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형 회원권 |
Trend 변화(미래형,실용주의) |
1. 소유. |
실제 이용에 가치를 더 둔다. 이용권 개념 |
2. 공급자 시장. |
이용자(구매자)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
3. 가격이 고가였다. |
상당히 현실적인(실용적) 가격을 제지 |
4. 명예, 신분을 나타냈다. |
편의성을 따지고 실제 이용을 고려한다. |
5. |
해외여행, 골프에 두려움이 없다. |
6. 희소가치 |
골프장, Resort가 증가한 영향으로 선택폭이 넓어짐. |
7. 혜택, 천편일률 |
구매자의 욕구를 찾아 진화(혜택)하며 변화. |
8. 보증금. |
소모성(5,7년후 소멸) 이용권 등장. |
9. 투자가치가 있었다. |
점차 투자가치의 매력 과거보다는 현저히 감소. |
10. |
젊어진 고객층을 파고 든다. |
11. 국내 골프장만 이용했다. |
해외여행자유화(2007년 1,360만) |
12. 선택의 폭이 적었다. |
동남아(290), 일본(2,600개), 중국(260)선택 폭이 넓다. |
13. 접근성/국내 |
국내, 해외(중국,일본)연계 신상품 출현 |
14. Floating Only |
Floating, Fixed, Rotating를 혼합하여 구상되어진다. |
15. 막연하지만 가능성있는 |
확실하고 구체적으로(계량화, 숫자화) 제시목돈 미리 내고 할인혜택, 예약, 편의제공 받는 형식 |
16. |
소모성, 보증금 함께 적용 |
17. |
해외(일본, 중국) 이용폭이 넓어지고 있다. 외연확대 |
그 밖에도 새로운 회사 신상품이 개발(혹은 出市)될 때마다 새로운 징후가 나타난다.
이제 모든 Membership의 틀이 실용주의를 근간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최근 미국광고연합이 미국의 유명한 회사 간부사원들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무별 중요도 인식에 관한 설문 조사에서 홍보가 광고보다 더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량의 급속한 성장 결과로 효과는 떨어지고,
홍보를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는 추세는 늘어났다.
중요도 조사표
상품개발 |
29% |
전략 기획 |
27% |
홍보 |
16% |
연구 개발 |
14% |
재정 전략 |
14% |
광고 |
10% |
법률 비용 |
3% |
새로운 서비스 상품(Membership)이 세상에 등장하려면 상품개발(상품화) 전략(기획)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깨우쳐 주고 있다.
새롭게 등장하는 골프, 호텔 멤버쉽들이 살아 남기 위하여 무엇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셈이다.
이용에 중점을 둔 Golf Membership
Pay Back: 우리나라에만 있는 사례
1.Star Golf
|
상품명 |
매스티지실버 |
골드 |
루비 |
사파이어(개) |
사파이어(법) |
가입총액 |
2,430만원 |
3,390 |
4,460 |
5,500 |
11,000 | |
회원자격 |
본인,지정인 |
본,지,무1 |
본,지,무2 |
본인 |
본인,무기명 | |
그린피지원 |
월4회,년32 |
월6회,년44 |
월8회,년66 |
월3,년30 |
월6회,년60 |
기본혜택 |
a. 전국 골프장 1회당 그린피 15만원 pay backb. 해외골프투어 서비스 연10~20일 무료(1일 그린피, 숙박, 식사 지원)c. 양도, 양수(상속)가능 |
특별혜택 |
a. 동남아 왕복 항공권 제공(동남아 왕복 1~4매/매당50만원)b. 가입기념 4인 그린피 지급 1회/60만원, 선물증정c. 전국 골프장 주중 주말 일괄, 1회당 15만원 그린피 지원 |
해외골프장 |
필리핀 잠보앙가(4개cc), 베트남 송해(4), 태국 브라파외5, 대만 타이페이외5,중국 해남도외 5개cc |
2.Can-U
|
상품명 |
Sliver |
Gold |
Premium Gold |
가입총액 |
940만원 |
1,675 |
3,250 | |
회원자격 |
본인1 |
본인1,무기명1 |
본인1,무기명3 | |
Pay Back |
년20회 |
년34회 |
년55회 |
창립혜택 |
a. Silver 본인1인 주중 그린피 전액지원b. Gold 본인1인, 무기명1인 주중 그린피 전액지원c. P-Gold 본인1인, 무기명3인 주중 그린피 전액지원 |
특별혜택 |
a. Silver 제주 왕복 항공권1매 지원b. Gold 동남아 왕복 항공권1매(50만원 한도, Tax제외) 지원c. P-Gold 동남아 왕복 항공권2매(100만원 한도, Tax제외) 지원 |
3.스위스
4.굿모닝투어
5.신한
6.신동아
|
전액보증 |
보증금 |
연회비 |
총금액 |
회원대우 |
5년 |
개인 |
1,900 |
55 |
1,955만원 |
기명1인 |
보험사 자산운용 | |
부부 |
2,900 |
88 |
2,988 |
기명2 |
보험사 자산운용 | |
법인 |
4,500 |
110 |
4,610 |
기명1인,무기명1 |
보험사 자산운용 | |
법인VIP |
9,800 |
165 |
9,965 |
기명1인,무기명3 |
보험사 자산운용 | |
소멸성 |
연회비 |
보증금 |
총금액 |
회원대우 |
3년 | |
골드 |
605 |
720 |
1,325 |
기명1인 |
보험사 자산운용 | |
인피니티 |
990 |
1,000 |
1,990 |
기명1인 |
보험사 자산운용 | |
인피니티+ |
1,210 |
1,700 |
2,910 |
기명1인,무기명1인 |
보험사 자산운용 |
회원특전 |
a. 제휴골프장 주중 회원대우b. 골프보험c. 만기후 보증금 반화d. 해외골프투어 할인(여행사업부 예약) |
7.Tovice Golf
|
상품명 |
Gold+ |
VIP+ |
가입총액 |
2,210만원 |
3,260 | |
회원혜택 |
본인,무기명1 |
본인,무기명2 | |
Pay Back |
년간30회 |
년간40회 |
이용골프장 |
한국 전국골프장 |
|
태국:블루사파이어(27), 에버그린(27홀) |
|
중국:탕천(27), |
|
말레시아:에이파모사(27) |
|
필리핀:푸에르토 아즐(18) |
특별혜택 |
1.전국골프장 주중및 주말 정회원대우 |
|
2.제주골프장 주중 주말 그린피 전액 지원 |
|
3.토비스콘도 정회원권 교부 |
|
4.입회기간 5년 만기후 보증금 반환및 양도, 양수, 증여 가능 |
|
5.주중그린피 4인 전액지원(1회) |
|
6.동남아 왕복항공권 증정(Gold1,VIP2매) |
|
7.해외골프장 Gold년간15일,VIP년간30일 그린피,식사,숙박전액지원 |
|
8.플래티늄 신용카드발급 (수협,Pay Back 자동입금) |
8.세계 투어
|
상품명 |
Baron |
Prince |
Imperial |
가입총액 |
895만원 |
1,790 |
3,315 | |
회원가입 |
3년 |
5 |
5 | |
회원혜택 |
기명1인 |
기명1,무기명1 |
기명2,무기명1 |
특별혜택 |
1. 전국골프장 이용시 그린피 전액 지원(수도권12만원) 바론 년20회(월3),Prince 년30회(월5), Imperial 년50회(월7)2. 입회보증금 은행 양도성 예금증서 CD발급3. 해외골프투어 그린피, 숙박, 조식 무료4. 해외골프 그린피 3일내 통장 입금5. Prince급 이상 중국,동남아 왕복항공권 2매 증정6. 직계가족 해외여행시 특별할인/ 회원전용 서비스7. 전국 제휴콘도, 펜션 회원가 이용 |
*코스닥 상장기업 최초로 만든 골프멤버쉽,
그린피 지원은 상장기업에서 보장하고, 보증금반환은 양도성예금증서로 보장.
9.Avalon Golf/ 현대해상
구 분
|
Vip Gold |
Vip |
Gold |
가입총액
|
3,360만원 |
2,210만원 |
1,680만원 |
회원기간
|
5년 |
5년 |
5년 |
회원대우
|
본인+무기명3=4인 |
본인+무기명1=2인 |
본인+무기명1=2인 |
아발론 골프멤버쉽 특별혜택/ 창립회원 770만원(100구좌 한정) 제외 |
국내골프장 주중,주말 정회원 대우 |
회원전용 부킹 예액실 운영 |
제주도 주중, 주말 그린피 전액면제 |
현대해상 보험증서 발급 |
해외골프투어 전액 무료 (그린피,숙박,식사,여행자보험) |
하나투어 크루즈여행 전액지원 (창립회원300명 선착순) 제외 |
동남아 왕복항공권 Vip 2매, Vip Gold 1매(50만원한도) |
주중4인 그린피 전액지원 1회(Vip이상) |
Avalon Golf Card, Green Fee 페이백 자동환급시스템 |
10.노블지앤빌
구 분 |
가입 총액 |
국내 이용 |
해외 이용 |
회원 자격 |
프리미엄 |
940만원 |
년 20회 |
년 10일 |
본인 |
VIP |
1,880만원 |
40회 |
20일 |
본인+무기명1 |
사파이어 |
3,760만원 |
50회 |
30일 |
본인+지정인+무기명2인 |
이용골프장
한국 |
전국 골프장(제주 포함) |
일본 |
미야자끼CC, 가고시마CC |
태국 |
방콕 타나팍CC, 파타야CC |
중국 |
산동성(위해,연태), 심천 광명CC |
필리핀 |
마닐라 오차드CC, 클락 오이시따CC |
말레이시아 |
셀랑고르주 겐팅아와CC, 파항주 아와나 카잘CC |
창립회원 특전
a.전국골프장 Booking 서비스, 정회원 대우
b.제주 주중, 주말 Green Fee 전액 지원
c.해외 골프장 Green Fee, Hotel 숙박, 식사 일체 지원(각10,20,30일)
d.만기후 보증금 반환(국내 최초 금융사 증권 발행)
e.프리미엄 본인, VIP 4인, 사파이어 4인에게 1회 근린피 전액 지원(년 이용횟수 불포함)
f.제주 비앤빌 각15박, 30박, 60박 무료 숙박권 증정
g.사파이어 해외 항공권(100만원 한도) 증정
11.리즈골프
상품명 |
가입 금액 |
보증금 |
입회금 |
회원자격 |
Gold |
3,370만원 |
1,500 |
1,700(부가세170) |
본인+지정인 |
Vip |
6,400 |
6,400 |
전액보증금(전액반환) |
본인+지정인+무기명 |
창립회원 특전
1.창립회원, 주말 Booking 월 1회 보장
2.서울보증보험 증권발급
3.전국골프장 년 40회 회원가 혜택, 그린피 12만원 지원(주말포함)
4.제주 명문 골프장 주중,주말 Booking및 Green Fee 무료
5.제주 골프텔 년 28박 회원가 이용
6.요트, 승마 년10회 회원가 이용
7.해외 골프투어 섭;tm 년 15일 무료(그린피, 숙박, 식사 전일정 모든 비용)
8.년 1회 회원의 날 행사
9.양도, 양수, 증여 가능
10.Gold 제주 항공권1매, Vip 제주 항공권2매 제공 혹은 동남아 항공권1매 제공
11.가입기념 4인 Booking및 회원가
원금보장,
수익년2.5%까지 챙겨주는 Golf Membership등장
1.캐슬렉스 더블프리미엄 VIP 회원모집 (저축성 수익성 골프회원권)
a.Castlex 칭다오Golf&Resort(36홀)/ 사조그룹(SAJO)
가.정회원2인 회원대우,
나.정회원 동반자 지정회원 대우(1일2팀 이내)
다.골프텔 년간 30박 정회원대우
b.캐슬렉스 제주 골프크럽(27홀)/
가.정회원1인 골프장 정회원대우, 정회원 동반자 1일2팀 이내 지정회원 대우
나.지정회원1인 골프장 지정회원대우
다.무기명카드1매(소지자 지정회원대우)
라.골프텔 년12회 정회원 대우
*분양금액 4,800만원/10년 후 원금반환 보장
만기 후 반환요청시 이자포함 5천2백5십만원 지급(만기전 중도 해지 時 위약금 발생)
*사조그룹 골프문화 사업장 이용 時 10만원권 현금쿠폰 제공
(10년간 60매 제공, 캐슬렉스 하남 라운딩 時 제외)
2.캐슬렉스 칭따오 골프&리조트 회원모집
품격형/ 2,800만원
실속형/ 1,800만원
*사조그룹 골프문화 사업장 이용 時 10만원 현금쿠폰 제공
(5년간 30매 제공/ 캐슬렉스 하남 라운딩 時 제외)
3. 果然 살아 남기 위하여 어디까지 進化해야 하는가? 에서
언제, 얼마나 빨리 시장과 Trend의 변화를 읽고 대응하느냐? 로 무게 中心이 옮겨졌다.
빨리 받아 들이고 행동으로 옮긴 Golf Membership만이 소비자의 인식에 남을 것이다.
다른 회사보다 進一步한 더 좋은 案을 받아 들이라고 제안한다.
그래야 살아 남을 것이라고, First Mover는 생각한다.
4. 수익 년2.5%을 주기로 한 것은 참으로 잘한 판단이다.
그것으로 첫인상을 멋지게 각인하였다.
첫인상을 좋게 만들 기회는 한 번밖에 오지 않는 법인데 기회를 잘 활용하였다.
환매조건부 주주(투자수익보장)모집,Golden Lake C.C
신한골프(주) 100% 출자/ 49%매각, 주주 모집/ 재무자문사 삼일회계법인
1.중국 청도 Golden Lae C.C 개요(www.goldenlakecc.com)
법인명:청도한용휴한구락부유한회사
자본금(USD9,000,000 x 1,200원 = 108억)
소재지:중국 산동성 청도시 평도시 축구진 북황동촌 (청도공항에서 약1시간 소요)
면적및 홀수:110만평(3,668,500입방미터)18+1Bonus Hole, 18홀 추가 공사중
부대시설:크럽하우스(사우나,식당,골프용품샵,연회실,골프텔32실), 그늘집, 야외연습장
2.주주 모집 개요
a.신한골프(주) 지분 최대 49% 매각하는 방식,
신규주주는 중국비준증서에 공식적으로 등재.
b.구좌(지분1%)당 모집금액은 120,000,000원 (1.2억 x 49명(49%) =58.8억)
c.신규주주에게는 매년 일정률위 투자수익보장및 만기시 환매권리 부여.(환매조건부)
d.Golden Lake 회원으로서의 특전 부여.
3.우리나라에서도 한 때 주주회원권이 붐을 이루던 때가 있었다.
그 때는 환매조건부 보다 우선주(일반채권>우선주>일반주)가 일반적이었다.
4.머지않아 株(주주)뿐만 아니라,
해외사례처럼 보유토지도 주주에게 등기(사업장 부지 나눠 주는)해 주는 골프회원권까지 등장할 것이다.
5.환매조건부,투자수익 보장을 제시한 것은 참으로 잘한 판단이다.
그것으로 첫인상을 멋지게 각인하였다.
첫인상을 좋게 만들 기회는 한 번밖에 오지 않는 법인데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회원권분양가격 조정後,
재분양 나서는 Golf Membership
호남, 경상, 제주 등 일부지역에서는 금융권으로부터 PF(Project Financing)까지 어렵자,
분양 단계에서 바로 매물로 시장에 나오는 골프장까지 생겨나고 있다.
또한 골프장 공정률 30%대에 창립회원을 모집(투자금 일부 회수)하고,
공정률 60%대에 1차, 2차 회원모집으로 가격을 상승하는 사례가 무너졌다.
오히려 분양을 시장이 좋아질 때까지 덮어 두거나,
가격을 재조정하여 반값 혹은 대폭 낮춰 회원모집(재분양)하고 있다.
경상권
헤븐랜드,경북 성주,18+0홀 |
2억7,000만원 |
주말부킹1회, 7,900만원 |
오션힐스,경북 포항,18+9홀 |
1억3,000만원 |
청도골프장 인수, 2곳 사용 8,000만원 |
이븐데일,충북 청원,18+0홀 |
8억, 90명 한정 |
1억3,000만원 |
블랙나이트,경기 안성 |
창립3억9,000만원 |
1차4억5,000만원, 시장 예의주시 |
윌슨,충남 아산 |
공정60%대 |
시장 예의주시 |
에덴블루,경기 안성 |
|
2차, 시장 예의주시 |
이런 실정이다 보니,
골프회원권 거래소가 분양대행을 입맛대로 골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회원권거래소가 優位 주장하는 근거(회원모집 잘 할수 있다는 근거.)
a.골프회원권 거래소가 확보한 거래(양도,양수)실적과 양도 양수자 명단.
b.골프장에서는 자체적으로 새로운 회원모집 판매 기법을 연구하지도 하지도않고,
c.他人의 提案을 알아 듣지도 못하거니와 받아 들이려는 자세가 아직 부족하다.
d.회원권거래소는 많다.
양도,양수자 명단은 골프회원권 소지자 12만명 안에 공개되어 있다.(중복 보유)
굳이 한회사에(自充手) 묶여 계약하여, 다른 여러회사를 傍觀者로 만들 이유가 없다.
*회원모집을 성공하려면?
1.새로운 案을 가지고
2,直營(계약제?)으로 골프장 自體的으로 회원모집을 강구해야 한다.
강원 |
O2(18+9),청우(18+0) |
경기권 |
양평TPC(27+0), 휘닉스 스프링스(18+0), 에덴블루(18+9), 태양(18+0) 마에스트로(18+0), 제천힐데스하임(18+9) |
충청권 |
이븐데일(18+0), 아트밸리(27+0), 윈체스트 서산(18+0) |
호남 |
레이크힐스 순천(18+18), 베어리버(18+18), 전주 샹그릴라(27+9) 무등산(27+0), 해남 파인비치(18+0) |
제주 |
더 크래식(18+0), 그랑블 제주(18+0), 우리들(18+0) |
영남권 |
롯데 스카이힐 김해(18+0), 베네치아(18+0), 베이사이드(27+0) 양산(27+0), 세인트 웨스튼(18+0) |
이용권 개념의 Hotel Membership
소모성(일부 보증금)방식, 년회비 매년 납부(충전) 방식
1.해운대센텀호텔
상품명 |
오션허니문 |
센텀VIP |
로얄패밀리 |
가격/기간 |
99만원/5년 |
450만원/5년(보증금300) |
2,100만원/7년(전액보증금) |
이용객실 |
디럭스 |
디럭스, 스위트(주중) |
스위트 |
이용방법 |
기명1인 |
기명1인, 무기명1인 |
기명1인, 무기명1인 |
무료숙박 |
매년3박 |
매년10박 |
매년10박 |
특별혜택 |
투숙기간중 사우나, 휘트니스2인 무료연계 식음료10%할인, 아쿠아리움 및 체인시설 이용.벡스코 물놀이 축제 20% 할인로얄패밀리 숙박시 조식무료(2명) | ||
참고사항 |
해운대 최대 543객실 보유, 무료셔틀버스 운행, 해운대, 광안리룸서비스와 취사 가능한 시설 |
2.Mayfield Hotel
Castle Club(년회비33만원), Castle Club Prestige(년회비55만원) Membership 혜택: 공통사항, 할인 폭에 차이가 있다. |
1.무료숙박권및 숙박할인 |
2.무료식사권및 Food&Beverage 할인, 베이커리 할인 |
3.Fitness 할인 |
4.Par3 Golf 할인 |
5.제휴호텔 파라다이스 할인 |
3.Kensington Resort
수익도 제시하는 사례가 大勢가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a.Resort : 호텔식 명품리조트 오너쉽(Ownership) 정회원
b.Hotel : 직영Chain 특급호텔 Membership 혜택
c.Golf : 수도권 명문골프장 10년간 주중 회원 혜택
Travel/ 여행매니아形
|
Golf/ 골프매니아形 |
Invest/ 수익매니아形 |
그린피 주중 회원가,5년 |
수도권12곳 주중회원가,10 |
매년3% 수익금 지급(10년) |
직영특급호텔 멤버쉽 지급 |
그린피 주중 회원가(10년) |
경주 년25만원, 10년,250 |
여행보조금(Travel Cash,5) |
2인 회원대우기명1,무기명1 |
제주 년85,10년,850만원 |
|
|
직영체인호텔 50%할인 |
|
|
10년간 사용후 분양가격을 보장하여 Recall,소모성제외 |
|
|
|
켄싱턴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는 주)이랜드레저비스는 1995년 설악 켄싱턴스타호텔을 기점으로 현재 여의도 렉싱턴호텔,평창켄싱턴플로라호텔,켄싱턴리조트 체인 레저사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랜드그룹호텔&리조트 전문기업.
Membership을 보는 제3의 視覺
1.회원은 목돈 내고, 할인혜택 받는 형국, Pay Back과 영업비용을 분석하면?
2.혜택의 虛와 實/
a.센텀Vip사례
무료숙박 혜택 범위(10박)가 보증금300만원 이외의 150만원과 이자소득(년6.5% )
을 감안하면 회사 입장에서는 큰 부담없이 고정고객(여행사 Group요금 보다 좋은) 을 안정적이고 적은 비용으로 확보한 셈이다.
b.골프Membership(회사)도 큰범주에서 벗어 나기 어렵지만,
회사는 회원 개개인이 하지 못하거나 어려운 일을 대신하고 그곳에서 사업성
(도매로 만들어서 소매로 파는?)을 발견하여 수익구조와 운영의 묘(?)를 살린 것이
결과적으로 새로운 Trend를 제시하게 되었다고 본다.
3.회사의 이익 구조?
가)가입총액으로 들어 온 자금 활용으로 부가가치(자산가치, 투자이익)을 높이고,
보증금 반환시기까지의 이자 소득을 주수입원으로 한다.
그 利子(5년x7%대=약35%) 소득은 Member 모집Markting 비용을 30%대 까지 가능하게 한다.
나)판매(회원모집) 비용을 얼마로 책정하는가?
a.독립채산제 Salesperson을 통하면 30%線 필요.
Tovice의 영업조직에서 판매(회원모집)성공사례를 발견하다.
Member가 많아지면서도, 회사에 축적되는 잉여자금이 적다
b.System을 통하면 인건비(高인건비 사원)만 필요하나, 회원모집에 어려움이 크다.
高價회원권의 판매비를 10%미만으로 줄이는 노력은 Marketing 담당자들의 영원 한 숙제이다.
* 利子와 마케팅 비용과 매출실적의 상관관계?
* 상품화(기획자) 하는 경우, 마케팅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
First Mover는 최소비용, 최대효과를 얻기위하여 다음 사항을 채택하고 싶다.
가.*정보지 직접투입/ 대상 선정/ 지역
*움직이는 Welcome Centre
*Closing Person
나.*홈쇼핑 선택/ 황금시간 / 유사업체 문의자(?)
4.달리는 자전거는 넘어지지 않는다?.
회사,회원(기존,신규회원),직원 당사자는 물론 제3자들(필자, 관련업계를 바라 보는) 또한 現상태가 유지 발전되길 바란다.
자전거가 멈추지 말기를 바란다.
후유증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5.果然 혜택은?
냉정하게 말하면 모든 것은 受益者(회원) 부담이다.
회사운영비,유지비,기타 모든 비용을 회원이 내고 있다..........!!!
심지어 혜택이라고 제시하면서 사실은 이용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하는 회사도 있다.
이런 상품도 살아 남기위하여......계속 進化할 것이다.
6.Membership, Ownership을 바라 보는 視覺差異의 변화(회사:회원)
회사는 예전에는 Ownership(등기)을 해 줘야 분양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소극적으로 받아 들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등기로 소유권을 넘김으로 고가 관리비 징수가 비교적 쉽고,
회사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세금문제(보유세회원몫)도 자유로운,
소유권를 회원에게 돌려 주는 Ownership을 Membership보다 더 좋아 한다.
*업계에서는 용평리조트가 이 부분을 가장 빨리 이해하고 적용하였다.
회사 자산(부채)으로 있어 봤자 혜택(?)보다 의무(?)가 크다는 걸 깨달은 것이다.
Whole Unit를 보유세,양도세등의 혜택을보며 구입하여 1가구2주택을 피해 별장처럼 이용하려는 고객과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다.
*입법예고:관광진흥법, 콘도 회원모집 규정이 1실 5인이상으로 바뀌면 Whole Unit 판매가 어렵겠다.
*Full Unit, 풀 구좌는 옳은 표현이 아니다. Whole Unit가 맞는 표현이다.
현재는 1실 2인이상으로 부부(형제,자매)가 공동 구입 가능하다.
회원은 고가일수록 등기를 통하여 재산권을 확보하려는 경향이 크다.
그 대신 세금(보유세,양도세)과 관리비를 더 부담하게 되었다.
실용적인 회원의 성향은 Membership을 통해 복잡한 관리와 세금을 피하고,
예약, 편의, 혜택을 추구하고 가입비도 적당한 Membership을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Trend의 변화를 읽노라면,
신상품이 출현할 시기가 가까이 있음을 알게 된다.
회사, 회원 모두에게 적당한 기획이 우선한 Membership,
살 때 안심(Member), 팔 때 만족(Salespersons, Member)할 수 있는 상품이 요구된다.
Timeshare를 받아 들이면 좋겠다.
1.좀 더 고객(회원)을 우선하고, 좀 더 많은 혜택을 주려고 노력하고,
2.판매(회원모집,Marketing)비용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3.회사 운영을 Slim(몸집줄이기, 관리비용 절감...)하게 하여,
회원모집에 모인 자금중에서 모집총액-판매경비-운영비-기타를 지불하고 남은 돈이 회원 에게 실질적 혜택으로 계약기간동안 사용할 Pay Back財源이며 계약기간이 끝난 후 돌려 줄 보증금을 낭비하지 말고,
4.새로운 서비스(다른 상품 보다 進化)를 개발하여 제공하여야겠다.
5.지금도 많은 연구(비교)를 통해 새로운 상품이 출현을 대기하고 있다.
신상품이 출현할 시기가 가까이 왔음을 느낀다.
*새로운 Membership에서는 “마케팅 불변의 법칙” “포지셔닝”의 저자 잭 트라웃께서
가르쳐 주고 강조한 내용을 반영한 Membership을 만들어라.
a.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처음이 낫다.
b.최초로 뛰어들 영역을 개척하라.
c.고객 기억속에 한 단어만 심어라.
d.메세지를 극도로 단순화 시켜라.
즉 “마케팅은 제품과의 싸움이 아니라 제품에 대한 고객 인식과의 싸움이다”
이런 것을 고려한 Membership이라면 시장은 환영할 것이다.
* 그리고 이 글이 새로운 Membership을 개발하는 회사, 혹은 최초개발자(First Mover) 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07.5월 현재 국가별 골프장 본포
한국 |
260 |
일본 |
2,600 / Public 포함 3,800 |
중국 |
260 |
대만 |
14 |
필리핀 |
44 |
베트남 |
11 |
태국 |
134 |
*동남아 현지골프장들은 自國 Golfer들로는 절반 채우기가 힘들다.
*일본골프장은 시합(Tounament Player Course)이 열린 곳을 제외하면,縣內에 많은
골프장(일본전역 2,600개)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위하여 시설(course,부대시설...)은
모두 좋다.
주말에는 일본 Golfer, 주중은 한국 Golfer의 이용이 점점 증가한다.
*미국에도 16,500개의 골프장이 있으며, Tounament Player Course는 17개밖에 없다.
PGA시합도 대부분이 이곳에서 열린다.
*서울에서 1시간 비행거리 즉 제주도거리에 山東省에만도 10여개가 있다.
이곳은 한국 Golfer들로 운영한다.
한국골프장(이미 경쟁자)이나 다름없다.
6.실용적인 Jeju Golf Membership의 사례
제주크라운CC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실용적인 가격에 회원을 모집하고 있다.
발빠르게 받아들인만큼 어려움을 피하고 자금에서 여유가 생길 것이다.
평일 오후까지 Member,동반Visitor가 넘친다.
*(재)관정이종환교육재단.
계열사:크라운컨트리클럽/뉴크라운,밀라노,하니크라운호텔
하나로 창립회원 특전 |
회원카드 기명1인 |
골프및 골프텔 이용쿠폰 80매 증정 (비회원및 동반자 사용가능) 기간및 횟수 제한없이 무기명쿠폰 양도 양수 위임 가능 골프이용요금: 주중 39,000/주말 60,000 골프텔관리비(40평형): 회원카드제시 주중 80,000/주말 110,000 쿠폰이용 주중 50,000/주말 70,000 |
뉴크라운호텔(특급) 숙박 할인 |
입회 안내 |
회원대우: 10년 (소멸성) |
가입금액: 600만원 (골프+골프텔) |
2008년, 이제 Timeshare를 받아 들였으면 좋겠다.
우리나라에서 Timeshare가 발전하려면?
다음사항을 고려하여 제도를 바꿔야 하겠기에 意見을 發表하게 되었다.
가.법적근거는 이미 확보한 상태이다.
관광진흥법 시행령24조3항~5항
3.한 개의 객실당 분양 또는 회원모집의 인원은 2명 이상일 것. 다만, 공유자 또는 회원 이 법인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입법예고/변경예정/ 1실당 5인 이상일 것
4.한 개의 객실에 공유제 또는 회원제를 혼합하여 분양하거나 회원모집을 하지 아니할 것.
5.공유자 또는 회원의 연간 이용일수는 365일을 객실당 분양 또는 회원모집계획 인원수 로 나눈 범위 이내일 것
나.예약제도
a.floating ->fixed week로 즉 회원중심으로 변경해야 한다.
막연하게 정해진 성수기,주말,평일 사용 구분을 확실하게 이용일자를 정해 회원모집을 해야 한다.
우리나라 콘도의 예약/사례/Floating
이용 구분 |
이용 일수 |
비고 |
성수기 여름 겨울 |
8일(각4일) |
예약이 어렵다. |
주말 |
10일 |
판매를 못한다. |
평일 |
12일 |
예약이 필요없다. |
Timeshare에서는 그때 그때 예약이 필요없고,
매년 사용일자을 고정으로 정해 회원모집한다.
매년 같은 곳을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Exchange Program을 만들어 발전하였다.
Timeshare 계약기간이 25년인 경우,
오늘의 가격으로 향후 25년동안 인프레이션과 상관없는 가격에 이용권을 구입하는 셈이다.
Timeshare 방식 |
1년(52,53주)을 주(week)단위로 사용일자를 확정하여 주(week)단위로 회원모집 |
주(week)에 따라 가격이 비싸다. X-mas Season, 년말연시, |
회원이 사용, 선물, 심지어 판매 할 수도 있다. |
b.교환이용 절차
하나) 자기 timeshare를 먼저 다른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 deposit하고,
둘) timeshare 교환이용을 위하여 다른사람이 deposit한 것에서 자신이 원하는 날짜, 지역을 request하여
셋) 체결되면, exchange fee를 내고 원하는 곳을 사용케 된다.
c.우리나라 콘도회사는 성수기(여름,겨울), 주말, 평일 구분하여 매번 사용할 때마다 예약 하게 만들고 예약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것은 公平하지 못하다.
果然 회원이 주인 대접을 받는가?
주인이 또 예약이라는 관문을 통과하도록 하는 것은 불합리적이다.
d.성수기, 주말, 평일로 구분하기 보다 week 단위 예약, Fixed Week로 변경이 필요하다.
e.금년치 사용하지 않고, 모아서 내년에 한꺼번에 이용(2weeks)할 수도 있다.
콘도미니엄 회사에서 회원의 사용을 줄이고, 일반 고객(Visitor)에게 객실판매를 통해 수익을 얻으려는 유혹을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Visitor에게 객실판매를 하고 수익을 회사와 회원이 share(4:6혹은 35:65)하는 방안을 강구하면 어떨까?.
다.휴가, 휴양, 휴식 개념의 여행 문화
주5일금무제 시행으로 점차 휴양 휴식 휴가 개념이 변해 주고 있어 시장은 크다.
라.단체여행에서 개별여행, 가족여행으로 여행문화 바뀌는 시기
일본사례에 의하면 Group 여행을 12회 정도 한 後, 개별여행(FIT)이 시작된다고 하였다.
외국 나간김에 走馬看山 식으로 여러나라,
여러곳을 스치듯 지나가는 여행은 이제 사라지고,
우리나라도 한곳에 오래 머무는 여행문화 즉 개별여행(가족단위)객이 증가 추세이다.
마.부동산 가치상승,감가상각
부동산 가치의 상승보다 회사의 건물이 노후화되는 것에 대한 걱정을 하기 시작할 때가 되었다.
외국에서는 Timeshare의 가치 상승을 기대하는 心理보다 이용가치를 더 높게 생각한다.
바.계약기간이 줄어 드는데 따른 가치 하락?.
Timeshare 계약기간이 25년일 경우 10년 後,
소유자가 Resale을 원할 때,
기간이 15년 남아 있고,
감가상각(10년 사용)등의 이유로 남은기간 구입자(Resale)는 저렴한 금액에 구입할 수 있다.
사.그렇게 좋은데 왜 다른 콘도에서 timeshare를 쓰지 않는가?
a.기존 회원과의 互換에 어려움이 있고,
b.예약제도를 바꿔야 하고,
c.영어로 의사 소통이 되어야 하고,
d.Developer의 의식이 회원중심 내지 同等한 관계로 格上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timeshare산업?
적용범위가 넓다.
Condominium, Hotel, Villa, Resort의 숙박시설 등 여러곳에서 適用 가능한 산업.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모든 나라가 Timeshare을 택하였고,
발전하고 있다.
*Timeshare(RCI) 숙박시설외 이용시설 분류.
Casino/Gaming |
661 |
Beaches |
1,131 |
Family Vacations |
1,700 |
Golf |
1,328 |
Health, Spas |
695 |
Lakes |
1,011 |
Scuba& Water Sports |
2,104 |
Skiing |
597 |
자.콘도회원권 필요한만큼 구입하여 사용토록 한다.
a.필요한 만큼만 구입하여 이용케 하고,
오래전 콘도회원권 소유자 설문조사에서 사용일자가 년13.7일로 나타난 적이 있다.
b.Exchange Program을 통하여 Chain 확장에 급급한 Resort 개발 방향을 바꾸고,
c.Developer는 개발이익을 제조업 수준(세전 이익 ?% 정도)으로 낮추고,
d.Service를 회원중심 혹은 회사와 회원이 對等한 수준까지 격상하고,
e.예약권(Booking)을 회원에게 돌려 줘, 명실상부한 주인으로 만들고,
f.사용하지 않는 이용일자를 보상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제휴호텔 이용, 제휴렌트카 이용,
g.금년 사용일자를 다음 해로 넘겨 사용할 수 있는 방안 等等
http://blog.naver.com/goodluckmall
내용 추가, 수정 보완을 쉽게 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본문이 Up Date되었다.
요즈음 Pay Back 혹은 Cash Back(말만 바뀐~~) 상품과 회사를 걱정하는 소리가 커지고 소비자(회원, 가망고객....)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경기침체와 맞물려 불안감이 증폭되는듯 싶다.
지난번에는 달리는 자전거를 빗대서 완곡하게 표현햇다면,
이제 발언수위를 조정하지 않으면 않되겠다.
뒷 돌 뽑아 앞 돌 괸다는 속담이 있다.
그 회사들은 영업(신규회원모집)이 부진하면 지금껏 잘 운영되든 시스템이 멈출수 밖에 없는 사업구조를 가지고있다.
이게 겁(?)난다.
회원권 가격의 붕괴보다 더 큰 폭팔력을 가지고 있다. 그 회사가 공중분해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행여 한회사라도 그리 되면 도미노현상으로 업계(Pay Back운영회사, 회원, 기타 관련 골프,콘도 회원권, 회원권거래소.....)
예상치도 못한 곳에까지 파장이 미칠것이 두렵다.
Timeshare관련 Florida 여행 중에.
*프레드 허먼
세일즈란 가르치는 것이며,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서 그것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사업계획서 작성시 주의사항
출처 : 사업계획서닷컴
사업계획서의 표지와 목차
사업계획서에 전형적인 양식은 없다. 사업의 단계와 규모 및 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양식과 내용으로
구성되지만 일반적으로 설명되어야 할 공통요소는 있으며 이 부분은 반드시 사업계획서 내에 들어가
야 한다.
사업계획서의 분량도
기업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자금조달을 위한 것이라면 검토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50쪽내외가 가
장 적당하다. 이보다 적을 경우 사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분석이 되지 않아 추가로 자료 제출을 요구
받는 양이 많아질 것이고 이보다 많을 경우 사업계획서를 읽는 것 자체가 지루하여 검토자가 제대로
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본문은 최대한 함축적이고 표현력이 있는 내용만으로 구성해야 하며 본문에
넣기 힘든 시장조사 자료나 세부적인 재무자료 등은 사업계획서와 별도로 첨부자료가 들어간다.
목차의 필요성
표지는 그다지 신경을 쓸 필요는 없지만 목차의 경우는 다르다. 많은 사업계획서가 목차를 생략하여
검토하는 사람을 피곤하게 하는데 이러한 사소한 문제가 자금조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검토자의 입장에서는 목차를 개괄함으로써 사업계획서가 담고 있는 전반적인 내용을 짐작할 수 있고
사업계획을 작성한 기업의 준비성과 치밀성을 유추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반드시 목차를 넣어야
한다.
다음은 일반적인 사업계획서의 내용 및 순서이다. 목차는 취향에 따라 순서가 달라질 수 있으나 전체
적으로 논리적인 흐름을 갖추어야 한다. 요약서에서 기업의 특징과 투자매력을 압축하여 설명하여야
하며, 회사의 개요에서 현황과 경영진, 특징 등을 설명한다. 그리고 나서 기업이 위치하고 있는 산업
전반에 대한 현황을 제시하고 산업 내의 경쟁요소를 분석한다. 시장에 대한 설명과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침투하고자 하는 목표시장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보완책을 마련하여 사업 전반에 대한 전략을 제시한다. 이러한 전략의 실행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기업의 미래실적을 추정하면 전반적인 사업계획의 일괄은 마치게 된다. 추가적으로
소요자금에 대한 조달방법에 대한 규모와 형태를 제시하게 되면 사업계획이 완료된다.
표지 및 목차 ▷ 사업계획 요약 ▷ 회사의 개요 ▷ 산업 및 시장 ▷ 제품 및 서비스
▷ 사업운영계획 ▷ 자금조달 및 소요계획 ▷ 재무계획 ▷ 부속서류
사업계획의 요약
자신의 사업을 몇 장으로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은 대단한 능력을 지닌 사람이다. 기업의 내부
뿐아니라 외부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지 않고 사업을 함축적으로 정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
문이다. 많은 벤처기업들이 투자자와 접촉을 시도하면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기 전에 사업계획 요약
본을 요구받는다. 그만큼 요약서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 사업계획 요약서는 투자자들의 심사를
통과하는 첫번째 관문이다.요약본은 사업계획서 전체의 핵심부분만을 간추려 정리한 것이다. 즉 어떤
사업이며, 기존의 사업과 차별화되는 부분은 어떤 점이고, 이를 통해서 어떤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
인가 하는 내용을 기술한다.외부용으로 작성되는 사업계획서의 목적은 창업자가 영위하는 사업의 타
당성과 매력을 이해시키고 인정받아 성공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다. 요약본은 사업의 얼굴이라
할 수 있으므로 요약본만 보더라도 사업계획 전반을 이해하고 본 사업계획서를 자세하게 보고싶은 충
동을 느끼도록 작성되어야 한다.요약본은 대강의 사업계획서가 아니라 본 사업계획서를 압축한 것이
므로 세부 사업계획을 완료한 후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만약 사업계획 작성 초기에 요약본을 작
성한 경우라면 세부 사업계획서 작성이 종료된 후 반드시 재검토하여 수정해야한다.
요약서를 작성할 때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부분
기업의 제품과 목표시장을 설명하라. 투자자가 투자할 것이 무엇인지 한 눈에 알 수 있게 한다.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이유와 방법을 설명하라. 왜 경쟁기업보다 성공할 수 있는 지 설명한다.
과거 재무자료 및 미래 추정치를 요약하라. 미래 추정치는 사업계획 전체의 매력을축약시킨 부분이다
.. 3년 이내의 목표로 하는 판매액 . 첫 3년간 추정되는 이익액 . 필요로 하는 창업자본의 추정액
경영진의 이력사항을 기술하라. 사업추진에 현 경영진이 얼마나 적합한 지 인식시킬 수 있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