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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이지세이버 반디 콘센트나라 원문보기 글쓴이: 이지세이버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
K 6XXXX |
Automatic socket-outlet to cut-off standby power
서 문
이 규격은 형상 및 치수 등은 KS C 8305에 적용하도록 한 전기용품안전기준이다.
1. 적용범위 및 목적
이 규격은 정격전압이 50V 이상 250V 이하이고 정격전류가 16A 이하인
가정용 및 유사용도의 교류전용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에 적용된다.
이 규격은 대기전력자동차단 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에
적용되며 관련기기의 규격에 관한 별도의 명시가 없다면 이 규격을 적용한다.
이 규격의 적용 예외는
- 일반콘센트(K 60884-1에 해당)
- 산업용 콘센트(K 60309-1에 해당)
- 기기용 커플러
- 특별 저전압(ELV)의 플러그와 고정형 및 이동형 콘센트
비고 2. 특별 저전압 값은 K 60364-4-41에 명시되어 있다.
비고 3. 파일럿 램프가 장착된 콘센트는
파일럿 램프가 관련 규격에 적합할 경우에는 허용된다.
이 규격을 적합한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보통 25℃를 초과하지 않으나
경우에 따라서 35℃까지 달하는 주위온도에서 사용하는 것에도 적용할 수 있다..
비고 4. 이 규격을 따르는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주위온도가 35℃를
초과하지 않는 조건 및 장소에 사용되는 설비에 설치되는 경우에만 적합하다.
선박과 차량과 같은 특별한 조건에 사용되는 장소나 폭발의 가능성이 내재된
위험한 장소에서는 특별한 구조가 요구된다.
제 2 장 - 일반사항
2. 인용 규격
다음 규격은 이 규격의 내용으로 인용된 것으로 이 규격의 일부를 구성하며
모든 규격은 최신판이 적용되어야 한다.
K 60050-151 국제 전기기술 용어 – 제151부: 전기 및 자기장치
K 60050-442 국제 전기기술 용어 – 제442부: 전기 접속기구류
K 60050-826 국제 전기기술 용어 – 제826부: 건축 전기설비
K 60068-2-30 환경시험방법 – 제2부: 시험 – 시험 DB와 지침:
온습도 사이클 (12 + 12시간 주기)
K 60068-2-32 환경시험방법 –제2부: 시험 – 시험 Ed: 자유낙하 (제1절차)
K 60112 습한 조건에서 고체 절연 재료의 비교 트래킹 지수 및
내트래킹 지수 평가방법
K 60227(모든 부) 정격전압 450/750V 이하 폴리 염화 비닐 절연 케이블
K 60245(모든 부) 정격전압 450/750V 이하 고무 절연 케이블
K 60417-2 장비의 그래프 기호 – 제2부: 기호 원문
K 60423 전기용 전선관 – 전기설비용 전선관의 바깥지름과 전선관 및
피팅을 위한 나삿니
K 60529 외함에 따른 보호등급(IP 코드)
K 60695-2-10 화재위험성 시험 – 제2-10부: 글로잉/핫 와이어 시험방법 -
글로와이어 장치와 일반 시험절차
K 60695-2-11 화재 위험성 시험 – 제2-11부: 글로잉/핫 와이어 시험방법 –
최종 결과물의 글로와이어 가연성 시험방법
K 60884-1 가정용 및 유사용도의 플러그와 콘센트 –제1부: 일반요구사항
K 60884-2-6 가정용 및 유사용도의 플러그와 콘센트 –제2-6부:
고정 전기설비용 인터록 부착 스위치 콘센트 개별요구사항
K 60999-1 연결 장치 – 전기 동(銅) 도체 – 나사형 및 나사 없는 클램핑
유닛의 안전 사항 – 제1부: 0.2 mm2 이상 35 mm2 이하의
도체용 클램핑 유닛에
관한 일반 및 개별 요구사항
K 61032 외함에 의한 인체 및 장비 보호 – 검증용 탐침
K 61140 감전 방지 – 설비와 장비의 일반사항
ISO 1456 금속도금 – 니켈+크롬, 동+니켈+크롬의 전착도금
ISO 1639 단조 동합금 – 압출부분 – 기계적 특성
ISO 2039-2 플라스틱 – 경도측정 – 제2부: 로크웰 경도
ISO 2081 금속도금 – 철 또는 강의 아연 전기도금
ISO 2093 주석 전기도금 – 사양과 시험방법
3. 정의
K 6XXXX 규격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의 정의와 K 60050(151)에 제시된 정의가 적용된다.
비고 1. “전압”과 “전류”의 용어가 사용될 시에는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실효값(r.m.s)을 의미한다.
비고 2. 규격 전반에 걸쳐 “접지”는 “보호접지”를 의미한다.
비고 3. 규격 전반에 걸쳐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특별한 유형이 명시되지 않는 한 고정형과 이동형 콘센트 모두를 의미한다.
3.1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automatic socket-outlet to cut-off standby power)
콘센트에 연결되는 제품의 대기전력을 자동으로 차단할 수 있는 기기
3.2 부하감지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에 연결되는 제품의 전원이 꺼졌을 경우 이를 감지하여
제품의 대기전력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기이며,
사용자에 의한 부하설정이 가능해야 한다.
3.3 조도감지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내장된 조도감지장치가 조도를 감지하여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에 연결되는
제품의 대기전력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기이다.
3.4 자동절전멀티탭
자동절전멀티탭은 메인 콘센트에 연결되는 제품의(PC 또는 TV 등) 동작상태를
감지하여 서브 콘센트에 연결되는 제품의 전원을 차단하는 기기이다.
비고1 감지 방법으로는 USB포트, 부하 감지, 통신 등이 있다.
3.5 메인 콘센트
자동절전멀티탭에서 제품의 동작상태를 감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상시 전원의 콘센트 구
3.6 서브 콘센트
자동절전멀티탭에서 메인 콘센트에 연결된 제품의 동작상태에 따라
ON/OFF되는 콘센트 구
3.7 복합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부하, 조도, 인체감지 등을 이용하여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에 연결되는
제품의 대기전력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기이다.
3.8 복귀 스위치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의 대기전력 차단 동작시 연결된 제품의 재사용을 위해
차단된 전원을 복귀하기 위한 스위치이다.
3.9 개폐 소자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에 연결된 제품의 전원을 ON/OFF하는 부품으로
릴레이, 트라이악 등이 있다. 본 규격에 해당하는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양극 차단 개폐소자를 사용해야 한다.
3.10 바닥 매입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바닥에 매입되어 고정된 배선에 접속되는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이다.
3.11 고정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fixed socket-outlet)
고정된 배선에 접속되는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이다.
3.12 이동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portable socket-outlet)
유연성 케이블에 접속 또는 일체 성형되어 있는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로서
전원 접속시에도 다른 장소로 쉽게 이동이 가능한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3.13 어댑터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하나의 플러그 부분과 하나 이상의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를
조립하여 일체화한 구조로 된것
3.14 코드 교환형 이동형 대기전력자동차단 콘센트
(rewirable plug or rewirable portable socket-outlet)
유연성 케이블을 교체할 수 있는 구조로 된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이다.
3.15 코드 비교환형 이동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non-rewirable plug or non-rewirable portable socket-outlet)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제조자가 유연성 케이블과 접속하여 조립된
완전한 유닛을 형성하는 구조로 된 대기전력차단콘센트이다.(14.1 참조).
3.16 일체 성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moulded-on accessary)
제조자가 유연성 케이블의 단자 접속부와 미리 조립된 부품 주위에 성형하는
절연 재료에 의해 완성되는 코드 비교환형 대기전력차단콘센트이다.
3.17 설치 박스(mounting box)
매입 또는 노출용으로 벽, 바닥 또는 천장 내부 또는 표면에 설치하는
고정형 대기전력차단콘센트를 설치하는 박스이다.
3.18 단 자(terminal)
외부 도체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전기 접속을 위한 절연이 되어 있거나
절연이 되어 있지 않은 접속 기구이다.
3.19 영구 고정용 단자(termination)
외부 도체를 재사용하지 않는 전기 접속을 위해 절연된 또는
절연되어 있지 않은 접속 기구이다.
3.20 죔 유닛(clamping unit)
도체를 기계적으로 조이고 전기적으로 접속하는 데 필요한
단자 부분 또는 부품이다.
3.21 나사형 단자(screw-type terminal)
나사 또는 너트를 사용하여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도체 접속과 분리
또는 2개 이상의 도체를 상호 접속 및 분리할 수 있는 단자
3.22 필러 단자(pillar terminal)
도체를 구멍 또는 공동(空洞)에 삽입하고 이것을 나사 선단부에서 조이는 단자.
죔 압력은 나사의 축방향으로 직접 또는 중간 부품을 통해 가해도 된다.
비고 그림 2에 예시 소개
3.23 나사 단자(screw terminal)
나사 머리 밑에서 도체를 조이는 나사형 단자이다.
죔 압력은 직접 나사머리로 가하거나 또는 와셔, 죔판 또는 넓힘 방지기와
같은 중간 부품을 통해 가해도 된다.
비고 그림 3에 예시 소개
3.24 스터드 단자(stud terminal)
도체를 너트 밑에서 조이는 나사형 단자이다.
죔 압력은 적절한 형상의 너트를 사용하여 직접 또는 와셔, 죔판, 넓힘
방지기와 같은 중간 부품을 통해 가해도 된다.
비고 그림 3에 예시 소개
3.25 새들 단자(saddle terminal)
도체가 2개 이상의 너트 또는 나사에 의해 새들 밑에서 죄어지는 단자이다.
비고 그림 4에 예시 소개
3.26 맨틀 단자(mantle terminal)
도체가 너트에 의해 나사가 붙은 스터드 홈의 베이스에 대해 죄어지는 단자이다.
도체는 너트 밑에 적절하게 형성된 와셔나 너트가 캡 너트일 경우에는
중앙의 페그 또는 너트로부터 홈 안에 있는 도체로 압력을 전달하는 데
유효한 동등한 도구에 의해 죄어진다.
비고 그림 5에 예시 소개
3.27 나사 없는 단자(screwless terminal)
경(단선 또는 연선) 동선 또는 연동 연선을 접속 및 분리하거나 2개 이상의
도체를 상호 접속 및 분리할 수 있는 접속 단자이다. 접속은 도체 절연재를
제거하는 것 이외에 특별한 준비 없이 스프링, 에지, 편심
또는 콘(corn) 형태로 실시한다.
3.28 전조 나사(thread forming screw)
비틀어 넣음으로써 재료를 제거하고 나사산을 형성하는 것으로
연속 나사산을 가진 태핑 나사
비고 그림6에 예시 소개
3.29 절삭 나사(thread cutting screw)
비틀어 넣음으로써 재료를 제거하고 나사산을 형성하는 것으로 불연속
나사산을 가진 태핑 나사
비고 그림 7에 예시 소개
3.30 정격 전압(rated voltage)
제조자가 지정한 전압으로 표준시트에 서술되어 있다.
3.31 정격 전류(rated current)
제조자가 지정한 전류로 표준시트에 서술되어 있다.
3.32 셔 터(shutter)
플러그를 잡아 뺄 때 적어도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의 칼받이를
자동으로 덮도록 조립된 가동 부품
3.33 형식 시험(type test)
지정된 사양서에 적합한 설계로 제조된 하나 이상의 기구에 대한 시험이다.
3.34 일상 시험(routine test)
그 기구가 지정 기준에 적합한가를 확인하기 위해 제작 중에 또는
제작 후에 각각의 기구에 대해 실시하는 시험이다.
3.35 베이스(base)
소켓 접점을 지지하는 부분
3.36 충전부(live part)
규정상으로는 PEN 도체는 포함하지 않으나 중립도체를 포함하여
일반 사용 시 전원이 가해지도록 고안된 도체 및 전도체 부품 [IEV 826-03-01]
3.37 케이블 고정물(cable anchorage)
당김 힘, 미는 힘, 돌림 힘에 대해 장착된 유연성 케이블의 위치 이동을
제한하는 능력을 가진 조립품의 부품
3.38 주요부분(main part)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접촉면을 포함하는 부분
3.39 안전 초 저전압 (safety extra-low voltage)
선간 전압 및 전원선과 접지와의 사이의 전압이 42V 이하로서
무부하 전압이 50V이하인 전압
안전 초 저전압을 주전원으로부터 공급하는 경우에는 안전 절연 변압기
또는 절연권선이 있는 컨버터를 통하여 공급하여야 한다.
이때의 절연부는 이중절연이나 강화절연에 관한 규격에 적합하여야 한다.
주- 규정한 전압제한 값은 안전 절연 변압기를 정격전원전압에서
동작시킨다는 가정을 기초로 한다.
3.40 안전 절연 변압기 (safety isolating transformer)
K61558-2-6에 적합한 변압기로, 입력권선이 이중절연 또는
강화절연과 동등 이상의 절연에 의하여 출력권선과 전기적으로
절연된 변압기로 안전 초 저전압에서 기기 또는 회로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
4. 일반 요구 사항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와 박스는 일반 사용시 그 성능을 신뢰할 수 있고
사용자 또는 주위에 위험을 끼치지 않는 설계와 제조로 하여야 한다.
적합성 여부는 관련 요구 사항과 규정된 시험의 적합성으로 판정한다.
어댑터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부속서 D를 적용한다
5. 시험에 관한 일반 주의사항
5.1 시험은 이 규격에서 정해진 규정에 적합하게 되어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다.시험은 다음과 같다.
- 형식 시험은 대표되는 시험품으로 실시한다.
- 일상 시험은 이 규격에 따라 제조된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에 대해 실시한다.
5.2 ~ 5.5는 형식 시험에, 그리고 5.6은 일상 시험에 각각 적용한다.
5.2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시험품은 납품된 것으로 보통 사용 조건에서 시험한다.
코드 비교환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납품된 유연성 케이블의 형식과 치수로 시험한다.
코드 세트 또는 연장 코드 세트에 조립되어 있지 않거나 또는
기기의 부품이 아닌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적어도 1 m되는
유연성 케이블을 시험하기 위해 준비한다.
코드 비교환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납품된 유연성 케이블로 시험한다.
바닥 매입형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제조자가 제공하는 박스에 부착하여 시험한다.
5.3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20±5)℃의 주위 온도에서 시험한다.
중성선이 있을 경우 이것은 극으로 취급한다.
5.4 3개의 시험품은 모든 관련 시험을 실시한다.
12.3.11의 시험에서는 총 적어도 나사 없는 단자를 가진
시험품이 5개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12.3.12의 시험에서는 3개의 추가 시험품이 필요하며
각각의 시험품에 하나의 죔유닛이 시험된다.
13.22와 13.23의 시험에서는 격리막 또는 격리막을
조립한 추가 시험품이 3개 필요하다.
코드 비교환형의 23.2와 23.4의 시험에서는 6개의 추가 시험품이 필요하다.
20, 21의 시험을 위해 추가 시험품이 필요할 수 있다 (20, 21.1, 그림43 참조)
24.10의 시험에서는 3개의 추가 시험품이 필요하다.
28의 시험에서는 3개의 추가 시험품이 필요할 수 있다.
비고 각 시험별로 필요한 시험품의 개수를 보여주는 표가 부속서 B에 나타나 있음.
5.5 시험품들이 관련 시험에 사용되어
모든 시험에 합격하면 요구사항에 부합되는 것이다.
만일 하나의 시험품이 조립이나 제조상의 결함으로 인하여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그 시험및 그 시험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전 단계가 반복된다. 또한 다른 시험품 세트에 대하여도 규정된 순서로
시험이 수행되어야 하며, 모든 시험품들은 요구사항에 적합하여야 한다.
비고 시험 신청인은 하나의 시험품이 부적합할 경우 5.4에 규정된
시험품과 함께 예비 시험품 세트를 추가적으로 제출할 수 있다.
시험자는 추가적 요구 없이 예비 시험품을 시험하며 추후에 결함이
발생할 경우에만 부적합으로 한다. 만일 예비 시험품이
처음 시험품과 함께 제출되지 않으면 하나의 시험품에 대한 불합격은
시험 전반에 대한 불합격을 의미한다.
5.6 일상 시험은 부속서 A에 기재되어 있다.
6. 정격
6.1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표1에 기재된 형식의
정격 전압과 전류에 적합하여야 한다.
표1 – 형식과 정격의 선호배합
형식 |
정격 전압 V |
정격 전류 A |
2P + |
130 또는 250 |
10 16 |
비고 기존 시스템의 표준값과 구성은 K 60083에 명시됨. |
6.2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보호등급 IP20, IP40, IP44, IP54, IP55 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