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의 창시자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Pilates, 1880~1967)는 1880년대에 독일에서 태어나 구루병, 천식, 류머티즘 등을 앓았다. 그는 건강을 위하여 다양한 운동을 하였으며, 자연스럽게 인체에 대한 관심으로 요가와 젠 명상 요법을 공부하게 되었다. 또한 그는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의 운동법을 터득하여 청소년 시절 질병을 극복하고, 스키 선수, 체조 선수, 그리고 프로 권투 선수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1914년 1차대전 당시 그는 수용소라는 좁은 공간 안에서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동법을 개발하였으며 당시 수용자들에게 그의 운동법을 가르쳤다. 필라테스의 운동법은 기존의 건강, 보디빌딩 프로그램을 체계화하였으며 매트에서 할 수 있는 컨디셔닝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당시 치명적인 유행성 바이러스의 감염으로부터 수용자들을 지킬 수 있었다. 그 후 필라테스의 운동법이 인정받아 수용소 환자들을 돌보는 일을 맡게 되었으며, 그곳에서 필라테스는 환자들의 불편한 팔다리의 재활을 위해 스프링을 장착한 침대 안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고안하였다.
이 때 고안한 운동법이 바로 저항 운동이다. 저항을 통한 운동법은 부상 후 재활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후에 유니버셜 리포머가 탄생된 계기라 할 수 있다. 또한 스프링이 장착된 이 침대는 필라테스의 매트 운동 기구의 기초가 되었다.
전쟁 후 필라테스는 무용계의 거장 라반을 만났으며 함께 필라테스 운동을 이어갔다. 이는 필라테스와 무용계의 교류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하였으며, 그의 첫 저서인 <Your health>에서 필라테스 운동 요법에 대한 설명과 특수 침대와 의자를 이용한 운동은 자세 교정이 가능하기에 꼭 필요한 운동이라는 걸 강조하였다.
이후 필라테스는 그의 운동법을 더욱 체계화하고 조직화하여 대중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바꾸었다. 필라테스의 운동법이 발표되고 제일 먼저 무용수들이 자주 부상되는 허리나 다리의 재활을 위하여 사용하였으며 무용계에 큰 지지를 얻었다. 현재는 무용수들뿐만 아니라 체육인들, 나아가 일반인들의 부상이나 재활, 그리고 체력 단련 등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다이어트용으로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데 양정원 등을 통해 방송에서 필라테스가 많이 소개되고, 여자 연예인들이 몸매 관리용으로 많이 수련한다는 얘기가 돌면서 한국에서도 스튜디오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크게 기구 필라테스와 소도구 필라테스로 구분되는 편인데 기구 필라테스는 대체로 필라테스 침대 가 구비돼 있는 경우가 많고. 소규모 그룹/소도구 중심 필라테스 수업의 경우 스프링 보드 및 볼, 필라테스 링, 세라 밴드, 튜빙 밴드 등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다. 필라테스 비용은 개인 PT 비용과 유사해 다이어트로 인기가 많은 운동 중 하나이다. 그룹의 경우 8:1, 6:1, 2:1, 1:1 형식으로 있으며 비용은 사람이 적을수록 금액이 올라간다. 횟수가 많아지면 금액이 낮아지는건 PT와 같은 시스템인듯 하다.
항간의 인식과 달리 자세를 유지하고 버티는 운동이라 몸 중심부 코어가 부족한 사람에겐 상당한 운동 강도를 보이며 바른 방법으로 수련할 경우 굽은 어깨나 등허리, 거북목 등을 교정하는데도 다소 도움이 될 수 있어 남성에게도 좋은 운동이다. 인식상 여성 수련자가 많을 뿐.
첫댓글 바이올린 비올라 레슨 안내
2호선.신분당선 강남역에 레슨실을 가지고 레슨하는 중입니다.
레슨실이 강남역 5번 출구 바로 옆에 있습니다.
레슨은 일요일 제외하고 매일 있고요~(사정에 따라 시간 변경도 가능합니다~)
레슨비는 월4회 레슨에 8만원입니다. ( 1개월에 8만원 )
그룹레슨이라서 합리적인 레슨비로 부담없이 장기간 개인레슨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공간만 여럿이 한공간을 쓰고 진도는 각자 개인적으로 나갑니다)
독자적으로 오케스트라도 가지고 있습니다~
일정 수준 이상 진도 나가시면 참여 가능합니다
문의전화 010 9930 5313
본 카페 링크입니다. 가시면 자세한 안내가 있습니다.
http://m.cafe.daum.net/ustring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