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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 국가
지역패권국가
-비문명국의 경우 : 혁명에서 비문명국이 문명화되기란 어렵다. 하지만 문명화에 성공한다면 그 즉시 지역의 패권을 장악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해진다.
문명국의 경우 : 문명국의 경우 핵심은 외교정책과 식민지정책이다. 베드보이를 철저히 관리하면서 주변국들에게 기술을 사오거나 땅을 사와서 국가를 발전시키고, 연구점극대화를 통해서 기술선진국이 되어야 한다.
하노버
인구 : 150만 초기공장 : 통조림,증류주 초기수익 :2-3 연구점 : 0.76 식자율 :80%
생산자원 : 통조림 또는 증류주 ,가축,석탄,물고기,곡물,철 수입 : 유리(증류주)
외교 : 영국,프러시아,오스트리아,러시아 모두 +100이상 영국의 속국 군사 : 포병사단1,예비군1
산업도 어느정도 발전되었고, 당장은 영국의 속국이지만 나중엔 독일동맹에 들어가서 튼튼한 방어막을 제공받는다. 식자율이 높기 때문에 기술의 우위를 제공받으며 독일 소국중에는 그나마 나은 편에 속한다. 홀슈타인의 합병과 덴마크로 부터 NP를 되찾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고, 그 다음은 식민지를 넓혀서 맨파워를 증강시켜야 한다. 독일 통일은 오스트리아-프로이센전쟁. 프로이센-프랑스전쟁 당시 방해 하여야 하노버의 뜻을 이루는 게 가능할 것이다.
Ernst August's Constitution : 영국으로부터 독립.영국과의 동맹해체. 프로이센,오스트리아를 비롯한 독일 국가들과의 동맹체결
이집트
인구 : 93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 0-1 연구점 : 0.02 식자율 :2%
생산자원 : 양모,과일,목화,곡식 수입 : 없음
외교 : 프랑스 +100 오스만제국-150 군사 : 매노워5,프리깃10,수송선1 기병2,보병2,비정규4
이집트는 비문명국이지만 프랑스와의 우호관계에 있고, 기본 RGO들이 좋아서 문명화가 가능한 국가이다. 인구와 맨파워 또한 초기 1000만에 가까우므로 넉넉한 편이라 하겠다. 충분히 산업,군사수치달성이 가능한 숫자다. 오스만과의 전쟁을 어떻게 종결시키는 지가 초반 고비라 하겠다.
문명화 이후엔 북아프리카와 중동 국가들을 점령하며, 주로 선언가능한 식민지를 쉽게 늘릴 수 있다.
The 2nd Oriental Crisis
시기: 1838-1842
선택a Get influence of the Syrian Clans!
확률79 기병1사단추가
선택b Syria belongs to us!
확률20 보병1,기병1
선택c The Kaliphate has arisen anew!
확률 1 보병1,기병2
한국
인구 : 120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 3-4 연구점 : 0.02 식자율 :6%
생산자원 : 철,석탄,물고기,곡물,원목 수입 : 없음
외교 : 특별한 관계 없음 군사 : 비정규4
한국의 문명화는 워낙 여러 방법이 있어 생략하겠다. 한국은 중국을 이용할 수 있고, 문명화할 경우 아시아-유럽전반에 걸쳐 공장건설이 가능하므로 고도 산업화를 이룰 수 있다.
슈퍼파워가 충분히 가능한 국가 중 하나이다.
강화도조약관련이벤트들이 있긴 하지만 그 시기의 한국플레이어라면 대부분문명화에 근접해 있거나 적어도 일본상륙병력은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오렌지
인구 : 5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0.5-1 연구점 : 0.95 식자율 :25%
생산자원 : 석탄,양모,철 수입 : 없음
외교 : 영국-25 군사 : 보병1,예비군2
오렌지의 장점은 문명국인데다가 인구가 적어서 연구점 극대화가 쉽다는 점이다. 영국과 지속적으로 친교하면서 줄루를 합병하고, 트랜스발의 영토를 빼았아라. 그후 줄루의 항구를 통해 식민지를 늘려나가면서 맨파워를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 많은 식민지는 영국으로부터 남아프리카를 되찾는 것에 도움을 줄 것이다. 남아프리카를 흡수한다면 영국이 선전포고할 확률은 극소수이며 주로 선언가능하기때문에 오렌지의 산업발전과 예비군 증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유럽진출은 네덜란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같은 네덜란드인이라 반란도가 0,산업발전도 쉬움) 그후의 일은 슈퍼파워로서 알아서 하면 된다.
The Coming of the Boer War
시기 :1899.10.15 조건 : 트랜스발,오렌지의 존재 남아프리카일대가 영국의 땅일경우
선택a Support the Transvaal 영국과의 전쟁. 트랜스발과의 동맹. 트랜스발과의 관계+300
선택b Remain Neutral 위신-15 투쟁성4증가(장교와 하류층) 트랜스발과의 관계-200 영국과의 관계50
The Boer Guerilla Campaign
시기 1900-1908
The Coming of the Boer War와 연계 영국과 오렌지는 전쟁 영국이 Bloemfontein점령
선택a Surrender 확률100 영국과의 이벤트연계:영국 위신-25,Woodland에서 반란(기병),Johannesburg의 투쟁성8,오렌지합병?
선택b Fight On 확률 0 신뢰도-5
트랜스발
인구 : 5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0.7 연구점 : 0.6 식자율 :25%
생산자원 : 곡물,양모,열대나무 (나중에 귀금속산지로 변함) 수입 : 없음
외교 : 영국-25 군사 : 보병1,예비군3
오렌지보다 더 쉬울 수 있다. 우선 귀금속 산지가 있어서 돈이 어느정도 된다. 그러므로 줄루 합병후 식민개척을 하면서 베드보이 관리도 쉬운편이다. 열강이 가능하다.
The Coming of the Boer War
선택a Declare War 영국과의 전쟁,위신2
선택b Submit to British Rule 영국에게 합병
The Boer Guerilla Campaign
시기 1900-1908 조건 Pretoria,Bloemfontein의 영국점령
선택a Surrender 확률100 영국과의 이벤트연계 : 위신-25,트랜스발합병,Pretoria의 투쟁성8,Swazilland,Barberton에서의 반란(기병)
선택b Fight On 확률0 신뢰도-5
페르시아
인구 : 58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0.5-1 연구점 : 0.04 식자율 :3%
생산자원 : 양모,철,물고기,목화,석탄,원목,과일,아편,가축,비단,곡물 수입 : 없음
외교 : 없음 군사 : 보병6,기병1
페르시아 또한 문명화 이벤트가 있는 국가이다. 페르시아의 인구는 600만으로서 다소 부족한 감이 있지만 문명화이후 주변 중동,이집트의 합병을 통하여 인구 증가가 가능하다. 러시아와 영국,오토만 제국 사이에서 우호를 높여 두면 좋을 것이다. 문명화이후 열강이 충분히 가능하다.
Mohammed Shah
시기 : 1836
선택a Throw out the Englishmen 확률70 투쟁성-3 영국과의 관계-50
선택b Let the English Reforms continue 확률30 투쟁성+3 연계이벤트활성화 위신20,영국과의 관계50,기본적인 기술획득25개 (중복일 수도 있음)
Nasir ud-Din
시기 : 1848 조건 :Mohammed Shah의 선택b
선택a Cease the Reforms 확률50 투쟁성 -3 영국과의 관계 -50
선택b Continue the Reforms 확률50 투쟁성+3 위신20,영국과의 관계50,문명화
세르비아
인구 : 8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0.5-1 연구점 : 0.47 식자율 :10%
생산자원 : 석탄,가축,곡물 수입 : 없음
외교 : 러시아+100 오스트리아-100 오스만-80 ,오스만의 속국 군사 : 보병1
세르비아는 오토만 제국의 속국이다. 하지만 적당한 인구와 산업은 흑자재정이 초반 가능하게 한다. 석탄이 있으므로 초반 클린코울부터 개발하자. 자금을 모아서 예비군을 증강해라. 그리고 러시아와는 지속적인 친교로 관계를 높여두어라.그럼 러시아가 동맹을 요청해올 것이다.
오스만제국이 이집트와 전쟁중일 때 뒤에서 공격하여 NP를 모두 되찾아라. 그후 오스트리아와의 관계에 유의 하면서 발전을 해 나가면 된다.장기적으론 오스트리아에 있는 NP또한 되찾아야 하고, 오스만으로부턴 항구를 얻어서 식민지 개척을 해 나가고, 몬테네그로 또한 최종 합병한다.
열강이 가능하지만 산업발전과 외교,군사력이 중요하다.
The 2nd Oriental Crisis를 이용해라
몰다비아
인구 : 12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0.5-1 연구점 : 0.43 식자율 :10%
생산자원 : 과일,곡물 수입 : 없음
외교 : 오스만-80,오스만의 속국 군사 : 보병1
왈라치아
인구 : 10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0.5-1 연구점 : 0.22 식자율 :10%
생산자원 : 석탄,곡물 수입 : 없음
외교 : 오스만-80,오스만의 속국 군사 : 보병1
The 2nd Oriental Crisis를 이용해라
위의 세르비아의 경우와 유사하다. 다만 되찾아야 할 NP들이 오스트리아에 많이 있으므로 오스트리아가 분열을 겪거나 다른 국가와 전쟁을 벌이는 경우를 잘 택해서 전쟁을 통해 얻도록 하자. 아니면 식민지 개척 후 우호를 통해 러시아와 오스트리아로부터 땅을 구입하는 것도 좋다.
티베트
인구 : 34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0.7-1 연구점 : 0.02 식자율 :1%
생산자원 : 가축 수입 : 없음
외교 : 없음 군사 : 비정규1
중국을 침공하여 배상금을 얻어낸뒤, (이게 제일 힘들다.) 아프가니스탄쪽으로 진출하며 그 주변 국가들을 합병하자. 위신이 떨어진 국가들도 같은 대상이다. 티베트-아프가니스탄이면 인구가 어느정도 되므로 군의 현대화에 총력을 기울인후 부카라,코칸드 등의 중앙아시아 국가또한 합병하자.이때즘 크림전쟁이 벌어질 거지만 상관없이 페르시아를 침공한다. 그럼 크림전쟁에 참전하게 되는데 페르시아-러시아국경에 유의하며 페르시아합병을 성공하도록 한다. 그후 러시아로부터 최우선적으로 통행권을 얻어 내도록 하자. 이젠 중국으로부터 지속적인 배상금을 얻어내면서 산업을 육성하고, 군대만 양성한 다면 문명화가 될 것이다.
아프가니스탄
인구 : 42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1.5-2 연구점 : 0.06 식자율 :20%
생산자원 : 양모,원목,과일,곡물 수입 : 없음
외교 : 없음 군사 : 기병1,비정규5
아프가니스탄은 러시아와 우호관계가 가능하므로 중국 진출후 문명화가 더 쉬울 것이다.
펀잡
인구 : 925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1.5-2 연구점 : 0.04 식자율 :2%
생산자원 : 양모,목화,원목,과일,차 수입 : 없음
외교 : 영국-100 군사 : 기병1,보병4
어차피 영국과는 전쟁이다. 그러므로 베드보이따윈 무시하자. 우선 신드와 카쉬미르를 합병한다. 펀잡은 인구,자금 모두 넉넉하다. 잠시 입헌 군주제로서 영국과의 우호 증진으로 시간을 번 다음 . 중국을 침공해서 배상금을 얻도록 하자. 이제 군을 육성하고 영국의 속국에 선전포고하자.(반드시 먼저 해야 한다.) 그렇게 한 후 영국 속국점령후 영국군 소탕에 나선다. 다소 힘들경우 신드를 독립시킨 다면 영국군의 격퇴가 가능하다.그리고 대치 정국을 만든 후 휴전한다. 이후 5년마다 지속적으로 간접 선전포고 하여 영국의 영토를 얻어내면서 영국의 인도속국들을 하나하나 합병하자. 마침내는 무굴제국에 필요한 모든 속국들의 합병이 성공하면서 무굴제국으로 변신할 것이다. 그다음 문명화가 일어나며 속국이 된다. 하지만 군사를 길러서 전쟁을 선포하자. 영국도 이긴 마당에 뭐든 못 이기겠는가.. 이제 무굴제국은 열강이 된 것과 동시에 슈퍼파워로서 군림하게 될 것이다.
무굴제국이벤트 관련 참조 아래인도소국
이오니아 섬
인구 : 40만 초기수익 :0.1(자유무역)0.3(보호무역) 연구점 : 0.54 식자율 :22%
생산자원 : 물고기 수입 : 없음
외교 : 오스만-100 오스트리아,러시아+100 프로이센,프랑스+50 영국+200 영국의 속국
군사 : 없음
이오니아 섬은 재밌는 경우이다.또,처음에 정치 개혁을 하여야 수익이 대폭 개선된다. (하지만 비문명국보다 낮은 이익) 우선,영국의 속국이다. 따라서, 여기서 벗어나야 하는데 러시아와 친교를 올리면 독립보장을 제공받고 동맹또한 제의 받는다. 기회는 크림전쟁이다. 전 국민을 군대로 만들어서라도 3사단과 수송선단을 준비해라. 그리고 러시아의 오스만과의 전쟁참전에 승낙해라. 영국도 같이 참전할 것이다.그리고 오스만수도에 상륙해서 화이트피스를 이끌어 내라. 그럼 자동적으로 영국과의 강화가 이루어진다. 이제 빚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을 침공해서 배상금을 받아낸 다음 러시아와는 동맹을 유지하며 식민지개척사업에 나서며 맨파워를 증강시키고, 다시 영국과도 우호를 맺어 쓸데 없는 분쟁을 줄이도록 하자. 섬의 특성상 공격받을 일이 적기 때문에 열강이 되는 것도 쉽다. 다만 국내 산업의 제약이 있으므로 기회가 있으면 이탈리아 소국이나 그리스 방면으로 진출해서 인구를 늘리도록 하자. 이탈리아 쪽이 대체적으로 베드보이에 비해 인구와 산업제공이 큰 땅들이 많다.
페루
인구 : 290만 초기수익 :4 연구점 : 0.54 식자율 :22%
생산자원 : 유황,양모,가축,철,원목,물고기,열대나무,과일 수입 : 없음
외교 : 영국+50 프랑스,미국+25 군사 : 보병1,프리깃2(cc)
중남미 국가이면서 인구도 어느 정도 되고, 유황도 있다. 이민정책과 식민정책으로 발전가능
볼리비아 문제해결이 필수 적이긴하다.
Friction within the Union
시기 : 1837년 Antafagasta,Forte do principle,San Miguel,Santa Rosa의 투쟁성 +7
Union Peru-Bolivia dissolves
시기 : 1836-1920 조건 : 볼리비아가 자치령또는 속국이 아님
선택a "OK" 확률97 Antafagasta,Forte do principle,San Miguel,Santa Rosa의 투쟁성 -7
위신-25,볼리비아와의 평화조약,볼리비아와의 관계200,볼리비아독립
선택b Fight! 확률3 투쟁성+3 볼리비아와 전쟁
Union Peru-Bolivia survives*
시기 : 1845년 조건 :볼리비아가 존재하지 않음
위신50 Antafagasta,Forte do principle,San Miguel,Santa Rosa의 투쟁성 -7
버마
인구 : 400만 초기수익 :1 연구점 : 0.05 식자율 :2%
생산자원 : 원목,열대나무,곡물,아편 수입 : 없음
외교 : 영국-50 군사 : 비정규5
Pagan Mins Hostility
시기 : 1846년
선택a Hostility against Europeans 투쟁성-3 위신50 프랑스,프로이센,러시아,영국과의 이벤트연계(전쟁..)
선택b Peacefully minimize European Involvement 투쟁성-1 위신20
선택c Open up to the West 투쟁성3 위신-50 기술2개습득
Pagan Mins Hostility(다른경우)
시기: 1853년 조건: 러시아,영국,프랑스,프로이센 중 1곳이 버마에게 승리
선택a Reconciliation with the Europeans 투쟁성3 위신-50 기술2개습득
선택b Peacefully minimize European Involvement 투쟁성-1 위신20 프랑스,영국과의 이벤트연계(다시 전쟁..)
선택c Isolation 위신100, 치안비용-25
안남
인구 : 550만 초기수익 :1.5 연구점 : 0.04 식자율 :2%
생산자원 : 열대나무,곡물,물고기 수입 : 없음
외교 : 캄보디아를 속국으로 삼고 있음 군사 : 비정규3
Thieu-tris Splendid Isolation
시기 : 1840년
선택a Isolation and Extermination of Christianity 투쟁성-3,위신50,
선택b Isolation, but Religious Pluralism 투쟁성-1,위신20
선택c Open up to the West 투쟁성+3,위신-50,기술2개습득
Tu Ducs Splendid Isolation
시기만 1847년 선택지는 동일
두 나라 모두 각각 영국,프랑스의 위협이 있다. 친교를 통해 우호를 유지하며 중국으로부터 배상금을 받아서 나라를 키우자. 각각 시암,안남 또는 버마 를 합병하고, 베드보이 30선 까지 유지하도록 하자. 그후 군을 유지 하면서 문명화에 매진한다면 열강의 지위에 오르게 될 것이다.
독일소국 : 대체적으로 인구가 적은 편이다.
-작센 의 경우 철,석탄이 있고,기본인구는 된다. 바덴은 스위스 진출이 가능하다.
나머지는 철 몇 군데 있는 곳 빼곤 인구도 적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전략이 가능하다. 초반 이탈리아 소국들을 침공하여 합병하여 바다로의
길을 열고 홀슈타인지역과 덴마크의 NP지역을 모두 되찾으며 식민지를 늘려서 맨파워를
증가하며 산업을 어느정도 육성하면서 벨기에를 침공하여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 후의 길은 바바리아,하노버와 유사하게 독일통일의 최대한 방해다.
그렇다 하더라도 열강은 충분히 모두 가능하다.
독일 지역이 모두 NP
안할트
인구 : 14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0.2 연구점 : 0.68 식자율 :80%
생산자원 : 과일 수입 : 없음
외교 : 프러시아,오스트리아,러시아 모두 +100 영국+80 프랑스-100 군사 : 예비군1
바덴
인구 : 160만 초기공장 :직물공장 초기수익 : 직물공장 가동시 수익 마이너스 가동 중지시 수익3
연구점 : 0.86 식자율 :80%
생산자원 : 철,석탄,(직물) 수입 : 직물공장 가동시 양모,염료,목화
외교 : 프러시아,오스트리아,러시아 모두 +100 군사 : 예비군2
올덴부르크
인구 : 24만 초기공장 : 유리공장 초기수익 :1-1.5 연구점 : 0.78 식자율 :80%
생산자원 : 석탄,물고기,유리 수입 : 없음
외교 : 프러시아,오스트리아,러시아 모두 +100 영국+80 프랑스-100 군사 : 예비군1
나사우
인구 : 5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2 연구점 : 0.68 식자율 :80%
생산자원 : 유황 수입 : 없음
외교 : 프러시아,오스트리아,러시아 모두 +100 영국+80 프랑스-100 군사 : 없음
함부르크
인구 : 40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0.5-1 연구점 : 0.7 식자율 :80%
생산자원 : 과일 수입 : 없음
외교 : 프러시아,오스트리아,러시아 모두 +100 영국+80 프랑스-100 군사 : 예비군1
이탈리아소국 : 역시 대체적으로 인구가 적은 편이다.
-그 중 투스카니가 인구가 가장 많으므로 모데나,파르마,루카 합병후 이탈리아 통일이 가능
나머지 파르마,모데나,루카는 예비군육성후 전국민 군사화로 서로 잡아먹은 후 . 교황령을
흡수하여 인구를 키운 다음 이탈리아 통일에 나서면 된다.
이후는 이탈리아로 간 모든 국가와 동일 충분한 열강
토스카나
인구 : 150만 초기공장 : 유리공장 초기수익 :1 연구점 : 0.66 식자율 :45%
생산자원 : 곡물,물고기,과일 수입 : 석탄
외교 : 오스트리아+50 군사 : 보병2
파르마
인구 : 47만 초기공장 : 없음 초기수익 :0.5-1 연구점 : 0.6 식자율 :45%
생산자원 : 철 수입 : 없음
외교 : 오스트리아+100 군사 : 보병1
모데나
인구 : 66만 초기공장 : 통조림공장 초기수익 : 1.5-2
연구점 : 0.62 식자율 :45%
생산자원 : 철,원목,통조림 수입 :곡물,물고기,가축
외교 : 오스트리아+100 군사 : 보병1
스위스
인구 : 220만 초기공장 : 철,목재,직물공장 초기수익 : 마이너스 직물공장을 닫을 시 2.5
연구점 : 0.78 식자율 :70%
생산자원 : 곡물,과일,가축,철,석탄,양모,원목 강철,목재,(직물) 수입 :원목 목화,염료(직물공장)
외교 : 오스트리아,프로이센,바바리아,러시아+100 군사 : 보병2 예비군6
공업기반과 기본적 인구,군사력이 바탕이 된다. 예비군을 육성하면서 장기적으론 사르데냐-피에몬테로 진출하고 프랑스의 침략을 막아낸 다면 충분히 열강이 가능하다.
중남미국가 : 콜롬비아가 다소 인구가 있는편. 나머지는 인구가 다소 적다.
희망은 남미라서 이주민을 받기 쉽다는 것이다. 특히 우루과이의 인구증가율이 높다.
또한 문명국이라서 비문명국을 침공하여 식민지를 만들기도 쉽다.
그리스 : 러시아와 친하게 지내면서 그리스인 지역을 탈환하는 것이 장기적 목표.
오스만,이집트,이오니아 섬에 NP가 존재함.
인구 : 220만 초기공장 :없음 초기수익 : 0 정치개혁후 0-0.5 연구점 : 0.49 식자율 :22%
생산자원 : 곡물,과일,유황,목화 수입 :없음
외교 : 오스트리아,러시아,프로이센+100 영국+80 군사 : 보병4 프리깃2,수송선1
몬테네그로,크라코프,조지아 : 외교전과 초반운이 필요하다. 그것만 넘긴다면 기술거래로 땅을 넓히고 식민지를 늘려서 식민지군으로 나라를 지킬 수 있다.
지역발전국가
-열강이 되지는 못할 지라도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순 있는 국가들
인도소국 : 하이데라바드의 경우 많은 인구로서 무굴제국의 가능성이 있다. 베로다,마이소르는 인구는 많지만 자금이 부족하고,Awadh,나그푸르은 인구,자금이 괜찮은 편이다. 하지만 모두 영국의 속국
무굴제국이벤트
Proclamation of Mughal State
해당조건 해당국가 : 인도에 존재하는 인도계국가(펀잡포함)
위신100 하이데라바드,Nagpur,Bhopal,Gwailor,jodpur,베로다의 점유
무굴제국으로 변화. 기본적인 기술26개획득(중복일 수도 있음) 위신100,자금500증가 연계이벤트활성화
Mughalistan has been Proclaimed(반대의 경우 -일어날 확률 희박)
Proclamation of Mughal State와 연계 시기1836-1920
선택a Join (Game Over)
선택b Decline 위신-100
Modernization of Mughal State
시기 1850-1920 조건 : 프로이센또는 독일이 영국과 동맹이 아님
문명화 프로이센,독일의 이벤트와 연계
Modernization of Mughal State(다른경우)
시기 1850-1920 조건 : 프로이센또는 독일이 영국과 동맹,프랑스는 영국과 동맹이 아님
문명화 프랑스의 이벤트와 연계
연계될 경우 -속국화로 될 가능성이 가장 많음
소코토,에디오피아 : 다른 곳으로 진출할 방법은 거의 없다. 그저 영국,프랑스와 친하게 지낼 수 밖에 ..인구가 어느정도 된다는 것이 장점이다. 에디오피아는 이집트로부터 항구를 되찾으면 좋다.
USCA : 특별히 해보지 않고,잘 모르겠다. 인구는 어느정도 된다.
오만,모로코 : 클레임을 보유하고 있다.그것이 유일한 희망이다.
중앙아시아국가들 : 부카라,코칸드 등은 중국과 인접후 배상금을 받아내고 ,러시아를 막아내는 것이
중요한 과제 . 모두 인구는 대략 100만
줄루,라이베리아 : 바다와 접하였지만 너무 적은 인구. 줄루는 오렌지,트랜스발합병후 15-20위권 진입은 충분히 가능하고, 라이베리아의 경우는 다소 어렵다.
인도소국들 (나머지): 영국의 속국이든 아니든 인구자체가 적고 수익또한 적다. 다소 어려움
무굴제국이벤트 관련 참조 위 인도소국
힘든 국가들
마다카스타르 : 인구는 약간 있지만 섬이다.
하와이 : 인구도 없을 뿐 아니라 진출할 곳도 없다.
마이너 국가의 예- 버마와 티베트
문명국의 예 - 안할트,토스카나,세르비아
토스카나 재정이 마이너스 인데 국가를 보면 돈이 많습니다. 바로 러시아+중국의 배상금
모드의 경우엔 시기가 늘어난 관계로 마이너 국가도 재미있게 할만 합니다.
첫댓글 페르시아랑 세르비아는진짜 강추. 쩔 재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