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나이)
- 나이에 대한 정의
- 나이에 비례하는 인격 형성
: ‘나는 열다섯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에 일어섰으며, 마흔에는 흔들림이 없었고, 쉰에는 천명을 알았으며, 예순에는 귀가 순해졌고, 일흔에는 마음이 하고자 하는 대로 따라도 법도를 넘지 않았다.’
3주차 (배움과 익힘)
- 배움을 지속하는 삶
- 배움이 방향의 중요성
: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
4주차 (알아줌과 물라줌)
- 타인과의 관계의 서운함
- 자기 중심주의적 문제
: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5주차 (꾸밈과 바탕)
- 꾸밈과 바탕의 조화
- 형식과 내용
: '바탕이 꾸밈을 이기면 촌스럽고, 꾸밈이 바탕을 이기면 화려하다. 꾸밈과 바탕이 잘 조화를 이룬 후에야 군자이다'
6주차 (풍류)
- 풍류와 방탕함의 구분
- 방탕함에 빠지지 않고 즐기는 풍류
- 삶을 풍요롭게 하는 풍류
7주차 (배타적 경쟁)
- 올바른 경쟁
- 나와의 경쟁과 너와의 경쟁
- 획일화와 동일화
8주차 (부유함과 가난함)
- 덕이 바탕이 되는 부유
- 가난함과 즐거움
:'거친 밥을 먹고 물을 마시며 팔베개를 하고 누워도 즐거움이 또한 그 가운데에 있다. 의롭지 않으면서 부유하고 귀한 것은 나에게는 뜬구름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