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대학 면접기출문제 모음 ▣
⊙ 서울대 ■ 모든 계열의 공통 질문 ·이 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대학 진학 후의 학업 계획을 말해 보라. ·영어의 세계 공영어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교육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말해 보라. · '서해교전'과 같은 상황이 있었는데도 햇볕정책을 고수해야 할까? ·TV드라마에서 부유층은 악하게, 빈곤층은 선하게 나오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정부가 담배 판매의 유해성을 인정하면서도 담배를 판매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생각하는가? ·우리 나라 가정에서 입양을 꺼리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내가 그 경우에 처하게 된다면 어떻게 하겠는지 말해 보라. ·개미와 베짱이, '흥부와 놀부' 중에서 베짱이와 놀부가 현대 사회에 적합한 인물형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정보화 사회에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간 접촉이 감소하면서 인간 소외 문제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술집에 미성년자가 들어가 술을 마시다가 화재가 나서 목숨을 잃은 일이 발생했다. 이 일과 관련하여 관청과 술집주인, 미성년 출입자 중 누구의 책임이 가장 큰가? ·우리 나라 사람들이 학연·지연을 타도하자고 외치면서도 실제 선거에서 학연·지연에 얽매여 투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 국민들은 일본에 대해 반발심을 갖고 있으면서도, 일본의 음악이나 전자 제품 등을 선호하는 이중적 속성을 갖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중어중문학과 · '사서오경'에 대해 말해 보라. ·(한문을 제시하고) 읽어 보라.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과 그 이유를 말해 보라. ·작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해 보라. ·면접 번호가 68번인데, 만약에 다른 사람이 거꾸로 89번이라고 우긴다면 어떻게 논리적으로 반박하겠는가? ■ 독어독문학과 ·독일 통일을 우리의 분단 상황과 관련지어 이야기해 보라. ■ 서어서문학과 ·스페인 책 중에서 읽은 것은 무엇이고 느낌은 어떠했는가? ·자본주의 시대에 놀부가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것이 바람직한가? ■ 노어노문학과 ·감명 깊게 읽은 책과 이유는 무엇인가? ·성공한 쿠데타를 혁명으로 볼 수 있는가? ■ 불어불문학과 ·기억나는 프랑스 문학작품을 말해 보라. ■ 언어학과 ·병역 비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보라.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인문학의 위기' 원인은 무엇인가? ■ 국사학과 ·역사를 이끈 주체는 소수의 엘리트인가, 아니면 다수의 민중인가? ·새천년을 맞이하여 갖가지 기념 행사가 성대하게 치루어졌는데 과연 이러한 현상이 바람직한가? ■ 동양사학과 ·책은 존재할 것인가? ·간다라 미술에 대해 설명해 보라. ·북방 유목민족에 대해 아는 대로 이야기해 보라. ·중국 역대 왕조에서 '효'를 중요하게 여긴 이유는 무엇인가? ·요즘 TV에서 가난한 사람은 선하게 나오고 부유한 사람은 악하게 나오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고고미술사학과 ·삼국의 고분양식을 비교해 보라. ·고고미술사에 관련된 책을 읽어 보았는가? ·고고학에 관심을 갖게된 이유를 말해 보라. ·박물관에 가면 가장 주의 깊게 보는 것은 무엇인가? ■ 종교학과 ·운동 특기자들의 군면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각 종교들은 각자의 진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철학과 ·드라마와 영화의 사전 검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철학책 중에서 읽어 본 것을 말해 보라. ·군필자 특례법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통신 약어의 사용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 정치학과 ·사회법이 무엇인지 설명해 보라. ·미국과 한국의 정치 제도를 비교해 보라. ·미국과 영국의 민주정치 제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잘못되면 조상탓' 이란 속담을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 설명하라. ■경제학부 ·빵의 크기가 우선인가 아니면 분배가 우선인가? ·환율이 오를 때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을 말해 보라. ·자유 무역과 보호 무역 중 어느 것이 우리 나라에 이로운가? ·신용 카드의 장·단점과 이를 이용한 전자 화폐의 영향을 말해 보라. ·역사적으로 쿠데타가 정당화될 수 있는지, 없는지 근거를 들어 주장해 보라.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가장 시급한 경제 문제는 무엇이고 그 대책은 무엇인가? ·핸드폰의 무분별 사용을 법으로 금지해야 할까, 아니면 다른 대책을 마련해야 할까? ■ 사회학과 ·서해 교전이 있었는데 이래도 햇볕 정책을 고수해야 할까? ·서해 교전 당시에 대북 사업(금강산 개발)을 중지하자는 논의가 있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영어로 된 글을 주고) 정보화와 근대화의 근본적 차이를 말해 보라. ■ 인류학과 ·문화에 대해 정의를 내려 보라. ·휴대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그 소음이 문제가 되고 있다. 그와 관련해 벌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는데, 본인은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한국에 청소년 문화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가? 존재한다면 그 예를 들어 보고,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를 말해 보라. ■ 심리학과 ·TV드라마에서 유산 계급은 악하게, 무산계급은 선하게 표현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지리학과 ·좋아하는 연예인은 누구인가? ·해외 입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한강이 가령 하천이 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 같은가? ·한강에 큰 운하를 건설하면 좋을텐데 그렇게 하지 못하는 정치적 이유를 설명해 보라. '성공하면 공신, 실패하면 역적' 말이 있는데 이 말이 언제나 옳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언론정보학과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과 서바이벌 게임의 차이를 아는가? ·전쟁 소설을 읽을 때와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을 할 때, 인간의 심리 상태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 소비자아동학부 ·생명복제는 정당한가? ·병역 가산점 제도의 폐지는 정당한가? ■농경제사회학부 ·뉴라운드에 대해 설명해 보라. ·한국 정치가 고쳐야 할 점을 말해 보라. ·개미와 베짱이를 현대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라. ·미래의 한국 농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라. ■ 경영학과 ·이 과를 지원하는 데 영향을 준 사람이 있는가? ·우리 나라와 일본의 관계가 어때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일본문화가 개방되고 있다. 그에 대한 우리의 대응 태도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50년 후에 한국 경제가 어떤 모습이겠는가? 그리고 그때 본인은 무엇을 하고 있을 것 같은가? ·외국기업의 국내 진출로 우리 경제가 외국에 귀속될지도 모른다는 견해가 있다. 자신의 의견을 말해 보라. ·영화나 그 밖의 대중매체의 폭력성이 실제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이러한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면을 표현의 자유로 인정할 것인가, 아니면 규제해야 할 것인가? ·기업 같은 경제 단체의 이익 활동이 법적으로 정당하나 실제로는 남에게 피해를 줄 때가 많다. 이러한 면에 대해 자신이 경영자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 법학과 ·사교육의 장·단점과 공교육과 사교육과의 관계를 지적하고 공교육의 지향점을 말해 보라. ·우리 나라는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며 국방의 의무 또한 국민의 4대 의무로 명시하고 있다. 만약, 살상을 금하는 종교의 교인이 군입대를 거부한다면 이에 대해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 교육학과 ·(지문을 주고) 독해해 보라.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세 가지 말해 보라. ·담임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창의성을 존중하는 교육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질서 존중 교육 중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이겠는가? ■사회교육학과 ·교사도 전문직이라고 생각하는가? ·가치 있는 삶이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역사교육학과 ·실학의 의의를 말해 보라. ·실학자 이름을 아는대로 말해 보라. ·기부금 입학 제도의 타당성에 대해 논하라. ·이순신 장군 다음으로 존경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사회가 변화하는데 교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인원이 많은 교실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통솔해야 할까? 그랬다면 감명 깊었던 점은 무엇인가? ■ 국민윤리교육 ·이산가족 상봉의 필요성을 윤리설의 입장에서 논하라. ·고등학교가 평준화되면서 생긴 부작용에 대해 말해 보라. ·전인 교육이란 무엇이고 그것이 '한우물 파는 사람' 어떤 관련이 있을까? ·중·고등학교에서 배운 도덕·윤리 교과가 어떻게 현실 생활에 적용될 수 있을까? ■ 자연과학부 ·남·북한 통일에 대한 견해를 제시해 보라. ·50kg인 사람의 몸 속에 양성자 개수는 몇 개인가? ·아현동 가스폭발 참사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정부의 담배 판매 홍보와 금연 운동의 모순에 대해 말해 보라. ■ 의예과 ·공교육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사교육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가? ·사교육과 공교육 중에서 무엇이 더 중심이 되어야 하며, 요즘 우리 실상에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사교육을 줄여야 하는지, 필요한 경우 지원해야 하는지 등등) ■ 수의예과 ·요즘 길거리에 '놀부네 집' 음식점 간판이 많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약학과 ·입양을 활성화해야 하는 이유를 말해 보라. ·입양 장려의 구체적 방안을 제시해 보라. ·원소의 주기율표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 보라. ·신장의 생리학적 기능과 원리에 대해 말해 보라. ·인공투석기의 원리를 말해 보라. ■ 간호학과 ·건강이란 무엇인가? ·사회에서 인식하는 간호사의 상(이미지)을 말해 보라. ·사교육이 공교육을 위태롭게 한다는 의견이 있다. 옳은 주장인가? ■ 의류식품영양학과군 ·자신이 앞으로 하고 싶은 공부에 대해 말해 보라. ·의류·식품의 새로운 개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라. ·과외 활동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말해 보라. ·산업화 이후 의·식·주 문화에 상업화·대중화가 이루어졌는데 이 변화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 보아라, ■ 전기공학부 · 수학 또는 물리 문제 중 두 문제를 풀어라.(제한 시간 5분) 사교육의 병폐를 막기 위해 수능 난이도를 낮춘 교육부의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또 사교육의 병폐를 막기 위한 대안은 없는가? ■ 재료공학부 ·실험 보고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가? ·실험 보고서 작성 과정을 말하고, 그러한 사항을 적어야 하는 이유를 말해 보라. ·최근 대학 입시 전형에서 특기자 선발이 확대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의 사전 검열 제도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밝혀 보라. ■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재활용의 구체적 방안을 제시해 보라. ·쓰레기·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좋을까?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라. ·환경 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지속 가능한 개발' 환경의 보존과 개발 중 어디에 중점을 둔 견해인가? ·역사는 한 사람의 위인이 만들어 갈까, 시민이 만들어 갈까? ·공공 장소에게 핸드폰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법적 규제를 가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이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말해 보라. ·자식 교육과 관련해 아이가 스스로 배우도록 유도하는 것을 옳다고 생각하는가, 매를 들어 가르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가? ■ 기계항공공학부 ·일본 문화 개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라. ·인터넷의 활성화에 따라 활자 매체가 사라질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앞으로 활자 매체가 존속할 것이라고 보는가? ·마이클 조던의 체공 시간과 그때의 이동 거리를 물리 공식으로 해석해 보라. ·(그림을 보여 주고)앞에 그려진 기계의 종류를 아는가? 이 기계는 어떤 원리인가? ■ 응용화학부 ·특기생 모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이를 교육할 때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이 좋은가? 잘못을 알려 주는 것이 좋은가? ·비누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 보라. ·비누로 때를 빼는 현상을 화학적으로 설명해 보라. ·산화와 환원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그 예를 들어 보라. ·응용화학이 정보 통신 분야 중에서 어떤 곳에 이용될 수 있겠는가? ■ 건축학과 ·둥그런 책상이 쓰이지 않는 이유를 말해 보라. ·네모난 책상과 둥근 책상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세 가지 말해 보라. · 건물을 직육면체로 짓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라. ·남대문과 에펠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해 보라. ·동물의 집과 사람의 집, 차이점을 세 가지 말해 보라. ·영화 사전 검열 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건축물에 90°가 가장 많이 쓰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불법 체류 외국인을 인정해야 하는가, 하지 않아야 하는가,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산업공학과 ·전자 매체가 발달함에 따라 서적이나 신문 등과 같은 활자 매체가 소멸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영화 한편의 부가가치가 자동차 수만 대의 부가가치를 능가한다는 말이 있다. 이것의 허와 시를 말해 보라. ■ 섬유고분자공학과 ·자유 낙하하는 물체의 질량에 따른 속도를 말해 보라. ·햇빛의 파장에 따른 빛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설명해 보라. · '반도체, 세라믹, 금속, 플라스틱, 액정' 화학 구조적 특성과 용도를 설명하라. ·유전자 조작을 통해 인간을 복제하여 장기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라. ■ 조선해양공학과 ·배가 뜨는 원리를 설명하라. ·수학과 과학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설명하라. ·학교 붕괴의 원인이 된 학원이 학교의 역할을 해 낼 수 있겠는가? ■ 컴퓨터공학과 · 기부금 입학 제도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절친한 친구가 교실에서 물건 훔치는 것을 보았다. 어떻게 하겠는가? ·전자 도서관의 장점·단점을 말해 보라. ·전자 상거래로 어느 집단이 이익을 보고, 어느 집단이 불이익을 보겠는가? ■ 식물생산과학부 ·현대 사회에서 놀부의 행동이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이유를 설명해 보라. ■ 생물자원공학부 ·과외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응용생물화학부 ·빅뱅에 대해 설명해 보라. ·카오스 이론에 대해 설명해 보라. ·사교육이 공교육을 보조한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그 반대라고 생각하는가? 반대라면 그 이유를 말해 보라. ■ 동물자원과학과 ·존경하는 학자는 누구인가? ·세포를 설명해 보라. ·동물자원과학과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 보라.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차이점을 설명해 보라. ·동물성 음식은 먹지 않고 식물성 음식만 섭취할 경우 어떻게 되겠는가? ■ 조경학과 ·조경학과 건축학의 관계를 설명해 보라. ■ 수학교육과 ·소수의 개수를 말해 보라. ·학교 선생님들도 정보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미래 사회에 교육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 화학교육과 ·물 200㎖에 들어 있는 분자의 개수는? ·학생들이 선생님을 선택해서 평가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서양화과 ·하고 싶은 얘기를 마음껏 해 보라. ·학교 다닐 때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 ·운동선수들에 대한 병역특혜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역사적으로 시대를 이끈 사람은 민중인가 영웅인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미술양식의 차이점을 설명해 보라. ·구세대와 신세대의 차이를 비교한 후 현재 우리사회의 신세대 공동체 의식 결여와 기성세대의 몰개성 중 어느 것이 더 나은지 비교해 보라. ■ 조소과 ·한 반에서 도난사건이 일어났는데 그 범인이 가장 친한 친구였다면 그 사실을 숨기겠는가? 선생님께 말씀드리겠는가? ■디자인학부 ·인간복제의 한계를 설명해 보라. ·TV(매체)를 통한 교육은 과연 효과적인가?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점을 말해 보라. ·뇌물을 주고 받을 경우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중 어느쪽이 더 부정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예술과 기술의 차이는 무엇인가? ·디자인과 공예의 차이는 무엇인가? ·세계적인 디자이너의 이름을 대시오. ·장차 합격한다면 디자인 중 어느 분야를 공부하고 싶은가? ·주변에서 디자인이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해 보라. ·주변에서 디자인이 잘 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해 보라. ·조선시대에 디자인이 있었다고 가정하고 오늘날의 디자인과 비교하여 차이점을 말해 보라. ■기악학과 ·자기 소개를 해 보라. ·앙상블 경험이 있는가? ·악기를 언제 시작했는가? ·좋아하는 작곡가는 누구인가? ·음악을 안 했다면 무엇을 했겠는가? ·대중가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베토벤 심포니는 몇 개인가? ·이자이(작곡가)에 대해 설명해 보라. ·모짜르트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 보라. ·바로크 시대 작곡가 세 명을 대보아라. ·베토벤 후기 소나타는 몇 개인가? (번호를 말해 보라.) ·베토벤 피아노 콘체르토는 몇 개인가? ·이번 입시곡으로 나온 것의 작품 번호는 몇인가? ·브람스 변주곡 테마와 같은 곡은 무엇이 있나? ·지금까지 연주해본 오케스트라 곡을 말해 보라. ·실내악 활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라. ·자신이 처음 참여한 연주회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 ·자신에게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곡의 스타일을 말해 보라. ·일반 고등학교와 예술 고등학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브람스와 베토벤의 작품 번호와 곡의 조성을 말해 보라.
⊙ 고려대 ⊙ ■ 모든 계열의 공통 질문 ·자기 소개를 해 보라.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인가? ·이 과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 ·고려대학교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부 중에서 어떤 과를 선택할 것인가? ·대학에 들어 와서 하고 싶은 일과 공부를 말해 보라. ·이 과를 졸업한 후에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구체적으로 말해 보라. ■ 법과대학 ·상장회사를 설명해 보라. ·코스닥과 나스닥을 설명해 보라. ·공법과 사법에 대해 설명해 보라.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 자랑해 보라. ·민사 소송법은 공법인가 사법인가? ·군필자 가산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성고용 할당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다시 고등학교 3학년이 된다면 어떻게 공부하고 생활하겠는가? ·새로운 시기를 맞은 지금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통일 후 남북한의 이질적인 법제도의 차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겠는가? ·서울대 법과대학과 비교해 본교의 법과대학이 좋은 이유를 말해 보라. ·지금까지 우리 나라 역사를 통틀어 가장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말하고 그 이유를 제시해 보라. ■ 경영대학 ·가족 관계가 어떻게 되는가? ·아버지는 어떤 일을 하시는가? ·경영에 대한 책은 읽었는가? ·경영학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 보라. ·우리 학과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 보라. ·남녀 성차별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리 학과의 이미지가 어떤지 말해 보라. ·학생이 창의적이라면 30초 이내에 보여 보라. ■ 한국·동양어문학부 ·한국·동양어문학부 중에서 어느 학과를 선택할 것인가? ■ 서양어문학부 ·출신 고등학교를 소개해 보라. ·좋아하는 외국 작가는 누구인가?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법과 문학의 관계에 대해 말해 보라. ·고등학교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 ·평소에 영어 공부를 어떻게 하는가? ·고려대학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 보라. ·영어권 나라 중에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나라는 어디인가? ·지난 반세기 한국 여성의 지위가 어떠했다고 생각하는가? ·21세기 한국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해 할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1세기 문화 산업 중에서 돈이 될 만한 산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인문학부 ·가장 기뻤을 때가 언제인가? ·'역사'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보안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보안법이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햇볕 정책'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 // :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