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 동산 유체동산 의 차이는요.
동산(움직일수있는재산)이라함은 이동이 가능한 것으로 등기하지않고 점유함으로써 그 소유를 알수있는것을 동산이라고 합니다. 소지하고있어 김아무개, 최아무개 이렇게 써두지 않아도 점유하고있는것으로 소유주를 판단하는것을 동산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흔히말하는 부동산(움직이는것이 불가능한재산)이라함은 점유만으로 점유자에게 소유권을 인정할수없고 이동이 불가능 하기때문에 등기부라는 장부를 만들어 그 소유자를 공시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를 부동산이라합니다. 부동산에서 점유한자를 소유자로 인정한다면 전세나 월세를 놓는순간 소유권이 없어지게 되니까요. 하지만 동산과 다른점은 이동이 가능하다 불가능하다만으로 판단할것이 아니라 등기부라는 장부를 만들어 소유권에 관해서 인정을 한다는 차원에서 이를 구별할수있습니다.
유체동산은 동산부분에서 일반적인 채권(빚)과 기타재산권을 제외한것을 말합니다. 예로 텔레비젼,냉장고,세탁기 같은것들 이죠.
그리고 준부동산이라것도 있습니다. 이는 동산이기는하나 점유만으로 소유권이 바뀌어서는 안되는것들을 말합니다. 자동차나 선박 비행기 건설용장비 같은것들이죠. 이들도 등기부같은 등록증을 만들어 소유주를 표시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랜트카로 차 빌리면 그차 주인이 되고 뭐 그런 상황이 연출 되겠죠. 택시타고가다가 운전기사아저씨 잠시 볼일보러가면 타고있던사람이 차주인이 되버리고마는 재밌는 상황이 되겠지요...
그래서 개념으로 정리하자면 동산 , 부동산, 준부동산으로 분류하시는게 좋구요. 유체동산은 동산에서 세분화 된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