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뒤쪽에는 뼈와 인대 등에 의해 형성이 된 터널 같은 공간이 있습니다. 이를 척추관이라고 하며 대뇌에서 사지 말단까지 이어져 있어 감각이나 운동 능력을 지배하는 척추신경이 지나가고 있어요.
여러 요인에 의해 주변 뼈에 골극이 형성되거나 인대가 두꺼워지게 되면 척추관 공간이 좁아지게 되고 이곳을 지나는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통증을 비롯한 신경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척추관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입니다. 어떤 물건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점점 닳고 마모되듯이 척추 또한 서서히 노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요. 척추 쪽에 부담을 주는 행동 역시 이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또한 허리디스크나 다른 척추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 이차질환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척추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외상이나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은 경우 척추관협착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행동에 제한이 발생합니다. 활동을 시작하면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와 엉덩이에서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뿐만 아니라 허리 통증이 만성화되기도 하며 오랜 시간 앉아 있는 경우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하고 풍무동정형외과 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서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진단을 위해 가장 먼저 해볼 수 있는 방법은 X-ray 입니다. X-ray 상에서 어느 정도 진단이 가능하지만 더욱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MRI를 고려해야 합니다.
초기 증상을 의심하여 진단을 받고 초기 단계라면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방법 중 하나인 풍선 신경성형술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해당 시술은 풍선이 달린 특수 카테터를 삽입하여 협착이 발생한 부위를 풍선을 부풀려 공간을 확보하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입니다.
또한 협착이 심하여 마비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 미세현미경 수술이나 척추내시경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했어요. 이 중 척추내시경술은 1cm 미만의 절개를 진행한 뒤 내시경을 통해 병변 부위를 확인하고 증상의 원인이 되는 디스크나 뼈를 제거하거나 공간을 확보하여 신경압박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