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부터 추진 중인 9개 수도권 고속도로 민자사업과 관련 6.7번째 사업인 서울~문산 및 서울~포천의 사업 제안서 접수가 완료됨에 따라 수도권 고속도로망 사업이 당초 계획대로 단계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 현재 수도권 고속도로망 1차 사업인 평택~시흥, 인천~김포, 안양~성남간 등 3개 사업은 지난 7월에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금년말 또는 내년초 착공을 목표로 실시계획을 준비 중에 있으며,
- 2차 사업인 수원~광명, 광주~원주(제2영동) 사업은 지난 해 협상대상자를 지정하고 금년 초부터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 또한, 마지막으로 추진 중인 화도~양평, 광명~서울 사업은 7.10.부터 제3자 제안공고 중에 있어 금년 11. 7. 공고를 마감하고 협상대상자를 지정하게 되면 9개 사업의 계획 수립이 모두 완료되고 추진이 본격화 될 예정이다. * 특히, 이번에 제3자 제안 공고를 마감한 서울~문산 및 서울~포천 등 수도권 북부고속도로 사업의 경우, 총 10개의 사업제안서가 접수(8.13)되어 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평가를 의뢰한 바,
- 서울~문산 및 서울~포천 사업에 각 5개社가 제안서를 제출하여 경쟁률이 5:1에 이르는 등 기존 사업들에 비해 치열한 양상을 보임에 따라 민자고속도로의 총사업비 및 운영비용의 절감은 물론 통행료 인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2005~2006년 민자고속도로 사업(BTO)의 경쟁률은 평균 2.5 : 1 (15개 업체/6개 사업)이며, BTL 사업의 평균경쟁률은 2.6 : 1
- 또한, 서울~문산 등 2개 민자고속도로는 2009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향후 개통이 되면 수도권 북부의 열악한 교통난 완화는 물론 신도시 등의 체계적인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이번에 접수된 제안서는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주관 하에 사업계획평가단을 구성하여 기술 및 가격부문으로 나누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하며, 건설교통부에서는 PIMAC의 평가결과가 통보되는 대로 9월중에 우선순위에 따라 협상대상자를 지정할 계획이다.
* 제안서 평가항목(1,000점 만점) 기술부문 : 건설 및 운영계획, 창의성 및 공익성, 교통수요 가격부문 : 통행료율, 재정지원율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사업개요
* 연 장 : 44.0Km(4~6차로) * 구 간 : 서울 마포구 상암동 ~ 경기 파주 내포리 * 투 자 비 : 약 1조7,400억원 * 추진방식 : BTO방식(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운영) * 공사기간 : 착공일로부터 60개월 * 제 안 자 : 가칭)서울문산고속도로(주)(GS건설 컨소시엄)
서울-포천 민자고속도로 사업개요
* 연 장 : 45.4km(4~6차로) * 구 간 : 경기 구리시 교문동 ~ 포천군 신북면 * 투 자 비 : 약 1조8,800억원 * 추진방식 : BTO방식(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운영) * 공사기간 : 착공일로부터 60개월 * 제 안 자 : 가칭)서울북부고속도로주식회사(대우건설컨소시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