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하초는 곤충을 자양분 삼아 생장한 버섯으로, 면역력 향상, 노화 방지, 콜레스테롤 안정 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과 호흡기 계통에 우수한 효과가 있어 진정, 항경련, 혈압강하, 거담, 기관지 확장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한 운동으로 인한 체력 소모가 많은 경우 피로의 회복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동충하초는 인삼, 녹용과 함께 주요 한방 약재로 꼽히며,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1997년에는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잠사곤충부 병해충연구실에서 살아있는 누에를 이용해 항암효과, 면역력 증강, 항피로 효과 등이 탁월한 누에동충하초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동양의 3대 보약 ‘동충하초’ 제대로 알고 먹기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승인 2021.09.10 14:52 댓글 0
기사공유하기
프린트
메일보내기
글씨키우기
동충하초는 성분과 종류가 다양한 만큼 사전에 관련 정보를 정확히 숙지하고 버섯류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의약품을 복용 중인 경우, 임신부는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동충하초(冬蟲夏草). 동충하초균이 곤충을 자양분 삼아 생장한 버섯으로 면역력 향상부터 노화 방지, 콜레스테롤 안정 작용, 정력 강화, 심혈관계 보호 등의 효능이 있어 동양에서는 녹용,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꼽힌다.
동충하초가 위와 같은 효능을 낼 수 있는 데는 건강에 좋은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혈관확장작용 및 항암효과가 기대되는 코디세핀 외 면역력을 높여주는 베타글루칸, 암 증식을 막아주는 지용성성분인 에르고스테롤 등이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아데노신, 코디세핀, 만니톨, 충초다당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재배방식과 어떠한 배지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분의 함량이 전혀 다르다. 국내외 동충하초는 코디세핀 함량을 주로 확인하지만 중국에서는 아데노신의 함량을 먼저 측정하며 국내와 미국은 코디세핀을 측정값으로 정한다.
동충하초의 핵심성분인 코디세핀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생리활성기능 2등급, 천연 자가 면역기능, 혈소판응집 억제, 심혈관 치료, 독소 배출 촉진, 지방간 해소 등의 효과가 있다. 미국 FDA는 코디세핀을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에 대한 희귀 의약품으로 승인한 바 있다.
또 아데노신은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생리활성기능 3등급, 피부재생, 노화 방지, 주름 개선 등의 효과가 있으며 만니톨은 혈관 확장물질, 간 기능 향상 및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충초다당은 노화, 암, 성인병을 유발하는 활성효소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SOD의 양은 인간 수명과 정비례 한다.
따라서 좋은 동충하초를 고르려면 이러한 주요 성분들의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버섯류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 시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의약품을 복용 중이거나 임신 중 또는 특이질환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
또 주로 약용식품의 원료로 쓰이는 재배종 동충하초 추출물로 만든 제품은 캡슐, 정제, 분말, 액상 등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제조사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Tag#동충하초#동충하초성분#약용버섯#동충하초효능#생리활성물질#동양3대명약#동충하초고르기#동충하초고르는법
저작권자 © 헬스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인선 기자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