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보쿠고속철도 특급형 전동차 12000계
1. 제원
데뷔 - 2017년 1월 27일
길이/폭/높이 - 20725(선두차 20825) / 2820 / 414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91-A2(180kW)
편성출력 - 180kW * 4 * 2량 = 1,440kW(4량편성)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SS-177M / SS-177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전전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센보쿠라이너 12000계는 특급 센보쿠라이너 전용차량으로 2017년 1월 27일부터 운용을 개시했다. 원래 난바~이즈미츄오 구간을 잇는 라이너 성격의 출퇴근 착석특급열차로 데뷔하였던 센보쿠라이너는 난바와 이즈미츄오를 최속 29분에 잇는 열차로, 예전에는 난카이 11000계 / 12000계 등이 운행되었으나 센보쿠고속철도 소속으로 전용차량을 도입한 것이 바로 이 12000계이다. 난카이의 프리미엄 서던으로 사용되고 있는 12000계를 기반으로 하여, 금색 도색을 창문까지 래핑한 것이 특징이다. 난카이 12000계와의 차이점은 외장과 내장 배색 뿐만 아니라, 4개국어가 표시되는 액정식 차내안내표시장치를 탑재하였고, 실내등을 LED로 변경, 시트 색깔의 변경 등 다채로운 변화가 있었다.
2. 운행노선
센보쿠고속철도선 / 난카이 고야선 특급 "센보쿠라이너"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난바(4호차) 이즈미츄오(1호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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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성 | 모하 12021
| 사하 12821
| 사하 12871 | 모하 1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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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c1 | T1 | T2 | Mc2 |
| VVVF SIV | COMP | SIV | VVVF COMP |
12021F | 12021 | 12821 | 12871 | 12121 |
센보쿠고속철도 고묘이케차고 소속.
4량편성 1편성 4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