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동쪽에 세 문, 북쪽에 세 문, 남쪽에 세 문, 서쪽에 세 문이니(계 21:12,13)
그 도시에는 크고 높은 성벽이 있었습니다. 열 두 개의 문이 있고, 그 문들 위에는 천사 열둘이 있었습니다. 또 그 문들 위에는 이름들이 적혀 있는데, 이스라엘 지파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었습니다. 동쪽에 문이 세 개 있고, 북쪽에 문이 세 개 있고, 남쪽에 문이 세 개 있고, 서쪽에 문이 세 개 있었습니다.(대한성서공회 새한글성경 중에서)
And had a wall great and high, and had twelve gates, and at the gates twelve angels, and names written thereon, which are the names of the twelve tribes of the children of Israel. On the east three gates; on the north three gates; on the south three gates; and on the west three gates.(KJV)
It had a great, high wall with twelve gates, and with twelve angels at the gates. On the gates were written the names of the twelve tribes of Israel. There were three gates on the east, three on the north, three on the south and three on the west.(NIV)
이제부터 새 예루살렘 성의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납니다. 우선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바로 그 성을 두르고 있는 성곽입니다. 새 예루살렘의 성곽은 크고 높았습니다. 열두 문이 있었고, 문마다 열두 천사가 있었습니다. 또한 그 문들 위에는 이름들이 새겨져 있었는데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었습니다. 동쪽에 문이 세 개가 있고, 북쪽에 문이 세 개가 있고, 남쪽에 문이 세 개가 있고, 서쪽에 문이 세 개가 있었습니다.
창세기 49장에 보면, 야곱 곧 이스라엘이 자신의 아들들에게 그들의 후손들이 당할 일을 말해주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열둘은 이러했습니다.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스블론
잇사갈
단
갓
아셀
납달리
요셉
베냐민
성경을 검색해보니 「열두 지파」라는 표현이 딱 열번 나옵니다.
그런데 에스겔 선지자가 본 열두 지파의 이름은 좀 달랐습니다.(에스겔 48장)
단
아셀
납달리
므낫세
에브라임
르우벤
유다
베냐민
시므온
잇사갈
스블론
갓
일단 순서야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게 나누어준 땅의 위치에 따라 언급되었다 치더라도 새로운 이름이 등장합니다. 므낫세와 에브라임입니다. 레위가 빠지고, 요셉이 빠졌습니다. 레위 지파야 제사장 역할을 하는 지파로 땅을 상속받지 않았기 때문에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왜 요셉이 빠졌을까? 이는 요셉의 아들들, 곧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들어갔기 때문이겠지요.
그런데 에스겔 48장 30절 이하를 읽다보니,
북쪽에 르우벤 문, 유다 문, 레위 문이 있고
동쪽에 요셉 문, 베냐민 문, 단 문이 있고
남쪽에 시므온 문, 잇사갈 문, 스블론 문이 있고
서쪽에 갓 문, 아셀 문, 납달리 문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됩니다.
요한계시록에서 사도 요한이 본 모습과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문이란 성으로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통로입니다. 문으로 들어가지 않는 자는 다 절도요 강도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0: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양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그런 의미에서 새 예루살렘 성에 열두 문이 있는데, 그 문의 이름이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이 있다는 것은 매우 의미심장합니다. 그런데 요한계시록에는 또다른 열두 지파 이름이 등장합니다. 요한계시록 7장을 보면, 인 맞는 자들에 대한 말씀 가운데 열두 지파 이름이 열거됩니다.
유다
르우벤
갓
아셀
납달리
므낫세
시므온
레위
잇사갈
스블론
요셉
베냐민
최초의 열두 지파 이름과 달라진 것은 순서뿐 이름은 변동이 없습니다. 결국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이스라엘 열두 지파는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새 예루살렘에도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문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의문이 듭니다.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에는 혈통을 통한 이스라엘 자손이 들어가는 것을 아닐텐데 왜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문들이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