생각 하면서 스윙궤적에서 찾아 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스윙궤적을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영상 꿈나무 최인혁군의 화 영상을 보면
어린 학생이 치는 것을 보면 스윙궤적이 크다는 느낌을 가질 겁니다
키가 적으면 팔꿈치가 상체에서 많이 떨어져 있고
키가 클수록 가깝게 붙게 됩니다
당연한 현상입니다
저는 가급적 약간 크다 생각되는 스윙궤적을 권합니다
오랜 기간 다양한 형태의 탁구 인을 보아온 경험으로
감히 이야기 합니다
스윙이 큰 형태의 궤적을 그리는 사람은
좁은 형태의 스윙이 요구 될 때에도 순간변환이 잘 되고
드라이브도 쉽게 빨리 익히는 반면
좁은 스윙을 하는 사람은 그 반대 입니다
중요한 것은 궤적이 짧고 빠르게 드라이브를 거는 현대 탁구에서
좁은 스윙은 짧은 궤적에서 빠른 드라이브를 걸려면
라켓을 아래로 내려뜨리고 길게 끌어 올려야 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라 생각 됩니다
큰 스윙이라고 양팔을 다 펴고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팔꿈치가 옆구리에서 약간 자유스러움을 갖는 간격을 말합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말로야 쉽습니다
강하면 약하게 치고 약하면 강하게 한다
볼이 낮으면 들어 올리고 볼이 높으면 내려 눌러라
이런 다양한 볼을 컨트롤 하기 위해서 그리고
화를 정확하게 익히려면 가장 먼저 익혀야 하는 기초동작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살펴본 바에 의하면 가장 중요한 연습 방법이면서
기본이 되는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가르치거나 연습해보는
것을 본적이 많이 없습니다
이 기술은 화 쪽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기술의 시초인 기술임에도
소홀히 하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까운 생각 마저 듭니다
바로 화 쇼트 입니다
공의 튀는 다양한 형태에 대해 받아 넘기는 힘 조절 능력
정확하게 보내기 위한 컨트롤 능력 등 모든 화 쪽에서의
이루어지는 기술의 출발점이 되는 기술 입니다
임팩트와 올바른 스윙궤적은 바로 화 쇼트에서 기본이 익혀집니다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꼭 실천해 보기를 기대해 봅니다…꼭 꼭
화 쇼트에 대해서는 쇼트 부분에서 다시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여 연습 하시기 바랍니다
(화 쇼트 영상)
아래 영상은 화를 치는 공이 상대편 테이블에서
어떤 형태로 튀는지 고속 영상으로 잡아 보았습니다
(드라이브시 테이블에 공 튀기는 영상)
나름대로 아는 내용 안내를 드려 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글이 올려지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서울시 장애인 탁구협회 여 봉구 회장님
GIANT DRAGON 한국 총판 이 옥규 사장님
동대문 휘경탁구교실 최 수병 관장님
그리고
전미경 김흥용 윤현숙
이옥규 꿈나무 최인혁
안병욱 선배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동영상제작에는
자이안트 드래곤사의
히노키 카본 5겹 합판 ACE라켓
발사 중심의 야누스라켓
그리고
평면러버 카라데와
돌출 OX 미티어라이트 러버가 사용되었습니다
해 보고자 원했던 영상과 안내를 올리는데
협조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10. 08. 14 主 人 白
PS : 지금까지 제가 올린 글에 대해서는
필요로 하는 분은 누구나
복사를 하도록 허용 하였습니다 만
이번에는
장애인 탁구에 한번 관심을 가져 보자는 의미에서
서울시 장애인 탁구협회 홈 페이지 ( http://cafe.daum.net/STAD )를 통해
필요 하신 분은 복사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불편 하더라도 많은 이해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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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사용하겠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잘 보고 배우겠습니다.감사합니다.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 잘 기억하여 기술향상에 적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울러 제작한 동영상 구할 수는 없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