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 향상을 위한 부품 관리 방법.
고유가 시대에 자동차의 낮아진 연비는 유류비를 더 지출하게 하며
운전자의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자동차 연비 향상은 운전 습관과 간단한 부품 관리만 잘해도
큰 연료 절감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연비 향상을 위한 자동차 부품 관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산소센서 관리
자동차 산소센서는 배기가스 내의 산소량을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연료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에 신호를 보내고
이 신호에 따라 차는 매시간 단위 적적량의 연료 분사량을 가감해
가장 최적화된 공연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산소센서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연료 소모 증가 주행 성능 저하,
엔진 부조 현상 등이 발생하며 8만km 이상 주행 시 산소센서를 점검

◆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보다 타이어 공기압이 10% 낮아질 때마다 연비는 3% 감소하므로 타이어 공기압도 자동차 연비에 큰 영향을 줍니다.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무더운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의 수축과 팽창이 반복되면서
타이어내 공기가 쉽게 빠져나갈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수시로 점검하고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연료필터 관리
연료필터는 연료가 연료통에서 펌프를 통해 엔진까지 들어가는 과정중에 생긴 이물질이나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일필터와 혼동하기 쉬운 연료필터가 막히면 연료 분사 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인젝터 분사 시간이 늘어나므로
연료 소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디젤 엔진의 경우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가솔린 차량보다 교체시기가 짧고 필터 교체 기간을 넘길 경우
연비 하락은 물론 엔진 소음이 심해지게 되므로 신경써야할
부품 중 하나입니다.

◆ 점화플러그
가솔린 엔진은 연소실 내부에서 점화플러그가 일으킨 불꽃이
연료를 태워 엔진 출력을 생성합니다.
즉, 점화플러그이 불꽃이 강할수록 연비가 높아집니다.
점화플러그의 마모 등으로 역할을 못하게 된다면
출력, 연비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력과 연비 저하가 발생하므로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