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산업에도 부는 4차산업혁명의 바람
학습이력관리시스템 기반의 교육네트워크허브센터가 대안이다
교육은 미래 세대의 성장을 도울 뿐만 아니라 사회 불평등 심화를 막아 주기 위해 있습니다. 국가는 교육을 통한 평등의 실현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기회가 허용되고 보장되어야 하지만 그 한계가 있고, 교육소외계층에게 교육의 과정 및 결과의 평등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인위적인 조치로서의 보상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3년부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실시하여 교육을 통한 보상적 평등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아동의 학업 성취도 격차로 이어지고, 학교를 통해 누적적으로 학생의 결손현상이 확대 재생산되고 궁극적으로 계층불평등의 재생산이 나타나는 교육불평등 현상을 막기 위한 현실적인 정책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복지우선사업은 지금까지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고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지원청, 단위학교 및 지역 사회단체 및 기관들이 네트워킹하여 수행. 즉 소외학생의 교육복지를 위한 학교중심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는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밖에는 어린이·청소년의 교육복지우선지역사업 이외에도 교육부의 방과 후 활동사업, WEE 프로젝트, 보건복지부의 지역아동센터, 드림스타트, 그리고 여성가족부의 청소년 방과 후 학교아카데미, 두드림존 등의 관련 사업들이 있으며, 이들이 중복될 뿐만 아니라 상호 네트워크 부족으로 인하여 비효율적으로 사업이 전개된다는 비판이 많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학교 아닌 지역사회가 직접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교육복지사업에 주도적으로, 그리고 총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여론들이 나타나고 이를 조례제정을 통해 현실화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대표적인 예로 서울특별시 관악구에서는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의 제안에 따라 최저수업일수 190일을 제외한 175일의 아동․청소년의 교육복지를 지자체가 직접 책임지겠다는 서울특별시 관악구 175교육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2012)를 제정하였고, 노원구에서는 마을공동체의 교육적 책임을 선언하는 서울특별시 노원구 마을학교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2013)를, 성북구에서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교육․복지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2013)를 각각 제정하였고, 서울특별시 의회에서도 ‘서울특별시 교육·복지 민관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 례’(2014)를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진행된 교육복지우선지역사업에서 모든 교육사업이 공적투자 확대를 통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마을학교 등) 배움터를 통한 학생교육을 지원하여 교육의 배움터가 증가되는 현상과 배움터가 파편적으로 증가되었을 뿐 지역내 교육컨텐츠의 허브역할로 정보제공과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과천시도 서울특별시와 같은 학교교육과 지역사회 교육자원의 연계를 이끌고 이를 통해 나눔과 배려의 교육공동체 형성을 통하여 중,고등학생의 교육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육네트워크허브센터가 필요하며 이를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한 플랫폼 시스템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이에 대한 플랫폼 시스템으로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기반의 학습이력관리시스템을 제시하고자합니다.
4차산업혁명에 대비하여 필요한 창의융합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교육현장에서는 자유학기제를 확대하고 고교 학점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대다수에게 적용되는 공통적인 정답이 아닌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정답을 찾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개개인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노력과 역량이 필요하다하겠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교육의 빈부격차로 인해 서울대, 고대, 연대 입학에서 서울 강남권 학생의 비중이 높은 게 현실입니다. 특히 입시시장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이슈가 되면서 서울 강남권 학생은 월 1천만원 이상하는 고가의 사교육 학생부종합컨설팅(일명:학종컨설팅)을 받아 대입을 준비하다보니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우리 과천시도 학생 누구나가 저렴한 비용으로 학생부종합전형(일명:학종)에 대비할 수 있도록 온라인 학습이력관리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하겠습니다.
학습이력관리 시스템의 기능으로는 과천시 협력 민간단체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LMS기반의 학습이력 관리시스템입니다. LMS 기반의 학습이력관리시스템은 오프라인의 모든 교육 배움터의 학습정보와 학생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의 모델로 과천시에 파편화 되어 있는 교육기관(비교과영역 교육시설)을 하나로 모아 오프라인에서 학생의 학습목표, 학습습관, 학습수준 등의 정보를 온라인 학습이력시스템에서 공유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학생의 목표관
리, 학습수준, 생활패턴 등에 맞는 학습 컨텐츠를 개인별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학습목표에 맞는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과천시 교육복지네트워크 허브시스템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LMS기반의 학습이력 관리 시스템은 학생 스스로 반드시 배움터에 방문하여 체크해야 하는 것으로 평가방식의 투명성과 객관성확보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의 4차산업혁명에도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건전한 교육컨설팅 시장을 형성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감소에 큰 효과를 줄 것으로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주입식, 강의식 교육에서 컨설팅이라는 서포트, 토론식 교육시장으로 변화되어 교육시장의 큰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시설의 교육컨텐츠를 인공지능(AI)을 통해 학생들의 목표에 맞는 컨텐츠를 매칭 제공함으로써 교육컨텐츠 시장의 활성화를 야기시킬 것입니다.
현재 4차산업 교육현장변화의 과도기에 혼란스러운 학생들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 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지원해주고 학생 스스로가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컨텐츠를 인공지능으로 매칭해주어 학생들의 편리한 목표관리와 자기주도 학습효과상승과 학생들의 편리한 포트폴리오 구축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으며 과천시민의 학부모의 심정으로서 저는 큰 기대를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