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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릉동 (孔陵洞) |
공릉동(孔陵洞) |
| 북부지방법원(구)/ 태강릉/ |
--- 광명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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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림/ | 신명/ 공릉역⑦ / | --- 동신/ 신원/ 임성/ | --- 태능현대/ 하늘공원/ 태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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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영/ 신한양/ 대아(492) / 우성2차/ 씨엠/ 청우시티/ | 참다움/ 탑스빌(504) / 대아(740) / 동아연립/ | 현대성우/ 한진/ --- | 우방/ 비선/ 공릉/ 화랑타운/ --- 태릉현대 --- 효성(742) / |
라메즈/ 베네시아/ 삼익(690) / 탑스빌(690) / | 대명/ |
| 태릉입구역⑦ / 태릉입구역⑥ / |
| 화랑대역⑥ / |
| 봉화산역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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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슨 철길이 청춘의 추억을 불러오는 경춘선숲길
경의선숲길을 먼저 가본 뒤 경춘선숲길을 가보면 다소 심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경의선숲길 중 가장 붐비는 연남동 구간 양쪽으로 늘어선 아기자기한 카페들도 경춘선숲길 구간에선 별로 없다. 또, 강북 최대 상권 중 하나인 홍익대 상권을 끼고 있는데다 도심에서 가까운 경의선숲길과 달리, 경춘선숲길은 월계동, 하계동, 공릉동 등 서울의 북쪽인 노원구에 위치하고 있어 외지인들의 접근성도 다소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그러다보니 실제로 경춘선숲길은 외지인보다는 지역주민들의 산책코스로 사랑받고 있다.
그러나, ‘산책하기 좋은 공원' 측면에서 볼 때는 경춘선숲길이 경의선숲길보다 훨씬 후한 점수를 주겠다는 사람이 적지 않다. 첫째로, 전철역, 도로, 다리 등으로 인해 산책로가 끊긴 구간이 경춘선숲길이 경의선숲길에 비해 훨씬 짧다. 경춘선숲길은 전체 구간 길이 6km 중 공사 중으로 공원이 단절된 구간이 400여m에 불과해 5.6km 정도가 온전히 경춘선숲길로 조성돼 있다.
반면 경의선숲길은 거의 절반이 산책로가 끊겨 있다. 전체 구간 6.3km 중 실제로 숲길이 조성된 길이는 3.8km에 불과하다. 나머지 2.5km는 지하철역세권 개발, 육교, 도로 등으로 숲길이 끊겨 있다. 그러다보니 전체 구간을 한번에 걷겠다는 사람 입장에서는 걷는 재미가 아무래도 덜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걷는 재미가 쏠쏠한 것은 경춘선숲길이다. 사람들로 덜 붐비니까 호젓함도 더하다. 경의선숲길은 예쁜 카페를 비롯해 유혹거리들이 많은 반면, 경춘선숲길은 이런 인프라들이 별로 없어 걷는데 집중할 수 있다.
작년 11월 전체 구간 조성이 마무리된 경춘선숲길은 지역 주민인 노원구 주민들이 ‘경춘선 사람들'이란 단체를 만들어 공연이나 장터를 기획하는 등 경춘선숲길을 만남과 나눔, 커뮤니티가 있는 교류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경춘선숲길에서 추억을 자극하는 가장 강력한 소품은 원형 그대로 남아있는 녹슨 철로다. 침목 모양의 벤치도 정겹다.
경춘선숲길은 서울 노원구 월계동 녹천중학교에서 시작해 옛화랑대역을 거쳐 서울시계(경기도 구리시와 연결되는 지점)까지 총 6km 구간이다. 2010년 경춘선이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열차 운행이 중단되면서 방치됐던 이 구간 약 5만5000평을 서울시가 공원으로 조성하기로 하고 첫 삽을 떤 시기가 2013년 10월이었다.
경춘선숲길 중 가장 먼저 조성된 구간은 2015년 5월, 행복주택에서 육사삼거리까지 1.9km의 2구간이다. 2016년 11월에는 1구간인 월계동 녹천중학교부터 경춘철교를 거쳐 공릉동 과기대입구 철교까지 1.2km, 2017년 11월에는 옛화랑대역에서 서울시계까지 2.5km의 3구간이 개통하면서 총 6km의 숲길을 조성했다.
경춘선숲길은 외지인이 많은 경의선숲길과 달리 주로 지역주민들의 산책로로 사랑받고 있다.
경춘선숲길은 옛 철길을 원형 그대로 활용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텃밭 등이 경의선숲길에서는 볼 수 없는 풍광이다. 대학 시절 경춘선 열차를 타고 대성리, 강촌 등으로 MT를 갔던 이들은 이제는 그 시절 철길을 열차가 아닌 직접 걸어보면서 추억을 되새길 것이고, 간혹 남자들은 춘천102보충대로 향하던 입영열차에서 내다보던 스산한 창밖 풍경이 머리로 스칠 수도 있겠다.
경춘선에 대한 추억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누구나 거쳐갔던 20대 때의 설렘과 향수를 다시 떠올리기에는 이곳 경춘선숲길을 걷는 것만한 것이 없을 것이다. 누구에게서나 가장 찬란하면서도 쓸쓸했던 ‘청춘’을 경춘선숲길 곳곳에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 산책길에 가족, 친구든 연인이든 동행이 있으면 금상첨화다.
[1구간]
월계동 녹천중학교에서 출발해 경춘철교를 건너 공릉동 과기대입구철교까지 이어지는 1.2km의 1구간은 2016년 11월 경춘선숲길 중에서 두번째로 개통됐다. 이 구간은 옛 경춘선의 철길을 거의 원형 그대로 보존해 과거 경춘선 기차를 타고 대성리나 강촌 등으로 MT가던 시절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조성했다.
경춘철교의 야경. 72년간 기차가 다니던 철교를 보행교로 리모델링했다.
1구간은 전체 3구간 중에서 가장 붐비는 숲길이다. 주변에 대단위 아파트가 밀집해 있고 1구간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경춘철교 양쪽 끝에 중랑천과 연결되는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중랑천 산책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경춘선숲길 1구간에서는 거리는 짧지만 레일바이크 체험을 할 수 있다.
경춘철교는 녹천중학교 인근 1구간 출발점에서 약 200m 가량 가면 나온다. 이 철교는 1939년 설치돼 2010년까지 72년간 중랑천을 연결하는 철길로 사용됐다. 현재는 리모델링해 기차가 다니던 철교를 사람이 다니는 보행교로 만들었다. 경춘철교 위에 서면 앞뒤로 중랑천, 동부간선도로가 길게 펼쳐져 있다. 다리밑을 내려다보면 조금 아찔하다. 일부 다리 구간은 밑을 잘 볼 수 있도록 투명 유리처리를 했다.
경춘선숲길 1구간의 자랑인 잣나무 숲길. 이전에 열차가 다니던 시절부터 조성돼 있었지만, 안전을 이유로 주민들이 이용 못하다가 경춘선숲길 공원 조성을 계기로 개방돼 산책로로 애용되고 있다.
경춘철교를 건너면 오른쪽에 잣나무 숲길이 나온다. 이 숲길은 경춘선 열차가 다니던 시절에 조성된 것으로 마치 산 속에 온 듯한 기분을 자아낸다. 경춘선숲길 1구간 조성 이후 최고의 산책로로 지역주민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잣나무 숲길 길이가 약 800여m에 이른다. 솔밭길을 기준으로 그 왼쪽에 보행-자전거 겸용 도로, 철길이 있고 맨 왼쪽에 텃밭이 길다랗게 이어져 있다.
경춘선숲길 1구간 하계동 일대에는 지역주민이 텃밭 농사를 통해 경춘선숲길 가꾸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생산정원을 꾸며놓아 잘 자란 농작물들이 색다른 불거리를 제공한다.
시골 정취가 물씬 풍기는 텃밭은 과거에 없던 시설로, 현재 노원구청이 지역주민의 신청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텃밭 곳곳에 나무의자를 만들어 농작물을 재배하는 공간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소통하는 공간으로 쓰이고 있다. 경춘선숲길 이동률 주무관은 "지역주민들이 텃밭을 가꾸면서 숲길을 더 활기차게 아름답게 가꾸어간다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1구간 중간쯤에 경춘선숲길방문자센터가 있다. 과거 경춘선을 쉼없이 달렸던 무궁화호 객차 2량을 설치해놓고 사무실과 주민들을 위한 편의공간으로 리모델링했다. 그런데, 취지와 동떨어지게 방문자센터를 개방해놓지 않고 있었다. 방문자센터로 이름붙여진 열차 내부에는 과거 무궁화호 시절의 열차 의자와 창문 등이 그대로 있어 ‘추억의 사진'을 찍기에 제격이었다.
그런데 이곳에 공원측이 주말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이유로 평소 일반인들의 출입을 막아둔 것이다. 경춘선숲길 김귀이 주무관은 "방문자센터는 일주일에 2~3회 프로그램 교육공간으로 쓰이고 있으며, 앞으로는 교육시간 외에는 일반인에게 개방하도록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경춘선숲길 1구간 중간쯤에 있는 방문자센터. 과거 경춘선을 달렸던 무궁화호 객차를 리모델링해 꾸몄다.
1구간의 또다른 불편함은 근처에 매점이나 음식점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식당을 가려면 숲길을 벗어나 한참을 걸어가야 한다.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를 할 경우, 간식거리나 도시락을 준비해가는 것이 좋다. 식수는 텃밭 근처에 아리수 음수대가 있다. 공원관리소측은 "1구간에 매점형 카페를 설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춘선숲길 1구간을 가려면 1호선 월계역이나 7호선 하계역을 이용하면 가깝다. 최근 노원구는 1구간 일부를 정해 레일바이크를 무료로 운행하고 있다.
[2구간]
행복주택공릉지구(거의완공돼 입주예정인 임대주택)에서 육사삼거리까지 1.9km에 이르는 2구간은 2015년 5월, 경춘선숲길 중에서 가장 먼저 개통됐다. 단독이나 다가구 밀집지역인 공릉동 일대를 가로질러 공원 접근성이 좋아 생기자마자 인근지역 주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2구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릉동은 허름한 빌라와 통닭집, 작은 슈퍼마켓 등 옛 정취를 간직한 동네다. 경춘선숲길 조성 이후 이곳의 풍경은 많이 바뀌었다. 숲길 양 옆의 단독, 혹은 다가구주택은 공원 조성 후 세련된 감각의 카페로 변신하거나 건물 자체를 신축하는 등 공원 덕분에 집값이 꽤 올랐다는 후문이다. 2구간 주변에 카페, 식당, 책방 등 아기자기하고 특색있는 가게들이 생겨나 공릉동과 센트럴파크를 합쳐 ‘공트럴파크'라고 부른다.
경춘선숲길 2구간에는 공원 조성 후 사람들이 모여들면서 카페, 식당, 책방 등 특색 있는 가게들이 많이 생겨났다.
숲길 여기저기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모여 함께 걷고, 얘기하고, 웃고, 먹고 마시는 풍경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경춘선숲길 전체 구간 중에서 가장 활기가 넘친다. 경의선숲길과 가장 닮았다는 얘기도 이 구간을 두고 하는 말이다.
다만, 다른 구간에 비해 숲길 가로 폭이 좁은 게 흠이다. 이 구간은 철길을 보행로로 이용하는 주민들이 많다. 철로에 깔려 있는 자갈 소리를 들으며 아날로그 감성을 느껴보는 것도 운치가 있다. 자전거도 이 구간은 다소 속도를 줄여 이용하도록 공원측은 바이크족에게 당부한다.
2구간을 걷다보면 공릉동 도깨비시장이 나온다. 카페 하나 없는 1구간에 비해 2구간은 먹거리가 지천에 널려 있다. 노원구에서 가장 큰 전통시장으로 족발, 닭강정, 꽈배기, 술빵 등이 유명하며 2900원으로 맛볼 수 있는 손칼국수집도 도깨비시장의 명물이다.
경춘선숲길 2구간의 또다른 볼거리인 공릉동 도깨비시장. 각종 먹거리가 풍성하다.
[3구간]
옛화랑대역에서 서울시계(서울시와 경기도 구리시의 경계)까지 2.5km에 해당하는 3구간은 작년 11월에 개통됐다. 옛화랑대역 주변은 야외 기차박물관 분위기다. 근대문화유산 가운데 보존가치가 큰 문화재를 지칭하는 등록문화재 300호인 옛 화랑대역은 원형 그대로 고스란히 남아 있으며 역사 내부는 철도 관련 전시장으로 쓰인다.
경춘선숲길 3구간 입구에는 증기기관차, 일본열차 등 여러 대의 기차를 전시해 기차박물관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 어린이대공원에서 전시하던 협궤열차와 증기기관차를 옮겨와 전시하고 있다, 이외에 일본, 체코에서도 현지 열차를 들여와 전시하고 있어 이국적인 열차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려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것은 1구간의 방문자센터 열차와 마찬가지로 공원관리소측이 보행 시민들이 전시 열차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아두었다는 점이다. 객차 안으로 들어가 의자에 앉아서 내부를 찍거나 차장 너머로 열차 바깥 풍경을 찍을 수 없도록 하고 있다.
3구간은 경춘선숲길 3개 구간 중 가장 길이가 길다. 1구간보다는 배가 넘는다. 그래서 가장 호젓한 숲길이기도 하다. 1, 2구간에 비해 이용 시민은 적은 편이다.
경춘선숲길 1, 2구간에서는 볼 수 없는 나무데크길. 옆으로는 맑아진 태릉천이 흐른다.
3구간은 나무데크길이 자랑이다. 녹슨 철로길을 따라 오른쪽의 태릉천을 끼고 한참 동안 나무데크길이 이어진다. 1구간부터 꽤 걸었는데도 바닥이 나무라 발바닥이 덜 아프다. 철길의 낭만과 숲길의 청량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이 3구간이다. 걷는데 가장 집중할 수 있는 구간이 3구간이다.
철로를 걷다보면 먼저 육군사관학교가 나오고, 육사를 지나면 태릉골프장이 나오는데, 골프장측이 골프장 내부를 보행자들이 볼 수 없도록 푸른 천으로 골프장 외벽을 둘러친 것은 눈에 거슬렸다.
3구간의 중간쯤에서 나무데크길이 끝난다. 그 다음은 1km 이상 흙 포장 길이 나온다. 다리가 지친 사람들은 여기서 발길을 돌려 3구간 입구쪽으로 가면 된다. 3구간이 끝나는 지점(서울시계)까지 가면 근처에 전철역이 없어 몇백m를 걸어나와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경춘선숲길 3구간을 장식한 벌개미취 군락. 국화과 꽃으로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연한 보라색의 꽃이 핀다.
3구간 근처에 태릉, 강릉이 있어 잠시 숲길을 벗어나 능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태릉은 조선 11대 중종의 제2계비 문정왕후의 능이고, 강릉은 조선 13대 왕 명종과 인순왕후의 능이다. 태릉에서 강릉까지 약 1.8km의 숲길은 산책하기에도 아주 좋다. 동절기에는 일찍 문을 닫으니 참조해야 한다. 10월은 오후5시, 11월은 오후 4시30분에 닫는다.
경춘선숲길 3구간 근처에 있는 태릉.
경춘선숲길 조성은 자전거매니아들에게 ‘굿뉴스’였다. 중랑천에서 자전거를 타다가 경춘철교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경춘선숲길로 올라와 구리를 지나 남양주, 춘천으로 이어지는 자전거길이 완성됐기 때문이다.
3구간도 매점이나 카페가 없다. 특히 3구간은 찾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 민간이 이곳에 카페를 차리기를 기대하기도 어렵다.
3구간의 산책로가 끝나는 지점은 서울시와 경기도 구리시에 걸쳐 있는 담터마을이다. 좌측으로 6분 정도 걸어나가면 차도가 나오고 맞은편에 삼육대가 있다. 다시 서울 시내로 갈 경우 삼육대쪽으로 건너가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노원구는 3구간의 ‘흥행’을 높일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사람들이 가장 덜 찾는 경춘순숲길 3구간에 철도박물관을 조성하고 지하철 화랑대역에서 3구간 입구까지 노면전차를 운행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관련기관과 협의하고 있다. /박순욱 2018.10.13 경춘선숲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