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산림청, 불랙야크, 한국산하 100대 명산(864m)
0. 최단코스 : 자연휴양림주차장 -능선-유명산(원점회귀)
0. 산행거리 및 시간 : 4.5km, 02시간 20분
0. 주차장 : 휴양림주차장( 경기 가평군 설악면 가일리 산 58-1)
유명산
높이 864m. 양평군 옥천면에 있는 용문산(1,157m)에서 북서쪽으로 뻗어 내려온 능선 끝에 솟아 있다.
주위에는 어비산(829m)·대부산(743m)·소구니산(660m)·중미산(834m) 등이 있다. 산 사면은 비교적 완만하여 남쪽 사면에 농장이 분포하고 있지만, 북동쪽 사면은 급경사의 계곡을 이룬다.
하천은 산 정상부에서 발원하여 북쪽과 북서쪽으로 각각 흐르는데, 북쪽으로 흐르는 계류는 가평군 설악면 사용리 용문천나루에서 북한강의 청평호로 흘러들고, 북서쪽으로 흐르는 계류는 양평군 서종면 수입리 수입나루에서 북한강에 흘러든다.
산은 높지 않으나 기암괴석과 울창한 수림, 맑은 물, 계곡을 따라 연이어 있는 크고 작은 소(沼) 등이 한데 어울린 경관이 훌륭하다.
등산 코스로는 계곡입구인 설악면 가일리 주차장 - 산능선 - 산정상 - 입구지계곡 - 용문산 - 가일리 주차장으로 이어지는 제1코스가 있고, 가일리 주차장-선어치-산정상-가일리 주차장으로 이어지는 제2코스가 있다. 현재 선어치에는 전곡-여주를 잇는 국도가 있다. 서울에서 가깝고,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주위에 청평호가 있어 등산객과 관광객이 많다.
1. 개요
경기도 양평군과 가평군에 걸쳐 있는 높이 862m의 산으로 용문산괴(山塊)의 서릉에 있는 봉우리이다.
2. 상세
능선이 완만하고 부드러운 산이다. 계곡은 대부분 작은 암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량이 풍부하다.
이러한 계곡과 기암괴석이 있는데다 숲이 울창해서 경관이 좋다. 산 정상에서 북쪽의 북한강, 청평호 및 남쪽의 남한강이 보이고, 주변의 용문산과 화악산, 명지산 등의 산이 보인다.
사실 산보다는 산 입구 쪽의 자연휴양림이 유명하다. 그리고 유명산 계곡도 산보다 유명하다.(...) 이 계곡은 유명농계(有明弄溪)라 하여 가평 8경 중 제8경으로 지정되어 있다.
유명산 자연휴양림은 우리나라 최초로(1989년) 개장한 휴양림이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꽃들을 심은 8헥타르(80,000㎡) 규모의 자생식물원(목본 42종, 초본 322종)을 구비하여, 휴양 뿐만 아니라 자연교육과 생태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이는 다른 휴양림에서 볼 수 없는 유명산 휴양림만의 특징이다.
휴양림 시설로는 난대식물원, 향료식물원, 암석원, 자연학습원, 우리꽃길, 습지식물원이 갖춰져 있다.
오토 캠핑장도 마련되어 있어 캠핑도 가능하다. 유명산을 정상을 등반한 후 자연휴양림으로 복귀하는 등반 코스도 있으며, 이는 매표소를 지나 오른쪽 능선을 타고 정상에 오른 후 유명산 계곡으로 내려가서 자연휴양림 입구로 가는 3시간짜리 코스이다.
산의 위치며 경관이며 다 좋은데,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인구가 많은 수도권과 가깝다보니 좀 시끄러운 편이라는 것. 한적하고 조용한 분위기의 숲과는 거리가 좀 있고, 특히 입구에는 특유의 관광버스 노래가 들리는 유원지 분위기. 숙박 시설도 내부가 좀 오래된 느낌이 난다.
유명산 계곡은 입구지 계곡이라고도 하며, 유명산의 동북쪽 입구 쪽에 있다.
유명산 계곡은 수량이 풍부하며, 박쥐소, 용소, 마당소 등 유리알처럼 맑은 소와 이어져 경관이 좋다.
3. 이름의 유래
산 이름에 사연이 있다. 원래는 마유산이라는 이름이었고, 근래에 유명산으로 이름이 바뀐 것이다.
문제는 바뀌게 된 이유인데...원래 이 산에는 일대에서 말을 길렀다 해서 마유산(馬遊山)라는 고유 지명이 있었다.
대동여지도에도 분명히 마유산으로 나오고 있다. 그런데 1973년 '엠포르 산악회'라는 산악단체가 국토 자오선 종주 등산을 하던 중에 이 산을 보게 되어 주변에 이름을 물어 보았으나, 마침 아는 사람이 없었다.
이들은 산 이름이 없다 생각했고, 일행 중 홍일점이었던 젊은 여성의 이름(진유명 氏)을 따서(...) '유명산'이라고 불렀다.
그런데 이 종주기가 당시 일간스포츠라는 신문에 기재되었고, 그 와중에 유명산이란 이름이 굳어져버렸다.
그 때문에 멀쩡히 갖고 있던 이름 대신에 유명산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출처 관련기사 그래서 양평군 측에서는 길 이름을 마유산로로 붙이고 마유산으로 환원시키려는 노력을 하지만 전국적으로 별 성과는 없는 듯하다.
유명산은 안 좋은 쪽으로 한 가지 유명한게 있는데, 폭주족들의 교통사고가 많은 산길로 유명하다.
4. 여담
선어치고개를 사이에 두고 바로 북서쪽에 있는 높이도 비슷한 봉우리인 중미산과 혼동되기도 한다.
그도 그럴 것이 각각 별개의 산 으로 이름을 가지고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 두 산은 용문산의 서릉에 나란히 솟아 있는 봉우리 이다보니 여러모로 유사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배너미고개에서 유명산을 가다보면 억새밭 사이로 옛날 가옥이 두채가 있는데, 영화 "관상"에서 송강호 부자와 조정석이 기거하던 집이다. 억새밭 사잇길로 배우 김혜수가 땀을 닦으며 집으로 걸어가는 바로 그장면이 떠오른다.
촬영이 끝난 후에도 그대로 두어 유명산을 찾는 많은 분들에게 포토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