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홋카이도 전기형 디젤동차 H100형(아사히카와운전소 소속)
1. 개요
데뷔 - 2020년 3월 14일
길이/폭/높이 - 20000 / 2800 / 3635
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DMF15HZD-G형 엔진 450ps/2000rpm(1기)
주변환장치 - PWM컨버터 - VVVF-SiC IGBT인버터제어방식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N-MT81(105kW)
대차 - 에어 스프링 볼스터리스대차 N-DT100 / N-TR100
제동방식 -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직통예비 / 내설 / 유치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DN
JR홋카이도의 H100형 기동차는 키하40계를 대체하기 위해 나온 모델로, 전기식 디젤기동차이며 애칭은 DECMO이다. JR동일본의 GV-E400계와 형제모델로, 기본 설계는 공통이며 한랭지 대책으로 사양변경을 실시하였다. 제조는 카와사키중공업에서 맡았다. 양산선행차는 2018년 2월에 등장하였으며, 양산차는 2020년부터 등장하였다.
나에보운전소 다음에 배치될 예정인 차량기지는 아사히카와운전소로, 16호부터 27호까지가 2020년 5월 20일 제조되어 해당 차량기지로 이동하였으며 세키호쿠본선. 소야본선 등에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2022년에 2차 증비가 행해져 67~81호차가 아사히카와 소속으로 추가 도입되었으며 이로 인해 후라노선의 전 차량이 H100형으로 통일되었다. 특히 80호와 81호는 홋카이도의 사계를 소개하는 관광겸용 래핑차량으로 도입되었으며 특이하게 JR홋카이도 소속이 아닌 홋카이도고속철도 보유 리스차량이다.
2. 운행노선
JR세키호쿠본선, 소야본선, 후라노선 등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아사히카와 카미카와/나요로/후라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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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100 |
| cMTc |
| VVVF 450ps*1 |
SIV COMP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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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
| 26 |
| 27 |
| 68 |
| 69 |
| 70 |
| 71 |
| 72 |
| 73 |
| 74 |
| 75 |
| 76 |
| 77 |
| 78 |
| 79 |
홋카이도고속철도 보유 | 80 |
홋카이도고속철도 보유 | 81 |
JR홋카이도 아사히카와운전소 소속.
1량편성 27편성 27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