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가장치
-차축과 차체를 연결하여, 주행할 때 차축이 노면에서 받는 진동이나 충격을 차체에 직접 전달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차체나 하물의 손상을 방지하고 승차감을 좋게 하는 장치입니다.
현가장치는 구동 바퀴에 발생하는 구동력이나 제동할 때에 각 바퀴의 제동력을 차체에 전달함과 동시에 선회할 때의 원심력에도 견디고, 각 바퀴를 차체에 대해 바른 위치로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현가장치는 자동차가 노면에서 받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상하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상태 결합이 필요하며, 바퀴에 발생하는 구동력, 제동력 및 선회할 때 원심력에 견딜 수 있도록 수평 방향으로도 강한 결합이 필요합니다.
현가장치는 일반적으로 승차감이나 조종성을 중요시하는 승용차에는 앞쪽에는 독립 현가장치를, 버스나 트럭은 앞뒤 모두 일체 차축 현가장치를 많이 사용합니다.
현가장치의 구성
-노면에서 받는 충격을 완화하는 섀시 스프링과 섀시스프링 자유진동을 억제해 승차감을 좋게 하는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 및 자동차가 옆으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는 스태빌라이저(Stabilizer) 등이있다.
(1)쇼크 업소버 - 간단히 상하 진동
-`쇼바'라고 부르는 것은 일본식의 잘못된 발음이며 정확한 명칭은 `쇼크 업소버'입니다. 쇼크 업소버는 노면에 의해 발생된 진동을 재빨리 흡수해 승차감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진동을 흡수하는 스프링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입니다.
초기의 쇼크 업소버는 고체끼리의 마찰 저항을 이용하거나, 감쇠력을 가지는 고무를 이용한 것 등 여러 가지 방식이 사용됐지만, 내구성, 저항치의 제어, 저항의 절대치 등에 문제가 있어 현재는 액체의 점성저항을 이용한 오일식(액체식) 쇼크 업소버가 널리 보급되어 있습니다.
(2)스태빌 라이저
- 자동차의 차체가 좌우로 기우는 것을 줄이기 위해 장착하는 안정장치입니다. 자동차는 곡선주로를 선회할 때 원심력 때문에 차체가 기울어집니다. 이 때 스태빌라이저는 두 바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해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독립현가장치의 구조
독립 현가장치(Independent Suspension)
-각 바퀴가 노면 상황에 따라 각각 움직이게 해 승차감과 안정성을 향상하는 방식입니다. 독립현가장치는 바퀴에 발생하는 제동력이나 선회 구심력(Cornering Force)은 모두 서스펜션 암이 지지하고, 스프링은 수직방향의 하중만을 지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위시본(Wishbone)형식과 조향 너클(Steering Knuckle)과 쇽 업쇼버가 일체화된 맥퍼슨(Macpherson)형식으로 구분되는데 최근 자동차업체들은 대부분 맥퍼슨 형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독립현가장치의 장단점
-독립현가장치는 승차감이 좋다는 장점이 있고 충격을 각 스프링이 나눠서 흡수하기 때문에 작은 스프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가 복잡하고 정비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며, 바퀴 상하운동으로 타이어가 빨리 마모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체 현가장치
-일체로 된 차축에 양바퀴가 설치되고 다시 그것이 스프링을 거쳐 차체에 설치된 형식으로 버스, 트럭은 앞 뒤 차축에, 승용차는 일부 뒤 차축에 주로 사용됩니다. 스프링은 일반적으로 평행판 스프링 형식이 사용되고 이외에 코일스프링, 공기스프링, 토오션 바 스프링 등이 사용됩니다.
일체현가장치의 장단점
일체 차축현가장치는 부품수가 적고 구조가 간단ㆍ선회할 때 차체 기울기가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독립형에 비해 승차감이 좋지 않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첫댓글 수고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