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형 |
내용 |
장점 |
단점 |
0 |
|
학생회 차원에서 대응하지 않음 |
-일부의 불만이라는 전제하에 적절 -학생회의 대응이 불필요하다는 의견에 의할 때 적절 |
현 상황이 일부의 불만일 뿐이라는 확신 없음 |
1 |
건의 |
개인별 건의서 작성 (무기명) |
-주관식 작성으로 인해 내용 파악 용이 -집행부에서 데이터를 가공하는 노력 필요 없음 |
참여 유도에 어려움 |
2 |
건의 |
객관식 강의 평가 설문 |
-통계화에 유리 -1안에 비해 작성 용이 |
-객관적인 문항 작성의 어려움 -자료 가공(통계)의 어려움(집행부 부담) -주관식으로 표현될 부분이 많음 |
3 |
집단 행동 |
해당 교수님 수업 수강 거부 |
-강력한 수단 |
-교수님들과의 큰 마찰 -학생들의 의견 대립 -수업권 보장 문제 |
3. 1안 ‘개인별 수업에 관한 건의서 작성’ (무기명) 채택
1) 전체 학우들 중 건의서 작성에 40명 (25%) 이상이 참여한 경우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참여율이 저조할 경우, 그 의미가 경감될 것을 우려한 조치입니다.
2) 서식을 까페에 올리고, 메일이나 직접제출 방식으로 수거하겠습니다.
3) 시행 시기 : 기말 고사 직후
4) 보직 교수님들께 취지를 설명하고, 건의서 자체를 그대로 전달하겠습니다.
[ 건의서 양식의 예- 기말고사 직후에 서식을 올리겠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수업에 관한 건의 학년 : 학년 * 교수님들께 직접 전달될 건의서입니다. | ||
1. 수업 전반에 대한 건의 | ||
| ||
2. 개별 수업에 관한 건의 | ||
수업명 |
교수님 명 |
건의 내용 |
|
|
|
|
|
|
Ⅱ 장학금에 관한 요청의 실현 방안 논의
1. 논의의 배경
이미 기본 장학금의 보장, 장학금 확충, 지급 기준 선공지에 관해 보직 교수님들께 여러 번 전달하였으나,
아직 논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보직교수님들께서는 ‘ 취지는 이해한다, 노력하고 있다, 방학 전 지급 기준의 선공지는 어렵다’ 고 답변하셨습니다.)
2. 방안의 검토
이에 관해 작년에 거론되었던 주장에 대해 다시 검토해 보았습니다.
|
해결 방안 |
시행 여부 |
검토 |
1 |
원장님 면담 |
시행중 |
지금도 보직교수님들과의 면담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청일 뿐, 요청 그대로의 실현은 되기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
2 |
총장님 면담 |
시행한 바 있음 |
작년 3월 수업 거부시에 그 해결을 위해 총장님과 면담이 성사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총장님은 면담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총장님과의 면담 이후 법전원 보직교수님들과의 대화가 어려운 면이 있었습니다. (대화 통로를 무시했다는 이유 등) |
3 |
전체 학생 대상 보직 교수님 간담회 |
시행한 바 있음 |
총회 시에 교수님께서 직접 오셔서 ‘노력하겠다’고 설명하신 정도였습니다. 작년 초에 전 원장님과의 간담회에서는 오히려 불편한 답변만 들었습니다. |
4 |
수업 거부 |
시행한 바 있음 |
작년 초에 시행한 방법으로, 노트북지급 및 장학금을 당초보다 더 많이 받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다만 해당학기에 그쳤고, 그 효과가 지속되지는 않았습니다. |
5 |
수강신청 거부 |
시행한 바 있음 |
작년 여름방학 때 수강신청 시스템의 미비, 40명 인원제한에 대한 반발로 수강신청을 거부했습니다. 그 결과 수강인원 제한이 완화되었으나, 역시 해당학기 만의 성과였습니다. |
6 |
외부에 알리는 방법 (언론,담당행정기관) |
미시행 |
학우들의 반대로 시행되지 않았습니다. |
3. 결론 - 의견 수렴 후 추가대응을 원할 시, 종강 총회에서 결정
‘기본 장학금 보장, 장학금 확충, 지급기준의 선공지’ 부분을 요청하는 것에 대해서는
운영위원들은 물론 대다수의 학우들이 동감하는 바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 실현 방안에 대하여는 운영위원 간에도 일치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우 여러분들의 의견을 구합니다.
실현 방안에 대하여 좋은 의견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1) 면담을 통한 지속적 요청 이상의 추가 대응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지금처럼 면담을 통해 요청하는 방안을 유지하고,
2) 추가 대응을 원하는 것이 학우 대다수의 의견이라면 종강총회를 통해 의견을 나누고 결정하겠습니다.
* 정리
1. 수업 - 개인별 수업에 관한 건의서 작성 (무기명) 및 제출
2. 장학금 - 의견 수렴 후 추가대응을 원할 시, 종강 총회에서 대응 방안을 결정
동아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학생회 운영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