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팀후로그 원문보기 글쓴이: 드빌러(박경신)
개죠시 나올 때는 핑계거리가 다양한데 흔한 것이 ,,,
타이어가 닳았다... 앞선 놈이 갑자기 섰다... 어제 과음했다... 어제 못잤다... 바이크가 시마리가 없다... 클러치가 너무 일찍 끊어진다... 2-싸이클이라 그렇다... 바이크가 무겁다... 출력만 너무 강해서...
그런데 흔치않은 핑계를 대는 이가 있었으니, 그 이름은 발바리행님~ 아래 참고해보시고 마음에 쏙 들게 세팅하고, 즐거운 라이딩 하세요~
(튜닝&정비 45번과, Q&A 등에서 발췌. 원문은 거기에 있습니다.) -------------------------------------------------------------------
31. 포크의 공기를 빼줘라. --------------------------------------------------------------------------------
오프로드 바이크에서 서스펜션이라함은 앞바퀴 현가장치인 포크와 뒷바퀴 현가장치인 쇼크로 구성된다. 조절할 수 있는 것은 포크의 압축댐핑, 복원댐핑, 쇼크의 압축댐핑, 복원댐핑이므로 4가지다.
damping [dǽmpiŋ] a.
dampen [dǽmpən] v.
댐핑 또는 댐프닝의 사전적 의미는 위와 같은데, 압축댐핑을 강하게(H; Hard)한다함은 압축댐핑구멍이 작아지게 하는 것으로 눌리는 속도를 늦추므로 눌리는 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복원댐핑을 강하게(H; Hard)한다함은 복원댐핑구멍이 작아지게 하는 것으로 눌렸던 서스펜션이 복원되는 속도를 늦추므로 복원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댐퍼 달아주면 애들이 많이 욕볼 거 같음... ㅋㅋㅋ
압축댐핑을 가장 약(S; Soft)하게한다는 것은 압축댐핑구멍이 커지게 하는 것으로 스프링이 눌리는동안 그에 저항하는 힘이 약하므로 눌리는 속도가 빠를 것이다. 복원댐핑을 가장 약(S; Soft)하게한다는 것은 복원댐핑구멍이 커지게 하는 것으로 스프링이 펴지는 동안 그에 저항하는 힘이 약하므로 펴지는 속도가 빠를 것이다.
압축댐핑, 복원댐핑이 약하게 또는 강하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오일이 지나다니는 구멍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오일이 지날 수 있는 구멍을 만들어 놓고 그 구멍의 거의 다 열리게 하면 오일이 잘 지나가 댐핑이 약해지게 하는 것이고, 그 구멍이 거의 다 막히게 하면 오일이 조금씩밖에 지나가지 못하므로 댐핑이 강해지게 된다.
압축될 때 오일지나가는 구멍, 복원될 때 오일지나가는 구멍이 따로 있어 조절을 따로 할 수 있다. 그 구멍의 생김새와 넓어지고 좁아질 수 있는 원리는 아래 사진 한장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대충 면적으로 보면 원래 구멍의 1/3정도만 열려 있다. 그러면 동일 압력에서 단위 시간당 흐를 수 있는 오일의 양은 1/3보다도 더 적어지게 된다. (자세한 건 고등학교 과정에 나옴)
그럼 서스펜션의 압축댐핑은 강한 것이 좋은가 약한 것이 좋은가? 서스펜션의 복원댐핑은 강한 것이 좋은가 약한 것이 좋은가?
답은,,, "적당한 것이 좋다~"
.....
엔진못지않게 서스펜션 기능이 좋으냐 나쁘냐에 따라 바이크 등급이 멕여집니다. 바이크를 오래 다룬 사람일수록 엔진에 투자하지말고 서스펜션에 투자하라고 한답니다.
서스펜션에 투자한다함은 서스펜션의 특성이 크게 변하는 부분입니다. 자기 체중과 주로 타는 지형에 맞는 스프링으로 교환하라 자기 체중과 주로 타는 지형에 맞는 오일구멍크기가 적당한 부품으로 교환하라 포크오일의 양을 적절하게 하라(표준양에서 10ml 정도씩 더해가거나 줄여감). 쇼크질소압을 적절하게 하라(130PSI~165PSI). 변성될 우려가 있는 서스펜션오일을 정기적으로 교환해 주라는 의미로 생각하면 될 겁니다.
아래 나오는 서스펜션 조절은 서스펜션의 특성을 변화는 시키지만, 부품교환이나 오일양, 질소압의 변경만큼의 변화가 가져오는 변화에 비하면 미미할 지 모릅니다. 열심히 조절을 해 봤지만 조절로는 원하는 상태가 되지 않는다면 신중하게 투자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스스로 소스펜션 조절을 해야하는 이유는 있습니다. 당신이 편한지 어쩐지는 다른 사람이 알 수 없으므로 직접하는 수밖에 없고, 비용도 들지않고, 가지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며, 서스펜션에 투자를 한 다음에도 꼭 필요한 작업이므로 알고 실천해야겠습니다.
자, 적당한 것이 어떤 것이며 어떻게 적당하게 맞출 수 있는지는 연구들 해 보시고 잘 모르겠으면 아래를 보세요~
--------------
참고로 추천 질소압과 질소압 조절안내를 하자면,,,
저체중이면서 가벼운 세팅을 원할 때; 130~140 PSI 저체중이면서 묵직한 세팅을 원할 때; 140~150 PSI
중체중이면서 가벼운 세팅을 원할 때; 140~150 PSI 중체중이면서 묵직한 세팅을 원할 때; 150~155 PSI
고체중이면서 가벼운 세팅을 원할 때; 145~150 PSI 고체중이면서 묵직한 세팅을 원할 때; 150~165 PSI
뒷처짐도 적당함에도 불구하고 시승중 지나치게 쇼크바닥까지 내려간다면 질소압을 올립니다. 쇼크가 너무 강하고, 눌리는 끝부분이 뻣뻣한 느낌이 나거나, 리바운드가 너무 빠르다고 느껴지면 질소압을 낮추면 됩니다.
중고로 산 바이크일 때는 표준치를 알면 좋겠죠?
'06 YZ250의 표준 클릭?
; fork:
rebound 6 clicks out compression 11 clicks out shock: rebound 10 clicks out compression low speed 11 clicks out compression high speed 2 turns out
2007 yz250f stock shock settings ; Rebound 8 clicks out
Compression 8 clicks out High Speed Compression 1 1/2 turns out 쇼크의 고속압축댐핑조절기가 어디 붙어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속압축댐핑조절기를 둘러싼 너트입니다.
질소가스통 대가리에 붙어 있습니다.
압축댐핑은 신식 모터크로스바이크에는 거의 이렇게 이중으로 되게 만들어져 있으며,
엔듀로나 구식모터크로스 바이크는 한개로 되어 있습니다.
쇼크의 리바운드 댐핑조절기는 스프링아래 링크나 스윙암과의 연결부 근처에 있습니다.
포크의 리바운드 댐핑조절기는 포크 맨위에 있습니다.
포크의 압축댐핑조절기는 포크 맨아래 고무마개를 빼면 보입니다.
드..가 타는 '04 KTM525EXC의 표준세팅과 부드러운 세팅, 딱딱한 세팅은 어떤 것인지 알아 봅시다.
이 바이크의 포크모델은 WP 1418Y748로서
압축댐핑조절기를 다 조인 상태에서 10클릭 풀어주면 Hard, 14클릭 풀어주면 Standard, 20클릭 풀어주면 Soft하다고 합니다.
리바운드댐핑조절기역시 다 조인 상태에서 10클릭 풀어주면 Hard, 14클릭 풀어주면 Standard, 20클릭 풀어주면 Soft하다고 합니다.
쇼크(뒷쇼바)는 WP1218Y772로서 압축 19클릭, 리바운드 24클릭을 풀어주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세팅은 Soft한 것으로 생각되며,
포크처럼 6~10클릭을 더 조여봐서 자신에게 맞는 세팅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전에 포크오일이 새는 것을 발견하면 제일먼저 할 일은
오일씰교환이 아니라 포크안에 형성된 공기를 빼는 작업이라고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두번째 내지는, 공기빼기작업과 동시에 할 일이 지금 소개해 드리는 먼지빼기 작업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테어어프에 먼지입자를 묻혀 밖으로 빼서 없애는 의미보다는
테어어프로 먼지입자를 포크속으로 밀어넣어 버림으로써 오일씰과 포크간의 밀봉상태를 복원시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그러고도 안되면 오일씰 교환하세요~~~~오
----------------------------------
Quick Fix for Bleeding Fork Seals
[포크 누유 잽싸게 고쳐보기]
After practice at a muddy track one day, I found one of my fork seals bleeding. One of the old pro's showed me this trick.
(진흙이 많은데서 연습을 마친후 포크오일이 새는 것이 발견되었다. 노털이 나에게 간단한 해결책을 보여 주었다) Step 1 Grab yourself some generic tear-offs (film negatives will also work) and cut the end off one of them with some scissors. (고글에 진흙 묻으면 떼어버리도록 만든 테어어프(또는 셀로판지라는 것 비슷한 거, 얇고 빳빳한 플라스틱)를 가위로 잘 오린다)
Step 2 Remove the fork guard and place a flat screw driver between the edge of fork and the dust wiper and gently pry them apart sliding the dust wiper cover down. (포크가드를 떼고, 일자 드라이버로 더스트와이퍼카바를 분리시켜 포크 아래로 밀어 내린다.)
Step 3 Take the tear-off and slide it against the fork tube, in between the fork tube and seal. (오린 테어어프를 오일실과 포크틈새로 밀어 넣는다.)
Step 4 After working it around the fork pull it out and you should see some small particles. Believe it or not those will cause your seals to leak badly. Repeat this several times and you should see less and less. (안에까지 들어갔던 테어어프를 뽑아내서 살펴보면 작은 입자들이 붙어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이 입자들때문에 포크오일이 샜다는 것은 믿거나 말거나간에, 이런 작업을 반복해서 입자가 끌려 나오는데가 없을 때까지 반복하라)
Step 5 After, don't forget to also clean the dust wiper before replacing it. Put the dust wiper back on and try bouncing on the forks a little and take a look, it should be cleared up. (별로 묻어나오는 것이 없으면 더스트와이퍼를 닦은후 끼워라. 그리고 포크가 쑥 내려가게 한번 바이크를 눌러 줘봐서 포크오일이 닦여나가면 잘 된 것이다.)
This won't help if your seals are worn out but, it may save you a trip to bike shop and the cost of replacing seals. (이 방법은 오일실이 마모된 것을 살려 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바이크 샾까지 깨끗한 상태로 갈 수 있게 해주고 때로는 오일실 교환비용을 절약해 주기도 합니다.)
-------------------------------------
쑤시기 좋게 만들어 파는 물건도 있습니다.
Seal Mate
$5.00 Part # 08-0395 Seal Mate fork seal cleaner, ea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